목회자료/제자훈련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의 구원] 8과. 약속대로 오신 성령(본문, 성구)

맑은샘77 2015. 1. 28. 13:38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의 구원] 8과. 약속대로 오신 성령(본문, 성구)

8

 

약속대로 오신 성령

 

 

 

예수님이 승천하신 지 약 10일 만에 성령이 임하셨다. 그리고 그 성령은 세상 끝날 까지 교회를 떠나지 않으실 것이다. 구약 시대와 달리 오순절 이후에는 예수님을 믿으면 한 사람도 예외 없이 성령의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은혜의 시대가 되었다. 우리 모두가 이 시대의 축복을 향유하고 있다. 20세기에 들어와서 성령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주장들이 많이 나와 유익하기도 하지만, 혼란도 적지 않았다. 그러므로 성령에 대해 성경적으로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성령의 일이 아닌 것을 성령의 일이라고 주장하는 사례가 너무 많아서 각별한 주의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떤 체험보다 말씀의 가르침을 정확히 아는 것이 앞서지 않으면 안 된다.

 

 

 

1. 예수님은 승천하시면서 성령에 대해 어떻게 약속하셨는가? 누가복음 24장 49절을 가지고 말하라.

볼찌어다 내가 내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 하시니라

 

보아라.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낸다. 그러므로 너희는 높은 곳에서 오는 능력을 입을 때까지 이 성에 머물러라.”

 

 

 

 

2. 성령이 처음 임하시던 때의 일을 사도행전 2장 1~4절을 가지고 간단하게 살펴보라.

1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곳에 모였더니 2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불의 혀 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4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1오순절이 되어 제자들이 한 곳에 모두 모였습니다. 2그 때, 갑자기 하늘에서 세찬 바람 소리 같은 것이 나더니, 사람들이 앉아 있던 집안을 가득 채웠습니다. 3그리고 혀처럼 생긴 불꽃이 사람들 눈앞에 나타났습니다. 그 불꽃은 여러 갈래로 갈라져 그 곳에 모인 한 사람 한 사람 위에 머물렀습니다. 4사람들은 다 성령으로 충만해졌습니다. 그리고는 성령께서 말하게 하시는 대로 자기들의 언어와 다른 외국어로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1) 성령이 임하시던 자리에 나타난 표적은 무엇인가?

 

 

2) 성령을 받은 사람들은 무엇을 말했는가?

 

 

3.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심으로 그 후에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이 그 성령을 받는다고 말할 수 있는가? (사도행전 2:38, 39)

38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39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베드로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회개하고 여러분은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의 죄는 용서받을 것이며, 성령을 선물로 받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녀뿐만 아니라, 먼 곳에 떨어져 사는 사람들, 즉 주 우리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사람들에게 주시는 약속입니다.”

 

 

 

 

4. 예수님은 오순절에 임하실 성령을 두고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다고 말씀하셨다. 물세례와 성령세례의 공통점을 생각해 보라(사도행전 1: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약속의 내용은 이것이다. 요한은 물로 세례를 주었지만, 너희는 얼마 안 있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을 것이다.” 

 

 

‧ 누가 받는가?

 

‧ 언제 받는가?

 

‧ 몇 번 받는가?

 

 

5. 성령의 사람은 성령 받은 어떤 체험을 앞세우는 것 못지않게 자신의 인격과 삶의 열매로 성령 받은 것을 증명해야 한다. 그 열매들이 무엇인가?

‧ 사도행전 2:42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사람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으며 서로 교제하고, 빵을 나누어 먹고 기도하는 일에 힘썼습니다.

 

 

 

‧ 사도행전 4:31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제자들이 기도를 마치자, 그들이 모여 있는 곳이 흔들렸습니다. 제자들은 모두 성령으로 충만해져서 하나님의 말씀을 담대하게 전하였습니다.

 

 

‧ 갈라디아서 5:22~25

22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24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25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찌니

 

그러나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기쁨과 평화와 오래 참음과 자비와 착함과 성실과 온유와 절제입니다. 이런 것들을 금지할 율법이 없습니다. 그리스도 예수께 속한 사람은 자기 육체를 정욕과 욕망과 함께 십자가에 못박았습니다. 우리가 성령으로 새 생명을 얻었으므로, 성령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

 

 

 

 

 

6. 위에서 검토한 변화 중에서 당신의 생활을 통해 확실히 드러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렇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적어 보라.

 

 

 

 

7. 성령을 선물로 주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는 글을 써 보라.

 

 

 

 

 

 

 

 

 

교리 요약

‧ 성령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은혜인데, 예수님이 승천하심으로 세상에 임하셨다.

‧ 성령은 세상 끝 날까지 교회와 함께 하신다.

‧ 예수를 믿는 자는 예외 없이 성령을 선물로 받는다.

‧ 성령 세례는 체험을 수반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 성령을 받은 그리스도인은 성령을 마음속에 모시고 사는 자들이다.

 

 

 

 

 

성령 임재의 징표

 

우리는 백이십 명의 제자들이 기다려야 했던 것처럼 성령이 오시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 성령은 오순절에 이미 오셨으며, 결코 그의 교회를 떠나신 적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의 책임은 그분의 주권적 권위 앞에 겸비하고, 그분을 소멸시키지 않기로 결심하며, 그분이 자유롭게 행하시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게 될 때 우리 교회들은 많은 젊은이들이 특별히 찾고 있는 성령의 임재의 표시들, 즉 성경 연구, 사랑의 교제, 살아 있는 예배 그리고 끊임없이 밖으로 향하는 복음 전도를 다시 한 번 드러내게 될 것이다.

 

- 존 스토트 -

 

 

 

출처: 제자훈련Ⅱ -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의 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