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모교육

애착 증진을 위한 부모-자녀 교육

맑은샘77 2014. 10. 31. 17:45

[부모교육] 애착 증진을 위한 부모-자녀 교육 자녀교육 / 가족 이야기

2014/07/25 14:52

복사 http://blog.naver.com/hhfc10/220071514781

전용뷰어 보기

강남구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부모교육으로 ‘자녀와의 애착증진을 위한 놀이법’을 7월 19일 가족성장실에서 진행하였다.
애착부모교육을 실시하여 부모-자녀간의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 형성을 돕도록 마련된 본 교육은 0~6세 자녀를 둔 부부 17명이 참여하였다.
교육은 애착이란 무엇인가의 설명으로 시작하여 애착의 단계를 알아보고, 애착증진을 위한 상호작용을 알아보았다. 애착증진을 위한 관계 형성으로 아이가 주도가 되어 아이가 선택한 놀잇감으로 놀아줄 것,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의성어, 의태어 표현하기, 격려하기, 반응하기 등을 설명하였다. 또한 부모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으로 명령을 하지 않기, 질문을 하지 않기, 비판하지 않기 등을 예를 들어 부모들에게 강의하였다.
반대로 애착증진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행동으로 묘사가 필요한데,
‘책상위에 장남감을 놓고 있구나’, ‘그건 빨간색 크레파스구나’, ‘연두색 동그라미를 그렸구나’, ‘하마의 코가 파란색이구나’의 표현을 아이한테 쓰는게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반영을 하는 부분에서는

아이 : 내가 그릴거야 – 부모 : 종잉 네가 직접 그리고 싶구나.‘
아이 : 빨간 색이다 – 부모 : ‘빨간색 종이를 자르고 있구나’ 등의 표현을 해주는 것이 아이의 애착증진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말이라고 하였다.

 

모방을 하는 부분에서는

아동 : (탑을 쌓고 있다)
부모 : 탑을 만들고 있구나, 나도 하나 만들어야 겠다
아동 : (비행기를 가지고 논다)
부모 : 비행기가 하늘을 날아다닌구나. 나도 비행기를 날아다니게 해야겠다(모방)
아이를 따라해보며 아이가 자신이 하는 일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했다.

격려도 필요한데 아이의 수행에 대해 격려를 해 줌으로써 자아존줌감의 촉진을 돕는다고 하였다.
어른들이 아동의 능력에 대해 평가하고 판단하는 것으로, 아동의 수행결과에 대한 평가가 포함되어 있어야 하고, 칭찬과 병행하여 적절히 이루어져야한다고 설명하였다.

애착증진을 위한 6가지 상호작용 기술은 다음과 같다
1) 행동 읽어주기
이 과정은 아동에게 부모가 자신의 행동을 인정하고 자신의 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 하려고 애쓰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예제_ 아동이 놀이장에서 인형을 꺼내고 있다 – “니가 인형을 꺼내고 있구나”

 

2) 내용 반영하기
이 과정은 아동의 대화내용을 반영함으로써 아동의 메시지를 귀담아 듣고 있고 이해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예제_ “여기가 얘네들 집이야. 울타리를 칠래. 아무도 못들어 오게” - 울타리가 있어서 이 집에는 얘네들 말고는 아무도 못들어오겠구나“

3) 감정 반영하기
아동의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하고 표현해 줌으로써, 아동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인식하고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예제_ “악~(도미노가) 쓰러져버렸잖아” - “너는 그게 쓰러져 버려 속상하겠구나”

4) 의사 결정권 넘기기(책임감 촉진시키기)
아동이 부모에게 질문을 하거나 도움을 요청할 때 부모는 아동 스스로 답변을 찾거나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촉진하여 아동의 책임감을 발달시킨다.
예제_ 놀잇감을 보여주며 “이건 뭐에요? 어떻게 하는 거에요?” - “네가 원하는 뭐든 만들 수 있단다. 또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지고 놀 수 있어”

5) 격려하기(자아존중감 촉진)
아동의 수행에 긍정적인 언급들을 통해서 자아존중감을 촉진 시킬 수 있다.
예제_ “제 그림 어때요?” - “너는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구나. 중요한 거슨 니가 어떻게 생각 하는 지란다. 너는 이 그림을 위해서 노력을 많이 했고, 무척 자랑스러워하는 것 같은데”

6) 제한 설정하기
제한은 아동과 부모를 보호하고, 아동이 사회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행동을 스스로 통제 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한 설정이다.
예제_ 아이가 장난감을 바닥을 향해 던지려고 한다.
1. 감정인식 - “굉장히 화가 났구나. 그래서 장난감을 던지고 싶은 거구나”
2. 제한전달 - “하지만 장난감을 던지거나 부수지 않는 것이 규칙이란다.”
3. 대안제시 - “장난감을 던지는 대신에 펀치백을 때릴 수는 있단다.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부모교육은 자녀와의 건강한 애착형성법 습득을 통한 정서적 유대감을 향상시키고, 자녀와의 올바른 놀이법을 습득하여 부모자녀관계가 잘 형성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부모교육에 참여하고 싶다면 1577-9337로 문의하던가, 홈페이지(www.familynet.or.kr) 검색을 통해 해당지역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