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모교육

부모교육 매뉴얼 중 청소년기 자녀편

맑은샘77 2014. 10. 31. 17:44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부모교육 매뉴얼 중 청소년기 자녀편 자녀교육 / 가족 이야기

2014/08/21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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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서 부모교육 매뉴얼 교재로 재구성한 자료집중에 일부를 소개해 드립니다. 청소년기 자녀의 특성과 부모와의 관계 편입니다.

 

[청소년기 자녀의 발달 특성]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과도기에 있기 때문에 갈등과 혼란, 사회적 경험과 책임감 부족으로 양면적 감정을 느끼는 시기이다.
급격한 신체적 생리적 변화를 스스로도 감당하기가 어렵고 혼란스러우며 그로인해 충동적이며 변덕스럽고 감정이 격하고 감수성이 풍부하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과도기로서 자신의 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이성교제를 하기도 하고 자아중심성이 발달되고 진로에 대한 고민을 심각하게 된다.
이 시기의 자녀들은 부모와 대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하기를 원하지만 부모들은 부모와 자녀간의 가치관 차이와 대화 부족으로 독립적이고 자율적이 되려는 자녀와 갈등을 겪게 된다.
입시경쟁으로 인해서 부모와 자녀 모두 상당한 정도의 학업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부모와의 부정적이고 소원한 관계, 사회적으로 독단적이고 반항적인 성향과 쉽게 분노하는 것, 적대적이고 부족한 자기통제력, 권위에 대한 양가감정, 빈약한 사회화로 인해서 일탈과 비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신체적 특성

성장급등이 나타나는 시기로서 신장이 증가하고 근육이 발달함에 따라 성인의 신체에 가까워진다. 
외모상으로 성차가 두드러지는데 소녀의 경우 지방질이 증가하면서 ‘둥근’외모를 갖게 되고 소년의 경우 체    지방을 잃게 되므로 ‘모가 난’ 외모를 가지게 된다. 
성적 성숙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2년 정도 더 일찍 사춘기에 접어든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빠른 신체발육과 성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인지적 변화
아동기에 비해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고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사실에 대해서도 가설을 세우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를 통해서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는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다.
이상주의적 현실비판이나 자기세계에 빠져들게 하여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독단에 빠지기도 한다.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상상적 청중’의 상태와 자신만의 논리를 전개하고자    하는 ‘개인적 우화’가 나타난다. 
긍정적 감정보다는 불안, 우울, 질투, 고독, 열등감, 공허감, 수줍음, 죄의식, 수치심 등의 부정적 감정을 더    많이 경험한다. 일관성 없이 불안정하고 정서의 기복이 심하며, 심한 경우 우울증, 거식증, 폭식증과 같은    섭식장애, 비행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생각과 행동방식의 변화가 나타난다. 요즈음 자녀들은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특성을 갖고 있으면서 매사에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기질을 보다 많이 갖고 있다.  
 

사회적 발달
청소년들은 부모의 보호로부터 벗어나 독립적인 행동하기를 원하면서도 의존적인 태도는 여전히 갖고 있다. 
청소년들은 집단에 소속되기를 원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 한다. 
유행과 외모, 패션의 변화가 나타난다.


[청소년기 자녀의 발달을 위한 부모의 역할]


 역할과 규칙의 재협상
 청소년 자녀들은 더 높은 지위와 더 많은 통제력을 얻기 위해서 성인 대 성인의 위치에서 이전의 규칙과 역할, 부모관계에 대한 재협상을 시도한다. 종종 재협상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는 청소년들은 부모보다 자신의 가족갈등을 더 심각하게 인지하며 덜 친밀하고 민주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부모들은 이 시기에 자녀들이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갖고 자기 스스로 의사결정과 자립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개별적이고 자율적인 존재로 인식할 수  있도록 관계를 재조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녀들의 자율적으로 자라나갈 수 있도록 격려해 주고, 통제를 줄이는 가정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자아정체감 탐구와 형성을 위한 환경 제공하기
자아정체감 형성은 개인적 탐구와 심리적 분화의 두 과정이 있다. 개인적 탐구는 대안적인 가치관, 태도, 의견에 대해 자신을 특정 위치에서 참여해보는 것을 말한다. 심리적 분화는 자신의 성격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자신의 개별성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분리됨을 인식하는 것이다. 
청소년의 정체감 문제는 가족과 연계되어 있다. 가족 내에서 부모들이 청소년 자녀의 자율성과 독립심을 중요하게 여기는가, 협력, 친밀감, 충성심을 강조하는가가 정체성 확립에 영향을 주게 된다. 
자녀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긍정적인 환경은 부모의 통제가 온건하고, 자녀에게 높은 지지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부모와의 안정적인 애착형성이 되도록 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자아존중감 강화하기
청소년기는 자기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통해서 자아존중감이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아버지는 자녀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해서 적극적인 지지와 양육에 참여하고, 비판적인 태도나 성공에 대한 압력을 강요하지 않고 신체적, 정서적 학대가 없도록 하여 청소년 자녀 스스로 자신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문제해결 모델과 기술 제공하기
청소년기 스트레스 중 하나가 대인관계 기술의 부족이다. 부모가 지지적인 가정에서 자란 청소년들은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과 대처기술을 발달시킨다. 특히 부모들이 일관성 있게 좋은 대처기술과 문제해결 기술을 보여주어 모델이 되는 경우 청소년들은 자신의 문제를 잘 대처해 나갈 수 있으며, 발생하는 문제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게 된다.

의사결정 촉진하기
청소년기의 시기는 과도기적 특성이 있고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많은 상황이 존재한다. 예를 들면 대학을 갈지의 여부, 이성교제를 할 것인지, 성적행동을 어떻게 다루어야할지 등이다. 아버지들은 자녀의 의사결정에 대한 신뢰가 낮으므로 통제와 영향력을 행사하며 자녀가 이를 거부할 때 갈등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자녀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간섭을 자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는 한계를 설정해야 한다
한계설정은 자녀에게 준수하길 기대하는 규칙을 알리는 것이며 그들의 특성과 과거행동을 토대로 결정하거나 최소한으로 정할 수 있다. 용돈, 학업, 가사분담, 귀가시간, 이성교제 등에 관한 규칙과 한계는 자녀의 행동범위를 설정하는데 필요하다. 아버지가 언제나 일정한 통제력을 행사하는 것은 청소년 자녀에게는 달가운 일이 아닐지라도 아버지와의 관계가 좋고 규칙이 공정하다면 부모의 통제를 존중할 것이다. 특히 중요한 가치를 가르칠 때는 엄격한 제한이 필요하며 금지사항은 단호하게 전달해야 한다.

맞벌이인 경우 
 보통 맞벌이 부모의 경우 자녀와 함께 시간을 많이 보내지 못한다는 미안함, 식사를 제때 챙겨주지 못하는 미안함 등이 겹쳐 이를 돈으로 보상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즉 자녀에게 지나치게 많은 용돈을 주기 쉽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가정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자녀를 ‘돈맹’으로 키우게 되어 자녀에게도 유익하지 않다. 용돈은 청소년기 자녀에 대한 한계설정 중 중요한 부분이다. 
맞벌이를 함으로써 자녀의 현재와 미래에 투자한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당장의 미안한 마음을 더 현실적으로 보상하는 것이 될 수 있을 것임을 제시한다. 

내 아이의 반항적인 행동을 예상해야 한다
자녀가 아버지의 기대나 요구에 때때로 반항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이상하고 불건전할 수 있다. 아버지에게 반항하는 것은 거부한다고 여기기보다는 자신이 옳다고 느끼는 바를 투쟁하는 것이라고 여기는 것이 적절하다. 건전한 반항은 청소년들이 부모의 강요나 압력으로부터 어느 정도 해방감을 갖는 것이라고 대처하는 것이 친구같은 아버지가 되는 지름길이다.

내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한다
아이가 원하는 행동이나 어떤 일에 대해서 같이 의논하여 가능한 결과를 알게 하고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행동을 자제하도록 해야 한다. 위협보다는 합리적 설명이 효과적이며 긍정적 상호작용을 가져오는 의논이 자녀에게 자신의 생각을 검토하고 대안을 탐색하게 할 것이다. 
이 때 아버지가 아이에게 책임을 가르칠 때는 자녀에게 그들의 잘못에 대한 대가를 대신 치르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해야 한다. 왜냐하면 부모의 관여가 잘못된 행동 재발을 항상 방지하는 것은 아니며 자녀에게 규칙을 위반해도 안전하다는 결과를 나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자신의 결정과 판단에 대해서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청소년 자녀는 신중한 생각을 하지 않고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판단착오를 하기 쉽다. 아버지는 자녀의 실수에 대해서 비판적이어서는 안되며 자녀가 자신의 결정에 대해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잘못된 결정이 내려질 때 아버지는 자녀에게 실천하기 전에 얘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거나 이미 잘못된 결정을 한 후에는 일이 왜 그렇게 되었는지 같이 생각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 좋다. 
아버지가 아이의 자기결정을 방해하는 표현들로는 그것 봐, 전에 내가 말했지, 내말 들었더라면.....이 있다. 이 때 자녀는 방어적이고 부정적 태도를 취하게 된다. 친구같은 아버지는 자녀가 자신의 실수에 대해서 조롱이나 모욕을 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와 언쟁을 최소화하고 잘 경청해야 한다
자녀와 논쟁을 벌이는 것은 아버지 입장에서는 손해일 수 있다. 아이와의 대화에서 부모는 자제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버지가 자녀에게 이미 얘기한 것을 반복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때 논쟁은 회피되거나 감소될 수 있다. 아버지의 논리가 옳다면 방어할 필요가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입장을 바꾸어야 할 것이다. 
또, 청소년 아이들은 하고 싶은 얘기가 많고 청중을 기대한다. 자신의 경험을 얘기하길 원하지만 설교나 비판을 받아들이려고 하지는 않는다. 자녀의 얘기가 아버지의 설교로 이어지지 않는 한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따라서 판단하기보다는 우선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태도는 자녀에게 아버지가 충분한 관심을 기울고 있다고 여겨질 수 있다.

 

아이에게 부모의 기대를 알려라
아버지는 아이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걱정하는지를 알릴 필요가 있다. 이는 자녀에게 위협이나 강요의 방법이 아니어야 하며, 자녀의 가치관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의논하고, 충동적이거나 어리석은 행동을 예방하는 정보도 제공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자녀의 진로에 대한 얘기를 나눌 때, 강요함이 없이 원하는 방향과 이유를 설명하되 결정은 자신이 하도록 해야한다. 그리고 아버지의 기대가 진실로 자녀를 위한 것인지 또는 아버지의 대리만족인지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가족 모임이나 활동에 아이 참여를 강요하지 말고, 친구를 집으로 자주 데려올 수 있도록 해라
청소년 자녀의 경우 부모 또는 가족과 함께 있을 때 자신의 독립심을 방해받는다고 여길 수 있다. 그래서 친구와 같이 있기를 원할 수 있는데 부모는 이런 감정에 민감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은 가족과 함께 있기를 강요받지 않는다고 느낄 때 중요한 가정 일에는 기꺼이 참여하는 경향이 있다. 또, 아버지는 자녀의 친구를 부모에게 소개하도록 자녀에게 권해야 하며, 친구를 부모가 존중하고 난처하게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인식시켜야 한다. 자녀의 친구와의 사적인 관계는 아버지 또는 가족원으로부터 방해받지 않아야 한다.

자녀에게 가족의일원으로서 책임이 있음을 알려야 한다
자녀가 가족의 일원이라면 가정의 일을 분담해야 한다. 분담해야 할 가사일이든  심부름이든 집을 보는 것이든 동생을 돌보는 것이든 자기 방을 정리하는 것이든 가족 일에 협력해야 함을 인식시켜야 한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가 가정의 시설을 이용하면서 아무 것도 하지 않는 하숙생으로 생활하도록 묵인한다. 가정은 자녀들이 책임감에 관해 배우고 실천하는 곳이다. 그들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가족들에 대해서도 책임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아버지는 자신의 어렸을 때 경험으로 아이를 판단하지 않아야 한다
청소년기 자녀들이 가장 듣기 싫은 소리 중 하나가 “내가 네 나이에는....”이다. 이 말은 10대들로 하여금 아버지를 무시하게 만든다. 그들은 부모의 젊은 시절을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아버지가 현재 자녀의 문제를 대응하지 않으려는 태도이다. 아버지는 현대 청소년 자녀가 당면한 상황을 이해하기 어렵다. 청소년 자녀는 부모가 경험한 것과 같을 수 없으며 사회가 과거와 같은 식으로 되돌아가기를 기대하는 것도 비현실적이다. 자녀가 새로운 사조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는 일이 없도록 부모가 강요하는 것은 친구같은 아버지가 될 수 없는 길임을 기억해야 한다.

청소년 자녀의 사생활을 보장하고 자유를 부여해야 한다
청소년 자녀의 방은 사적인 장소이고, 일기, 가방, 책상 서랍 등도 사적인 비밀이 보장되어야 한다. 믿음에서 시작된 관계는 사생활을 누릴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한다. 아버지가 자녀의 일기나 편지, 이메일, 문자 등을 염탐하는 것은 불신을 의미하므로 행동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하라

 

 

 

TIP

생활은 그냥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주체성을 가지고, 내 삶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영위해야 하며, 우리의 생활도 교양을 넓힌다는 차원에서 끊임없이 배우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함을 강조함과 동시에 부모님들은 초고의 생활을 영위하려는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키기고 칭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