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화-커뮤니케이션

[스크랩] < " 나 - 전달법 " ( 감정과 욕구 전달하기) >

맑은샘77 2007. 9. 12. 15:38

 

아래의 상황1의 예를 보고 나머지의 상황에 대한 <나 - 전달법>과 <너 - 전달법>을 사용해 보시오.

상황 1

  식사시간에 조카가 우유를 컵에 부주의하게 따라 넘쳤다.

① 행동

 잔에 우유가 넘쳤을 때

② 영향

 나는 식사를 중단하고 식탁과 의자를 닦기 위해 일어서야 하고 옷도 갈아입혀야 하므로

③ 느낌

 짜증이 난다.

나 - 전달법

 우유가 잔에 넘쳐흐르면 나는 식사를 중단하고 식탁과 의자를 닦기 위해 일어서야 하고 옷도 갈아 입혀야 하므로 짜증이 난단다.

너 - 전달법

  너는 항상 부주의해서 또 우유를 쏟았구나.

1. 추운 날씨에 친구가 약속 시간에 세 번째나 늦게와서 화가났다.

img2.jpg     img3.jpg

① 행동

 

② 영향

 

③ 느낌

 

나 - 전달법

 

너 - 전달법

 

 

2. 친구들이랑 무엇을 할까 의논중인데 한 친구가 계속 나의 말을 중단시키고 있다.

    img4.jpg  img5.jpg

① 행동

 

② 영향

 

③ 느낌

 

나 - 전달법

 

너 - 전달법

 

 

3. 남동생이 너무 시끄럽게 굴어서 내가 친구랑 전화통화를 할 수가 없다.

img6.jpg     img7.gif

① 행동

 

② 영향

 

③ 느낌

 

나 - 전달법

 

너 - 전달법

 

 

4. 친구가 비밀을 지키기로 한 약속을 어기고 다른 사람에게 말하고 다녔다.

 img8.jpg   img9.jpg

① 행동

 

② 영향

 

③ 느낌

 

나 - 전달법

 

너 - 전달법

 

 

5. 한 친구는 물어보지도 않고 체육복을 가져가고 옷을 깨끗이 돌려주지도 않아서 나는 화가 난 상태다.

   img10.jpg    img11.jpg

① 행동

 

② 영향

 

③ 느낌

 

나 - 전달법

 

너 - 전달법

 

 

6. 동생이 책을 본 다음에 늘어놓았다.

① 행동

 

② 영향

 

③ 느낌

 

나 - 전달법

 

너 - 전달법

 

 

7. 동생이 방을 지저분하게 사용해서 내가 화가 났다.

① 행동

 

② 영향

 

③ 느낌

 

나 - 전달법

 

너 - 전달법

 

 

출처 : 마음의 행로
글쓴이 : 아가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