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상황1의 예를 보고 나머지의 상황에 대한 <나 - 전달법>과 <너 - 전달법>을 사용해 보시오.
상황 1 |
식사시간에 조카가 우유를 컵에 부주의하게 따라 넘쳤다. |
① 행동 |
잔에 우유가 넘쳤을 때 |
② 영향 |
나는 식사를 중단하고 식탁과 의자를 닦기 위해 일어서야 하고 옷도 갈아입혀야 하므로 |
③ 느낌 |
짜증이 난다. |
나 - 전달법 |
우유가 잔에 넘쳐흐르면 나는 식사를 중단하고 식탁과 의자를 닦기 위해 일어서야 하고 옷도 갈아 입혀야 하므로 짜증이 난단다. |
너 - 전달법 |
너는 항상 부주의해서 또 우유를 쏟았구나. |
1. 추운 날씨에 친구가 약속 시간에 세 번째나 늦게와서 화가났다.
① 행동 |
|
|
② 영향 |
|
|
③ 느낌 |
|
|
나 - 전달법 |
|
|
너 - 전달법 |
|
2. 친구들이랑 무엇을 할까 의논중인데 한 친구가 계속 나의 말을 중단시키고 있다.
① 행동 |
|
|
② 영향 |
|
|
③ 느낌 |
|
|
나 - 전달법 |
|
|
너 - 전달법 |
|
3. 남동생이 너무 시끄럽게 굴어서 내가 친구랑 전화통화를 할 수가 없다.
① 행동 |
|
|
② 영향 |
|
|
③ 느낌 |
|
|
나 - 전달법 |
|
|
너 - 전달법 |
|
4. 친구가 비밀을 지키기로 한 약속을 어기고 다른 사람에게 말하고 다녔다.
① 행동 |
|
|
② 영향 |
|
|
③ 느낌 |
|
|
나 - 전달법 |
|
|
너 - 전달법 |
|
5. 한 친구는 물어보지도 않고 체육복을 가져가고 옷을 깨끗이 돌려주지도 않아서 나는 화가 난 상태다.
① 행동 |
|
|
② 영향 |
|
|
③ 느낌 |
|
|
나 - 전달법 |
|
|
너 - 전달법 |
|
6. 동생이 책을 본 다음에 늘어놓았다.
① 행동 |
|
|
② 영향 |
|
|
③ 느낌 |
|
|
나 - 전달법 |
|
|
너 - 전달법 |
|
7. 동생이 방을 지저분하게 사용해서 내가 화가 났다.
① 행동 |
|
|
② 영향 |
|
|
③ 느낌 |
|
|
나 - 전달법 |
|
|
너 - 전달법 |
|
'교육 > 대화-커뮤니케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책 요약(5가지 사랑의 언어)게리체리먼 (0) | 2007.09.12 |
---|---|
[스크랩] 행복을 창조하는 말 1 - 행복을 만드는 말 (0) | 2007.09.12 |
[스크랩] 예방적 나 전달법 (0) | 2007.09.12 |
[스크랩] 나 전달법 (0) | 2007.09.12 |
[스크랩] 나-전달법 (0) | 2007.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