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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심방의 개요

맑은샘77 2006. 9. 15. 17:08
제 1장 : 심방의 개요

Ⅰ. 심방의 정의

심방이란 즉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상대방을 방문하여 담화하며 교제하는 일이다. 즉 주로 목자(교역자)가 교인들을 찾아보는 일을 말하게 된다.
때로는 교역자가 아닌 교직자(장로, 집사, 권사, 권찰 등)들이 교회의 일정한 담당 구역을 심방하는 일도 있다. 이로써 교인들의 신앙을 돌보며, 신앙생활을 지도하여 신앙성장에 유익을 주고 교회의 부흥을 꾀하는 행위이다.

Ⅱ. 심방의 뜻

심방이란 그 뜻을 살펴보면 [방문한다. visit] [돌아본다] [권고한다]라는 뜻으로 인간이 하나님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찾으시고 권고하시고 또 죄인을 구원하시려는 목양(牧羊) 사역의 하나이다.
1) 방문에 해당하는 신약의 단어는 감독 (에피스켑토episkepto)으로 즉 양을 사랑 하는 마음을 지닌 감독이 돌보며 은혜를 끼치는 행위가 곧 심방이다.
* 이 단어로 사용된 곳은 11번이다.
(마태 25:36,43,50 누가 1:68,78;7:16, 사도행전 15:14,36, 히브리서 2:6. 야고보서 1:27)
2) 가정과 개인이 지닌 문제들을 성경 말씀을 통하여 해결해 주고 거기에 위로를 더하고, 신앙의 새 힘을 공급해 주며 하나님이 백성을 돌보아 주는 행위이다. (마25:36, 눅10:38, 행7:23, 8:14, 15:36)
* 에피스코페(episcope)는 히브리서 12:15에서'부지런히 돌아보아'로 번역되었다. * 초대 그리스도인 세상에서 중요한 개념을 표현 *
주님이 피로 값주고 사신 구원의 생명들을 돌보거나
이에 준한 일을 하는 것을 심방이라고 한다.
3) 권고하는 말로 축복과 심판에 대한 사람의 감독과 감사에 관심을 둔 말이다.
"규모 없는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 약한 자들을 안위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을 대하여 오래 참으라 "(살전5:14)

1) 성경적 해석
심방의 성경적 해석은 하나님께서 죄인 된 인간을 찾아오시는 것을 의미한다.
즉 하나님께서 사람을 찾아오심을 의미하고(창 3:9), 예수님께서 죄인을 구원하러 오심을 의미하며(마 1:21), 성령께서 성도에게 임하심과(행 2:1-3)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롬 8:6)을 의미한다.

2) 일반적 해석
심방의 일반적 해석은 하나님의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한 곳에, 하나님께서 찾아 가셔서 사정을 들으시고 해결할 일이 있는 곳에 목사, 전도사, 교역자, 직분자들이 하나님을 대신하여 찾아가서 위로하고, 권고하고, 친교를 나누는 것입니다. 심방의 현장에는 항상 성령께서 함께 하신다. 심방은 찾아 위로하고 권면하는 일이요(행 15:36), 말씀으로 바로 세우는 일이요(골 1:28), 약한 자를 안위하고 붙들어 주는 일이다.

Ⅲ. 심방의 요소

1. 심방자
일반 학문 외에 정한 신학교육을 받고 일정기간의 수련을 받은 후 안수를 받고 교인을 돌보는 일을 전무하는 사람을 목사 또는 사목이라 한다. 목사는 성도를 돌보아 살피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심방자라고 칭한다.

2. 심방보조자
① 전도사는 목사를 도와 심방을 보조한다.
② 일반보조자는 기관 구역심방을 보조하며 당회의 지시를 받아 구역을 살핀다.
③ 특수보조자는 맡은 분야의 회원이나 학생을 돌보는 일을 한다.
동행자의 자세
교역자의 동행자로서는 대개 구역장이나 권찰, 그리고 장로, 권사들이다 이들은 성도들 사이의 신의와 화평을 해치지 않도록 해야하며 교리나 신앙의 문제는 목회자가 지도하고 말하도록 해야 한다 그들의 장점과 선한 일로 신앙 생활을 격려해 주어야 한다 심방 가정에 교역자보다 먼저 들 어가 준비하고 사정을 미리 알아서 목사에게 보고할 수 있으며 좋을 것이다

3. 피심방자
① 가정의 교인들을 말한다.
② 본인이 원하던 원하지 않던 결과를 보아 심방한다.
③ 가정이 아닌 직장으로 심방한다.
④ 특별한 장소를 방문하여 심방한다.
⑤ 행사나 단체의 일로 심방을 받는다.
심방가정의 자세
기도하는 마음으로 기다렸다가 교역자와 그 일행을 반가이 맞아들이고 먼저 예배드릴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목사님과의 대화에 우선하고 대접하는데 신경을 써서는 안 된다.(눅10:42)

3. 심방의 목적
심방자와 피상담자와의 사이에 목적이 있는 심방이 되어야 하며 목적이 없는 심방은 심방이라고 할 수 없다.
1) 영혼의 구원을 위함입니다.
2) 신앙생활을 돌봐 주기 위함이다(행 7:23).
3) 환난 중에 있는 자에게 격려와 용기를 주기 위함이다(행14:22).
4) 새신자 신앙훈련을 위함이다.
5) 불신가족에게 전도할 기회를 얻기 위함이다.
6) 신앙교제와 화목을 위함이다.

4. 심방의 도구
심방자의 필요한 도구
① 눈에 보이는 도구, 직접도구 : 성경, 찬송, 교적부, 심방록, 심방카드,
생일카드, 방문설교지, 심방전도지, 교패 등
② 눈에 보이지 않은 도구, 간접도구 : 인격수련, 신앙, 기도, 사랑, 인내,
심방기술 등
③ 성령님이 역사하셔야 한다.
* 심방자의 자세
1) 심방 전에 예고해야 한다 주보에 광고하고 늦어도 하루 전에는 예고하고 방문하여야 한다.
2) 심방 전에 기도로 준비해야 한다 출발 전에 대원들과 기도하고 떠나야 할 것이다.
3) 심방자는 예절을 갖추어야 한다 몸가짐이나 의복, 외모 등에서 예의에 벗어나지 말아야 하고 말에나 행동에도 방문자의 예절을 미리 익혀야 한다.
4) 행정적 준비가 있어야 한다 목회카드나 심방카드로 그 가정식구들의 신앙 형편을 파악하고 가야할 것이다 . 혹 집에 아무도 없을 때에는 흔적으로서 글을 남기고 오는 것이 좋다.(인사카드) 그리고 심방 후 목회카드나 심방카드에 기록하고 변동사항을 정리해야 된다.

Ⅳ. 심방의 기원과 역사

1. 하나님의 심방
1) 정리되지 못한 어두움의 세상에 광명의 하나님이 질서와 회복의 권능을 가지고 축복의 세상을 창조하시는 과정에서 친히 방문 하셨다.
창세기1:1-2 :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 흑암= 혼돈, 무질서,미확정, 미해결, 미완성. 운행=사랑을 가진 행위. 빛이 있으라= 질서의 근원, 위엄, 권능.
2) 심방은 하나님께서 에덴에서 죄를 범한 인간을 찾아오심으로 심방하셨다
창세기3:8-9"그들이 날이 서늘할 때에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사이에 숨은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범죄하고 숨은 아담을 찾아오셔서 형편을 물으심으로 자기 잘못을 회개할 기회를 주시고 나아가 자손대에 가서 용서해 주실 것을 약속해 주시는 하나님은 심방의 참 의미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다.
3) 심방은 인간의 죄를 구원하시기 위해 직접 심방하셨다.
요한복음1: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하나님께서 사람의 몸을 입으시고 성육신하여 이 세상에 찾아오심을 말하고 있다 죄를 범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인간을 찾아오심으로써 심방하신 것이다.

2. 사단의 방문
꿈의 요람이었던 에덴에 사탄이 방문하여 하나님 말씀을 변형하여 죄를 짓도록 충동질하는데 이에 사람이 죄를 짓게 되었다. 이리하여 인간 세상에 사단이 발을 내딛게 되었고 가인의 마음을 빼앗으며, 네피림의 폭력이 난무하고 전쟁이 주어졌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는 곳에는 사단이 방해하고 있으며 또 하나님의 백성들을 사단은 괴롭히고 있다. 그러나 결국은 마지막 날에 불과 유황 못에 던짐을 받게 될 것이다.

3. 천사들의 방문
1) 구약의 경우
하나님이 세운 족장들은 천사들의 방문을 받았다.
아브라함 : 롯의 가정 구원작업을 이룸 (창세기 19:12-22 )
야곱 : 사닥다리를 통해 보호하심을 받고 얍복강 나루에서 새 이름을 받았다.
(창세기 28 : 10-22, 32: 28)
모세 : 애굽의 고통에서 모세를 세워 이스라엘을 구원하심. (민 20:16)
다윗 : 호구조사이후 천사들을 동원하여 다윗의 백성을 징계하심.(삼하 24:10-17,대상 21:20)
엘리야 : 천사의 손에 떡과 냉수를 받음.( 왕상 19:4-8)
히스기야 : 하나님이 군대천사를 보내 적군을 섬멸시킴.(대하 32:20-23)
구약의 천사 방문은 인간의 경고나 지시사항을 다룬다.
2) 신약의 경우
신약의 천사의 방문은 예수님의 탄생부터 시작되었다.
사가랴 : 세례요한의 신비로운 탄생을 암시함.
마리아 : 신비로운 탄생을 알림.
요셉 : 확실한 증거를 밝혀준 일.
목동들 : 예수님 탄생을 알림.
신약에 나타난 천사는 도성인신하신 주님을 지원과 인간 구원을 이루기 위한 좋은 소식을 가지고 왔다.

4. 구약의 방문자들
천지창조와 인간창조를 창세기에 기록이 되어 있고 그 목적은 구원의 백성을 구별하여 깨닫게 하시기 위해 지상에 구약의 몇 인물들을 통해 방문 하셨다.
1) 아브라함 ⇒ 멜기세덱
믿음의 뿌리를 내리기 위해 신실한 종 아브라함을 뽑아 가계를 세웠다.
멜기세덱을 방문하여 십일조를 드리고 만인의 아버지로 축복을 받아 자녀의 대를 이어가게 하신다.
2) 모세 ⇒ 이드로
모세가 어려울 때 미디안의 제사장 이드로 집에 거하면서 이드로에게서 부장제도의 지혜를 얻는 것이 모세가 이드로를 방문한 내용이다.
3) 나단 ⇒ 다윗
다윗의 부정으로 은폐하기 위해 군인을 죽인 다윗에게 나단는 회개를 촉구한다.
아비가일 ⇒ 다윗
나발의 어리석음에 그 부인 아비가일이 다윗의 방문으로 위기를 모면하였다.
4) 엘리사 ⇒ 엘리야
엘리야를 끝까지 쫒아가 영감의 갑절을 얻는다.
많은 사람들이 서로 방문하여 인간의 조화를 이루어 가는 구원의 역사는 참으로 아름다운 일이기에 우리는 이와 같이 구원의 역사를 이루기 위해 아름답고 행복한 심방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5. 예수님의 심방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전도활동은 심방이 곧 사역이었다 즉, 예수님의 사역은 찾아가 만나주시고 고쳐주시고 가르쳐주시고 살려주신 적극적인 사역들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예수께서 갈릴리 지방을 두루 다니며 백성들 가운데 병약한 자를 고치시고 심방하셨던 본을 따라 심방해야겠다
①축하심방 : 예수님은 가나의 혼인 잔치집을 찾아가 축하해 주시고 그 집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채워주셨다 (요한복음2:1-11)
② 환자심방: 예수님은 복음전도 여행 중에 제자 베드로의 장모가 열병으로 고통하고 있는 것을 아시고 그 집에 찾아가셔서 그녀의 열병을 낫게 해주셨다 (마가복음1:30-31)
환자심방은 환자에게 예수를 믿고 순종하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목회사역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은 아프고 어려울 때 받는 도움을 가장 오래 기억하고 있을 뿐 아니라 진정으로 감사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③ 전도심방 :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 죄의 형벌 아래 있는 인간들을 구원하시기 위함이시다 예수는 구원을 위해 대중을 상대하기도 하셨지만 개개인의 영혼들을 더 사랑하시고 관심을 깊이 가지셨다
여리고 성에 있는 삭개오를 특별히 찾아 주시고 그의 집을 방문하여 심방하심으로 삭개오에게 자신의 죄를 회개하게 하여 구원의 기쁨을 가지게 하셨다 이 심방이야말로 예수님의 심방사역에서 가장 으뜸 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누가복음19:1-10)
④ 직장심방 : 예수님은 그의 제자들을 부르실 때 대부분 그들이 일하고 있는 일터로 찾아가 부르심으로써 이른바 '직장 심방의 본'을 보이셨다
베드로 형제와 요한 형제들을 갈릴리 호수까지 찾아가 부르셨고 (마태복음4:17-22)
또 세관에서 일하는 세리 마태를 찾아가 부르셨다.(마가 복음2:14-15)
⑤ 상가(喪家)심방 : 예수님은 슬픔을 당한 가정에 찾아가 위로하고 소망을 주셨다
베다니 마르다의 집에 슬픈 소식을 듣고 찾아가셔서 위로하며 부활신앙을 갖도록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를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 네가 이것을 믿느냐(25-26)"고 물으시면서 부활신앙을 강조 하셨다
⑥ 죄인심방 : 십자가에 달리실 때 강도의 마음에 심방하시어 낙원으로 인도하심.
⑦ 소망심방 : 요한계시록에서는 문 밖에서 기다리시는 예수님은 쉬지 않고 오늘도 우리의 마음속에 심방하시고 있다.

6.신약의 심방자들
1) 마리아가 엘리사벳을 방문
가브리엘 천사로부터 소식을 들은 마리아는 엘리사벳을 찾아간다.
이 때 복중의 아이가 주를 찬양하고 마리아를 축복한다.
2) 박사들의 방문
천사들의 지시를 받는 목동들이 아기 예수를 경배하고
별을 연구하던 박사들이 최대의 선물을 가지고 찾아온다.
3) 시므온과 안나
유대의 결례를 따라 예루살렘을 방문하였을 때에 시므온을 만나게 된다.
또, 경건한 여인 안나 선지자의 반가운 방문을 받게 된다.
4) 니고데모
예수님 생애중 귀중한 방문을 한 사람 니고데모가 거듭남에 대해서 질문항 이야기가 나온다.
5) 부자청년
영생의 문제로 청년이 찾아와 예수님께 상담한다.

7. 사도들의 심방
① 베드로와 요한의 심방 = 기다리는 자의 심방
베드로는 욥바에게 기도하던 중에 환상을 보고 그 뜻을 생각하고 있을 때 대문밖에 찾아온 사람이 있었다. 베드로는 그들이 하나님께서 보낸 사람들임을 알고 그들을 따라 가이사라에 있는 고넬료의 집을 심방했다. 그리고 베드로는 고넬료와 그의 온 가족에게 말씀을 전한다. (사도행전 10장)
또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그들이 내려가서 저희를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라고 해서 심방하고 기도했음을 알 수 있다. (사도행전8:14~17)
② 바울과 바나바의 심방 = 찾아가는 심방
사도행전에 보면 바울과 바나바는 여러 곳을 심방하며 사역했다
수일 후에 바울이 바나바더러 말하되 "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각 성으로 다시 가서 형제들이 어떠한가 방문하자하니"라고 하면서 예수님의 심방을 본받아 심방하며 성도들의 믿음을 점검하고 굳게 했음을 알 수 있다. (사도행전15:36)

결론

심방은 주님이 찾고자 하는 영혼을 찾아가는 것이다. 심방은 원래 사람이 사람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사람을 찾으시고 권고하시고 죄인을 구원하시는 일이다. 인류사의 벽두에 하나님께서는 죄에 빠져 동산 깊숙이 숨어 두려워 떨고 있는 아담에게 찾아가셨고(창 3:9). 동생 아벨을 돌로 쳐죽인 가인에게도 찾아가셨다(창 4:6). 사래의 핍박을 피해 도망하는 여종 하갈에게도 하나님께서 찾아 가셨다(창 16:8-9). 이밖에도 성서 속의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자들이 하나님의 방문을 받았다. 예수께서 죄인 된 인류를 찾아오시고 성령께서 믿는 자들의 영혼 깊숙이 찾아 오셨다. 그러므로 심방은 원래 주님께서 영혼을 찾으시는 것이다. 이에 따라서 심방하는 자는 주님의 심정을 지녀 말씀으로 권면하고 성령께서 역사하시도록 해야 한다.

성경에 나타난 여러 경우의 방문에 대해 살펴보았고 이제는 구원사적인 의의를 가지고 오늘날 심방목회에 적용을 해야한다.
문화가 발달되어 가고 있는 현실에서 교회를 통한 매스커뮤니케이션 (mass communication)은 무시 될 수 없다. 그렇다면 형태와 방법은 달라도 만나고 헤어지며 그 속에서 얽히고 풀리며 이루어지는 제반교회의 일은 정리되어야 하고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문화가 발달할수록 바쁜 생활을 하기 때문에 교회생활을 등한시하고 심방의 부담을 갖게되어 자연히 교회와 멀어지게 된다. 이럴 때일수록 심방은 더욱 연구되어야 하고 개발되어야 한다. 또 목회 심방 이하 말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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