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료/제자훈련

[제자훈련 터다지기] 6과. 기도의 응답(본문, 성구)

맑은샘77 2015. 1. 28. 13:33

[제자훈련 터다지기] 6과. 기도의 응답(본문, 성구)

6.기도의 응답

 

 

 

만일 누가 우리를 보고 “당신은 기도의 응답을 얼마나 받았는가?”라고 질문한다면 자신 있게 내놓을 만한 사례들이 몇 가지나 될까? 놀랍게도 많은 사람이 기도를 하는 데 비해 응답을 많이 받지 못하는 것 같다. 기도의 응답은 성경에서 예수님이 제일 많이 언급하신 약속이다. 여러 번 반복해서 약속하신 것이면 그만큼 응답을 받을 확률이 높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일 마땅히 응답을 받아야 할 일이고, 정상적인 기도를 하였는데 아무것도 얻은 것이 없다면, 그것은 하나님 자신의 영광에 큰 손해를 끼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도의 응답을 받지 못하면 하나님의 약속이 무력해서가 아니라 기도하는 우리에게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응답이란 우리가 요구하는 그것을 얻는 것도 되지만,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주시는 경우도 포함된다. 가끔 우리는 하나님이 원해서 주시는 것을 달갑지 않게 생각할 때도 있지만 말이다.

 

 

 

1. 예수님이 기도의 응답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셨는지 마태복음 7장 7~11절을 읽어보라. 이 중에서 당신이 즐겨 외우는 구절이 몇 개나 되는가?

7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8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 이니라

9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10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11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

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아라, 그러면 발견할 것이다. 두드려라, 그러면 문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다. 구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받을 것이다. 찾는 사람은 찾을 것이다. 그리고 두드리는 사람에게는 문이 열릴 것이다. 아들이 빵을 달라고 하는데, 너희 중에서 누가 돌을 주겠느냐?

아들이 생선을 달라고 하는데, 누가 뱀을 주겠느냐? 비록 너희가 나쁜 사람이라 할지라도, 자녀에게 좋은 것을 주려고 하는데,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사람에게 좋은 것을 주시지 않겠느냐?”

 

 

 

 

2. 기도의 응답을 확신시켜 주려고 같은 의미의 말씀을 어떻게 바꾸어 가면서 다짐하고 있는가를 주의하라. (7,8절)

7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8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 이니라

 

 

 

 

3. 9~11절에서 하나님은 자신을 세상의 아버지와 비교하고 계신다. 그리고 두 가기 비유를 가지고 예를 들면서 힘주어 다짐하고 또 다짐하시는 약속이 있다. 그것이 무엇인가?

9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10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11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4. 우리는 이 정도의 다짐을 받고도 번번이 하나님을 의심하는 버릇이 있다. 당신의 경우를 한번 이야기해 보라.

 

 

 

5. 11절의 말씀을 순수하게 받아들인다면 한시바삐 하나님 앞으로 달려가서 속사정을 다 털어놓고 싶은 충동을 느껴야 정상이다. 당신의 마음에는 이런 충동이 어느 정도 일어나고 있다고 보는가?

 

 

 

6. 다음의 성구들을 검토하면서 응답을 방해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자.

‧ 이사야 1:15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

 

너희가 팔을 벌려 내게 기도해도 나는 눈을 감고 너희를 쳐다보지 않겠다. 아무리 기도를 많이 해도 들어 주지 않겠다. 왜냐하면 너희 손이 피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 마태복음 6:14, 15

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면 너희 천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시려니와

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

 

만일 너희가 다른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의 죄를 용서해 주실 것이다. 그러나 만일 다른 사람을 용서하지 않는다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들의 잘못을 용서하지 않으실 것이다.”

 

 

 

‧ 야고보서 1:6, 7 (참고, 마가복음 11:24)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하나님께 구할 때는 믿고 구해야 합니다. 조금도 의심하지 마십시오. 의심하는 자는 바다 물결같이 바람에 밀려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 사람은 주님께 무엇을 받을까 하고 기대하지 마십시오.

 

 

 

‧ 야고보서 4: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그리고 구해도 받지 못하는 것은 구하는 동기가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오직 자신의 유익만을 위하여 쓰려고 구하고 있습니다.

 

 

 

 

7. 어떻게 하면 응답을 빨리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모세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 방법이 하나 있다. 먼저 출애굽기 32장 7, 8절을 읽어라. 하나님이 진노하신 이유가 무엇인가?

7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려가라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 8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명한 길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그것을 숭배하며 그것에게 희생을 드리며 말하기를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 하였도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당장 이 산에서 내려가거라. 네가 이집트 땅에서 인도해 낸 네 백성이 끔찍한 죄를 짓고 있다. 그들은 내가 명령한 일들을 벌써부터 어기고 있다. 그들은 스스로 금송아지를 만든 뒤 그 송아지를 섬기며 거기에 제물을 바쳤다. 백성은 ‘이스라엘아, 이것이 너희를 이집트에서 인도해 낸 너희 신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11~13절을 읽고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간청한 내용이 무엇인지 살펴보라.

11모세가 그 하나님 여호와께 구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어찌하여 그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에게 진노하시나이까 12어찌하여 애굽 사람으로 이르기를 여호와가 화를 내려 그 백성을 산에서 죽이고 지면에서 진멸하려고 인도하여 내었다 하게 하려하시나이까 주의 맹렬한 노를 그치시고 뜻을 돌이키사 주의 백성에게 이 화를 내리지 마옵소서 13주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하소서 주께서 주를 가리켜 그들에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 나의 허락한 이 온 땅을 너희의 자손에게 주어 영영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그러나 모세는 여호와 하나님께 매달렸습니다. “여호와여, 어찌하여 주님의 백성에게 노여워하십니까? 주님께서는 크신 능력과 힘으로 이 백성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시지 않으셨습니까?

만약 주님께서 노하시면, 이집트 백성이 ‘여호와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낸 것은, 그들을 산에서 죽이고 이 땅 위에서 멸망시키기 위해서였구나’ 하고 말할 것 아닙니까? 그러니 노여움을 거두어 주십시오. 주의 백성에게 재앙을 내리지 마십시오.

주의 종인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해 주십시오. 주님께서는 그들에게 ‘내가 너희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할 것이다. 그리고 내가 약속한 이 모든 땅을 너희 자손에게 주어 그 땅을 영원히 물려받게 할 것이다’ 하고 주님 자신을 걸고 맹세하지 않으셨습니까?”

 

 

 

 

8. 다음으로 하나님의 응답이 얼마나 빠른가를 주의해 보라. (14절)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키사 말씀하신 화를 그 백성에게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그러자 여호와께서 마음을 돌리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처음에 뜻하셨던 것과는 달리 자기 백성을 멸망시키지 않으셨습니다.

 

 

 

 

9. 모세가 응답을 빨리 얻어 낼 수 있는 것은 “주께서 주를 가리켜 그들에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13절) 이라고 하는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매달렸기 때문이다. 왜 약속의 말씀을 들고 나가면 응답을 빨리 해 주시는가?

주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하소서 주께서 주를 가리켜 그들에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 나의 허락한 이 온 땅을 너희의 자손에게 주어 영영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주의 종인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해 주십시오. 주님께서는 그들에게 ‘내가 너희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할 것이다. 그리고 내가 약속한 이 모든 땅을 너희 자손에게 주어 그 땅을 영원히 물려받게 할 것이다’ 하고 주님 자신을 걸고 맹세하지 않으셨습니까?”

 

 

 

 

10. 당신은 응답을 얻기 위해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얼마나 자주 들고 나가는가? 그리고 실제로 들고 나간 약속의 말씀은 무엇이며, 그 응답은 어떠했는지 예를 하나 들어 보라.

 

 

 

11. 기도의 응답이란 눈을 뜨자마자 금방 손안에 쥐어 주는 그런 것이 아니다. 물론 응답이 한두 시간 안에 올 때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도 응답은 낙심하지 않고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찾아온다. 오랜 기도 후에 받은 응답 하나를 소개해 보자.

 

 

 

 

 

12. 당신의 기도 생활에 대해서 다른 형제들과 비교하면서 고쳐야 할 것이 없는지 살펴보라.

 

 

 

 

 

 

언젠가! 

 

아직 응답받지 못했다고?

아니오, 응답 받지 못했다고 말하지 마시오.

어쩌면 당신이 해야 할 일을 아직 완수하지 못했으리라.

역사는 첫 기도 때에 시작되었지.

또 하나님은 시작한 일을 마치시는 분이니

만일 당신이 향불을 계속 타게 한다면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리….

언젠가! 어디에선가!

-오필리아 브라우닝-

 

 

기도를 멈추면 싸움도 멈춘다.

기도는 신자의 무장을 빛나게 한다.

아무리 연약한 성도라도

그가 무릎을 꿇는 것을 보면

사탄은 두려워 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