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애니어그램

[스크랩] - 질문사항을 위한 제시 -

맑은샘77 2008. 6. 24. 19:54

에니어그램에 대하여
(Understanding Enneagram)


- 질문사항을 위한 제시 -

 

질문 사항을 무작위 진술을 열거하는 대신에 유형별로 조직화하였다. 각 유형별 진술은 다 맞 는 이야기다.

각 유형별로 20개 문항의 진술이 있다. 대략 첫 번째 6문항은 각 유형의 건강한 성향을 반영 하고, 다음 6문항은 평균상태의, 다음 6문항은 불건강한 성향을 반영한다. 마지막 2문항은 평균상 태에서 불건강 상태에 이르는 성향을 반영한다.

이 질문 사항을 따라서 자신의 유형을 결정하려면 열거된 20개 문항 가운데서 15개나 그 이상 을 "동의" 또는 "강력히 동의"해야 한다. 달리 말하자면, 대부분의 진술은 과거의 상태나 현재의 상태 또는 미래에 있을 가능성을 서술하고 있다. 진술 가운데서 일부는 다만 잠재적 행동을 터치 할 수도 있고, 그렇더라도 이 진술 속에서 자신의 성향을 명백히 볼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자면, 건강한 사람이라면, 처음 6문항의 진술에 "동의" 또는 "강력히 동의" 하고 다음 6 문항(평균상태) 에는 대체로 동의해야 한다. 불건강한 진술이 현재의 상태에 적용이 잘 안될 수 도 있는데, 현재 양성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닐지라도, 성격의 일부를 반영하는 성향일 수 있다.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문항들을 보면서, 어떤 극단적인 상황 속에서 들어 맞을 가 능성이 있는 경우를 생각하지 말고, 즉흥적으로 대답하는 것이다. 진술은 명백히 맞다 또는 맞지 않다. 적용할 수 있다 또는 없다. 진실한 상황을 반영한다 또는 질문에 답하려고 애를 쓰지 않아 도 되는 그런식으로 해야 한다.

평점 기록표를 제공하는데, 진술의 각 문항에 대하여 "동의"하는 해답을 표시할 수 있다. 특 히 9개 유형에 대한 질문사항을 전부 하려면 더욱 그래야 한다. 그렇게 하면, 완전한 프로필을 알게 되고, 기본 유형의 좌 우 어느쪽에 더 높은 점수를 매기겠는가에 따라서 어떤 날개를 지니고 있는지도 알게 된다.

동시에 명심해야 할 점은, 일련의 진술 보다 더 많은 세트의 문항에 상당히 놓은 점수를 매길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왜냐하면, 다른 여러 질문 사항이 날개에 적용되거나 통합의 방향이나 퇴 화의 방향에 자리잡고 있는 유형에 적용될 태도를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어떤 사람이 테스트를 하면서 다음 모형의 해답을 내놓을 수 있다. 즉, 그 사람의 기본 유형에 대한 진술 가운데 약 18개 문항에 대한 동의와 날개에 있어서는 12내지 14개의 문항에 대한 동의, 그리 고 나머지 일곱 가지 유형에 대한 질문에서는 2내지 6개 문항에 대한 동의, 그리고 기본 유형으로 부터 통합의 방향이나 퇴화의 방향으로 가는 두 가지 유형에 대한 더 많은 (5내지 10) 동의가 있 을 수 있다. 어떤 경우라도, 한 가지 유형이 가장 명백하게 탁월해야 하고, 그 유형이 바로 그 사 람의 기본 유형이다.

그러나 만약 어떤 사람이 모든 유형의 모든 질문에 사실상 동의하거나, 아니면 다른 극단으로, 어떤 유형에 대해서도 아무 해답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문제는 질문들을 잘못 이해했거나 질문들을 차별화하지 못했거나, 아니면, 그들을 이해하거나 차별화할 능력이나 용의가 없기 때문 에 발생할 수도 있다.

또 다른 설명도 가능하다. 평균 상태의 9번 유형의 사람들이 모든 유형에 대하여 높은 점수를 매기는 성향이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자신감이 특징적으로 정의가 잘 안내려지기 때문에 그들 자신 을 도처에서 보는 경향이 있다. (9번 유형과 다른 유형들을 구별하는데 대하여 더 알려면, 제 5장, "그릇된 확인"(misidentificaitons)을 참조하라.) 다른 유형들도 저항이 작용하면 "전형적인" 모든 모 형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시간과 연구가 말해 줄 것이다.

인성유형 2번 질문사항

1. 가장 좋은 상태에서, 나는 무조건 남을 사랑하고, 내가 그들에게 해 준일에 대하여 나에게 되갚지 않아도 상관하지 않는다.

2. 사람들은 내가 이타적이라고 할 뿐 아니라 내가 진정으로 남의 복지에 관심을 쏟는다고들 한다.

3. 어떤 사람들은 나를 성자처럼 생각하기도 하지만, 나는 나의 불완전을 알고 있고, 나 자신을 그런 식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4. 나 자신에게나 내가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한 일에 대하여 주의를 끌지 않으면서도 나는 자기 희생을 할 수 있다.

5. 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일이 생기면 행복하고, 남을 돕기 위해서라면 무리를 해서라도 무슨 일 이든지 한다.

6. 나는 돌보는 사람이며, 남에 대한 나의 감정은 그들에게 깊은 관심을 갖게 한다.

7. 사랑이 내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가치이며, 사랑이 없다면 인생이 어찌될까?

8. 좋은 친구가 된다는 것은 최소한 남을 얼마나 사랑하는 가를 그들이 알게 하는 것이다.

9. 사람들에게 가까워지는 것은 좋은 일이다. 내 친구를 특별히 껴안거나 키스하면서 내가 느끼는 것을 표현하는데 전혀 당혹감을 느끼지 않는다.

10. 나는 내 친구와 우정에 대하여 생각을 많이하고, 나와 절친한 친구를 꼽자면 다섯명이나 열명 을 쉽게 셀 수 있다.

11. 나는 가족이나 친구들이 내 주변에 모여드는 것을 즐기며, 나에게 와서 지도나 충고를 받는 것을 좋아한다.

12. 나에게 중요한 사람이 나에게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 어렵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내가 사 람들에 대하여 진정으로 소유적인 것은 아니다.

13. 남이 나를 필요로 하는 것이 나에게는 필요하며, 이것이 사실이지만, 실은 모든 사람이 그렇지 않은가?

14. 아마도 내가 나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는 너무 선하고, 그밖의 모든 사람을 크게 돌보는 대신 에 나 자신을 더 생각하는 것이 당연하다.

15. 정말 솔직히 말해서, 나는 지극히 너그럽고 사려 깊은 사람이며, 남들은 인생에서 나를 만나 함께 사는 것이 다행이다.

16. 내가 누구에게 뭔가를 해주거나, 그들에게 어쩌다 그 일을 언급하는 것은, 단순히 내가 그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그들이 의식하도록 도우려는 것 뿐이다.

17. 내가 실제로 남을 조작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때때로 그럴 수 밖에 없을 경우는 남에게 그렇게 하는 것이 최선을 하게 하려는 의도일 뿐이다.

18. 언젠가는 나의 가족이나 친구들이 내가 그들을 돌본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나를 돌봐야 할 것 이다.

19. 내가 많이 사랑하기 때문에, 내가 많이 고통을 당한다는 애기가 되고, 특히 사람들이 나를 당 연하게 받아 들이고 나의 필요에 대해서는 크게 돌보지 않기 때문에 그렇다.

20. 내 인생에 있어서 나는 내 몫보다도 더 많이 병치레를 하기는 했지만, 의사들은 내가 왜 그렇 게 자주 아픈지 그 까닭을 모른다.

인성유형 3번 질문사항

1. 나는 내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나의 한계와 재능에 대하여 솔직하게 인정한다.

2. 나는 스스로 가치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나 자신을 인격체로 인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3. 나는 자존감을 많이 지닌 사람으로서 자신감과 안정감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과 만난다.

4.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한다. 나는 가치있고 바람직한 사람으로 자신을 느끼며, 내가 나됨을 즐긴 다.

5. 나는 야심적이며, 다른 사람들도 어떤 방식으로든 그들이 할 수 있는 만큼은 자신을 향상시키 기 위하여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6. 나는 항상 어떤 식으로든 무리들과 나를 구별하며 남들은 나를 출중한 사람으로, 진정한 "승 자"로 본다.

7. 남들이 보통은 그렇게 말하지는 않지만, 그들은 이러 저러한 이유로 종종 나에게 대하여 질투 한다는 것을 나는 알 수 있다.

8. 나는 내가 경쟁적인 사람인 줄 안다. 그러나 그렇지 않으면 패자가 되거나 사실은 있는 그대 로 직면하지 못하는 사람이 될 뿐이다.

9. 나는 능률적인 사람이다. 나는 일이 되게 하는 법을 알고 있으며, 나는 남들의 의제(계획 같은 것)가 나에게 특히 내 커리에 방해가 되지 못하게 한다.

10. 때로는 현재의 자기 자신 보다도 앞으로 어떻게 되기를 바라는 사람으로서 자신을 소개하는 경우가 될지라도, 나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려고 하는 것을 나쁘다고 할 수는 없다.

11.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정확한 이미지를 투사하는 법을 아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12. 사람들은 자신들의 현실을 만들어낸다. 그들이 움츠려 들거나 실패한다면, 그것은 그들의 선택 일 뿐이고 그들 스스로가 그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13. 뭔가 일이 잘 안될 때, 해야 할 일은 전술을 바꾸고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필요 한 일을 하는 것이다.

14. 남들이 나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이 나에게는 중요한데, 내가 누군가로 부터 나쁜 "비평"을 들 으면, 그건 나를 정말 화나게 만든다.

15. "승자"도 있고, "패자"도 있다. 그런데 나는 명확히 승자다.

16.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더 낫다. 더 똑똑하고, 더 잘 생겼고, 더 성공적이다. 나는 "내 역 할을 제대로 한다." 여러 가지 면에서 나는 갖출 것을 다 갖췄다.

17. 나는 앞서 가기 위하여 때때로 지름길을 택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그러는데, 무슨 차이 가 있단 말인가?

18. 할 수만 있다면 나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나는 사람들에게 너무 가까이 다가서는 것 을 좋아하지 않기는 하지만,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아는 사람은 많다.

19. 관계가 깨어질 때 그것을 남들이 좋지 않게 받아들이는 경험을 여러 번 하였지만, 그들 스스 로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을 그들은 배웠어야 한다.

20.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나에게 창피를 주면 앙갚음으로 나는 진짜 비열한 짓을 할 수 있다. 나는 보통 그렇게 한다.

인성유형 4번 질문사항

1. 내 장점중에 하나는 내가 예민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상처가 되더라도 나는 내 경험을 최대한 활용한다.

2. 가장 좋은 상태에서, 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할 능력이 있는데, 이를테면 '영감'이 풍부하다

3. 나는 내 자신의 직관을 다룰 때는 거의 틀리는 법이 결코 없다.

4. 나는 내 자신에게 진실해야 한다는 확신을 깊이 지니고 있다. 그래서 인간적으로 가능한 한, 나는 항상 정통적으로(진정성을 가지고) 행동하려고 노력한다.

5. 내 창의성의 힘은 인격적으로나 예술적으로 어떤 형태로든 내 심층의 느낌을 표현하는 데서 나 온다.

6. 나는 내가 느끼는 것을 의식하고, 나의 느낌이 나에게 일러주는 것에 대하여 솔직하려고 노력 한다.

7. 더 좋든 나쁘든, 나에게는 생생한 상상력이 있고, 나에게 진짜로 리얼한 환상의 세계를 창출할 수 있다.

8. 나는 나의 상상의 세계 속에서 사람들과 긴 대화를 하고 그들에 대하여 공상을 하면서 많은 시 간을 보낸다.

9. 나는, 불행히도 보통은 우울하게 느끼거나 정서적으로 상처입을 가능성도 포함되기는 할 지라 도, 시적인 감성이 풍부하다.

10. 나는 모든 것에 대하여 스스로 질문한다. -나의 동기와 행동, 내가 남에게 말한 것, 어떤 일감 에 대해서 내가 맡을 것인지 아닌지- 심지어 때로는 별로 다르게 할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하 여 묻는다.

11. 남들은 내가 주장을 안하거나 야심적이지 않다고 느낄수 있다. 그러나 자기주장을 강하게 하 거나 경쟁적으로 나서거나 하는 일은 내가 어떤 사람이냐 하는 것과는 그저 상관이 없다.

12. 내가 속이 뒤집힌다고 생각할 만한 말을 누군가 하였을 때도, 나는 아무것도 못하고, 마음 속 에 접어 두었다가 결국은 삭혀버린다.

13. 나는 사람들, 심지어 친구들과 어울렸을 때에 종종 불편하게 느낀다. 반드시 왜 그런지는 모 르지만, 아마 나는 그냥 고독한 사람(혼자 있기 좋아하는 사람)인가 보다.

14. 내가 상처입을 가능성을 느낄 때, 나는 더 이상 상처받지 않고 자신을 지키기 위하여 나는(조 개) 껍질 속으로 움츠러드는 경향이 있다.

15. 그렇게 하는 것이 나에게는 몹시 고통스럽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몹시 화가 나면 그들과 한 방에 있는 것조차 할 수 없고, 무엇 때문에 내가 괴로운지 말하고 싶지도 않다.

16. 모든 사람이 나보다는 더 행복하게 보인다. 나는 정서적으로 상처받은 사람처럼 보이고 제대 로 기능할 수가 없다.

17. 나는 "스스로 기운을 차리기"가 힘들어 보인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고, 어느 정 도 진전이 있으면, 금새 모든 것을 잃을 것 같다.

18. 다행히도 내가 나 자신을 질책하는 식으로 나에게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내 속에서 나 오는 소리가 나에게 가장 잔인하고 경멸적인 말을 한다.

19. 나는 자살에 대하여 생각한 일이 있다. 언젠가 내가 택할 수 밖에 없는 돌파구이다.

20. 인생은 고통과 상실과 슬픔으로 가득하다. 최소한 내 인생은 이제까지 그랬다.

애니어도표 아래 첨부
.  

   

 

 

출처 : 장신목회상담
글쓴이 : 푸름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