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애니어그램

한국형 애니어그램

맑은샘77 2008. 6. 24. 16:42
한국형 애니어그램 상담관련 자료

2007/08/30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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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에니어그램을 공부하는 목적은 무엇이며,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겠습니까?

  

   1) 에니어그램의 목적   

   에니어그램을 공부하는 목적으로 첫째는 나 자신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즉, 자기관찰, 자기이해, 자기발견을 통하여 자신의 기본적인 두려움을 인식하고 자기집착을 통합적인 성숙의 원리로 전환하여 건강한 삶을 사는 것이다. 둘째는 성격의 개선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통해 평생(생애) 인격계발, 배우자와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셋째는 우리 안에 있는 신성을 일깨우고 자신이 가진 원래의 성품과 인격을 왜곡됨이 없이 표현하는 방법과 이해를 통해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설계할 기회를 갖는 것이다.

 

   2) 일상생활에서의 활용

   가정 내에서 부부간이나 부모자녀사이 혹은, 자녀 간에 있어서 서로의 유형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원만한 가족관계를 유지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기본 유형에 대한 자기관찰은 물론 가족 개개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찰을 통하여 자기변형에 이르도록 함으로써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가 성장하도록 지지적 분위기를 만들어서 행복한 가정을 통하여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

  


2. 중심특성, 유형특징, 날개, 분열과 통합의 방향을 설명하시오.


   본능(장) 중심의 특성

   일상생활에서 활력을 얻는 원천으로 인간은 본능(장)중심, 감정(심장)중심, 사고(머리)중심 등의 세 가지 주요 중심을 갖는 데 이것을 힘의 중심이라고 한다. 세 가지 중심 중에 나는 본능중심이다. 본능중심의 특성으로 무게 중심은 하복부(장)와 소화계로, 본능과 습관에 따라 행동을 한다. 또한 힘이 관건이라고 생각하며 세상을 전쟁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기중심적인 성향을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적대적이거나 단독 직업을 택하고 남에게 좌우되는 것을 싫어한다.

   본능중심은 에너지의 중심을 행동에 두며, 자신의 존재감을 세상에 대항함으로써 얻는다. 이들의 주된 관심은 자신의 존재, 힘과 정의이며 현재에 대해 관심이 있다. 또한 자기가 이루고    싶은‘일’에 에너지를 집중한다. 이들의 의사결정을 하는 방식은 상황에 적응하거나 개인의 감정 등을 고려하기 보다는 당연과 의무, 원칙에 따라 결정을 하며 상황에 따라 직관적으로 판단을 하는 유추적인 방식으로 판단을 내리게 된다. 또한 이들은 청각과 후각이 발달한 사람이 많으며 외모는 대체로 윤곽이 뚜렷하고 골격이 큰 사람이 많고 눈매가 좀 날카로운 사람들이 있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감정은 ‘분노’이며 분노가 일어나게 되는 원인은 이들이 가지고 있는 욕망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을 때 오는 답답함 등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동물로 비유를 한다면 호랑이로 비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첫째, 고층빌딩에서 투숙하여 자는 동안 불이 났을 때, 본능중심은 자다가 벌떡 일어나 불이 어디서 났는지를 알아본다, 살려달라고 소리를 지른다, 불을 끈다. 등의 행동을 통하여 생존을 위해서 힘을 쓴다. 둘째, 나는 어떤 때 가장 속이 상할까?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본능중심은 속상하다는 단어를 “화가 난다”라고 인식한다.

  

  


   3) 날개

   나를 이해하기위해서는 나의 기본적인 성격유형과 에니아그램의 원주 위에 인접한 두개의 유형을 잘 이해해야 한다. 이때 나의 기본 유형에 인접한 유형이 나의 날개가 되며 날개는 느낌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날개는 대체로 20대 후반에 굳혀지는데. 대개는 한쪽 날개가 너무 많이 발달한다. 그러나 양쪽 날개가 균형 있게 발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분열과 통합의 방향

   우리의 심리적 성장과 퇴보를 반영하는 에니어그램의 아홉 개 성격 유형은 정적인 것이 아니다. 우리가  더 건강해지거나 약해짐에 따라 에니어그램의 숫자들은 각각의 성격에 통합의 방향(건강, 자기 확인)과 분열의 방향(병적인, 신경증) 등으로 우리의 기본유형에서 나온 선들이 옮겨가게 된다. 각 유형에서 필요로 하는 힘을 일으킬 수 있는 기능적이고 균형 있는 사람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통합의 방향으로 가야하는데 통합의 방향은 의식적인 선택을 필요로 한다.

  

유형

유형의 별칭

특징

  1

자신이나 주의에 분노

   (완벽주의자)

완벽지향/시간부족

완벽하게 철저하게 하지 않았다.

시간이 부족해서..

시간을 더 주세요.

*시간을 지키는 것도 완벽이다.

  2

타인의 필요성 불안정

    (봉사자)

타인을 위해 시간허용

내가 누군가를 도와야 미덕을 발휘할 수 있다.

각조별 과제를 내 줄 경우

내 자료를 찾다가 다른 조의 자료

까지 다 찾아다줌

*남는 시간에 다 남을 돕는 것은

아니다.

  3

목표달성/성공

    (성취자)

성과를 위해 시간유효

자격과 관계없음 열심히 하지 않음

꼭 질문을 한다.“그 리포트 학점에 몇%반영 됩니까.”

중요도에 따라 열심히 한다.

*눈앞의 이득만이~~장기적 성공

단기적 성공/

*취업 추천서를 내줄 수 없다.

  4

특별한 존재

   (예술가)

감정의 강도로 시간계산

돋보였으면~시간가는 줄 몰랐다.

리포트 내는 날 안 온다.

리포트 내는 날 강릉에 가있다.

“나는 왜 이렇게 살고 있나!”

*소속된 곳으로 와서, 그 기회를 놓치지 마라.

  5 

공허함/피함

    (사색가)

시간의 방관자/시간부족

지식의 탐욕.

수업이 끝나도 계속 질문을 한다.

내 주제를 보다 다른 주제가 궁금해서 보려고 찾음

리포트 내는 날 시간 부족합니다,

연장해 주세요.

*주제를 고수하고, 남는 시간에 다른 것을 한다.

  6

권력에 대한 불신감

    (충성가)

시간에 충실

시간 맞추어 해오고 내지 않음.

질문을 한다.“언제까지. 표지는 . 포인트는.~ 내는 날 꼭 가져온다.

다른 사람이 시간 연장 해달라고해서 교수가 연장을 해주면 배신감을 느낀다.

*인생은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가 있다. 돌발 사태가 있다.

  7

즐거움

(쾌락주의)

즐거움추구/시간 무한정

수업 끝나고

“너무 친교시간이 없었다.”라고 함

리포트 해오라구요? 못들었는데요.

3주~2주 놀고~1주 놀고 당일 전에 하려고 하다 또 일 생겨서 못함

당일 친구들 것 베끼고. 와! 기안 내에 냈다. 자축하러 가자.

*취업 추천서 내 줄 수 없음

*눈앞의 쾌락이 훗날 고통이 온다.

  8

강함/과시

(지도자)

시간은 자력으로 통제

왜, 이래라 저래라 시키냐!

동아리 방에 가서 후배들 불러

모아 모두에게 시킴

*자기 시간만 통제해라.

  9

갈등/회피

   (평화주의)

조화롭게 경과

수업 중 특별한 질문이 없었으면 ~평화로운 날 이다.

평화 유지를 위해(교수) 리포트를 해 가지고 와서 내지 않음.(사태가 명확하지가 않아서) 반 이상이 내면 내고(친구들과의 갈등) 열심히 했지만 적극적으로 행하지 않음.

*우선 리포트를 내고 친구들을 도와주어도 (중재협상이 가능) 평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