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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과 개신교 교파, 종교개혁 관련 동영상 2편 & 영화 마르틴 루터

맑은샘77 2015. 3. 24. 23:20

이 블로그는 특정 종교와 특정 계파를 대변하지 않습니다.

(성경 용어, 구절 인용, 인명, 지명 등은 개신교의 한글개역을 주로 사용함을 양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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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 당시에는 나무문이었다함)

 

 

 

종교 개혁과 개신교 교파

 

              1. A.D. 1517년 종교개혁

 

 

 

 

 

 

  95개조 논제

 

  면죄부로 구원을 거래하는 로마 가톨릭 교회의 타락에 분노한 루터는 1517년 10월 31일 면죄부 거래에 반대하는 95개 조항이 담긴 서신을 작성하여 마데부르크의 알브레히트 주교에게 건의하였다. 그가 보기에 "모든 주교는 하느님의 백성이 복음과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을 배우도록 도와야 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자신이 생각하는 내용을 당시 관습에 따라 성 교회의 북쪽 문에 붙였는데 이 날이 10월 31일인지는 논란이 많다. 루터는 면죄부 거래, 교황청의 수입원이었던 고해성사의 문제점을 논박하고 교황의 권위도 부정함으로써 로마 가톨릭 교회를 유지시키던 기존 질서에 대해 투쟁하였다.

  그의 혁명사상은 14일안에 95개조 논제가 독일 전역에 깔린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독일 사람들의 찬성을 받았다.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는 루터가 위험한 인물임을 알고는 아우구스부르크에 소환하여 심문하였고, 1521년 보름스 국회로 불러들여 루터의 책들이 불온서적임을 시인하라고 강요하였다.

  • 95개조 논제의 주요내용

  루터는 95개조 논제에서 회개를 강조하였다. 루터는 신약성서의 가르침에 따라 회개한 신자는 십자가를 멀리하지 않는다고 선언함으로써 구원을 돈을 주고 사는 면죄부의 값싼 은혜가 아닌,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의 수난과 죽음을 통한 값비싼 은혜를 구해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그리스도인은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이를 용서하듯이 우리의 잘못을 용서하시고'라는 주기도문의 내용에 따라 일생동안 회개를 함으로써 육신의 정욕을 억누르고 성령의 열매를 맺고자 하는 새로운 삶을 살려고 한다고 보았으며, 회개한 자에게는 하느님께서 징계의 뜻으로 주시는 형벌이 부과되지 면제되지 않는다고 논박했다.

 

<출처:위키백과:종교개혁>

 

 

루터를 종교개혁의 길로 뛰어 들게한 결정적 성경 구절                                

(로마서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2. 개신교 교파

 

 

 

PDF

종교 개혁과 개신교 교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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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의 역사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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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의 선구자 마틴루터, 칼빈

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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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마르틴 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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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각 15분(한국어 자막)

 

 

1, 2, 3, 4, 5, 6,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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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Movie-1:5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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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자료 파일   01-Bible-Home.ppsx45분

 

 

 

2014. 3. 4 New! pps-Bible (파워포인트 쇼로 접하는 성경이야기) <Blog용> & Ave Maria   

2013. 4. 29. 6시간 20분 대장편 영화 <나사렛 예수>:Jesus Of Nazareth(Full Movie)1977

& 영화 이해를 돕기 위한 4복음서 내용 장별 비교

 

 

 

동영상:어둠 속의 등불 (A Lamp in the Dark) 킹제임스 성경과 교회의 역사(한국어 자막)

(이 블로그는 동영상 내의 특정 교파와 무관함)

<참고자료>

위키백과:종교개혁

위키백과:개신교 교파

pps-Bible

다음카페:르네상스와 종교개혁

NAVER지식iN종교개혁 1

NAVER지식iN종교개혁 2

 

종교개혁 자료1-------------------------------------------------------------------

 

1. 배경

-교회의 부패 : 교회에 내는 세금과 기부금, 1차십자군부터의 면죄부 등으로 교회는 엄청난 부를 쌓아올렸고, 이는 평민들의 시기를 받게 됩니다.
-성경 : 라틴어/히브리어 원문으로 된 성경은 사제/지식인들만이 해석할 수 있어 농민들은 그저 사제의 말에만 따를 수밖에 없었습니다.->성직자가 막대한 부를 쌓아올리는 배경이 됩니다.
-페스트 : 패스트로 인해 대부분의 사제와 지식인이 죽었습니다.
-국민문학 : 성직자와 지식인들은 '라틴어'향유층이었는데, 이들이 죽으면서 라틴어는 거의 사장됩니다. 문학계에서는 자국어 문학(국민문학)이 만들어지지만 성경은 그렇지 않아 많은 이들의 궁금증을 일으킵니다.
-성직매매 : 그전에도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페스트 이후에 성직자가 엄청나게 사라져 이후 '돈만 있으면 나도 성직자'라는 인식이 널리 퍼지게 됩니다.->성직을 '돈버는 직업'으로 생각하게 되어 농민들을 더욱 착취했습니다.

2. 결정적 원인 - 면죄부
면죄부의 기원은 1차 십자군 때 클레르몽공의회에서 우르바누스 2세가 '원정에 참여하면 이전의 죄를 모두 사해주겠노라'입니다. 처음에는 십자군을 모집하려는 의도로 사용되었지만, 13C부터는 교회의 재정에 엄청난 기여를 합니다.(모금함에 돈이 들어가는 소리가 천국의 문을 여는 소리가 되었나?-루터)
그 중에서도 15C 성 베드로 대성당의 증축으로 인한 면죄부는 유럽인들. 특히 독일(독일은 신성로마제국 황제가 로마에만 관심을 가져 정치적으로 혼란스러웠습니다)인들에게 엄청난 짐을 지우게 됩니다.

3. 과정
종교개혁의 시작은 M.루터가 1517년 95개조 논제를 내면서부터입니다.

[종교 개혁의 역사]

연도

사건

1483

루터, 아이스베른에서 태어남

1484

츠빙글리 탄생

1509

칼뱅 태어남

1513

루터 '하느님의 뜻' 발견

1517

루터, <95 개조 의견서> 내놓음

1519

루터, 라이프치히에서 에크와 논쟁

1520

루터에 대한 파문협박장 공포

1521

루터에 대한 정식 파문장 공포.
4월 루터, 보름스 제국의회에 출두하고, 귀로에 바르트부르크 성에 보호되다. 소르본 대학 신학부, 루터를 이단()으로 단정, 이어 르페브르의 저서에서도 똑같은 선고를 함.

1522

루터, 신약성서의 독일 번역판 출판

1523

츠빙글리, 취리히에서 개혁운동을 개시.
취리히 토론 열림

1524

독일, 농민전쟁 시작됨

1525

루터 결혼. 에라스무스와의 <자유 의지> 논쟁. 모에서 프랑스의 개혁운동단체에 탄압.

1526

제1차 슈파이어 제국의회 개최

1529

제2차 슈파이어 제국의회 개최. 이 때부터 '프로테스탄트'란 명칭이 쓰이기 시작함. 성찬문제에 관해서 루터와 츠빙글리 마르부르크에서 회담함

1530

아우크스부르크 제국의회 개최. <아우크스부르크 신앙고백>이 작성되어 루터파의 기본 신조가 되다. 그러나 로마 교회와의 타협 실패

1531

슈말칼덴 동맹 결성. 츠빙글리 전사함

1534

헨리 8세. '성직자 임명법' 및 '수장령()'을 공포하여 영국 교회를 로마 교회로부터 결정적으로 분리시킴

1535

퀸스터에서 재침례파() 괴멸

1536

칼뱅, 《그리스도교 강요()》를 출판, 파렐의 요청으로 제네바의 개혁운동에 참가

1538

반대파의 책동으로 제네바의 개혁운동은 일시 좌절되고 파렐은 뉴샤테르로, 칼뱅은 스트라스부르에 감

1540

칼뱅, 또다시 제네바에 귀환

1545

트리엔트 공의회 개시됨(1563년까지)

1546

루터 죽음

1572

성() 바르톨로뮤의 학살

1620

메이 플라워호()에 의한 필그림(청교도의 일파)의 신대륙 이주

1640

청교도혁명 개시됨


청교도혁명은 시민혁명에도 한 발을 대고 있지만, 영국 종교계에 크나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종교개혁에 포함됩니다.
종교개혁의 끝은 1648년 베스트팔렌 조약입니다. 아우크스부르크 화의(1530)가 루터파의 공인과 영주의 종교의 자유를 인정했다면, 베스트팔렌 조약은 1)칼뱅파 공인 2)평민 종교의 자유를 인정했다는 면에서 더욱 더 의의가 큽니다.

4. 결과
루터/칼뱅파의 공인 : 이 때부터 프로테스탄트(저항하는 자=개혁신교)가 인정됩니다.

 

 

종교개혁 자료2---------------------------------------------------------------

종교개혁

 

1517년 마르틴 루터는 면죄부판매에 반대하는 95개조의 반박문을 자신이 강의하던 비텐베르크대학 정문에 내걸었습니다. 당시 성 베드로 성당의 건립으로 말미암아 빚에 몰리고 있던 교황 레오 10세는 왕권이 약했던 독일지역에 대대적으로 면죄부 판매를 단행했던 것입니다.

 

(그림18-루터의 초상) (그림 19)

(그림19-95개조 반박문을 적는 루터)

루터는 로마 교황과 신성로마황제부터 파문을 당했으나 독일영방군주의 보호를 받으며 카톨릭교회의 권위를 전면적으로 부정하기에 이릅니다. 이어서 루터는 신과 인간의 보다 직접적이고 내면화된 관계 확립을 위하여 성모숭배와 성인숭배 등을 미신적인 행위로 간주하고 급기야 미사까지 금하게 됩니다.
그는 만인은 평등하며 믿음을 통하여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취지의 반박문과 신약성경을 독일어로 번역하고 대량으로 인쇄하여 대중에게 보급했습니다. 또한 독일 영방군주들은 농민들을 동원하면서 교황 및 황제에 맞서게 되고 이에 따라 독일 전역에는 내전이 벌어졌습니다. 한 창백한 지식인의 반항이 대중운동으로 확산된 것이지요.

(그림20-신성 로마 제국 황제 칼 5세)

 

(1) 종교개혁의 원인

 

루터의 종교개혁 발발과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종교개혁은 근대유럽사회의 움직임을 보다 역동적으로 반영한 사건이었지요. 그 배경은 먼저 르네상스의 세속적 분위기에 침윤된 교회의 부패상에 대한 저항이었습니다. 앞서서 확인하신 바대로 르네상스기의 교황들은 세속적인 통치권력을 추구하고 르네상스의 후원자를 자처하면서 물질주의 등 세속적 가치를 대변했습니다. 여기에 성직매매, 문란한 사생활, 교회재정의 남용은 기독교 이념으로부터의 이탈이라는 의혹을 초래했습니다.

(지도3-종교 개혁의 결과 16세기 당시 종교 분포도)
그러나 종교개혁의 기원은 보다 더 거슬러 올라가서, 그리고 보다 더 광범위한 기반에서 파악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것은 우선 중세이래 지속되어 왔던 민중의 신비주의적인 움직임으로 설명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교황권의 쇠퇴와 교회의 분열이 심각했던 14세기부터 평신도들은 자발적인 종교모임을 이루기 시작했습니다. 흔히 '공동생활 형제단'이라 불리던 이 모임은 제도적인 교회의 의식과는 상관없이 직접 성령을 체험하고자 하는 열정적인 선남선녀들로 이루어졌는데요. 이들은 서로 다른 세속의 일에 종사하지만 수입을 공동관리하고, 교육 및 자선에 헌신한다는 단순한 규율로 결합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종교개혁은 지식인과 민중들의 움직임이 결합된 현상으로 파악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교사로서도 성공적이었던 형제단은 기독교인문주의의 확산과 종교개혁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을 뿐 아니라 에라스무스와 루터 등과 같은 이들에게 영향을 주기도 했던 겁니다.

이처럼 종교개혁은 대중적인 사회개혁운동으로 확산될 수 있는 요소를 충분히 내포하고 있었는데요. 이는 급진적인 종교개혁의 움직임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잠시 독일 농민전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 독일농민전쟁

 

1524년에서 1525년에 걸쳐 독일 각지에서 일어난 농민전쟁은 '평등한 만인'이라는 루터의 가르침에 고무된 농민들의 봉기였습니다. 이들은 종교집회를 통해서 선출된 성직자들이 순결한 교리를 설교할 것, 군주는 지나친 부역과 세금, 지대를 요구하지 말 것, 농노제를 폐지할 것 등의 12개조를 요구하면서 기존체제의 변혁을 요구했습니다.

(그림21-독일 농민 전쟁 광경)
그러나 선택의 기로에 있던 루터는 구원이 내면적인 것임을 강조하면서 군주와 귀족의 편에 서서 농민봉기의 진압을 촉구했습니다. 결국 1525년 5월, 농민군은 결정적으로 패배했으며, 이후 루터는 독일민중에 대한 종교적 주도권을 상실했습니다.

 

(3) 루터 개혁의 결과 - 정치적 권위주의의 증대

 

1555년 독일 종교분쟁을 타결했던 아우구스부르크 종교화의는 루터의 권위주의적인 노선에 따라 종교 선택의 권한, 곧 신앙공동체에 대한 통제권을 세속군주에게 부여했습니다. 루터의 종교개혁은 '신의 대리인'으로서 권한을 부여받은 군주의 권력을 강조함으로써 절대주의 체제를 위한 이데올로기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이후 세속 통치자가 교회 수장을 겸했으며, 성직자들은 국가에 봉사하는 공무원의 성격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독일 영방군주의 권한은 강화되었고, 독일은 분열 속에서 낙후되었습니다. 루터주의는 북독일지역과 당시 절대주의 체제를 구축해가던 스칸디나비아 등지에 확산되었습니다.

 

(4) 칼뱅의 종교개혁

 

결국 루터의 종교개혁은 교황과 황제의 세력을 약화시키고, 농민을 희생시킴으로써 군주권력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렇게 절대주의체제와 초기자본주로의 길을 걷고 있던 당시의 분위기는 종교개혁의 움직임을 더욱 촉진했습니다. 세속군주는 교황의 세력을 배제하고 국가의 종교를 직접 통제함으로써 자신의 권력을 강화하고자 했으며, 교회의 막대한 토지재산을 통하여 재정을 강화코자 했습니다. 여기에 몰락하던 봉건귀족과 자본투자를 모색하던 자본가들도 가세했지요.
특히 중산층은 종교적 자유를 세금으로부터의 자유. 경제활동과 기술개발 및 이자획득의 자유와 같은 맥락으로 이해했습니다. 이러한 중산층의 요구에 보다 접근한 것이 칼뱅의 종교개혁입니다.

(그림22-칼뱅의 초상) (그림 23-연설하는 칼뱅)

프랑스 태생의 칼뱅은 카톨릭세력이 견고했던 프랑스에서 추방된 뒤 제네바에서 종교개혁에 성공하고 신정정치를 펼치게 됩니다. 그는 개인의 구제가 이미 신에 의해 정해져 있다는 예정설을 펼칩니다. 그는 인간이 스스로의 구원을 확신하면서 세속적인 직업활동과 합리적이고 금욕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해야 함을 강조했는데요. 이는 근대적인 직업관과 금욕적인 생활윤리를 제공하여 근대사회의 발전에 기여한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의 교리는 당시 경제적으로 상승의 길을 걷고 있던 중산층의 호응을 받아 영국, 네덜란드 등지로 전파됐습니다.
자본주의와 프로테스탄트 윤리의 관계는 깊이 검토할 대상입니다. 베버(Max Weber)는 16, 17세기 자본주의 발전의 부분적인 원인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로 설명했다. 칼뱅주의는 새로운 상업문명을 받아들여 부의 축적, 자유방임, 직업소명의식의 근거를 제공했으며, 17세기 영국과 네덜란드 등지의 청교도들(Puritans)은 칼뱅의 가르침을 부르주아의 이데올로기로 발전시켰다는 것입니다. 베버 등의 견해는 많은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구체적 사실에 입각해 볼 때 칼뱅주의가 자본가집단을 유인했다는 베버 등의 이론에는 과장된 바가 없지 않지만 그 실천과 사회적 습관이 훗날 자본주의의 생활 윤리를 고무한 면은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절약과 근면, 절제에 입각한 경제적 성공이 신의 호의의 명백한 증거라는 교의는 광범위한 호응을 얻은 것입니다.
한편 칼뱅은 교회가 국가의 정치적 주도권을 장악하는 신정정치를 지향함으로써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등지에 절대주의체제에 대한 저항 이데올로기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5) 영국의 종교개혁

 

영국의 종교개혁은 왕권의 강화와 자본주의의 성장을 반영하는 예입니다. 절대주의 체제를 굳히고자 했던 영국 튜더(Tudor) 왕실의 헨리 8세는 아들을 낳지 못한 에스파냐의 황녀 캐더린과 이혼하고 당시 임신 중이던 궁녀인 앤 보울린과 결혼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신성 로마제국의 황제인 에스파냐 국왕 칼 5세와 가까웠던 교황은 이를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헨리는 영국교회를 로마로부터 분리시키고, 스스로 그 수장임을 선포했습니다. 여기서 그는 왕권을 강화했을 뿐 아니라, 교회와 수도원으로부터 몰수한 토지로 영국 전역에 광범위한 토지시장을 개설함으로써 중산층의 지지도 확보했습니다. 그러나 영국교회는 단지 로마로부터 분리되었을 뿐, 교리와 의식에서는 카톨릭에 가장 접근해 있습니다. 국교회의 성립은 또한 구래의 구교도와 보다 철저한 개혁을 추구한 청교도라는 소수집단을 산출해 내기도 했습니다.

(그림24-헨리 8세의 초상)

(6) 반동종교개혁

 

종교개혁의 파문이 전 유럽에 확산되자 카톨릭교회도 교황청과 공의회를 중심으로 스스로 반성과 개혁에 나섰습니다. 이단사상으로부터 카톨릭교리를 지킨 종교 재판소, 군사조직으로써 아시아 및 아메리카 등지에서 카톨릭교세의 방어와 확장에 힘쓴 예수회, 성경과 전승에 기반한 그리스도적 진리 및 신앙과 선행에 의거한 구원관을 정비한 트렌트공의회(1545-1563), 또한 성직임명 및 교회재판의 공정성을 기한 교황청 등의 구체적 시도로써 카톨릭교회는 남동부유럽과 아시아 및 중남미에서 영향력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로마교회의 세력이 회복되자 신구교회의 대립은 더욱 격화됐습니다. 여기에 정치적 갈등 및 경제적 대립이 뒤얽혀 16세기 후반의 프랑스 위그노전쟁, 네덜란드의 독립전쟁을 거쳐, 17세기 초에는 30년 전쟁(1618-1648)이라는 대규모국제전쟁이 벌어졌습니다.
일례로 16세기 중엽 이후 프랑스에서는 위그노와 카톨릭의 양 집단은 발로와 왕실의 약체를 이용하여 왕권에 압박을 가하면서 경쟁하였고, 당시의 모후이던 카트린느 드 메디치는 양 집단의 분쟁을 이용하여 왕권의 강화를 꾀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수만명의 위그노를 살상했으며, 이어서 파리 뿐만 아니라 프랑스 전역을 통하여 가톨릭교도와 위그노의 상호살육극이 벌어졌던 성 바르톨로뮤(St. Bartholomew)의 대학살(1572)이라는 비극적 결과를 초래하기도 했습니다.

 

(그림25-카톨릭 동맹의 행진: 카톨릭 세력인 신성동맹의 행진)

(그림26-성 바르톨로뮤 축일에 벌어진 신교도 대학살)

 

 

 

 

(그림27-낭트 칙령: 프랑스의 종교전쟁을 마감하는 낭트칙령을 선포하는 앙리 4세)

 

(7) 종교개혁의 의의

 

루터의 개혁 이후 유럽은 100년 이상에 걸친 종교분쟁과 내란을 겪고 1648년에야 안정을 찾았습니다. 그 후 카톨릭교회로부터 분리한 교파들을 통틀어 개신교 또는 프로테스탄트라고 하는데요. 이들을 탄생시킨 종교개혁의 의미는 과연 무엇일까요? 사실 개신교가 카톨릭에 비하여 더 심화되고 내면화된 신앙심에 입각해 있다거나 혹은 개신교의 모든 교파가 개인의 자유와 권리 발전에 긍정적인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종교개혁은 교황의 정신적 권위가 부정되면서 카톨릭 교회에 의해 독점적으로 오던 기독교의 교리와 의식이 보다 자발적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되고 전유될 수 있음을 시사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교개혁으로 성경과 신앙의 우위가 확립되어 개인의 내면적 신앙을 자극하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오랜 종교분쟁에 지친 결과이기도 하지만 종교적 관용이 보다 증대되었음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종교개혁의 가장 큰 역사적 의의는 중세기독교세계의 통일이 와해됨으로써 보다 순조롭게 근대화의 길을 모색했다는 데 있습니다. 봉건적 구속으로부터 벗어나려 했던 사회계층의 욕구, 교황의 지배로부터 벗어나려는 민족적 자각이 어느 정도는 실현되었다는데 그 의미가 있겠지요.
중세의 스콜라 철학은 그리스 철학과 기독교 사상간의 종합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 르네상스에 이르러 이런 중세적 종합 안에 묶여 있던 두 힘 중 그리스 정신이 자신의 고유성을 찾고자 분열하였고, 종교개혁에 이르러서는 그런 두 힘 중 기독교 정신이 자신의 본래성을 찾고자 재차 분열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쇄술의 확산과 함께 종교개혁이 전파되는 과정에서 인간의 지성과 비판정신이 증진되고 세속화되어 가는 경향을 저지할 수는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서술들은 인간과 신과의 관계보다는 인간과 자연, 인간과 다른 인간들간의 관계에 대해서 보다 더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정치사상의 발전은 종교개혁의 또 하나의 성과였습니다. 종교분쟁은 세속의 통치자들을 교회의개입으로부터 해방시켰고 광범위한 사회대중을 동원하면서 다양한 정치적인 사유를 촉진했습니다. 이후 근대 정치적 사유의 흐름을 주도한 주권론과 자연법 사상은 주권의 문제를 사회의 주요세력이었던 귀족과 부르주아의 입장을 중심으로 검토하면서 절대주의체제에 대한 옹호 혹은 비판의 입장을 개진하게 됩니다.
종교개혁과 함께 민중문화의 개혁운동도 전개되었습니다. 이를 주도했던 것은 성직자들이었습니다. 16세기까지 카톨릭 교회는 상당한 정도로 민중의 자치를 허용했으며, 민중은 집단적 신앙행위에 입각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관대함, 자발성, 무질서 등 이교적이고 분방했던 민중의 전통적인 문화 및 윤리 체계와 상반되는 예의, 근면, 엄숙, 정숙, 순종, 검약, 이성, 자제 등의 새로운 윤리가 주입되었으며 유럽 각 국가에서 성행했던 마녀사냥은 그 폭력적인 상황을 반영해줍니다. 결과적으로 민중신앙의 자율성이 크게 감소되었으며, 민중문화의 지형 역시 통치자의 종교적 결정에 따라 크게 좌우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가족, 친족 및 향촌적인 유대가 폐지되고 국가와 교회를 중심으로 하는 단일한 위계질서가 자리잡혀 갔습니다.

 

종교개혁은 복잡하고 고통스러운 파열과 파행의 과정을 통하여 17세기의 합리주의와 18세기의 계몽주의로 가는 길을 예비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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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12. 17 예수 그리스도 탄생에 대한 구약성서에서의 예언과 신약성서에서의 기록, 성탄절 유래 소개

2013. 11. 08 New! pps-Bible (파워포인트 쇼로 접하는 성경이야기) <Blog용>

2013. 6. 17 New! pps-Bible (파워포인트 쇼로 접하는 성경이야기) <Blog용> (일자 조정 포스트)

2013. 5. 14 에스겔(에제키엘:Ezekiel)서와 UFO (성경과 UFO-1회)

2013. 5. 13 마사다(Masada)의 항쟁과 비극! 그것은 슬픈 아름다움이었다

2013. 5. 8 사해 문서(死海文書, Dead Sea Scrolls, DSS), 사해 두루마리 또는 사해 사본(死海寫本)

2013. 5. 8 나스티시즘(영어: Gnosticism,영지주의)의 나그함마디 문서들 코덱스 내용, 자료와 목록 링크

2013. 5. 8 막달레나 마리아 복음서(Excerpts from the Gospel of Mary : Magdalene)

 

2013. 4. 29  6시간 20분 대장편 영화 <나사렛 예수>:Jesus Of Nazareth (Full Movie) 1977 & 영화 이해를 돕기 위한 4복음서 내용 장별 비교

2013. 4. 25 문서 《요한의 비밀 가르침》(The Apocryphon of John:나그 함마디 문서 코덱스 II , III, IV 중)

2013. 4. 22  영지주의(靈知主義, Gnosticism, 나스티시즘, 그노시즘) 바로 알기

2013. 4. 17  도마복음의 "학자 번역"서 영역 원본과 한글 번역본 음미

2013. 4. 14  도마 복음서(Gospel of Thomas) 또는 토마스 복음서, 라즈니쉬 도마복음 한글 번역본, 도마복음 해설

2013. 4. 7 유다에 관한 진실 공방과 유다복음서의 발견(동영상)

2013. 4. 2 성경 번역의 변천사와 한글 킹 제임스 성경(KJV)과 개역, 개정개역성경의 다른 점(동영상 2)

 

2013. 3. 29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그 무덤 이야기

2013. 3. 18  성경 중에서 정경과 외경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다른가? (성경의 전반적 이해)

2013. 3. 14 새 교황 프란체스코 1세 선출 & 말라키의 예언 관련 자료!

2013. 3. 12  기독교 및 세계 개신교 교파, 우리나라 기독교의 유래와 개신교의 교파

2013. 3. 9  마리아 막달레나(막달라)의 정체성과 다빈치 코드의 허구성

2013. 3. 2  종말론에 대하여 &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 등 예언 관련 주요 동영상(8개) 다시 보기

2013. 3. 1  베네딕토 16세 교황 사임, 성 말라키 예언 교황 연대표

 

2013. 2. 27  종교개혁과 개신교 교파, 종교개혁 관련 동영상 2편 & 영화 마르틴 루터

2013. 2. 24 영화 : 쿼바디스 도미네! QuoVadis! Domine! (2001)

2013. 2. 20 로마의 興亡 盛衰(흥망 성쇠)와 종교 개혁의 시작 & 영화 <황제 아우구스투스>, 동영상 비잔티움과 오스만 제국

2013. 2. 20 로마의 황제 목록(WIKIPEDIA)

2013. 2. 17 요한계시록 17. 18장의 pps-Bible & 음녀와 큰 성 바벨론!, 러시아 운석우~! 성 말라키의 예언과의 관계는?

2013. 2. 14 교황제(敎皇制)의 성립과 교황 연대표, 성 말라키의 예언

2013. 2. 10 사도들의 순교

2013. 2. 7 성경 구약에 기록된 아담의 창조에서부터 로마 제국의 지배에 이르기까지의 이스라엘의 역사의 개괄적 흐름

2013. 2. 2. 노아 대홍수와 아라랏 산, 그 후손들(노아의 방주 동영상)

 

2013. 1. 28 헤롯의 가계와 신약성서의 이해

2013. 1. 25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 성경 기록, 롯과 그 아내의 소금 기둥 & 영화 이야기

2013. 1. 22 사도 바울의 생애와 바울 서신서 및 전도 여정, 영화:성 바울

2013. 1. 17 삼손과 데릴라 - 성경 기록과 영화(映畵:Movie)와 명화(名畵) 비교 감상

2013. 1. 11 명화 십계(十戒)와 출애굽기 슬라이드

2013. 1. 1 유대력과 성서력의 이해

 

2012. 12. 31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2012. 12. 28 글1. pps-Bible Home (파워포인트 쇼로 접하는 성경이야기 홈

2012. 12. 23 [성탄 특집] 영화 벤허(1959년 HD & Wide) 보기

2012. 12. 23 예수 그리스도 탄생에 대한 구약성서에서의 예언과 신약성서에서의 기록, 성탄절 유래 소개

 

2012. 11. 30  글4. <글1, 2>의 pps-Bible 파일 저장 요령 및 CD 여는 방법

2012. 11. 30 글3. 구약, 신약보기 및 기타 자료 안내 - 그림 아래의 안내 파일을 열어 보세요

2012. 11. 29 글2. <글1>에서 링크되지 않는 슬라이드 파일을 차례로 올립니다. (맛보기1,2 실행 후 그림들 클릭) 그 외 사항은 <글3>을 참고하세요

2012. 11. 27 New! pps-Bible (파워포인트 쇼로 접하는 성경이야기) <Blog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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