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료/심방

심방의 계절 설교자료 모음

맑은샘77 2013. 7. 6. 20:07

심방의 계절 설교자료 모음

 

주 제 : 예배
심 방 : 초신자
말 씀 : 롬12:1-2
제 목 : 주님과 동행하는 새해를

어느덧 묵은해는 지나가고 새해가 다가왔다. 다가온 새해와 함께 우리들의 가슴속엔 새로운 기대로 가득차게 됨을 부인할
순 없다. 하나님께서 이 새해에는 더 기쁘고 희망찬 승리와 축복으로 넘치는 삶을 주시기를 소원하는 마음 가득하다.오늘
우리들은 이제 다가온 새해에 하나님 아버지 앞에 서서 세배드 리고 새해의 새 삶에 대한 결의를 새롭게 해야만 하겠다.


(본 론)
1.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자.
1) 하나님을 섬기기 위한 삶
(1) 몸으로/산제사의 생활
(2) 시간으로/예배함으로, 교제함으로
(3) 물질로/십일조와 헌물
2) 증거하는 생활
3) 사랑의 실천으로-사랑한다는 것은 십자가가 따른다.
2. 믿음으로 살자.


-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
1) 말씀으로 사는 것이 믿음으로 사는 것이다 (롬 10:17).
(1) 말씀을 공부하라
(2) 말씀을 구하라/베드로의 구함
2) 성령충만이 믿음으로 사는 생활이다.
말씀에 성령님의 기름이 부어져야 믿음의 불이 탄다.
3) 담대하게 실천하자.
자연법으로 살고 그위에 성령의 법으로 산다. 성령의
법은 기적의 법이다.
3. 주님의 재림을 맞을 준비를 하고 살자.
1) 재림의 의미: 공중재림 및 지상재림
(1) 눅 21:34-36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뜻밖에 그날 이 덩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신다.
(2) 살전 4:17-18 (3) 살전 1:10
(4) 살전 5:9 (5) 계 3:10
2) 재림의 징조 - 역사적 징조
3) 재림을 위한 준비 - 열처녀의 비유


(결론): 우리가 지금 사는 시대는 역사의 종말 시기이다. 그러므로 성령님의 일하심도 강하지만 마귀도 택한자들을
미혹케 하려고 전력으로 발악하고 있다. 오직 우리는 경성 하여 깨어 기도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믿음으로
살고 재림을 위한 준비를 게을리하지 말고 살아야만 한다.



주 제 : 천국
심 방 : 권면
말 씀 : 마4:17
제 목 :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유대인들은 예수님께서 옛다윗의 왕국을 회복시켜 주실 메시 야로 기대했다.

그 이유는 그들이 당시 로마의 지배하에서 무서운 착취와 압박을 당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제자들 조차도 예수님을 이스라엘을 정치적으로 회복시켜 주기를 기대 하고 따랐다.

로마의 총독 빌라도도 가장 두려워한 것이 예수 님이 전파하는 천국이 지상의 정치적 왕국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그렇다면 로마 제국과 정면 충돌이 되는 것 이며 이와같은 천국전파는 결코 허락할 수 없음을 알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께 체포되어 빌라도앞에 섰을 때 가장 관심깊게 물어본 질문이 바로 그것이었다 (요 18:33-36).
여기서 주님이 분명히 밝힌 사실은 천국 선포는 세상 정치적 왕국 선포가 아니며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 함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의 천국은 성령으로 임하셔서 세상에 그 영역을 넓혀가고, 세상을 변화시켜가고 있다.

그러면 이제 천국의 역사함에 관하여 알아 보자.


(본 론)
1. 천국과 회개 (천국은 회개를 갖고 온다)
1) 새 생명 운동이다.
(1) 죄와 허물로 죽은 인생 - 영이 죽음
속죄희생으로 새생명을 얻음
2) 성령님의 내적계시 지식
(1) 천몌)의 세계 계시
2. 천국과 치료
1) 예수님의 치료사역
2) 12제자와 치료사역 (마 10:1).
3) 70인의 제자와 치료사역 (눅 10:8-9).
4) 범성도와 치료사역 (막 16:16-18).
3. 천국과 아브라함의 축복
아브라함은 많은 고난과 시련을 겪었으나 축복이 그것을
극복했다.
1) 저주에서 속량됨 (갈 3:13-14)
2) 저주의 모습 (신 28:15-19).
4. 천국과 연단
1) 성령께서 시험하심 (마 4:1).
2) 연단 (계 3:18-19).
(결론): 예수님이 전하신 복음은 정치적 세속적인 왕국설립이 아닌 천국적, 영적 복음이었다.

우리는 성령으로 이 천국 안에 있으며 또 이 천국을 끊임없이 전파하는 것을 사명으

주 제 : 봉사
심 방 : 권면
말 씀 : 눅16:10
제 목 : 작고 적은 것으로 부터

옛말에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고 했다. 그리고 티끌모아 태산, 눈물모아 한강이라고도 했다.

이 속담은 지극히 작고 적은 것이라도 이것에 정성이 담기고 인내와 열심이 담기면 위대한 결과를 맺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가난하고 병든 자들을 돌보는 인도의 테레사 수녀는 이렇게 말했다. "밝은 미소, 정다운 태 도, 단 한마디의 따뜻한 말이 지친 인간의 마음에 생기를 불어 넣어 주느니" 이러므로 작은 일, 적은 성의라고 해서 결코 무 시해서는 안된다.

보다 위대한 이들이 다 그 시초에는 지극히 작고 적은 것들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이와같은 실례는 성경 에서 밝히 살펴볼 수 있다.


(본 론)
1. 작고 적은 것으로 위대한 결과를 가져온 일들
1) 구약의 말씀중
(1) 기드온의 작은 군대
32,000명중 불과 300명만 선택하여 허다한 적군을 멸하심.
(2) 사렙다 과부 - 밀가루 한웅큼, 기름 조금가지고 과 자 몇개구어 엘리야에게 대접한 결과
2) 신약의 예
(1) 5병 2어의 기적
(2) 12명의 제자로 세계를 변화시킬 꿈
그중 한명은 선생을 玆 학부터
1) 혀뉘텝큰것을 자랑한다 (2) 혀의 작은 말로서 사람을 죽1-12).
2) 작은 친절이 큰 성공을 가져온 예 : 가구점 주인
3) 적은것에 충성하는 자가 큰 것도 이룰 수 있다.
(1) 애국애족이 내 생활주변의 작은 일에서
(2) 위대한 신
3. 작고 적은 것 + 순종과 믿음 (Talent 비유)
평범한 쉼殷적은 것에 순종하고 믿을 때 하나님의 큰 축복이 함께 퓽밗무너뜨린다.
이것쯤이야 하는 작은 불순종과 불신앙의 행동이 나중에 신앙을 파탄에 이르게 하고 만다.

그에 반해 작은 순종과 믿음의 행위가 하나님의 손길에 얹혀지면 그 결로 엄청난



주 제 : 기도
심 방 : 초신자
말 씀 : 고전6:19-20
제 목 : 살아서 움직이는 성령

하나님은 어디에 계시는 것일까? 질문할 때 간단히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다고 대답하실 분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하늘은 어디인가? 성서적 역사를 보면 하나님께서는 성전을 통하여 섭 리하시고 인간과 교통하셨다.

처음 성전은 에덴이었다. 그곳에 서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와 교제하셨다.

그 다음 하나님께 서 선민 이스라엘과 만난 곳은 광야의 성막이었다.

그 성막의 지성소에 하나님의 영광이 거하셨고 그곳을 통해 하나님은 인 간과 교통하셨고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거역하자 바벨론 포로로 70년을 지낸 후 스룹바벨이 다시 예루살렘에 성전을 지었다.
그후 또 다시 파괴된 것을 헤롯왕이 재건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후 예수님을 통하여 세상에 나타나셨고 예수님의
십자가 속죄를 통하여 구원받은 자들의 몸을 성전삼고 거기에 성령으로 거하신다. 예수님께서 내 아버지 집은 기도하는 집이
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하나님의 집이 되셨은즉 이제 기도하는 사람들이 되어야만 한다.
(본 론)


1. 구원의 은혜가 넘쳐나기 위하여 기도하라.
1) 하나님께 대한 지식은 계시적 지식이다.
2) 구원은 머리로 깨닫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회개로 받음.
2. 치료의 축복이 넘쳐나도록 기도하라.
1) 나는 너를 치료하는 여호와.
2) 예수님은 사명을 갖고 열심히 병자들을 고쳤다.
3) 치료의 부탁은 제자들에게/ (1)12인 (2)70인 (3)전성도
3. 마귀를 멸하기 위하여 기도하라.
1) 마귀는 도적이다.
2) 귀신의 종류: 악한, 더러운, 거짓말, 점치는, 병귀신
4. 저주와 궁핍을 멸하기 위하여 기도하라.
1) 저주와 멸망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갈 3:13).
2) 그리스도를 위한 핍박이나 복음을 위해 자원한 것이 아
니면 궁핍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고후 8:9).
(결론): 우리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은 우리들의 기도를 통하여
나타나시며 기도는 성령님의 통로가 된다. 아무리 하나님께
서 우리들과 함께 계셔도 기도하지 않는 사람을 통하여 나
타나시지는 않는다. 오늘날에도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을 떠
나서는 역사하시지 않으신다.



주 제 : 정직
심 방 : 권면
말 씀 : 고전13:13
제 목 : 눈에 안보이는 보배들

인간이 갖고 있는 자산을 평가할 때는 우리는 흔히 그 사람 의 동산,부동산 그리고 교육이나 특수기능에 관하여 말한다.
그러나 인간을 진실로 성공시키거나 실패시키는 일중에 이것들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불가시적인 자산이다.

이 눈에 안보이는 자산을 갖지 못한 사람은 눈에 보이는 자산이 아무리 많더라도 실패적인 인생을 살게 된다.

그러면 이 불가시적인 자산은 무엇일까?


(본 론)
1. 영적인 자산: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뿌리가 얕은 나 무와 같아 광풍이나 지변이 일어나면 송두리째 뽑혀져 인생
을 낭패하고 만다. 그러나 하나님을 알고 의지하는 사람은 영원의 하나님께 뿌리를 내리고 있어 바람이 불고 창수가

나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그 이유는
1)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1) 죄를 용서하신 하나님을 믿는다.
(2) 삶의 의미와 목적을 주신 하나님을 믿는다.
(3) 영생을 주신 하나님과 3박자 축복을 주신 하나님을 믿는다.
2) 소망이 있기 때문이다.
(1) 소망이 있을 때 열심히 살게 된다.
(2) 하나님의 모든 약속은 소망의 씨앗이다.
(3) 하나님의 진리를 깨달아 알수록 소망이 넘쳐난다.
(4) 소망이 타오를 때 긍정적인 인생을 살게 된다.
3) 사랑이 있기 때문이다.
(1)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2) 자아를 인정,사랑하며
(3) 이웃을 사랑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2. 인격적인 자산
1) 정직: 부정직한 인간이라고 판명되면 소외됨.
2) 충성: 인간관계등에 전심전력으로 경주하는 마음.
3) 근면: 사람의 신뢰를 얻고, 일에 성공하고 재산을 얻음.
3. 건강 자산
1) 일과 휴식: 건전한 운동과 오락은 절대 필요.
2) 식생활: 과식,편식,술,담배 (성인병,암,당뇨병,고혈압)
3) 위생: 공해제거, 생활환경 조성.
(결론): 우리들은 눈에 보이는 보배보다 눈에 안보이는 보배를
닦아야만 한다. 눈에 안 보이는 보배가 풍성해지면 보이는
보배는 자연적으로 다가온다.



주 제 : 사랑
심 방 : 불신자
말 씀 : 마27:41-44
제 목 : 남은구원하되자기는구원할수없도다

당장 폭풍우가 휘몰아쳐 올것같이 잔뜩 찌프린 아침이었다.
이미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박혔고 그 십자가 밑에서 군병들은 무관심하게 앉아 예수님의 겉옷을 나누고 속옷을 제비뽑고 있
었다. 멀리 갈릴리에서 예수님을 따라온 여인들이 땅을 치며 우는 통곡소리 그리고는 예수님을 향하여 욕하는 대제사장 서
기관 장로들의 목쉰 소리가 메아리쳐 나갔다.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자여 내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던 자기를 구원
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저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 원할 수 없도다" 비록 원수들의 조소의 말이었으나 이 얼마나
의미깊은 말인가요 정말로 예수님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었다. 왜 그랬을까? 그것은 우리들을 찾으시는
사랑때문이었다.


(본 론)
1. 아담아 네가 어디에 있느냐?
1) 타락한 아담의 정황
2) 아담아 네가 어디에 있느냐?
(1) 죄 가운데 (2) 사망 가운데
(3) 저주 가운데 (4) 버림 받은 자리
3) 하나님의 구원의 예언
(1) 여인의 후손 (2) 가죽옷
- 구약 4천년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실 준비의 시기 -
2.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
1) 인간을 찾아오신 하나님 - 잃 대신 형벌을 받기 위하여
(2) 의의 옷을 입히시기 위텝깨뜨리기 위하여
3. 이 기쁜 소식을 온세상 전하세 - 사 55:1참 기쁨
3) 젖 - 참 영양
(결론): 예수님께서는 여러분과 가에 메달리게 하셨다. 현세상의 척도로서는 도저히 헤아먀셨다.

그러나 그 결과로 우리들은 구원을 받게 되고 하나님의 은혜를 받게 되었다.



주 제 : 유혹
심 방 : 초신자
말 씀 : 벧전5:8-11
제 목 : 죄를 이기기 위하여

죄란 목표에 빗나갔다는 뜻이다. 우주에서 처음 하나님의 창 조의 목표에 빗나간 존재가 마귀이다.그러므로 마귀의 존재는
그 때문에 성경에는 죄를 짓는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라고 기록하고 있다. 마귀는 어찌하든지 인간들을 하나님의 뜻에서 빗나가게 텝마귀의 궤계에 넘어가서 죄를 범하지 말아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눗 은 대책을 세워야만 한다.
(본 소에 가지 말라.
1) 선악과 곁에서 악마의 유혹을 받았다.
2) 삼손과 데릴라 (사 16)렉 골짜기의 들리라라는 여인앳사랑함.
(1) 마르지 아니한 푸른 칡 일곱으로 결박하면
(2) 쓰지 아니한 세줄로 나를 결박하면
(3) 머리털 일곱가락을 위선에 붤 (4) 진정을 토로하고 말았다.
삼손이 데릴라 무릎을 베고 실패.
2. 나쁜 친구나 책, 비디오 등을 조심
1) 인간은 상상력의 노예이다.
무엇이든지 구체적으로 반복해서 꿈꾸다 보면 그 일에
사로잡히고 만다.
2) 롯과 소돔과 고모라 성
3. 하나님과 늘 교통하라.
1) 말씀을 주의 깊게 공부하라-말씀은 마음을 씻어낸다.
2) 회개는 즉시하라.
3) 기도에 힘쓰라.
4) 성령님의 도우심을 간구하라.
(결론): 죄는 그배후에 귀신이 있다. 죄에 빠지면 귀신에 묶이
게 된다. 그리고 한없이 수렁으로 끌어 들인다. 그 결과
영적인 생명은 죽어 버린다. 진실로 우리들의 씨름은 악마 와의 싸움이다.



주 제 : 마음
심 방 : 권면
말 씀 : 딤후1:6-7
제 목 : 삶을 실패케하는 마음 가짐

사람의 마음은 무한한 축복의 보고일뿐 아니라 또한 무서운 파괴적인 근원이기도 하다.

그 때문에 성서에서는 "지킬만한 것보다 무릇 네 마음을 지켜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들은 함께 우리들의 마음에서 무서운 파괴를 가져오는 파멸적 폭탄의 뇌관을 뽑는 일을 하신다.
(본 론)
1. 미움과 분노
1) 미움은 분노를, 분노는 탄식을, 탄식은 우울증을 일으켜 삶을 부정적으로 몰아넣고 불행하게 한다.
2) 미움을 이길 수 있는 길은 용서이다.
(1) 예수님의 용서를 체험한 자만이 진정으로 용서해 줄 수 있다.
(2) 코리텐.붐여사의 용서
2. 불안과 공포
1) 하나님의 축복받은 신실한 욥.
(1)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떠난자
(2) 소생: 남 7, 여 3.
(3) 소유물: 양 7,000, 약대 3,000, 소 500, 암나귀
500종도 많고 동방에서 가장 부한 자.
2) 불안과 공포의 결과: "나의 두려워하는 그것이 내게 임 하고 나의 무서워하는 그것이 내몸에 미쳤구나"
3) 두려움과 형벌 (요일 4:18, 딤후 1:6-7).
오직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이 마음에 채워질 때 두려움 은 쫓겨나감.
3. 탐욕
인간에게 정상적인 욕망은 큰 축복이다. 욕망이 없는 사람은 발전을 포기한 사람이다.

그러나 탐욕은 분수를 넘는 욕심을 말한다.

대개 탐욕의 포로가 되면 사람들은 분별없이 행동하고 패망하고 만다.


(결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쳐서 빼앗는 용사 보다 낫다고 한 옛말이 있다.

미움과 분노, 불안과 공포, 탐욕등은 십자가 밑에 내려놓고 하나님의 은혜중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채움을 받을 때 참 행복과 승리에 찬 삶을 살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낼 수 있게 된다.



주 제 : 타협
심 방 : 불신자
말 씀 : 눅4:18-21
제 목 : 왜 샤마니즘은 없어지지 않는가?

샤머니즘이란 민간신앙이라고 말하기도하고 무속 또는 미신 이라고도 한다. 좀더 자세히 말하면 "샤먼" 즉 신의 대언자를
통하여 화를 쫓고 복을 비는 행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광범위 하게 사람들은 화를 면하고 복을 얻기 위하여 일월성신이나 산
천초목에 비는 행위도 샤머니즘이라고 말하고 있다. 오늘날 20C 과학문명 사회속에서도 왜 민간신앙이 없어지지 않을까?
그 이유는 신앙이 사람들의 심리속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마음 속에 환경과 내일에 대한 불확실성과 불안이 있는
이상 인간은 심리적 위안으로 소위 샤머니즘을 찾는다. 샤머니 즘에는 삼위일체의 유일하신 하나님도 하나님의 계시인 성경과
윤리와 도덕적 생활규범도 없다. 샤머니즘이란 아무리 공격해 도 사라지지 않지만 오직 참되고 올바른 신앙의 길을 보여줄때
사라진다. 참되고 올바른 신앙은 인간의 근원적인 필요와 고통 의 문제에 대한 해治컥犬 철학 그 이 상으로 인간을 구원하는 능력이다. 예수된 바램을 제하고 안심과 희망과 축복을 주시는 은혜가 있다.
(본 론)
1. 가난한 자에게 복된 소식을
1) 염 복嬖殆 포로된 자움과 분노에 포로뎄적인 눈
4. 눌린 자희년의 속죄제사후 천국에 자유가 선포된다.셨파되고 있다. 인간들은 이제 샤머니즘의 어두운 세계 를 벗고 있다.


주 제 : 마음
심 방 : 권면
말 씀 : 섟兀잔우리 각자의 마음을 통하여 우리의 생활환경중 에 나타나, 대적하여 승리케 함도 모두 다

그 근원적인 출발은 우리 마음 이다.
(본 론)
1. 영적 세계는 우리 마음의 결의로 시작텝하나님은 역사를 베푸시기전에 단호한 마음의 결의가
(2) 12정탐꾼 사건, 여리고성 돌기
(3) 수로보니게 여떡孤넵마음의 결단을 먼저 살핀다.
(1) 하와의 대답 (불확실성)
(2) 예수님의 대답 (요지부동)
2. 믿음의 실천

하나님의 말씀만 바라보자.
2) 인내
역경1) 감사
2) 마귀의 재림에 대한 무장
(결론): 위대한 신앙 제 : 중생
심 방 : 초신자
말 씀 : 벧전4:1-6
제 목 : 신어떤 개인이든지 크나큰 변혁을 체험하게 된다. 그 이유는 지금감각적인 세계에 종속하여 살아왔는
데 이제는 갑자기 영적 믿음의 세계 속으로 여행을 시작하게 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 때문앙속으로 들어蓚틴蔘뜀퓸링躍?冀쟨洑爛? 다.
(본 론)
3:3).
2) 중생의 방법 (요 3:5).
(1) 물의 의미 가) 죄인을 예수님께로 이끄심 (요 6:44).
나) 죄인들을 깨닫게 하심 (요 6:45).
(3) 마음을 여심 (행 16:입텝
(3) 성결의 유지
가) 기원
나) 진리의 재확인 및 입으로 시인
성령께 의지퓽밗때 성령을 받았느냐? 성령세례는 능력을 힘입혀 우는세가지 쩜獵잔


주 제 : 고난
심 방 : 초신자
말 씀 : 고후5:20-21
제 목 : 십자가 고난의 뜻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혔을 때 유대인들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을 욕되게 하여 마땅한 저주의 형벌을 받았다고 보았고
로마인들은 로마의 법을 어긴 죄로 사형을 받았다고 생각했고 헬라인들은 가장 어리석고 무모한 죽음을 당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을 무엇으로 생각하 였을까요?
(본 론)
1. 죄의 결과가 무엇인가를 보여 주셨다.
사 53:5"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1) 아담이 범죄했을 때 벌거벗은 수치를 갖게 되었고 하나 님 앞에서 쫓겨났다.
2) 예수님께서 인류의 죄로 벌거벗은 수치를 당하시고 하나 님 앞에서 버림을 받아 저주를 걸머지시고 십자가의 형
벌을 받으셨다.
3) 예수님은 믿지 않는자의 장차 받을 죄의 형벌이 어떠한 것을 보여 주셨다.
2. 하나님의 사랑의 그 크고 깊고 위대하심을 보여주셨다. 이성간의 조건부사랑인 "에로스"도 아니요 친구간의 이기적
사랑인 "필레오"도 아니요 부자간의 한정된 사랑의 "스톨게 도 아니요 무조건적, 비이기적, 무한정 일방적인 아가페
사랑을 보여 주셨다 (롬 5:8).
3. 십자가는 한 인간의 가치가 어떠한 것인가를 보여 주셨다.
1)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셨음을 확정하심.
2) 불멸의 존재임을 확정하심.
3) 하나님께서 지극히 귀하게 여기심을 보여주심. 온 천하 보다 귀하게 여기심.
4. 십자가는 용서의 댓가가 무엇인가를 보여주셨다.
1) 기독교는 죄를 무조건 용서함으로 부도덕을 조장한다.
(원수의 말)
2) 십자가는 용서의 댓가가 얼마나 무거운가를 보여주셨다.
(결론):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어리석게 보이나 구원을 얻는 우리들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
혜입니다. "저가 찔림은..." 오늘 예수님의 깨어진 몸과 흘리신 피를 먹고 마시고 구원의 축복을 흠뻑 받아드리며
십자가의 그 크신 은혜를 하나님께 깊이 깊이 감사드리십 시다.



주 제 : 중생
심 방 : 불신자
말 씀 : 행3:1-16
제 목 : 근원적 문제 해결

(본 론)
1. 종교냐, 산 하나님의 사자냐?
1) 오후 3시 기도시간에 대제사장,제사장,율법사,바리새인,
사두개인들이 무리를 지어 긴 행렬로 앉은뱅이 앞을 매
일 지나갔으나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2) 베드로와 요한의 지나감.
(1) 예수님을 믿는 제자
(2) 성령을 받은 제자
(3) 앉은뱅이가 일어나고 말았다.
3) 결과
(1) 예수님께서 참된 구주이시다.
(2) 예수믿는 사람과 하나님이 함께 계신다.
2. 예수님의 구원의 영역 (앉은뱅이)
1) 영적 구원
2) 근원적인 문제의 해결
3) 치료
3. 나사렛 예수 이름으로 일어나라.
1) 죄책의 절망에 앉아있는 앉은뱅이
2) 환경적 절망에 앉아있는 앉은뱅이
3) 질병의 절망에 앉아있는 앉은뱅이
4) 죽음의 절망에 앉아있는 앉은뱅이
(결론): 베드로와 요한이 이와같은 기적을 체험한 이유는
1) 예수님을 믿은 것과
2) 성령을 받은 것과
3) 주님의 뜻을 분명히 안 것과
4) 담대한 믿음의 실천이었다.



주 제 : 예배
심 방 : 권면
말 씀 : 골1:26-29
제 목 : 너희안에 계신 그리스도니

예수님께서 12세때 양어버지 요셉과 그 어머니 마리아와 함 께 예루살렘에 유월절 예식에 참예하고 고향으로오게 되
었다. 예수님의 부모들은 으례히 예수께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무리를 따라 하룻길을 온 줄 알고 있다 나중에 찾아보니 예수
님이 없었다. 그들은 허둥지둥 예수님을 찾아 예루살렘까지 와서 이곳저곳 다 찾아다니다 나중에 성전에 와보니 예수님이
성전에서 학자들과 묻기도 하고 대답하기도 하며 그곳에 계시 더라고纛밗잃어버릴 뻔 했었다. 그런데 오늘날 가야만 하는가? 다른 종교들은 그들의 신을 우상이나오늘날 먼 신전에 계시지 않으시고 믿는자의 몸속에 영으로 와 계신다. 그러므로 예수계신다. 2000신다. 그리고 예수님의 역사는 여 전들과 평신도들을 통하여 나타나심.
1)
(1) 죄사함 (2) 치료 (베드0 유두고)
(4) 천국복음이 나타놋신도들을 통하여 (스테반과 빌립)
2. 오늘날도 성도들을 통하여 일하심.
1) 예수님의 약속 (요 14:12, 막 16:15-20).
2) 성령님의 은사
3. 우릇 믿음밗산출하라 (롬 10:17).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한다.
灸서譴 계신 예수님이 ㎢淪堀부흥
은 다가오게 된다.

酋11:1-3
제 목 : 성취하며 사는 길밗마다할 사람은 한사람도 없다. 그러나 그 성공을 가져오기 위하여 지불해야될 댓가는그렇게 값싸지
않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은 자기의 일에 성공할 수 있는 가능 성을 갖고 있다. 오늘 저는 여러분 안에 그 성공의 가능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본 론)
1. 모든 성공 및 성취는 꿈으로부터 시작한다.
1) 꿈은 성공을 가져오는 눈에 안보이는 잔나라들이 대개 북국이고 자원도많고
기후도 좋은 남쪽에 사는 나라들이 가난한 이유는?
3)개 어릴때 가난으로 고생한 사람들이 더 많이 성공한
이유는?
4) 성경은 꿈을 심어주며 성령은 꿈을꾸게 하심(출애굽사건 꿈을 잉태하라 성공을 낳게 된다.
2. 목표를 설정하라.
1) 꿈을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정하지 않으면 그 꿈을 백일 몽이 된다 (성령님의 인도가 절실히 필요하다)
2)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하라.
3. 신념을 가져라.
1) 꿈이 이뤄질 것.
2) 굳건한 신념은 끊임없이 기도하며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야 한다.
3) 입으로 시인하라.
안에서 먹고 마셔라.
2)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다.
3) 전력라.
1) 기도하며 관찰하라.
上隙밗견딜 수 있는 건강관리
1) 영적 건강관리 2) 정신적 건 사는 것입니다. 이 삶을 더 값지게 하고 풍성 케하고 잘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이 모두 우리에게 주신 처지에 따라서 성공을 하며 자아성취를 하고 살기를 원하십니다.



주 제 : 성령
심 방 : 권면
말 씀 : 슥4:6-7
제 목 : 이는 성령으로 말미암느니라

인생삶에는 인간의 힘이나 능으로 못할 일들이 수없이 많다
인간은 중세 문예부흥을 지나 18C 계몽주의 운동을 지나면서 인간의 힘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 었다. 인간은 이성과 과학을 통하여 최후의 지상낙원을 건설할 수 있다 자신을 갖고 하나님을 떠났다. 그러나 역사는 이것이
중대한 잘못임을 밝히 보여주고 말았다. 그것은 1,2차대전을 치루면서 인간의 이성과 과학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렸다. 더구
나 자원고갈,환경오염,인구폭발 등 태산같은 문제들에 휩싸여 이제는 인간 문명의 종말을 예언하게 되고 말았다. 이렇게 힘
으로도, 능으로도 못할 일들이 우리들의 삶을 엄습해 오고 있 다. 누가 이와같은 것들에게 우리를 구출해 줄 수 있을까?
(본 론)
1. 죄악의 문제
무지와 가난이 죄의 온상이라 생각함(싱가폴 정부의 종교 의무 교육), 마르코스 대통령의 물질 문명과 도덕적 타락 에 대한 탄식.
1) 인간본성이 악하다-용서만이 해답이 아니다.
2) 죄성을 멀리함 (벧전 4:1-2, 롬 8:1-2).
2. 죽음의 문제: 인간은 모두 다 살고 또 행복해 지기를 원함.
1) 죽음을 정복하신 예수님
2) 성령으로 생명의 주님께 접목
3. 미움의 문제
1) 가인과 아벨 2) 가룟유다와 예수님
3) 미움과 파괴
4. 공포의 문제
1) 불안: 대상이 나타나지 않았을때,환경의 급변은 늘불안
2) 공포: 대상이 나타나고 힘이 없을 때
5. 좌절될 때
산업화, 도시화, 경쟁 및 스트레스는 삶의 좌절을 가져옴.
1) 엘리야의 좌절
2) 예수님의 제자들의 좌절: 오직 성령님의 능력으로 재기
(결론): 성령께서는 우리를 돕는 자로 와 계신다.



주 제 : 회개
심 방 : 권면
말 씀 : 롬12:1,창15:
제 목 : 너희 제물을 쪼개라

회개란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절대적인 필요조건이다. 그 때 문에 세례요한도,예수님도 회개하라고 외치신 것이다. 참된
회개란 마음으로 죄를 뉘우치고 고백할뿐 아니라 행위로 변화 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기독교에서 진정한 회개는 하나 님 앞에서 자기의 죄를 뉘우치고 고백하고 속죄주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모시며 그후 주님의 가르침을 순종하여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매일같이 회개하며 항상 죄를 범할 때마다 회개해야 한다. 회개후 중요한 것은 삶을 헌신하는 것 이다.

이것이 바로 제물을 쪼개는 삶이다. 아브람이 제단을 쌓고 삼년된 암소와 삼년된 암염소와 삼년된 수양과 산비둘기와
집비둘기 새끼를 취해 그 중간을 쪼개고 그 쪼갠 것을 마주 대 하여 높고 그 새는 쪼개지 아니 하였으며 솔개가 그 사체위에 내릴 때에는 아브라함이 쫓았더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후에 하나님의 횃불이 쪼갠 고기사이로 지나갔으나 쪼개지 않은 새는 지나가지 않았다.
(본 론)
1. 아브라함의 첫헌신과 쪼개지 않은 새
1) 첫 헌신 (창 12:1-5)
2) 쪼개지 않은 새
(1) 조카 롯 (2) 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사람들
3) 결과
(1) 솔개가 덮음, 마귀에게 참소의 기회를 줌: 기근
(2) 불이 통하지 않음: 하나님께서 외면하심.
(3) 애굽의 수치와 곤욕
2. 아브라함의 두번째 헌신과 쪼개지 않은 새 (창 13:1-4).
1) 쪼개지 않은 새 (85세때)
(1) 자식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의 불신앙 (창 16:1-3).
사래가 아브라함에게 여종과 동침을 요구함.
(2) 솔개의 시혐: 가정분란
3. 아브라함의 최후의 헌신
1) 최후의 헌신(창22:1-2) 2) 모든 것을 쪼갬
3) 솔개는 사라지고 불이 통함 (창 22:16-19).
(결론): 우리에게 다가오는 여러가지 시험은 제물을 쪼개지 않기 때문에 다가오는 솔개의 공격이기도 하다. 제물을
쪼갤때 마다, 온전한 헌신이 이뤄질때 마다 성령의 횃불이 통하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언약의 축복이 임하시는 것이다.



주 제 : 찬양
심 방 : 위로
말 씀 : 엡5:18-21
제 목 : 찬양과 기독교 신앙

기독교 신앙이 다른 종교와 비교하여 확연히 다른 것은 찬양 에 있다. 오늘날 현대 음악의 근원이 모두 교회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는데서 출발한 것으로서 그 대표적인 것이 헨델의 할렐 루야이다. 찬양과 승리적인 신앙생활과는 끊을래야 끊을 수 없 는 연관성을 갖고 있다.
(본 론)
1. 가장 어둡고 괴로울 때 찬양하라.
1) 악마가 원하는 것은 어둡고 괴로울 때 원망,탄식하는 것
2) 어둠을 이기는 힘인 찬양
(1)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으로 가실 때 찬양하심. 막14:26 "이에 저희가 찬미하고 감람산으로 나가니라"
(2)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미하매 죄수들 듣더라 (행 16:25).
3) 찬미할 때
(1) 마귀권세가 무너진다. (2) 마음이 긍정적이 된다.
(3) 주께서 임재하신다:이스라엘의 찬양중에 거하시는 하나님
2. 마음의 즐거울 때
약 5:13 "너희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찌니라"
1) 하나님을 영화롭게 함
2) 여호와를 기뻐하라
시 37:4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저가 내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리로다"
3) 힘이 생김 (느 8:10)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
3. 성령으로 충만할 때
엡 5:18-21 "술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
의 충만을 받으라"
(결론): 기독교는 찬미와 함께 걸어왔다. 핍박 당하거나 순교 할 때도 찬미하고 괴롭고 고통스러울 때도 찬미하고, 기쁘
고 형통한 날에도 찬미했다. 찬양이 없는 기독교는 기독교 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