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료/심방

목회자들이 알아야 할 심방에 대한 정의

맑은샘77 2013. 7. 6. 19:59

목회자들이 알아야 할 심방에 대한 정의

 

★심 방

 

한국 교회는 친교가 잘 안된다고 걱정을 하는데 중요한 원인은 교회가 너무 커져서 교인들이 서로 잘 모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교인들이 서로 은사를 나누거나 섬김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큰 교회 안에는 은사의 봉사를 주고 받는 소집단들이 자연히 발생하게 되고 그 그룹들 사이에 친교가 원만치 못하면 교회 안에 파벌 싸움이 생긱기 쉽다.

 

신도들이 그룹을 만들어서 친교를 누린다고 해도 어떤 방법으로 친교를 하는지가 문제가 된다. 은헤의 교제와 봉사가 없이 다만 모여서 먹고 마시는 정도라면 교회의 친교는 실패로 돌아갈 것이다. 그러므로 구역의 조직과 그관리와 심방이 필요하게 된다.

 

(1)심방의 정의

 

심방이란 하나님의 일로서 그의 양무리를 돌보는 것이다. 심방이란 "방문하다" "돌아본다" "권고한다"는 뜻이 있다. 예수께서는 모든 성과 촌에 두루 다니사 저희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셨으니(마9:35) 그의 제자된 그리스도인도 병든 자와 약한 자를 돌보아야 한다.

 

심방은 사람이 하나님을 찾아 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사람을 찾아오시고 권고하시며 죄인을 구원하시는 역사에서 시작되었다.(창3:9, 4:9,16:5-9, 20:10, 50:24, 출3:16, 마25:36, 눅10:38). 그러므로 심방은 목회자나 권찰들이 교우들을 찾아가 위로하며 권면과 친교를 통하여 신앙 성장을 도와 주는 일이다. 교우들의 가정과 개인이 지닌 문제를 성경 말씀을 통하여 해결해 주고 위로와 희망과 신앙 생활에 활력을 공급해 주는 일이 심방이다. 즉 하나님의 백성을 잘돌아 보는 것이 심방이다.(행7:23, 8:14, 15:14-16).

 

바울은 규모 없는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안위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을 대하여 오래 참으라(살전 5:14)고 하였다. 잠언 기자는 "네 양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떼에 마음을 두라"고 하였다.(잠27:23)

 

(2)심방의 목적

 

심방의 교우들의 사정과 형편을 파악해서 주님의 양 무리를 잘 먹일 수 있도록 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요21:15). 교인들의 영적 생활을 도와 주고 격려하여야 한다.

 

심방은 하나님의 백성인 성도들의 신앙 생활을 돌보아 주며(행7:23) 약한 교우와 환란 중에 있는 교우를 돌보아 주는 일이다.(마25:36, 약1:27) 환란이나 시험 중에 있는 교우들을 위로하며 격려하고 권면하는 일이 심방이다.(행11:23)

 

심방은 교회의 인력 개발과 동원을 효과적으로 도우며 불신자에게 전도할 기회를 마련하며 교우들의 상호 협조와 친교를 원만하게 마련하는 데 있다. 구역 요원과 교인 사이의 신앙적으로 접촉이 잘되면 교인의 신앙은 향상되고 구역 요원들은 사랑받는 일군이 된다. 구역 식구들의 신앙적인 형편이나 육신적인 사정을 잘 파악하는 것이 심방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교인들을 바로 지도하고 육성시킬 수 있다.

 

(3)심방의 종류

 

1)대심방 : 교역자와 함께 구역 책임자들이 연 1회나 2회 시행한다.

 

2)월심방 : 매월 정한 주간에 구역 책임자들이 함께 심방한다.

 

3)주간 심방 : 매 주간에 각 권찰들이 맡은 세대를 돌아 본다.

 

4)환자 심방 : 구역에 환자가 발생하면 구역 책임자들이 심방한 후에 교역자에게 알린다.

 

5)특별 심방 : 특별한 사정이 있을 때에 교역자와 함께 심방한다.

 

6)전도 심방 : 불신자나 불신 가족을 전도하기 위해 심방한다.

 

7)전화 심방 : 가정 방문이 어렵거나 낮 시간에 만날 수 없는 가정은 전화로 신앙을 격려하며 위로하는 심방을 한다.

 

8)서신 심방 : 가정 방문이나 전화 심방도 불가능한 교우에게 서신으로 심방한다.

 

(4)심방의 준비

 

심방할 가정이나 교우를 위해 기도로 준비하되 사전에 연락하여야 한다. 심방할 가정이나 교유의 형펀을 심방 카드나 교적부 등으로 파악하여 최선의 심방이 되도록 힘써야 한다.

 

대심방 때에는 심방 일정을 구역에 알리고 심방할 가정의 차례와 시간 등을 미리 계획하여야 한다. 월심방 때에는 구역장은 구역 명부를 지참하고 필요한 사항을 수정하거나 기입 보충하여야 한다. 구역장은 예배 인도할 준비를 충분히 하여야 한다. 성경, 찬송가는 물론 기도 준비도 하고 예의를 갖춘 단정하고 아담한 옷차림으로 심방하여야 한다.

 

심방 때 예배를 드리게 되면 집에 있는 가족이 전원 참석하도록 그 가정식구를 중심으로 자리를 정하고 예배를 드리고 예배는 간단하게 드려야 한다. 감명깊은 권면과 정성어린 기도는 그 가정에 깊은 감화를 주게 된다.

 

(5)심방자의 유의할 점

 

1)심방자가 힘써야 할 일

 

경건한 신앙 생활에 힘써 교우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한다. 성경 연구에 항상 힘쓰며 교사의 입장에서 구역 교우를 가르치며 친구의 입장에서 도와주며 부모의 입장에서 사랑하여야 한다. 심방 후에 각 가정을 위하여 기도하며 특히 문제가 있는 가정을 위해 계속 기도하여야 한다.

 

2)심방자가 삼가야 할 일

 

서로 시간을 잘 지키고 한 가정에서 너무 오래 머물지 않아야 한다. 다른 사람의 험담을 하거나 자신의 곤고한 사정을 이야기하거나 개인의 사업을 선전하지 않아야 한다. 서로간의 금전 거래는 절대로 삼가야 한다.

 

3)심방자가 지켜야 할 일

 

용모는 깨끗이 복장은 단정히 하며 예의는 바르게 행동은 친절해야 한다. 심방을 가면 그 가정에 관심을 쏟고 그 가정의 사정을 잘 듣고 신앙적으로 지도하되 그 가정의 약점은 덮어 주어야 한다. 심방할 때 대화는 언제든지 건설적이어야 하며 덕되는 말만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