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달력체계
유대인들의 전통 달력인 “유대력”은 우리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쓰고 있는 달력인 “태양력”과 체계가 조금
다릅니다. “유대력”은 기본적으로는 우리나라에서 사용되었던 음력과 비슷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태양력”은 기본적으로 1년을 365일로 계산하는 체계인데 반해,
“유대력”은 1년이 354일밖에 되지 않습니다. 정확한 1년(지구의 공전 주기) 곧 계절 변화 주기는 이렇게
정한 단순한 날수와는 어느 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두 달력은 모두 몇 년에 한 번씩 날짜를 보정하게
되는데, “태양력”은 날수가 “하루” 더 많은 윤년을 4년마다 1번씩 두지만 “유대력”은 날수가 “한 달” 더
많은 윤년을 19년에 7번씩 둡니다. (그 추가된 “한 달”은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음력의 “윤달”과 같은
개념입니다.)
또 우리가 쓰는 “태양력”은 한겨울에 한 해가 시작하지만, “유대력”은 한 해가 시작하는 계절이 다릅니다.
유대력에 의해 구분된 달들 중 어느 달을 한 해의 시작으로 보느냐에 따라 “종교력”과 “민간력”이
나뉩니다.
유대력 중 “종교력” = 구약성경에 제시된 기본적인 달력으로서(레위기 23장 등), 한 해가 봄에 시작
합니다. “종교력”에 의한 제1월은 성경에서 “아빕 월”(출 13:4) 또는 “니산 월”(에 3:7)이라고
불리는 달인데, 우리가 쓰는 “태양력”으로는 3-4월에 해당합니다.
유대력 중 “민간력” = 구약성경에서 아주 예외적으로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 달력으로서(느 1,2장),
한 해가 가을에 시작합니다. “민간력”에 의한 제1월은 “티쉬리 월” 또는 성경에서 “에다님 월”
(왕상8:2)이라고 불리는 달인데, 우리가 쓰는 “태양력”으로는 9-10월에 해당합니다.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자면,
“종교력”에 의한 열두 달의 이름은 순서대로
“니산(1월), 이야르(2월), 시완(3월), 탐무즈(4월), 아브(5월), 엘룰(6월), 티쉬리(7월),
헤쉬반(8월), 키슬루(9월), 테벳(10월), 스밧(11월), 아달(12월)”이고,
“민간력”에 의한 열두 달의 이름은 순서대로
“티쉬리(1월), 헤쉬반(2월), 키슬루(3월), 테벳(4월), 스밧(5월), 아달(6월), 니산(7월),
이야르(8월), 시완(9월), 탐무즈(10월), 아브(11월), 엘룰(12월) 입니다.”
결국 “종교력”과 “민간력”은 달력 체계 자체는 동일하지만 일 년 열두 달 중 어느 달을 “1월”이라고
부르느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유대월력
종교력 |
애굽력 |
바벨론식 명칭(새이름) |
가나안 (옛이름) |
태양력 |
절 기 |
강우 |
기후형편/ 농사관련 | |
원어적 의미 | ||||||||
제1월 |
제7월 |
니산월(느2:1)(에3:7) |
아빕월 (출13:4,23:15, 34:18)(신16:1) |
3-4월 |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
늦 은 비 |
보리추수시작 | |
니산=그들의 비행,탈출 아빕(아비브)=갓 난 어린보리 이삭 | ||||||||
제2월 |
제8월 |
이야르월 |
시브월 (왕상6:1,37) |
4-5월 |
건
기 |
환절기 보리추수 | ||
이야르=연다/시브(지브)=광채,꽃 | ||||||||
제3월 |
제9월 |
시완월(에8:9) |
|
5-6월 |
칠칠절 Ⅱ 오순절 |
밀추수 이른무화과결실 포도원손질 | ||
시완(시반)=그들의 덮개 | ||||||||
제4월 |
제10월 |
담무스월 |
성경에 기록 없음 |
|
6-7월 |
매우 덥고 건조 아침이슬많이내림 포도익음 | ||
타무즈(탐무즈)=생명의 싹 | ||||||||
제5월 |
제11월 |
아브월 |
|
7-8월 |
감람(올리브) 열매익음 | |||
아브=아버지, 갈대 | ||||||||
제6월 |
제12월 |
엘룰월(느6:15) |
|
8-9월 |
무더위지속 여름무화과, 대추야자익음 | |||
엘룰=무가치, 하찮음 | ||||||||
제7월 |
제1월 |
티쉬리월 |
에다님월 (왕상8:2) |
9-10월 |
나팔절 초막절 속죄일 거룩한 대회 |
이 른 비 |
밭갈이 석류익음 | |
티쉬리=처음,봉헌/ 에다님(에타임)=영구적인 | ||||||||
제8월 |
제2월 |
마르헤쉬완월 |
불월 (왕상6:38) |
10-11월 |
솔로몬 성전완공 |
우
기 |
비가 많음 경작(보리,밀) | |
마르헤쉬완(마르헤쉬반)=제8월 불=증가하다,생산하다 | ||||||||
제9월 |
제3월 |
기슬르월(느1:1),기슬래월(슥7:1) |
|
11-12월 |
수전절 |
겨울시작(폭우) 겨울무화과익음 | ||
기슬르(키슬레브)=그의 확신 | ||||||||
제10월 |
제4월 |
데벳월(에2:16) |
|
12-1월 |
가장추움, 최대강우량 들-꽃/높은산-눈 | |||
데벳(테베트)=선함 | ||||||||
제11월 |
제5월 |
스밧월(슥1:7) |
|
1-2월 |
날씨점차 따뜻해짐 살구꽃이 핌 | |||
스밧(쉐바트)=막대기,작은 가지,자손 | ||||||||
제12월 |
제6월 |
아달월(에3:7) |
2-3월 |
부림절 |
간혹 천둥.우박 삼(아마) 벗김 감귤수확 | |||
아달(아다르)=영광스러운,빛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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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삶 >> 유대절기
유대력에서의 연대계산은 세상의 창조에서부터 출발한다.
유대학자들은 세상의 창조시기를 주전 3760년으로 계산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양력을 유대력으로 바꾸면 3760년을 더해야한다. 정월을 ‘티쉬리’로 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부터 사용한 것으로 바빌론 포로생활에서 해방된 달을 기념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일설에 의하면 처음에는 성경에 기록된 대로 출애굽의 달인 ‘니산’을 정월로 지켜 왔었다고 한다(에스더3:7). 성경에 정월 초하루가 언급된 것은 단 한 번뿐이다(에스겔40:17). 그리고 윤년은 항상 ‘아다르’달에 넣어 윤 ‘아다르’라고 한다.
날짜를 가늠하는 시각도 우리처럼 밤12시가 넘으면 그 이튿날이 되는 것이 아니고 해가 지는 시각을 기준으로 오늘과 내일이 구분된다. 이것은 창세기 1장5절 말씀에 근거한 것이다 ”빛을 낮이라 칭하시며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날이니라". 그러므로 안식일을 포함한 모든 유대인의 명절은 해가 질 때 시작되어 다음 날 해질 때 끝나게 된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모든 행사에서 공식적으로 유대력을 사용하도록 법제화시켜 놓았기 때문에 모든 국경일이나 공휴일도 유대력과 유대명절을 따라 정해져 있다. 유대인들이 지키는 휴일과 명절은 현재 ‘욤 샤밧’이라 불리우는 안식일과 9개의 명절이 국경일로 지켜지고 있으며 ‘욤 샤밧’은 매주 맞는 휴일로 문자 그대로 ‘안식하는 날’ 이다.
■ 유대력과 성경력 / 태양력의 비교
현대유대력 ( 성서상최초유대력 )* 태양력
히브리어발음
관련성구
1 월 (7 월 ) *9-10 월
티쉬리
왕상 8: 2
2 월 (8 월 ) *10-11 월
헤시반
왕상 6:38
3 월 (9 월 ) *11-12 월
키슬레브
슥 7: 1 왕상 6:1 느 1:1
4 월 (10 월 ) *12-1 월
테벳
에스더 2:16
5 월 (11 월 ) *1-2 월
쉬밭
슥 1: 7
6 월 (12 월 ) *2-3 월
아다르
에스더 3:7 , 13/ 8:12 , 9:1 ,15,17 에스라 6:5
7 월 (1 월 ) *3-4 월
니싼
에스더 3:7 느 2:1
8 월 (2 월 ) *4-5 월
이야르
왕상 6:1
9 월 (3 월 ) *5-6 월
시반
에스더 8:9
10 월 (4 월 ) *6-7 월
타무즈
1 월 (5 월 ) *7-8 월
아브
12 월 (6 월 ) *8-9 월
엘룰
느 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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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과 태양의 주기를 기초로 한 종교력(宗敎曆)과 민력(民曆) 체계.'목회자료 > 목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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