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이상심리

[스크랩] 희생형 어머니

맑은샘77 2009. 4. 21. 22:23
 

제2장 권력형 어머니

1.권력형 어머니의 특징

2.권력형 어머니가 자녀들에게 미치는 영향 

3.권력형 어머니-자녀관계의 메커니즘

들어가는 말

권력형 어머니는 대체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행동을 하는 것인가? 

모든 것을 자신이 결정하려 하는 어머니  모든 일을 자신의 뜻대로 이루려고 하는 어머니 비록 그것을 위해 물리적 폭력을 동원하는 일이 생긴다고 해도 말이다.

권력은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대방에게 영향을 주고 결정하고 통제 할 수 있는 권력의 샘을 누가 소유 하고있는가?

당연히 어머니-자녀 관계역시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공간에서 이루어 지지 않는다.

오히려 정반대로 자녀의 의존성과 비 독립성으로 인해 어머니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권력을 쥐는 위치를 차지 하게 된다. 어머니가 권력의 집중화를 형성한다고 말 할 수있을 것이다. 어머니에게는 상을 주거나 벌 할 수 있는 권력이 주어지고 이러한 어머니의 권력행사는 국가와 사회로부터 정당성을 부여 받았기 때문이다. 또한 경험과 어머니라는 특수한 역할 때문에 전문가와 본보기로서의 권력도 함께 누린다. 어머니들에게는 자신과 자녀들 사이에 존재하는 권력의 차이를 악용하지 않도록 하는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 존재한다.

따라서 권력형 어머니는 자녀에 대해 마음껏 권력을 행사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통제하지 못하는 어머니들 균형을 이루기위한 모성애 가 충분하지않은 어머니들을 의미하는 것이다.


균형잃은 모성애 권력의 예를 들어보자

“열대여섯 살 때 저는 어머니를 죽이고 싶을 정도로 미워했습니다. 어머니는 한번도 제가 원하는 일을 하게 해준 적이없습니다. 저에관한 모든 문제를 어머니의 뜻대로 조종하려고 하셨지요” 권력형어머니의 아들인 요하네스가 한말이다.  


 권력형어머니들의  특징은 권력행사가 자녀의 직업선택과 같은 중요한 문제를 결정할때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권력은 사소하고 별반 중요하지않은 것처럼 보이는 일들에서 더욱 확실하게 드러나고 거기에 순응해야만 하는 사람들에게는 그것을 가장 분명하게 느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권력형 어머니의 특징


사소한 행동의 통제

-권력형 어머니가 자신의 권력욕을 마음껏 발산하는곳은 옷이나 헤어스타일,취미등 사소한   것 들이다.

한 예를 들어보자 건축가이자 시청의 공무원이었던 헤리프리트씨는 자기의 아주작은 소망까지도 묵살했던 어머니에 대하여 이렇게 말한다.

                                   -  1 -

“저는 아주 어렸을때부터 어머니는 제가 원하지않는 일들을 강요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어머니는 제가 가지고 싶어하던물건들 대신 다른 것을 사주면서 원래 좋아하던 물건을 싫어하게 만드셨습니다. 어머니의 이런태도로 인해 무척 괴로웠지만 저는 어머니의 권위를 받아들였습니다.”

“14세때 아침 일찍 어머니가 골라주는 옷을 억지로 입은채 집을 나서곤 했습니다. 어머니는 늘 긴가죽바지처럼 실용헉인 옷을 골라주곤했습니다. 당시 저의 할머니께서는 기차역으로 가는 길가에 살고계셨는데 저는 제마음에 드는 옷과 할머니가 사주신 옷들을 미리 그곳에 가져다 두었습니다. 할머니댁에서 옷을 갈아입고 학교로 갔다가 집으로 오는길에 다시옷을 갈아입었지요”


헤어스타일의 문제를 예로보자

“어머니는 항상이발소에 함께 가셨고 어머니가 원하는 대로 자르게하셨습니다. 어느날 저는 혼자 이발소에 가도좋다는 허락을 받았고 마침내 제마음에 드는 스타일로 머리를 잘랐습니다. 제가 집으로 돌아가자 어머니는 ‘꼴이 대체무엇이냐?”라고 말씀하시면서  저를 다시 이발소로 돌려보내셨지요. 저는 어머니가 제가 원하는 대로 머리를 잘라도 좋다고 허락하실때까지 끊임없이 졸라야만했습니다. 마침내 어머니의 허락을 받았을때 굉장히 기뻤지요 그러나 재차례가 되어 제가 원하는 스타일을 애기하려고 하자 이발사가 ’어머니께서 벌써다녀가시면서 네머리를 어떻게 잘라야 할지 말씀하셨단다. ‘라고 말하는 거예요. 저는 어머니에게 완전히 속았다는 기분이었습니다.’


폭력의 동원

권력의 어머니는 자신이 필요하다고 느끼면 폭력을 동원해서라도 자기의 뜻을 관철시킨다.

요하네스의 예

“어머니는 자신을더이상 주체할수없을때면 공격적으로 변했습니다.

 제가 스물여섯살 때도 제 따귀를 때리셨지요.”

헤리프트의 어머니의 예

“언젠가 저는 제가 하지도않은 일 때문에 따귀를 맞은적이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머니는 제게사과하지않았고 오히려이렇게 말씀하셨지요.‘네가아직 모르고 있는 다른 잘못 때문에 따귀를 맞은거야.’지금그일을 돌이켜보면 오히려 우스운 생각이 들지만 당시에는 깊은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권력형 어머니의 자녀는 무슨일을 하든지 벌을 받을수있다는 생각에 항상사로잡혀있다. 올바른 행동으로도 벌을 피할수는 없다. 이것이 권력과시가 발휘하는 미묘하고도 효과적인 작용이다.

사생활 영역의 침범

자신의 방식대로 자녀를 통제하고자 하는 권력형어머니는 전략적으로 자녀의 어떤 비밀도 허용 하지않고 사생활의 영역을 존중하지 않는다. 그로써 자녀는 어머니의 편재성에서 벗어날수있는 마지막 가능성마저 빼앗기게 된다. 요하네스의 어머니는 거기에 대한 예를 보여준다. 그녀는 당시의 유행에 따라 아들에게 일기를 쓸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요하네스가 일기장에 써야 할내용을 미리말해주고는 나중에 그것을 읽어보곤하였다.

                                          - 2 -

“그렇게 2년이 지났습니다. 나중에 저는 일기장을 감추고 혼자 일기를 쓰기시작 했습니다.”

앙겔라는 열네살에 기숙사에있는 학교에 들어갔다.

앙겔라는 당시에 있었던 일을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저는 기숙사에서 일기를 쓰기시작했어요 제가 열여섯살정도되었을때 어머니가 제일기장을 발견하셨지요 어느날아침식사를 하는데 어머니가 일기장을 봐야만 알수있는 일기를 꺼냈어요 그후로 저는 저만의 모든물건들을 모조리  감췄습니다. 무슨특별한것들이아니라 남자친구에게서 받은 반지처럼 아주자잘한물건들이었지요 우리집은 오래된건물이어서 지하실의 벽돌 일부를 움직일수있었스거든요 .저는  그곳에 비밀창고를 만들었습니다. ”


칭찬의 부재

권력형어머니의 또 다른 특징은 칭찬 과 격려에 매우 인색 하다는 점이다.

리하르트의 예를 들어보자

“ 심리적으로 불안정한사람이있었다면 어머니는 아마 그사람에게 열등감을 심어주었을겁니다. 저희가하는 모든일들의 가치를 깍아내리셨거든요 어머니는 자신감을 키워주지않으셨습니다. 칭찬하시는법이없었지요 어떤일을 제대로 할때에는 아무말씀도하지않으셨고 제대로 못하면 곧장 소리부터 지르셨습니다.”

헤리프트는 자신의 상황을 이렇게 기억한다.

“어머니는 제말에 귀를 기울인적이 전혀없습니다. 가령학교에서 무슨일이있었는지 물어보셨다가 막상학교일에 어머니가 학교일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해 한창 열을 올리면서 이야기를 시작하면 바로 자리를 뜨곤하셨어요 저는지금도 사람들이 모인자리에 대표로 나서서 이야기할때면 아무도 제말에 귀를 기울이지않는다는 불쾌한감정에 사로잡히곤합니다.”


권력형 어머니가 자녀들에게 미치는 영향

자신감상실 

칭찬과 격려의 결핍은 가장먼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뢰감의 상실을 불러일으킨다.

자신에 대한 신뢰감이 형성되려면 성공에 대한 체험이 필수적이다.

권력형 어머니의 자녀들에게는 자기 책임하에 행동할 수 있는 자유로운 활동 영역이 전혀없다. 또 그들이 혼자의 힘으로 어떤 일을 해낸다고 해도 그 결과는 좋지 않다.

그러므로 권력형 어머니의 자녀들이 자신의 능력을 믿을 수 있기까지는 제법 오랜 시간이 걸린다. 또한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끝냈다고 해도 그들은 자신의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생가하기보다는 오히려 당황해한다.

자녀들의 편지와 일기를 몰래 읽는 행위는 지나치게 부당한 간섭이고 자녀와 어머니사이의 자연스러운 신뢰를 악용하는 것이다. 사생활영역과 비밀을 간직하고 싶은 자녀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은 중대한 반칙행위이다.


자기관철능력의 부족

권력형어머니의 자녀들은 자신의 소원이나 관심사를 관철시키는 능력이 부족하고 다른  힘있는 사람의 요구와 관심사에 맞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능력이부족하다.

                               -  3  -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키기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여러 가지 행동방식을  습득해야한다.

설득력 있는 논거나 상대방의 공정한태도와 이해심에 대한 호소, 끈질긴부탁, 또한 강력한요구를 비롯한 갖가지방법을 통해 시험 할 수 있을것이다. 아이가 자신의 소원을 관철시키는데 필요한 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어머니가 차지하는 역할이 얼마나 중요 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아이가 자신의 관심사를 표출하는 대상은 전적으로 어머니이기 때문이다.

어머니는 아이에게 자극을 주고 아이의 행동에 대한 보상을 준다. 학습심리학적으로 표현하자면 어머니는 증폭기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한 그러한 역할을 통해 아이가 어떤 행동을 했을때 소원을 들어주는 것으로 보상을 할 수 있고 그것을 통해 적절한 행동을 배울 수 있게해준다.

물론 이러한 배움의 과정은 실패로 돌아 갈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나중에 어른이되었을때 아주 유별난 방법으로 자기의 원하는 바를 관철 시키려고 하게 되는데  심술부리기, 비굴하게 구걸하기, 협박등이 그러한 행동방식이다. 그러나 권력형 어머니에게서 자란 아이들에게는 이보다 더 큰문제가있다. 권력형어머니는 자녀가 어떤 시도를 하든 상관 없이 항상 자기의 생각만을 관철시키기 때문에 배움의 과정이 전혀 형성 되지않는다.

자기주장능력의 부족

자기주장은 다른사람의 요구와 관심사로부터 자기자신의 경계를 분명히 긋는능력이다.

이러한 능력은 자기보다 영향력이 강하거나 적어도 힘이 있다고 하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특히 중요하다. 아이가 최초로 마주치고 오랜 시간동안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힘있는 사람은 바로 어머니이다.

권력형어머니의 자녀는 강력한 사람과 맞서서는 전혀 기회가 없다는 사실을 아주 일찍부터 배우게 되고 어머니의 생각과 요구에 맞서 자기 자신을 관철 할 수 없다는 사실도 일찍부터 터득하게된다. 어머니에게 맞서보려는 모든 시도가 실패로 돌아갔기 때문에 아이는 자기를 주장하는 능력을 배우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방어 하지 못하고 외부의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방치 하게 된다. 자기주장은 행복한 삶을 위한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노리갯감이 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찾을 수 없다.


권력형어머니-자녀와의 메커니즘

 권력형어머니와 자녀와의 사이에서 형성되는 관계의 심리학적 적용방식은 에릭 베르네가 발전시킨 게임분석관점에서 고찰할 때 더욱 분명히 이해된다.

그는 인간 상호간의 만남 , 즉 상호관계의 모든 형식을 연구하고 분석했다.

여기서 그는 소위‘게임’이라는 것에 특별한 강조점을 두었다.

게임의 다음 몇 가지의 속성으로 특징 지을 수 있다.

-지속적인 상호관계의 결과로 이루어진다.

-미리 예상 할 수 있는 특정한 결과를 이끌어낸다.

-행동의 참된 동기가 드러 나지않는다.

-게임에 참가한 사람들에 대한 유익한 효과가 중요시된다.

권력형어머니와 그 자녀사이의 관계에서 중요한게임은 권력이다.

자녀를 대하는 어머니의  태도에 있어 그 동기는 권력을 행사하고 통제하려는 욕구이다.

                             - 4 -

 이러한 욕구는 그다지 바람직한 동기가 아니기 때문에 아이의 행복에 대한 염려라는 말로 위장된다. 어머니는 아이에게 가장 좋은 것만을 원하지만 정작그것이 무엇인지는 어머니 혼자서 결정한다.

권력형어머니는 권력의 동기를 자기 자신 에게도 감춘다. 보통은 자신의 참된 동기를 스스로도 인식 못하고 스스로 자녀를 특별히 잘 보살피는 어머니라고 생각한다.

어머니의 권력행사는 앞에서 이미 기술한 여러 가지행동방식을 통해 이루어진다. 즉 자녀에게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고 자녀의 결정권과 자신감을 빼앗고 칭찬에 인색하고 신체적인 위해를 가하고 사생활영역을 존중 하지 않는다.

자녀들은 이러한 태도에 대해 어머니의 강압에 굴복하거나 어린아이다운 방식으로 어머니의 생각을 바꾸려고 노력한다.

그렇다면 베르네가 게임이 지속되기 위해 필요하다고 언급한 유익한 효과 즉 두 사람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어머니에게는 자녀의 반응이 자신의 위치에 대한 확인을 의미한다. 권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권력행사에 대한 확인으로서 다른 사람의 굴복과 결국은 수그러들게 되는 반항에 대한 체험을 필요로 한다.

권력형어머니의 자녀가 보이는 반응은 일반적으로 속수무책으로 특징 지을 수 있다.         자녀의 이러한 반응은 어머니에게 자기 태도를 확인하게해주는 것이고 위에서 언급한 행동방식을 반복적으로 보이게 하는 자극제가 된다.     

베르네의 이론에 따르면 권력형어머니의 자녀역시 이게임으로부터 이익을 얻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게임을 계속 이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이익은 어머니로부터 보호를 받고 안도감을 얻게 되는 것이다. 아이가 어떤 행동의 결과에 대해 두려움과 불안감을 느낄 때 어머니가 요구 하는 대로 행동하면 그러한 것들은 사라진다. 이런 경우엔 어머니가 모든 책임을 지기 때문이다.

아이가 얻을 수 있는 또 한가지 유익한 효과는 귀찮은 일들을 어머니에게 떠 넘길수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때로 매우편리하다. 요하네스는 어머니가 자기에게서 너무 많은 것을 빼앗았다고 불평했다. 일례로 요하네스는 오랫동안 돈쓰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거기서 발생하는 여러 장점 들을 그자신도 즐겼다고 고백한다.

“제가 친구들과 어울리다 어떤 문제가 생기면 어머니는 항상 제 편을 들어주셨고 친구들의   부모님이나 친구들을 직접만나 문제를 직접 해결 하셨습니다.

‘네스스로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생각해 봐라’ 라는 말은 한번도 하신적이 없었지요. 학교에서 무슨 문제가 생기면 어머니는 선생님들께 저에 대해 좋은 생각을 심어 주기위해서 애 쓰셨습니다. 특히 제가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무척 힘들게 살았다는 점을 강조하셨지요 또 제가 만들기 숙제를 제대로 못하고 있으면 형들에게 대신 만들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스스로 뭔가를 해낼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그러한 상황이 매우 편리 했고 저 스스로도 그 상황을 이용했다는 사실을 고백하지 않을수 없군요”

그의 이러한 태도는 바로 어머니가 바라던 것이고 게임은 계속해서 진행된다.

권력형어머니는 자녀에게 문제점인 동시에 해결책이다.

아이의 자립성을 빼앗아 위협적인 존재로 체험되지만 동시에 피난처와 안도감을 제공한다. 악순환의 반복인 셈이다.

                                -  5 -

출처 : 북천안순복음교회
글쓴이 : 생수의강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