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애니어그램

[스크랩] 에니어그램을 통해서 본 나의 유형은 무엇일까?

맑은샘77 2009. 4. 21. 21:55

 

 

 에니어그램을 통해서 본 나의 유형은 무엇일까?

 

8번유형 - 지도자 “나는 강하다.” 자기주장이 강한 사람

□자기 주장이 강하고 자존심이 세다.

□주도적이고 지시적, 명령조로 말한다.

□추진력, 설득력이 강하며 힘이 있어 보인다.

□감정표현이 매우 직선적이다.

□약자에게는 약하고 강자에게는 강하다

□어떤 모임이나 조직에 가서도 리더가 되려 한다.

□말과 행동이 즉흥적이다.

□도전정신이 뛰어나다.(나에게 불가능이 없다)

□일을 맡으면 빠른 속도로 추진한다.

□욱하는 성질이 있다.(다혈질이다)

□독불장군 같다.

□일방적이다 보니 상대방에게 상처를 준다.

 

9번유형 - 조정자 “나는 편하다.” 항상 편안한 사람

□말을 하는 쪽보다 잘 듣는편이다.

□내가 인정하지 않아도 상대를 수용하고 배려한다.

□늘 평화스러움을 추구한다.

□차분하고 조용하다.

□다른사람과 갈등 상황을 만들지 않는다.

□겉은 부드러우나 속은 강하다(외유내강)

□조정,중재를 잘한다.

□협력을 잘한다.

□남에게 편안함을 준다.

□속고집이 있다.

□일을 미뤄놨다가 끝에 몰아서 한다.

□무뚝뚝하고 애교가 없다.

 

1번유형 - 개혁자 “나는 합리적이다.” 원칙 주의자 이다.

□정리정돈을 잘한다.

□준법정신이 뛰어나서 신고도 잘한다.

□약속시간은 칼 같이 잘 지킨다.

□책임감이 강하고, 자기 자신에게도 철저하다.

□일을(업무) 정확히 처리하고 예의바르고 단정함.

□깐깐하다. 보수적이다, 체계적이다.

□정직하고 꼼꼼하고 끈기가 있다.

□책임감과 충성심,용의주도하다.

□판단을 잘한다.(상대는 취조받는 느낌)

□원리 원칙적이다.

□까다롭다.

□융통성이 없다.

 

 

 

2번유형 - 조력자 “나는 남을 돌보는 사랑스런 사람이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어한다.

□남을 칭찬하고 잘 격려한다.

□남을 돕는 일에 적극적이다.

□순종형이며 정이 많다.

□관대하며 이해심이 많다.

□다른사람을 잘 섬긴다.

□인간관계를 중요시한다

□머리보다 가슴으로 일한다.

□구제하기 좋아한다.(주는 것)

□상처를 잘 받는다.

□인정받기 원한다.

□거절을 잘 못하며 해준만큼 받고 싶어한다.

 

3번유형 - 성취형 “나는 밝고, 진지하며 유능한 사람이다.”

□실용적이고 추진력이 있다.

□계산 적이며 판단력이 빠르다.

□자기 성장과 함께 타인에게도 동기부여를 해준다.

□응용력이 뛰어나다.

□이미지 관리가 철저하다.

□최고가 되려고 한다.

□승부욕이 강하다.

□내 삶에 필요한 인간관계를 넓혀간다.

□목표지향적이다.(재물, 자아개발)

□과장된 면이 있어서 적대시하는 사람들이 있다.

□목표를 위해서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

□.타인을 컨트롤 하려 한다.

 

4번유형 - 예술가 “나는 직관력이 좋고, 감수성이 예민하다.”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함을 원한다.

□내면의 아름다움과 깊이가 있다.(추구한다.)

□감정과 감성이 풍부하다.

□패션 감각이 있다.(야한속옷)

□독특성, 창의성이 있다.

□자아가 강하고 개인주의적이다.

□내면 깊은곳에 ‘나는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예술적 재능이 뛰어남.

□타인의 감정을 쉽게 느끼고 공감한다.

□눈물이 많다.

□감정 기복이 심하다.

□타인의 시선을 많이 의식한다.

 

 

 

5번유형 - 탐구형 “나는 지적이다.” 통찰력이 있는 사람

□.탐구적이다.(지식 축적욕구)

□혼자 있으며 생각하기를 좋아한다.

□분석과 관찰을 즐겨한다.

□책을 많이 탐독한다.

□지식 정보 수집을 잘한다.

□철학적 사고를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의 일에 별로 간섭하지 않는다.

□원리를 근본적으로 알려고 노력한다.

□창의력이 있다(남과 다른생각)

□혼자 있는걸 좋아한다.

□애교가 없고 무뚝뚝하다.

□지적 교만이 많다.

 

6번유형 - 충성형 “나는 헌신적이고 믿을만한 사람이다.”

□.준비성이 강하다.

□한번 신뢰하면 다 믿고, 성실하며 신뢰를 중요시함

□자기 안전을 추구한다.

□규칙과 질서를 잘 지킨다.

□옳다고 생각하면 밀고 나가지만 논쟁은 안한다.

□약속을 잘지키며 낭비를 싫어함(예산에 맞게 생활)

□안전 제일 주의다.

□배움에 대한 열정이 있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

□솔직, 정직하며 배려심이 있다.

□남의 눈을 의식하고 불편한 관계를 싫어한다

□의심이 많다.

□옳고 그름에 정확하다.

 

7번유형 - 열정인 “나는 행복하다.” 열정적인 사람

□낙천적이고 긍정적이다.

□재미있고 즐거운 일을 만든다.

□현실적이며 열정적이다.

□일을 동시 다발로 벌린다,.

□사교적이며 여행을 좋아한다.

□호기심이 많다.

□아이디어 뱅크/다재다능 하다.

□사람을 폭넓게 사귀며 활동적이어서 늘 바쁘다.

□상처를 잘 안 받고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충동적이다.

□뒷 마무리가 부족하다.

□소비성이 강하다.

출처 : 북천안순복음교회
글쓴이 : 생수의강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