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우울증

정신보건 우울증이란

맑은샘77 2008. 10. 22. 14:51
정신보건 우울증이란
http://cafe.daum.net/aiucom/6HZc/869주소 복사

1. 우울증이란?

우울증이란 우울한 기분, 흥미 또는 기분의 상실 뿐 아니라 이와 관련된 사고, 신체, 활동 등 정신-신체 전반에 장애가 나타나는 병입니다. 의학적으로는 기분장애에 속하며, 이에 동반되는 정신운동, 인지기능, 정신생리기능, 대인관계, 행동까지 장애를 보이게 됩니다.

 

⋆ 우울증과 우울감

 

우울증

우울감

기본차이

질병

생활환경에 대한 정상반응

증 상

기분, 사고, 신체기능의 다양한 증상

기분의 단일 증상

기 간

지속적

일시적

자살가능

있다

거의 없음

치 료

전문적 치료 필요

말을 경청해주는 사람 필요

시간이 지나면 호전

 

2. 우울증의 경고증상?

⊶ 이전에 즐겁게 했던 활동에 대해서 흥미를 잃음

⊶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 매사 귀찮고 짜증스러움

⊶ 희망이 없거나 자신이 쓸모없다는 감정

⊶ 슬프고 자주 울게 됨

⊶ 심한 걱정과 자책감

⊶ 식욕, 성욕, 체중감소

⊶ 수면습관의 변화, 새벽에 일찍 일어남

⊶ 기력상실, 만성피로증, 건강에 대한 지나친 걱정

⊶ 집중력 저하, 우유 부단함

⊶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

⊶ 사회활동을 회피함

⊶ 신체증상 호소 : 두통, 위자장애, 만성적 통증, 오심, 구토, 변비, 현기증, 호흡곤란

 

3. 우울증의 종류

1) 주요 우울증

우울증의 가장 흔한 형태로 우울증의 주요한 증상들이 적어도 2주이상 대개는 몇 달 동안 지속됩니다.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두면 재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재발을 하게 되면 보다 더 오래 끄는 경향이 있고, 전의 것보다 더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2) 만성 우울증

가벼운 우울증상이 적어도 2년이상 오랫동안 지속되는 우울증입니다. 어떤 사람은 인생의 대부분 기간동안 이 장애를 가지고 잇기도 합니다. 증상이 주요 우울증보다는 가볍기 때문에 병의 심각성이 과소 평가될 수 있고 제대로 치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신의학적으로는 ‘부전장애’라고 합니다.

 

3) 조울증

기분이 우울한 우울증과 기분이 너무 좋은 조증 상태가 서로 바뀌면서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갑자기 기분이 바뀌기도 하나 대개는 서서히 변하게 됩니다. 정신의학적으로는 ‘양극성 장애’라고 합니다.

 

4) 가면성 우울증

우울증이 우울 증상으로 나타나지 않고 마치 가면을 쓴 것처럼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우울증을 말합니다.

 

5) 계절성 우울증

겨울에 낮 동안의 빛을 비추는 시간이 감소되는 것과 연관이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 우울증은 대개 햇빛이 적어지는 10월이나 11월에 시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6) 갱년기 우울증(폐경기 우울증)

40~50대 여성의 갱년기에 발생하는 우울증입니다. 갱년기의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저하와 여러 심리적인 문제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7) 산후 우울증

여성은 출산후 50~70%에서 우울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는 별 치료없이 7일이내에 저절로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출산 여성의 10~15%는 산후 우울증에 빠진다고 합니다. 산후 우울증은 호르몬의 변화 및 이 시기의 심리적 취약성에 의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만일 정상적인 ‘산후 우울감’이 특히 심해 보이거나 수주 이상 지속된다면 정신과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8) 월경 전 불쾌장애

월경에 따른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써 증상은 우울과 심한 감정 변동, 불안, 흥미감퇴, 주의집중장애, 두통, 유방통, 부종 등이 있으며, 여성의 40%정도에서 다소간의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며 2~10%는 심한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9) 기타 : 주부우울증(빈둥지 신드롬), 소아/청소년 우울증, 노년기 우울증, 외상후 우울증, 특수한 형태의 우울증 등

4. 우울증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우리 뇌에는 신경세포끼리 서로 정보를 전달해주는 여러 가지 신경전달물질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우울증과 관계가 있는 신경전달물질로는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이 있는데,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의 결핍이 우울증을 초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함으로써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2) 심리적 원인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이별, 가족이나 부부간의 문제, 건강의 상실, 경제력상실, 지위나 직장의 상실, 매력이나 아름다움 또는 젊음의 상실, 자존심의 상실, 거주지 변화 등 최근의 생활사건은 우울증을 일으키는 요인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건을 겪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우울증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3) 유전적 요인

우울증으로 고통 받는 부모나 형제, 친척이 있을 경우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병 자체가 유전되는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우울증 가족이 모두 우울증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4) 여러 신체적 질환

우울증과 다른 신체질환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 부갑상선 질환, 뇌졸중, 암 등의 신체질환은 우울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는 반면, 우울증 자체가 환자를 신체적으로 약하게 만들기도 하고, 다른 병에 걸리기 쉽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우울증에 의해서 일어난 신체적인 증상들은 우울증을 치료하면 저절로 좋아지기도 합니다.

 

5) 약물과 알콜

일부 고혈압 약, 결핵 약 등 일부 약물의 부작용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술을 많이 마시는 경우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5. 우울증의 치료

1) 약물 치료

⊶ 항우울제 투여 (80~90% 치료된다)

⊶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 프로작(prozac), 세로자트(seroxat), 졸로프트(Zoloft) 등 1990년대 이후 등장

⊶ 세로토닌과 노르아드레날리 재흡수 억제제 : 에펙사, 익셀, 써존

⊶ 레메론 : 수면유도 효과 및 식욕증진 효과가 강해서 식욕이 떨어지고, 체중감소 및 불면증이 있는 우울증 환자에게 특히 유용

⊶ 랴르신과 스타블론 : 약이 순하고 부작용이 거의 없어서 부작용에 민감한 노인환자, 알코올 중독 환자와 뇌손상을 입은 환자에게 안심하고 쓸 수 있다.

⊶ 의사와 상의하고 상담 치료를 해야 한다.

 

2) 정신치료

⊶ 정신치료 : 의사와의 대화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는데 도움

⊶ 행동치 료 : 스스로의 행동을 통하여 만족과 보상을 얻는 방법 우울증을 야기시킨 행동 양상을 교정하는 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준다.

⊶ 대인치료 : 우울증을 일으키고 악화 시키는데 관련되는 환자의 잘못된대인관계에 초점

3) 전기치료 - 전기로 충격을 가하여 치료

 

 

4) 자기자극 치료 - 자기장으로 뇌세포를 자극

 

5) 수술(외과적치료)

앞의 4가지 방법으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때 신경외과적인 수수로 치료 기능이 악화되는 부분을 절게 하는 것

 

6.우울증 예방법

1)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자.

2) 거절할 줄도, 체념할 줄도 알아야 한다.

3) 즐거운 마음으로 웃으며 살자.

4) 적당한 운동을 하자.

5) 소식으로 규칙적이고 균형 있는 식사를 하자.

6) 숙면을 취하자.

7) 자기만의 시간을 갖자.

8) 원만한 대인관계를 가지자.

9) 화목한 가정을 만들자.

 

7. 가족과 친구들이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 우울증 환자는 절망감을 느끼고 만사 귀찮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치료를 받으러 병원에 가지 않으려 할 수 있으므로 환자가 전문적인 정신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우울증 환자의 3분의 2가 자살사고를 가지고 있고 10~15%가 자살에 이릅니다. 대개 자살 의도가 있는 환자는 여러 가지 형태로 그러한 의도를 표시하므로 이를 주의깊게 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정신과 전문의에게 알리고 상의해야 합니다.

⊶ 우울한 사람은 기분전환이나 친구가 필요하지만 너무 많은 요구는 좌절감을 증가 시킬 수 있으므로 너무 조금하게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 대화가 참여시키고 주의 깊게 이야기를 경청해주며 이해, 인내, 공감과 격려를 통한 진정한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가 좋아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여 시간을 가지고 격려하고 도와주면 반드시 좋아질 것입니다.

우울증 한자에게 가장 큰 힘과 좋은 약은 바로 가까이 있는 당신입니다. 따뜻한 관심과 사랑으로 살펴줍시다.

첨부1) 사례발표

첨부2) 스크랩자료

첨부3) 우울증 자가 진단표

 

첨부1. 사례발표 - 직접 사례를 듣고 싶으시면 발표할 의향이 있습니다.

 

사례1 : 우리 조의 구성원 중 한명이 삼년동안의 심한 우울증으로 죽음까지 시도한 경험이 있는 분이 있습니다. 주요 문제로 파악되는 부분은 사회활동을 하던 본인으로써 시어머니의 갑작스런 병환으로 병 수발을 혼자서 하여야 한다는 점과 무엇보다 시집형제들의 협조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이 주요 원인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우울증에서 느낄 수 있는 모든 증상들을 경험 하였던 것으로 기록이 되어 있고, 현재는 거의 정상으로 회복하여 신앙 속에서 열심히 생활하고 있습니다.

 

사례2 : 우리 조의 구성원 중 한명은 친구에 관한 우울증으로 본인이 걱정하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우울증이란 것에 대해 잘 몰라서 친구의 전화 또한 평범한 친구를 대하듯 하였는데 반응이 너무도 달라서 본인이 놀라기 일쑤였습니다. 주변인에 의해 친구가 우울증에 있다는 것을 알고 난 후는 예전과 똑같이 반응을 할 수 없었기에 열심히 옆에서 도와주려고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현재는 친구의 가족 중 한명과 연락을 취하여 혹시 잘못될 일을 방지 하려고 노력 중이며, 며칠 전에도 전화가 와서 걱정을 하게 하였던 일이 있습니다.

 

 

첨부2. 스크랩 자료 (동아일보 2007년 4월 20일 금요일)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첨부3. 우울증의 자가진단 (정보제공 : 포항시정신보건센터)

 

다음의 글을 잘 읽어 보시고 4개 문항 중 요즘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문항에 표시해 주십시오.

1

(0점)

나는 슬픔을 느끼지 않는다.

(1점)

나는 슬픔을 느낀다.

(2점)

나는 항상 슬프고, 그것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3점)

나는 너무나도 슬프고 불행해서 도저히 견딜 수가 없다.

2

(0점)

나는 앞날에 대해서 특별히 낙관하지 않는다.

(1점)

나는 앞날에 대해서 별로 기대하지 않는다.

(2점)

나는 앞날에 대해서 기대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느낀다.

(3점)

나의 앞날은 암담하여 전혀 희망이 없다.

3

(0점)

나는 실패감 같은 것을 느끼지 않는다.

(1점)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실패의 경험이 더 많다고 느낀다.

(2점)

내가 살아온 과거를 뒤돌아 보면, 나는 항상 많은 일에 실패를 했다.

(3점)

나는 한 인간으로서 완전히 실패를 했다고 느낀다.

4

(0점)

나는 전과 다름없이 일상생활에서 만족하고 있다.

(1점)

나의 일상생활은 전처럼 즐겁지가 않다.

(2점)

나는 더 이상 어떤 것에도 실제적인 만족을 얻지 못하고 있다.

(3점)

나의 모든 것이 다 불만스럽고 지겹다.

5

(0점)

나는 특별히 죄의식을 느끼지 않는다.

(1점)

나는 많은 시간동안 죄의식을 느끼고 있다.

(2점)

나는 대부분의 시간동안 죄의식을 느끼고 있다.

(3점)

나는 항상 죄의식을 느낀다.

6

(0점)

나는 내가 벌을 받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

(1점)

나는 내가 벌을 받을지도 모른다고 느낀다.

(2점)

나는 내가 벌을 받아야 한다고 느낀다.

(3점)

나는 내가 벌을 받고 있다고 느낀다.

7

(0점)

나는 나 자신에 해하여 실망하지 않는다.

(1점)

나는 나 자신에 대하여 실망하고 있다.

(2점)

나 자신을 역겨워 하고 있다.

(3점)

나는 나 자신을 증오하고 있다.

8

(0점)

나는 내가 다른 사람보다 못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1점)

나는 나의 약점이나 실수에 대하여 나 자신을 비난하는 편이다.

(2점)

나는 나의 잘못에 대하여 항상 나 자신을 비난한다.

(3점)

나는 주위에 일어나는 잘못된 일에 대하여 나 잔신을 비난한다.

9

(0점)

나는 자살할 생각 같은 것은 하지 않는다.

(1점)

나는 자살할 생각은 하고 있으나, 실제로 실행하지는 않을 것이다.

(2점)

나는 자살하고 싶다.

(3점)

나는 기회만 있으면 자살하겠다.

10

(0점)

나는 전보다 더 울지는 않는다.

(1점)

나는 전보다 더 많이 운다.

(2점)

나는 요즈음 항상 운다.

(3점)

나는 전에는 자주 울었지만, 요즈음은 울래야 울 기력조차 없다.

11

(0점)

나는 전보다 더 화를 내지 않는다.

(1점)

나는 전보다 더 쉽게 화가 나고 짜증이 난다.

(2점)

나는 항상 화가 치민다.

(3점)

전에는 화를 내게 했던 일인데도, 요즈음은 화조차 나지 않는다.

12

(0점)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있다.

(1점)

나는 다른 사람에게 흥미를 덜 느낀다.

(2점)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하여 흥미를 잃었다.

(3점)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하여 완전히 흥미를 잃었다.

13

(0점)

나는 전과 같이 결정하는 일을 잘 해낸다.

(1점)

나는 어떤 일에 대하여 결정을 못 내리고 머뭇거린다.

(2점)

나는 어떤 결정을 할 때 번보다 더 큰 어려움을 느낀다.

(3점)

나는 이제 아무런 결정을 내릴 수 없다.

14

(0점)

나는 전보다 내 모습이 나빠졌다고 느끼지 않는다.

(1점)

나는 내 용모에 대하여 걱정한다.

(2점)

나는 남들에게 매력을 느끼게 할 용모를 지니고 있지 않다.

(3점)

나는 내가 추하고 불쾌하게 보인다고 생각한다.

15

(0점)

나는 전과 다름없이 일을 잘 할 수 있다.

(1점)

어떤 일을 시작하려면 전보다 더 힘이 든다.

(2점)

어떤 일을 시작하려면 굉장히 힘을 들이지 않으면 안된다.

(3점)

나는 너무 지쳐서 아무런 일도 할 수가 없다.

16

(0점)

나는 전과 다름없이 잠을 잘 잔다.

(1점)

나는 전처럼 잠을 잘 자지 못한다.

(2점)

나는 전보다 한 두시간 빨리 잠을 깨며, 다시 잠들기가 어렵다.

(3점)

나는 전보다 훨씬 빨리 잠을 깨며 다시 잠들기가 어렵다.

17

(0점)

나는 전보다 더 피곤하지 않다.

(1점)

나는 전보다 더 쉽게 피곤해진다.

(2점)

나는 무슨 일을 하든지 곧 피곤해진다.

(3점)

나는 너무나 피곤해서 아무런 일도 할 수가 없다.

18

(0점)

내 식욕은 전보다 나빠지지 않았다.

(1점)

내 식욕이 전처럼 좋지 않다.

(2점)

내 식욕은 요즘 매우 나빠졌다.

(3점)

요즘에는 전혀 식욕이 없다.

19

(0점)

나는 요즘 몸무게가 줄지 않았다.

(1점)

나는 전보다 몸무게가 줄은 편이다.

(2점)

나는 전보다 몸무게가 많이 줄었다.

(3점)

나는 전보다 몸무게가 너무 많이 줄어서 건강에 위협을 느낄 정도이다.

20

(0점)

나는 전보다 건강에 대해 더 염려하지 않는다.

(1점)

나는 두통, 소화불량 또는 변비 등의 현상이 잦다.

(2점)

나는 건강에 대한 염려 때문에 제대로 일을 하기가 힘들다.

(3점)

나는 건강에 대한 염려 때문에 다른 일을 거의 할 수가 없다.

21

(0점)

나는 요즈음도 이성에 대한 관심에 변화가 없다고 생각한다.

(1점)

나는 이전보다 이성에 대한 흥미가 적다.

(2점)

나는 요즈음 이성에 대한 흥미를 상당히 잃었다.

(3점)

나는 이성에 대한 흥미를 완전히 잃었다.

 

>> 결과

총점이 1~21점 까지는 정상이고

21점 이상이면 우울증이 의심됩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증의 정도가 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