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밤 늦은 시간에 케이블 TV를 켜본 적이 있는가? 어느 날 밤 새벽 1시 우연히 케이블 TV를 켰다가 깜짝 놀랄만한 장면을 보게 되었다. 그 케이블 채널은 유료 성인 채널이 아닌, 일반 케이블 TV였다. 그런데 전라의 여성이 중요한 부분만 모자이크 처리를 한 채 포즈를 취하고 걷는 장면이 장시간 방영되고 있었다. 함께 TV를 보게 된 친척들도 난생 처음 TV에서 보게 된 장면에 깜짝 놀랬다고 한다.
언제부터인가 우리 주변은 대중매체와 인터넷을 통하여 성에 관한 영상, 성 관련 이야기 등이 노골적으로 방영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은 수 년 전부터 과도한 성 매체들이 무분별하게 노출되었고, 최근에 이르러 단속으로 완화된 상황이다. 이러한 성적 문제에 대한 과도한 노출은 과거에 비해 훨씬 심화되고 절정기에 이르렀다고 보여진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과 케이블 TV의 빠른 보급이 이러한 현상을 가속화 시켰다는 것이 개인적인 소견이다.
매체 이외의 가속화 요인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사회 문화적 변화와 함께 발기부전치료제의 개발, 인터넷의 발달, 서구화 등으로 인해 성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사실 과거 우리 나라의 성문화는 지금과는 판이하게 다른 폐쇄적 문화였다. 부모님의 연애사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없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불과 30년 전만 하여도 연애 결혼보다는 중매 결혼이 보편적이었고, 그 이전에는 첫날 밤에야 배우자의 얼굴을 보는 것이 일반적인 풍토였다. 정조를 지키고, 한 지아비를 섬기는 것은 여성의 인생에서 어길 수 없는 명령과도 같았다.
성적 문제와 성생활을 대화의 화제로 삼는 것은 아마 상상도 할 수 없는 발칙한 일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는 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나 환경 또한 많이 변하였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언제부터인가 우리 주변은 성 문화를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고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손쉽게 성 매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서구의 경우 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가 산업사회의 발달과 여러 사회, 문화적 변화가 100여 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어 자연스럽게 자리잡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는 60년대 이후 급격한 경제 성장과 동시에 서구의 다양한 문화도 제대로 판단하지 못한 채 유입되었다. 개방적인 서구의 성문화 또한 최근 2~30년에 걸친 짧은 기간에 자리잡게 되면서 많은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었고, 최근 10년은 그 속도가 절정에 다다른 것이다.
주변의 상황은 빠르게 변하고 일반 사람들의 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이를 따르지 못하다 보니 성에 대한 혐오감과 거부감을 갖는 사람들도 있고, 현재의 성문화를 비관적으로 보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다. 2~30대 젊은이들의 경우, 연애를 일회성으로 바라보거나, sex를 쉽게 즐기는 놀이와 같은 것으로 바라보는 경우도 많다.
무분별한 성관계는 원치 않는 임신, 이로 인한 미혼모• 미혼부의 증가 등의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킨다. 쉽게 만나고 쉽게 헤어지면서도 자신의 배우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 이길 원하는 이중적 잣대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미래의 성문화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아마도 지금보다 더 공개적이고 일상화된 성 문화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떻게 더 만족스럽고 즐거운 성생활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공개적으로 토론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 등이 공개되지 않을까. 또한영상 매체의 발전으로 cyber sex의 등장을 예상할 수 있다.
현재의 동영상을 통한 성행위도 그것의 전초단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미래의 cyber 세계는 좀 더 감각적인, 시각, 후각, 촉각이 가미된 현실세계와 매우 흡사한 공간이 되지 않을까. 쾌락을 느끼는 수단으로 cyber sex가 이용된다면 어떻게 될까? 마약 중독처럼 sex에 중독되고 일상 생활과 실제 인간 관계가 단절되는 부정적 성 문화의 주범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성에 대한 발전된 매체의 등장이 성에 대한 개방되고 자유로운 대화와 토론을 이끌어 냄으로써, 성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방법의 수정, 성에 대한 다양한 의견 교환 등 오히려 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는 긍정적 변화가 생길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환경이 우리에게 찾아왔을 때 긍정적 방향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제는 이것을 진지하게 생각해볼 시점이다. 일단은 성에 대한 과거의 생각을 버려야 한다. 우리의 주변환경과 가치관은 변화했기 때문에 과거의 성 가치관을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성에 관한 것은 몰래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즐길 수 있고, 개방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는 건전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성이란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아닌, 우리의 일상이고,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인식의 전환과 개방적인 성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성에 대한 것을 부당하게 거부하지 않을 때 이와 관련된 매체, 약물, 다양한 방법들이 음성적이지 않고 진정으로 행복한 성생활을 할 수 있는 도움의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비뇨기과전문의 이종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