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레크레이션-웃음

[스크랩] 2005 자원봉사 관리자 워크샵 강의 자료(레크레이션의 이론과 실습)

맑은샘77 2006. 10. 10. 21:18
 

레크레이션의 이론과 실습



박계자(대전노건대학 노인보건복지과 외래교수)



1. 레크레이션이란?

작가가 선택한 활동에 스스로 참여하여 만족을 느낄 수 있으며, 동시에 문화적․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건설적이고 창조적인 다음과 같은 요소를 바탕으로 한다.

․ 흥미있고 스스로 행한다.

․ 가치가 있어야 하고 사회적이어야 한다.

․ 창조적 의욕을 불러 일으키고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 기분 전환이 되어 피로가 풀린다.

․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건강에 도움을 준다.

․ 능률 향상에 도움을 준다.


2. 레크레이션의 분류

 1) 유형에 따른 분류

  (1) 지적 레크레이션 - 독서, 서예, 시 낭독, 연설, 웅변, 채집, puzzle게임, quiz게임, 연구조사 등

  (2) 사회적 레크레이션 - 담화, 게임, 캠핑, 포크댄스, 각종 파티, 축제, 봉사활동, 복지사업 등

  (3) 예능적 레크레이션 - 미술, 문학, 음악, 연극, 재봉, 수예, 공작, 인형극, 영화감상 등

  (4) 신체적 레크레이션 - 수렵, 낚시, 하이킹, 등산, 소풍, 골프, 각종 스포츠, 수영, 당구,

      사교댄스, 재즈댄스, 에어로빅 등

  (5) 취미적 레크레이션 - 장기, 바둑, 사진술, 꽃꽂이, 도자기 만들기, TV, 비디오, 라디오 등

  (6) 관광적 레크레이션 - 고적답사, 여행, 벚꽃놀이, 단풍놀이, 해수욕 등


 2) 참여도에 따른 레크레이션의 분류

  (1) 소극적 레크레이션 - 운동경기, 영화, 연극, 음악, 라디오, TV 등 보고 듣는 것을 즐기는       레크레이션(동기 유발의 효과가 있음)

  (2) 적극적 레크레이션 - 여러 사람과 어울려 직접 참여하므로 즐기는 레크레이션

 3) 장소에 따른 분류

  가정 레크레이션, 학교 레크레이션, 직장 레크레이션, 지역사회 레크레이션, 병원 레크    레이션, 군인 레크레이션 등

4) 대상자에 따른 분류

  수형자(교정) 레크레이션, 심신장애 레크레이션,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여성     또는 주부 레크레이션 등


3. 레크레이션의 목표

 (1) 자기표현 또는 자기성취

 (2) 민주적 인간관계의 형성

 (3) 여가를 이용하는 기술, 방법 또는 관심을 갖도록 함

 (4) 건강과 체력의 증진

 (5) 창조적 표현과 미적 감각의 부여


4. 레크레이션의 효과

 (1) 개인적 효과 - 건강증진, 자기표현, 인간관계의 원만

 (2) 사회적 효과 - 건전한 여가활용으로 건전사회 육성하며 연대감 및 집단의식을 높여                     사회를 이끌어갈 원동력을 제공


5. 레크레이션 지도자의 자격

  레크레이션 지도의 성공 여부는 지도자의 영향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좋은 프로그램은 유능한 지도자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다음과 같은 기본 내용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1) 레크레이션 활동에 대한 지식과 기능

 (2) 정서적인 성숙과 안정된 표정

 (3) 우호적인 사고방식과 신뢰감

 (4) 봉사하려는 마음과 유머 임기응변

 (5)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려는 융통성

 (6) 변화를 추구하려는 마음(창의력)

 (7) 민주적인 역량

 (8) 풍부한 상식과 폭넓은 경험

 (9) 투철한 책임감과 사명감

 (10) 연구의욕과 지도능력 배양


6. 레크레이션 지도상의 유의점

 (1) 주체성 있는 지도                    (2) 목소리의 조정

 (3) 참가자를 주시                       (4) 자신도 더불어

 (5) 지도대형                            (6) 위치선정과 시선철

 (7) 전체의 흐름 파악                    (8) 변화와 응용

 (9) 환경의 정비와 활동                  (10) 시간

 (11) 신호                                 (12) 주제

 (13) 자연스러운 프로그램의 진행 연결      (14) 설명은 간단․명료하게

 (15) 철저한 준비                          (16) 쉬운 것으로부터 어려운 것으로

 (17) 인격을 존중하고 수치감을 주지 말 것  (18) 장점을 찾아 칭찬을 할 것

 (19) 안전에 유의                          (20) 지속성 있는 기조(가치있는 프로그램)

 (21) 큰 집단을 지도할 경우 보조지도자 배치  (22) 프로그램 작성시 계층적 수준 고려

 (23) 시종일관 밝고 정다운 표정을 지닐 것 


7. 프로그램의 준비와 진행

 1) 프로그램의 준비

  (1) 참가자의 기대를 정확히 파악한다.

  (2) 자료는 넉넉히 준비하되 만일에 경우를 대비한다.

  (3) 프로그램의 편성은 변화를 위주로 한다.

  (4) 진행표를 만들거나 메모를 한다.

  (5) 30분전에는 모든 준비를 완료한다.


 2) 프로그램의 진행

  (1) 시간을 잘 지킨다.

  (2) 지도자는 잘 보이고 잘 들리는 곳에 선다.

  (3) 분위기 조성을 위한 박수, 게임, 노래로 임한다.

  (4) 설명은 간단․명료하게 하고 시범을 보인다.

  (5) 구령은 부드럽고 명확하게 한다.

  (6)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연결을 잘한다.

  (7) 분위기가 지루해지면 곧 변형한다.

  (8)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기회를 고루 부여한다.

  (9) 지도자 자신이 적극적 참여 자세를 보여준다.

  (10) 클라이맥스를 잘 포착한다.

  (11) 끝날때는 조용한 노래나 의식으로 마무리한다.


8. 스트레칭 체조


 1) 스트레칭 체조의 절대적 효과

  (1) 스트레칭은 운동전후 10-20분정도 해야하는 준비운동과 마무리운동 이다

  (2) 일상생활에서 고정된 자세로 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경직된 근육을 풀고 유연       성을 높여 운동효과를 올리고 운동으로 생길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한다

  (3) 본 운동으로 인해 단단하게 수축된 근육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4)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다보면 가벼운 관절통 긴장성두통 요통 견비통 등 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2) 스트레칭 시 유의 사항

  (1) 몸을 따듯하게 한 후 스트레칭을 한다

  (2) 반동을 쓰지 말고 천천히 움직인다

  (3)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는 호흡을 계속한다

  (4) 자신의 유연성 수준에 맞추어서 한다

  (5) 작은 관절부터 간단한 동작부터 심장에서 먼 쪽부터 실시한다

  (6) 온몸 전체 근육을 골고루 스트레칭 한다


 3) 스트레칭 동작

  (실습) 목의 피로풀기

  눈을 감고 목을 천천히 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 자신의 이름을 써보기


  (실습) 어깨와 팔 뒤로 올리기

  등을 반듯하게 펴고 양손을 뒤에서 깍지낀 채 양손을 뒤로 들어준다

  허리를 구부리며 손을 등뒤로 뻣어 어깨근육을 충분히 긴장시킨다


  (실습) 양손 함께 털어 주기

  오른손 흔들어준다

  왼손 흔들어준다

  반대로 동작 및 함께 털어 주기


  (실습) 양손무릎 잡고 관절 돌려주기

  오른손 발목관절 돌려주기

  왼손 발목관절 돌려주기

  반대록 동작 및 함께 돌려주기

  (실습) 쪼그려 앉기

  양발을 어깨넓이로 벌려 무릎을 구부리고 앉아서 양팔을 무릎사이에 넣는다

  양팔을 바깥쪽으로 밀고 양다리는 그것을 버티는 자세를 유지한다


     ★ 분위기 조성게임


 < 진행요령 >

1. 지도자는 게임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2. 가급적 설명은 피하고 순발력 있게

3. 한 번한 게임은 반복하지 않도록 한다

4. 분위기 유도로서의 한계를 넘지 않는다

5. 대상자와 환경을 충분히 고려하도록 한다

6. 설명이 긴 게임은 피하도록 한다

7. 게임을 진핼 할 때는 박수를 유도한다

8. 준비와 시작이라는 말을 잊지 않는다

9. 합창을 할 때는 첫 음정을 잡아준다

10. 어떠한 경우라도 지도자는 초연하게 진행한다

11. 쉬운 동작에서 어려운 동작으로 진행한다

12. 무엇보다도 지도자의 성실성과 참가자에 대한 배려가 있는 게임이어야 한다


  (실습) 코로 이름쓰기

  눈을 감고 목을 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는 코로 자신의 이름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애인의 이름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에 중간에 피로를 회복 할 때


  (실습) 야 : 기지개 켜기

  양손 깍지끼고 기지개를 펴봅니다

  이번에는 뒤로 젖히면서 모든 피로가 물러가도록 얍! 라고 외쳐봅니다


  (실습) 목운동

  우향우 하면 목을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좌향좌 하면 목을 왼쪽으로 돌립니다

  빙글빙글 하면 목을 계속 돌립니다

  * 천천히 동작을 하다가 반대로 동작을 유도 할 수 있다


  (실습) 손가락 체조

  양손가락을 야구공 잡듯이 하여 손가락 끝과 끝을 마주칩니다

  엄지부터 시작하여 부딪치지 않게 하여 천천히 20번씩 앞으로 돌립니다

  뇌를 맑게 하고 몸을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손가락 체조입니다

  * 자주 해줄수록 몸의 유연성을 가질 수 있는 체조이다


  (실습) 좋습니다

  여러분 긍정적인 언어는 긍정적인 삶을 줍니다

  두 손을 머리위로 올려서 좋습니다 라고 해 보 실까요

  이제 제가 묻는 질문에 좋습니다 라고 대답해주세요

  오늘 행복하십니까 (좋습니다)

  기분은 어떻습니까 (좋습니다)

  근력은 어떻습니까 (좋습니다)


  (실습) 오른손 왼손 카운트에 맞춰 함께 숫자 세어보기

  오른손을 들어서 팔꿈치로 숫자를 써본다

  왼손을 들어서 팔꿈치로 본인이름을 써본다

  오른쪽발로 본인이 갖고 싶어하는 물건을 써본다

  왼쪽발로 본인이 갖고싶어하는 물건을 써본다

  * 본인의 내면적인 심리를 알아가면서 어깨근육과 무릎관절의 유연성운동이다


  (실습) 맛선보기

  남녀 두사람이 대표로 나오셔서 등대고 섭니다

  하나, 둘, 셋 하면 고개를 좌우 한쪽으로 돌립니다

  서로 얼굴이 맞으면 맞선이 성사된 겁니다

  (서로 마주보게 되면) 천생연분이시네요, 우리00중에 제일 연장자이신 000씨께서 나오    셔서 주례를 해주시겠습니다

  * 중간 교육의 분위기를 바꿀 때


(실습) 핑, 퐁 게임

제기 핑하면 퐁이라고 하시는겁니다. 핑(퐁). 핑핑(퐁퐁)

핑핑핑(퐁퐁퐁). 핑핑퐁퐁핑.....(퐁퐁핑핑퐁.....)


(실습) 칭찬3가지

왼손을 마주잡습니다

앞사람이 맘에 드는 만큼 ‘안녕하세요’ 하면서 손등을 때려줍니다

(맘에 안들면 살짝, 맘에 들면 아주 세게)

가위바위보 합니다 이긴사람! 좋아요

이긴사람이 진사람에 손등을 사정없이 때리고 진사람은 맞으면서

상대방 칭찬을 3가지 해주셔야 합니다

이긴사람은 세가지 칭찬을 들을 때까지 때립니다

그만, 이제 복수전, 반대로 합니다


(실습) 스티커 얼굴에 붙이기

스티커를 1인당 10개정도 씩 나누어준다

옆 사람과 짝을 지어 섭니다. 서로 엉덩이를 부딪치고 악수를 합니다

그리고 인사하며 자기이름을 말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눈을 아주 무섭게 째려봅니다. 악수한 손을 놓고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진사람! 진사람이 자신의 스티커를 이긴사람에 얼굴에 하나 붙여줍니다.

지금부터 음악이 시작되면 음악이 멈출 때까지 여러사람을 만나서 스티커를 주고 받습니다. 자 준비됐죠(음악)......(음악이 멈추고) 서로 마주보고 있는 짝의 얼굴에 스티커의 수를 세어주세요. 다섯 개 붙인 분 손들어 보세요.... 여섯 개, 일곱 개, 여덟 개, 아홉 개(와! 하고 함성이 나온다) 열 개, 그 이상... 가장 많이 붙이고 있는 사람에게 상품(?)을 준다.


(실습) 자리 바꾸기

둥글게 앉은 상태에서 의자를 하나 더 넣어 빈자리를 만든다.

양쪽에 계신분이 한 사람을 모셔다가 앉히시면 됩니다.

  반드시 손을 잡고 가서 모셔오되 다섯을 셀 동안 갔다 오셔야 합니다.

틀리며 벌금을 양쪽에서 100원씩 받습니다.

단, 빈자리 양쪽사람이 남자이면 여자를 모셔오고 여자 분들이면 남자를 모셔와야 합니다. 남녀일 경우에는 알아서 하시고요.

*  서로 사귈 수 있도록 남녀 혼합자리를 만들기 위한 방법


< 팀워크 게임 >


(실습) 자리 바꾸기

둥글게 앉은 상태에서 의자를 하나 더 놓아 빈자리를 만든다

양쪽에 계신분이 한사람을 모셔다가 앉히면 된다

빈자리는 야쪽 사람이 남자이면 여자를 여자이면 남자를 모셔오고 남녀일 경우 알아서 한다

- 서로 쉽게 사귈 수 있도록 남녀혼합 자리를 만들기 위한 게임


(실습) 등 두드리기

인원수 : 제한 없음

대  형 : 자유형(리더는 전원이 잘 보이는 위치를 잡는다)

왼손주먹으로 오른쪽 어깨를 8회

오른손주먹으로 왼쪽어깨를 8회 두드린다

같은 요령으로 4회씩 이어서 2회씩 마지막에 머리 위에서 짝하고 한번 박수를 친다

2-3회 반복해서 익숙해지면 노래에 맞추어 등장을 하도록 한다

노래는 계절이나 대상에 맞도록 연주하여 8-16마디로 이루어지는 곡이라면 이 동작에 꼭 맞는다


(실습) 입모양 알아 맞추기

인원수 : 제한 없음

준비물 : 없음

팀을 만들어서 팀 대표가 동 이름, 동물이름, 꽃이름을 소리 내어 입 모양으로 말한다

나머지 팀은 이것을 맞추어야 점수를 얻게 된다

입모양을 정확하게 함으로써 발음이 정확해 진다


(실습) 아무것이라도 이용하여

- 신문지를 사용하여 찢어 보기

  모여 계신 분들에게 신문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천천히 리더자는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천천히 신문지가 끊어지지 않고 찢으신 분이 그중에 최고 1등을 자랑한다

  1등하신 분에게 간단한 선물을 준비한다

- 이 게임 놀이는 지구력 성취감 집중력 신체의 근육(관절운동)을 요하는 게임이다


(실습) 이름 기억해 내기(팀에 소속된 사람에 이름 익히기)

 - 차례 차례로 앞사람의 이름을 기억해 내고 마지막으로 자기소개를 한다

  열을 지어 죽 둘러 앉는다

  처음 사람은 일어서서 자신의 이름을 말한 다음 자리에 앉는다

  두 번째 사람은 앞사람의 이름과 자신에 이름을 말한 다음 자리에 앉는다

  세 번재 사람은 앞에 두사람 이름을 복창한 다음 자신의 이름을 밝힌다

- 김명식 한지에 이창용 그리고 제 이름은 박지성입니다. 이런식으로 진행된다

- 순번이 늦은 사람일수록 기억력이 요구된다 만약 도중에 기억을 되살리지 못하면 주    위의 사람이 이름을 알려준다


(실습) 머리띠 돌리기

준비물 : 머리띠 또는 수건 (2~3장)

- 머리띠를 옆 사람에게 돌리는 스피드 게임

  전원이 원을 그리며 앉은 다음 자기에게 돌아온 머리띠를 재빨리 이마에 두른 다음    사람에게 건네준다

  한편 반대 방향으로 또 하나의 머리띠가 돌아오게 된다

- 인원수가 많을 때에는 머리띠의 수효를 늘인다

- 결국 자기에게 많은 머리띠가 모이게 되면 승부에게 지게 되는 것이다

- 머리띠를 돌리는 요령은 이마에 머리띠를 한 다음 박수를 한번치고서 다음 사람에게 돌린다

- 조 대항전도 재미있다 호루라기로 가끔 방향을 바꾼다


(실습) 손수건 돌리기

준비물 : 손수건

- 손수건을 돌리는 게임 신호가 울릴 때 손수건을 가진 자는 탈락된다

 원을 그려 전원 자리에 앉는다

 리더가 어느 한 사람에게 손수건을 건네준 뒤 노래를 합창하면서 손수건을 돌린다

 때 맞추워 리더가 호루라기를 불면 합창이 중지된다 이때 손수건을 가진 사람이 탈락   되어 원 밖으로 나간다

- 이렇게 해서 마지막 한 사람 (손수건을 갖지 않은 사람) 이 승자가 된다

- 리더는 가끔 돌리는 방향을 바꾸기도 한다

- 인원이 많을 대는 손수건에 수효를 늘린다


(실습) 발이 손이라면

준비물 : 병이나 빈 깡통(적당한 양)

- 두 발로 빈병이나 깡통을 포게 올려놓기 게임

  리더는 두 사람을 앞으로 불러내어 자리에 앉게 한다

  그리고 한 사람에게 세개씩 빈 병이나 깡통을 건네준다

  호루라기 소리에 맞추어 앉은 자세에서  두 발을 움직여 한개 한개 쌓아 올린다

- 빨리 쌓아 올린 사람이 이기게 된다

- 병은 쌓아올리기 쉬운 것을 택한다(다리 운동에 적격)


< 모션송 >

(실습) 노래 : 산 할아버지

⑴ 산 할아버지 구름모자썼네   ⑵ 나비같이 훨훨 날아서

⑶ 살금살금 다 가가서         ⑷ 구름모자 벗겨 오지


방법 :

⑴ 기본 손뼉치고 머리위에서 / \모양을 그린다

⑵ 기본 손뼉치고 두팔로 날개짓을 한다

⑶ 기본 손뼉치고 양손을 차례로 앞으로 내민다

⑷ 기본 손뼉치고 양손을 오른쪽, 왼쪽으로 차례로 내밀어 주워오는 동작을 한다


(실습) 노래 : 이슬비

이슬비 내리는 이른 아침에 우산셋이 나란히 걸어갑니다

파란우산 검정우산 찢어진 우산

좁 다란 학교길에 우산 세 개가

이마를 마주대고 걸어갑니다


방법 :

⑴ 이슬비 노래를 먼저 손뼉치면서 부른다

⑵ 마디 끝에 #뽕#자를 붙여서 부른다

⑶ 첫마디 끝에는  #뽕#자를 둘째 마디에는 #짝#을 붙이고

   셋째마디에는  #뽕짝#을 붙인다


이슬뽕 내리뽕 이른아침뽕  우산 셋뽕 나란뿡 걸어갑니다뽕

파란우뽕 검정우뽕 찢어진 우뽕

좁 다뽕 학교길뽕 우산세개뽕

이마뽕 마주대뽕 걸어갑니뽕


이슬뽕 내리짝 이른아침뽕짝 우산셋뽕 나란짝 걸어갑니뽕짝

파란우뽕 검정우짝 찢어진우뽕짝

좁다뽕 학교길짝 우산세개뽕짝

이마뽕 마주대짝 걸어갑니뽕짝


(실습) 노래 : 환영의 노래

⑴ 우리모두 ⑵ 환영합니  ⑶다  ⑷우리모두 환영합니다

⑸ 즐거운맘 진슴으로 ⑹ 우리모두 환영합니다


방법 :

⑴ 가슴에다 오른팔, 왼팔을 차례로 X자로 포갠다

⑵ 가슴에 댄 팔을 차례로 앞으로 편다

⑶ 손뼉 5번( 짝 짝 짝짝짝)을 친다

⑷ ⑴~⑶과 같음

⑸ 양팔을 겨드랑이에 붙였다 땠다 한다

⑹ ⑴~⑶과 같음


(실습) 노래 : 우리모두 다같이

우리모두 다같이 (손뼉을) - -

우리모두 다같이 (손뼉을) - -

우리모두 다같이 기쁘고 즐겁게 노래해

우리모두 다같이 (손뼉을) - -


방법 :

( )로 묶은 부분을 발굴러 “꽝꽝”, 머리를 “끄떡”, 인사해 “안녕하세요,

함성을 “야”등으로 바꾸어서 차례로 한번씩 해본다 그리고 위에 동작을 연결하여 동시에 “짝짝, 꽝꽝, 끄덕, 안녕하세요, 야”를 외친다


(실습) 노래 : 둥굴게 둥굴게

⑴ 둥굴게 둥굴게 둥글게 둥글게   ⑵ 빙글빙글 돌아가며 춤을 춥시다

⑶ 손뼉을 치면서                 ⑷ 노래를 부르며

⑸ 라라라라 즐거웁게 춤추자      ⑹ 링가 링가 링가 링가 링가 링

⑺ 링가 링가링가 링가 링가 링    ⑻ 손목을 잡고 모두 다함께

⑼ 즐거웁게 춤을 춥시다


방법 :

⑴ 양손을 몸앞에서 절도있게 딱딱 끊어서 돌린다(노래도 딱딱 끊어서 부른다)

⑵ 양손을 오른쪽 어깨 위에서부터 빙글빙글 돌리면서 머리위를 지나 왼쪽 어깨까지      움직인다

⑶ 왼손은 아래 오른손으로 위에 두고 동작을 크게 하면서 손뼉을 친다

⑷ 두 손을 마주잡고 절도 있게 딱딱 끊어서 좌우로 움직인다

⑸ 양손을 얼굴 옆에 세우고 손과 얼굴을 뒤로 젖힌다, 좌우로도 2번씩 한다

왼손바닥을 위로 향해 얼굴 왼쪽에 두고 오른손바닥을 밑으로 향해 엉덩이 옆에 두고     몸을 흔들며 왼쪽으로 움직인다

⑺ ⑹과 반대 동작을 한다

⑻ 양쪽 옆에 사람과 손을 잡고 앞, 뒤로 흔든다

⑼ 양손을 절도 있게 겨드랑이에 붙였다 뗐다 한다


레크리에이션 댄스 (레크댄스)

레크댄스를 단순하게 표현한다면 레크리에이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춤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레크댄스는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거나 특정인을 위한 제한된 춤이 아니고 레크리에이션 목적달성을 위하여 우리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상생활에 리듬을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쉽고 즐겁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응용 구성된 레크댄스를 지도 해야 한다


(실습) 순서 및 동작설명

음 악 : 네 박자

원형으로 서서 남녀 상관없이 양손을 잡고 원안으로 들어가 구령과 리듬을 따라 쉬운 동작으로 이어짐


파트너와 함께 걸어가기 (전진)

파트너와 뒤로 걸어가기 (후진)

앞사람과 마주보고 오른손 왼손 빙글빙글 돌린다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린다

파트너와 상대편 오른쪽어깨 왼쪽어깨 방향으로 스핀 하면서 손을 흔들고 새로운 파트너를 찾는다

- 대상인 연령층에 맞게 민요곡이나 우리나라에 정겨운 디스코 리듬음악 선정


(실습) 걸으면서 춤을

음 악 : 그때 그 사람 찬찬찬 남행열차 독도는 우리땅 등

대 형 : 2열 원형 (시계방향이 진행 방향)

순서 및 동작 (남자 안쪽 여자 바깥쪽)

16박자 : 앞으로 걸어가서 뒤로 가고 다시 앞으로 가서 뒤로 가고

16박자 : 안쪽 바깥쪽 자리 바꾸고 안쪽 바깥쪽 자리 바꾸면서 짝 바꾸고

- 헤이 라고 외치면 더욱 더 신난다


(실습) 독도는 우리땅

대 형 : 2열 원형

16박자 : 남자 왼발 여자 오른발부터 스텝 흡, 반대로 스텝흡 하고(1~4)

         바깥쪽으로 사이드 스텝후 스텝 흡 한다(5~8)

        반대로 진행하여 제자리 온다(9~16)

16박자 : 서로 바깥 발부터 십자 행진하여 제자리로 온다(1~6)

16박자 : 짝과 마주 손잡고 lod 로 사이드 스텝 1번 , 반대로 1번하고(1~4) 다시 lod로            사이드 스텝하다(5~8), 반대로 진행하여 제자리로 온다(9~16)

16박자 : 서로 오른손 잡고 전진 후진(1~4)

        남자 오른손 위로 올리고 여자가 그 밑으로 끼어가게 해서 자리를 바꾼다 (5~8) 다시 한번 반복하여 제자리로 온다 (9~16)


(실습) 또 만났군요

대 형 : 2인 대면 자유형

- 1번 동작

4박자 : 안녕하세요 (앞 사람과 악수하기)

4박자 : 누구시더라 (양손을 엉덩이에 놓고 팽귄 춤)

4박자 : 0 0 0입니다 (상대방 양손을 세 번치며 각자 이름 대기)

4박자 : 또 만납시다 (오른손을 위로 들고 흔들며 뒤로 돌기)

- 이음동작

8박자 : 각자 손뼉을 8번 치며 새로운 파트너를 찾아 새로운 파트너 앞에 서기

8박자 : 새로운 파트너와 상대편 오른쪽어깨 방향으로 몸을 흔들며

       (각자 개성 있는 동작) 돌아서 제자리 오기


- 2번 동작

4박자 : 또 만났군요 (앞 사람과 악수하기)

4박자 : 사랑합니까?(양손을  앞에서 두 번 굴려 양쪽으로 펴기)

4박자 : 그렇고 말고 (얼수 동작)

4박자 : 헤어집시다 (손 흔들며 뒤로 돌기)


(실습) 밀양 아리랑

음악 : 밀양 아리랑(세마치 장단)

대형 : 2인 대면 자유형

박자 : 하나 둘 셋, 둘 둘 셋, 셋 둘 셋, 넷 둘 셋

- 이음동작(1)

- 4박자 : 몸 흔들며 양팔 올렸다 내리기

- 4박자 : 상대방 양손잡고 상대방 오른쪽 어깨방향으로 덩실덩실  돌기

 4박자 : 박수치고 오른쪽 돌기 박수치고 왼쪽 돌기

 4박자 : 상대방 오른쪽 방향으로 양팔을 흔들며 비껴 돌아오기

 4박자 : 무릎 두 번 손벽 한번 치고 얼 수 (팔을 위로 흔들며)

        무릎 두번 손벽한번 치고 절수 (팔을 위로 흔들며)

 4박자 : 서로 양손 마주잡고 오른쪽으로 앞뒤 왼쪽으로 앞뒤

- 이음 동작(2)

- 4박자 : 손벽 한번치고 오른손 올려(얼굴 가리며)

         새로운 짝 찾아 돌아다니기

- 4박자 : 위와 같은 동작으로 새로운 짝 앞에서 마주보고 어깨로 흔들기

          (다시 이음 동작(1)을 하고 동작 들어가기)


프로그램을 처음 진행할 때 끝마무리 과정을 리더자는 끝까지 목적의식을 갖고 열심히 지도에 임하는 자세가 예뻐 보일 것 이다.

마무리 단계에서는 동적인 율동보다는 정적인 느린 템포에 맞추어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끝까지 모두 다함께 할 수 있는 동작으로 쉽게 이어 가야 한다


(실습) 음악 : 민요곡(아리랑) 3박자

모두 일어서서 민요타령으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아리랑리듬에 맞추어 리더자는 원 안으로 들어가 잘 보이는 곳에서 진행한다.


(아리랑 아리랑)

오른손 왼손어깨를 가락에 맞추워 오른쪽 왼쪽으로 흐느적거린다


(고개를 넘어간다)

양 두손등을 위로하고 오른손 왼손을 번갈아 가며 단계적으로 올라간다


(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오른손 외손을 가슴으로 쓸어 앉았다가 다시 두손을 강하게 뿌리치면서 섭섭하고 아쉬운 얼굴표정도 함께 해야한다


(십리도 못가서 발병난다)

양 손가락을 활짝펴서 양손 엄지부터 구부렸다 다시 손가락을 펴는 동작에서 10을 세워본다

양발무릎을 방망이질 하듯이 두들긴다


(실습) 손벽을 치면서 반대로 손등박수를 쳐본다


카운트에 맞춰 손벽박수 8회

              손등박수 8회

                손벽박수 4회

                손등박수 4회

                손벽박수 2회

                손등박수 2회

                손벽박수 1회

                손등박수 1회

- 반복 동작으로 마무리 한다






즐겁게 사는 사람 / 괴테


즐겁게 사는 사람은 주기 위한 주머니와 받기 위한 주머니를 함께 가지고 다닌다.









- 출처<행복한 동행 2002. 12월호> -







출처 : 사랑말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