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분노-불안

불안을 극복하라-멜빈 킨더

맑은샘77 2006. 9. 15. 17:31
불안을 이기는 방법


아래의 방법은 심리학자인 멜빈 킨더(Melvyn Kinder)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거나 규모가 큰 파티에 초대되어 갈 때면 으례 신경과민성 흥분상태에 빠지는 한 환자의 치료를 위해 개발한 방법이다.

나는 그에게 모두가 자신을 쳐다보는 공간속으로 발을 들여놓는 장면을 떠올리게 한 다음 그때 그의 마음상태가 어떠한지 상상해 보도록 했다. 그러자 그는 자신이 얼마나 흥분하게 되는가를 깨달았다. 그 흥분을 의식적으로 느껴 보는것 말고는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나의 지시를 받고서 그는 그 과정을 여러차계 반복하였다. 조금씩 흥분이 ㅜㄹ어들었따. 덧붙여 그에게 사람들이 자기를 무시하거나 자신에게 흥미를 느끼지 못하여 짧은 대화만 나누고 등을 돌려보리는 장면을 상상해 보라고 했을때도 그의 흥분은 여전히 줄어들고 있었다..

일단 위의 방법을 자신에 맞도록 고쳐야 필요성이 있으므로 위에 쓰인 방법에 대해서
간단한 설며을 덧붙인다.

1. 위험을 잘 알면, 위험은오지 않는다.
어떠한 감정이나 마찬가리조 불안도 긍정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 즉 불안은 무언가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다. 불안은 우리의 마음을 움직여 어떤 특정 상황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당신의 불안은 오히려 기회일수 있다. 에어백과 ABS가 장착된 자동차를 사라. 건강에 더 유의하라. 대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책을 읽도록 하라.

2.상황을 새롭게 인식한다.
분노의 감정과 마찬가지로 불안의 감정도 위협적으로 느껴지는 상황을 좀더 긍정적으로 해석함으로써 극복할수 있다. 이러한 발상 이면에는 '어떤 사건이 스트레스 반응을 불러 일으키는 것은 그 사건이 위협적인 것이라고 해석될 때에 한해서다'라는 생각이 깔려 있다. 어떤 것이 낯설다, 불확실하다, 새롭다라는 것은 그것이 지닌 절대적인 특징이아니고, 사람들마다 각기 다르게 받아 들이는 상대적인느낌이다. 심리학적으로 불 때 스트레스는 주관적인 인식과정의 산물인 것이다.
따라서 겉으로 보기에 위협적인 것을 상대화 시키는 데 서공한다면('그 시험관한테서 시험을 치를 때의 탈락률른 사실 상당히 낮다')스트레스 반응은 사라질 것이다. 불안의 파장을 일찍 진정시키면 시킬수록 그 효과는 그만큼 더 크게 나타난다.

3.신경을 둔감시켜라
천성적으로 불안한 사람들의 경우에 스스로 감당해 내기 어렵다고 느끼는 상황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은 앞에서 밝혔다.
이런 사람들은 불안이라는 흥분상태를 안고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불안해하는 자신의 감정을 직시하고 불안의 상황을 처음부터 끝까지 머리 속에서 철처히 그려냄으로써 불안을일으키는 자극들에 의식적이고 체계적으로 자신을 내맡겨 그것들을 참아내며 냉철하게 관찰하는 일이 요구된다. 이 같은 과정을 계속 반복하다 보면 불안은 차츰 줄어들게 되고 더불어 그에 대한 신경도 둔감해 진다. 시간이 흘러갈수록 불안을 소화해 내고 불안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신의 적응력에 대한 믿음도 커지게 된다.

'목회상담 > 분노-불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나 떨고 있니?'..성인 25% `불안' 호소"  (0) 2006.10.07
화푸는 7가지 방법  (0) 2006.09.15
불안  (0) 2006.09.15
[스크랩] 불안과 상담  (0) 2006.09.15
[스크랩] 삶을 치료하는 용서  (0) 2006.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