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료/성경공부

[스크랩] 바울의 옥중서신 - 엡/빌/골/몬

맑은샘77 2018. 12. 13. 23:46

 

랄프 P. 마틴, 『신약의 초석 II』 원광연 역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5), pp. 297-357, 463-471.
신성종, 『신약총론』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77), pp. 194-221.
로버트 H. 건드리, 『신약개론』 김일우 역 (서울: 도서출판 엠마오, 1993), pp. 529-560.
도날드 거쓰리, 『신약개론』 나용화 박영호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8), pp. 474-565, 633-640.
W. G. 큄멜, 『신약정경개론』 박익수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8), pp. 325-371.

옥중서신의 공통점
① 골로새서(4:7f.)와 에베소서(6:21f.)는 두기고를 서신 전달자로 말하고 있다. - 두 서신 사이의 가장 폭 넓은 일치점이 있다.
② 두기고는 리쿠스 계곡으로 가는 여정 중에 오네시모와 함께 한다. - 바울은 여기에서 오네시모를 빌레몬에게 돌려보내며 간략한 편지를 써 준다(몬 12).
③ 아킵보에 대한 언급(골 4:17; 몬 2)
④ 미래에 대한 인식과 경각심 같은 것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⑤ 빌립보서의 다른 옥중서신과의 차이점
ⓐ 사람들의 이름이나 여행 계획 등에 비추어 볼 때 다른 세 옥중 서신과 다른 시기에 기록되었다.
ⓑ 바울의 미래는 불확실성과 걱정 어린 전조로 가득하다(1:20ff., 30; 2:17). 다만 신학적인 이유로 석방을 소망하는 상태일 뿐이다(2:24)

I. 빌립보서
1. 빌립보 교회
① 이우스 이탈리쿰(ius Italicum): 소유권, 토지 양도, 세금 납부, 지방 행정, 그리고 그에 관한 그 식민지 주민의 모든 법적 지위가 이탈리아 영토 안에 있는 자들의 법적 지위와 동등하게 되며, 법적인 조치에 의하여 사실상 그들이 이탈리아 사람들이 되는 특권 - (빌 3:20)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의 배경
② 종교적 혼합주의의 분위기 = 헬라와 로마의 만신전 + 동방에서 유입된 신비종교의 의식 + 신격화된 황제를 모시는 사제들과 황제의 수호신
③ 바울의 빌립보 방문(행 16:11-40) 기사의 역사성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들
A. 헨첸: 누가가 헬레니즘적인 이야기 서술 기법을 풍부하게 사용하여 이 이야기를 보도하고 있다(귀신을 내어쫓는 일 - 간수의 회심 - 감옥에서 풀려난 일)
B. 렘지: 누가 자신의 자부심의 흔적이 발견되며, 누가가 바로 바울이 환상 가운데에서 보았던 마게도냐 사람이며, 우리 구절(16:10에서 시작하여 16:40에서 맺어짐)에서 누가의 고향이 빌립보였을 가능성을 추정함
C. 셔원 화이트: 몇 가지 문제들을 지적: 16:12의 사본상의 문제, 20절의 행정관들(<스트라테고이>)이라는 명칭의 정확성,
④ 여자 중심의 개종자에 대한 이야기나 귀신 들려서 점치는 노예 여자의 이야기, 그리고 빌립보 감옥의 간수 이야기 등은 누가의 상상력에 의하여 사건이 재구성 된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사실에 입각한 것임을 믿을 수 있게 한다.

2. 빌립보서의 기록 경위
① 바울이 감옥에 갇혀 있는 상황에서 그의 동료 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를 그 교회에 천거하려는 그의 열망(2:23ff.)
② 빌립보 사람들이 바울을 물질적으로 도운 사실에 대한 감사(2:25)
③ 에바브로디도는 빌립보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문제점들, 특히 교회의 여러 계층 회원들 사이의 불화에 대해 바울에게 보고(2:2-4, 14; 4:2; 혹시 1:27?).
④ 교회 내의 완전주의자의 존재(3장)
⑤ 외부 세계로부터의 핍박과 공경에 대해서 용기를 복 돋아주기 위함

3. 바울의 투옥 장소 - 바울의 세 번 투옥 중에서(16:23-40, 빌립보; 21:32-26:32, 가이사랴; 28:30, 로마) 어느 때인가?
A. 가이사랴설 - 1799년 예나의 파울루스에 의하여 제창, 로마이어의 지지,
① 행 23:35의 투옥에 비추어 볼 때 임박한 순교가 전혀 암시되어 있지 않다
② 그가 투옥된 곳의 기독교 공동체의 크기와 형태가 우리가 알고 있는 가이사랴 교회와 전혀 맞지 않는다(빌 1:12ff.).
③ 가이사랴에 투옥되어 있는 동안 로마를 방문하고자 하는 열망에 불타고 있었지만 빌립보서에는 전혀 암시되지 않는다.

B. 로마설
① 프래토리움(시위대, 1:13)이나 가이사의 집(4:22)에 대한 언급
② 그에게 붙여진 중한 죄목과 임박한 선고 공판(1:20ff.; 2:17; 3:11)에 대한 기대는 최고의 법정에서 그의 생명을 건 재판을 앞두고 있음을 상정함
③ 상당히 큰 교회를 상정(1:12ff.) - 바울의 로마 투옥 기간은 빌립보서에 언급되었거나 암시된 여행이 충분히 가능한 시간이다.
④ 말시온의 서문
⑤ 다이스만이 제시한 난점 1. 구류 당하고 있는 곳에서 빌립보로의 여행을 계획한다면 빌립보로부터 먼 곳일 수 없다.
⑥ 난점 2. 임박한 순교를 예고하는 것은 행 28:30f.의 비교적 자유롭고 이완된 분위기와 일치되기 어렵다.
⑦ 난점 3. 빌 2:24에 표현되어 있는 바울의 소망: 그가 자유를 얻게 되면 다시 빌립보 사람들을 방문하고 거기서 전도 사역과 목회 사역을 감당할 것이라는 확신을 피력함 - 로마서 15:23, 24, 28에서 동방에서의 그이 사역의 완성을 보고 서바나로 향할 것을 생각하고 있음 - 빌립보서가 로마에서 기록된 것일 경우 새로운 상황으로 이 계획을 수정하였다는 것으로 추정해야 함

C. 에베소설(마이켈리스 - W. Michaelis)
① 빌립보를 다시 방문할 의도 - 사도행전 20:1-6에서 실현됨
② 디모데의 행적이 사도행전의 기록과 일치함
③ 빌립보와 에베소의 거리가 짧기 때문에 손쉽게 여행할 수 있다.
④ 에베소는 아시아 제국의 행정 중심지로서 프래토리움이 있었을 것이다.
⑤ 난점 1. 에베소에서의 구류는 고린도전서나 후서 등에서 간접적으로 증거되지만 직접적인 근거는 없다.
⑥ 난점 2. 그 당시 사도의 마음을 가득 채우고 있었을 문제 - 유대 교회들을 위한 모금 - 가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
⑦ 난점 3. 바울이 로마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사용하지 않았겠는가? - 그러나, 에베소에 일어난 사회적 소요와 질서 파괴를 처리하기 위하여 황제에 대한 상고를 하지 않고 그 곳에 구류를 당하고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

4. 빌립보서 3장에 나타난 바울의 대적자들의 정체 - 개, 행악자들, 손할례당(3:2), 십자가의 원수(3:18)이 동일한 자들인가?
① 3:2, 6-8에 나타난 유대적 율법주의 혹은 영지주의적 관념
② 3:12-16에 나타난 완전주의적 경향
③ 3:18f.에 나타난 자유방임주의적 태도

II. 골로새서
1. 골로새 도시와 그 사람들
① 직조 산업의 중심지
② 골로새 교회는 사도 바울이 편지를 보냈던 교회들 가운데 가장 중요성이 낮은 교회였다.
③ 황홀경 속에서 진행하는 축하 예식
④ 금욕적인 실천 - 몸을 괴롭게 하는 것(2:23)과 할례(2:11)
⑤ 우주의 초급 영들(세상의 초등 학문, 세속의 원리)의 의미하는 바의 어려움 - 우주를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인 불, 흙, 물, 공기를 신성시 하는 이란의 미트라교의 영향
⑥ 유대적이며 헬라주의적 철학과 신비주의 세계에서 온 관념들의 혼합이 두드러진 곳

2. 골로새 교회
① 바울이 에베소에서 사역하는 동안 기독교 복음이 골로새에 소개됨
② 바울이 골로새서를 쓸 당시 라오디게아를 포함하여 그 지역의 교회나 기독교 공동체를 전혀 방문한 일이 없음이 암시 됨(1:4; 2:1).
③ 골로새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인물은 아마 그 도시 출신일 에바브라(4:12).

3. 골로새 교회의 신앙의 위기 - 바울의 반대 논증을 함께 모으고 해석함으로써만 추적이 가능한 골로새 교회의 이단들
① 1:19 그의 안에 하나님의 모든 충만이 거하기를 기뻐하셨다.
② 2:18 자기 비하를 주장하며 천사들을 숭배함
③ 2:21 붙잡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④ 2:23 헌신에 대한 정열과 자기 비하, 그리고 몸을 가혹하게 다룸
=> 신학적으로는 고상하고(그리스도를 상하 통치 체계 속에 집어넣음으로) 윤리적으로는 조건적인(혹독한 자기 절제와 황홀경의 환상을 보상으로 약속함으로) 혼합주의가 교회에 치명적인 위협이 되었던 것.

4. 바울의 응답
① 바울의 주된 강조점은 기독론적 가르침에 있다. - 골로새에서 왜곡된 가르침의 주요 위험성은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와의 연합에서 끊어버리고, 영적 생명의 근원에서 끊어버려, 결국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게 된다는 데에 있었으므로, 바울은 1:15-20에서 교회의 주되신 그리스도의 우주적인 화목 역할에 대해 강조함으로, 창조에서 우주적인 동인이신 동시에(1:15-17) 하나님 자신과 그의 피조 세계와의 조화를 회복시키는 화해자로서(1:18-20) 그리스도를 소개하며, 예수의 성육신의 역사적 실재성을 강조한다(1:22; 2:9, 11).
② 바울은 “인간적 전통”(2:8, 22)과 반대되는 사도적 전통에 호소한다(2:6, 7).
③ 바울은 본질적으로 실천적인 언어로 마지막 응답을 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를 얻은 그리스도인의 성격을 위협하는 거짓 교사들의 음식 예법과 금욕적 실천사항들에 대해서 바울은 “그리스도의 몸 된 지체로서 행동하라”고 요청한다.

5. 바울의 투옥 장소
A. 로마설
① 롬 28:30에서 언급되는 것처럼 구금이 없는 연금 상태는 편지 쓰는 일(4:18)과 친구들과 교제하는 일(4:7-17)이 가능한 어느 정도 자유를 보장받은 상태였을 것이다.
② 4:7-17의 이름들은 빌레몬서와 비슷한 명단(23, 24절)이며 주인에게서 도망쳤던 오네시모를 전면에 부각시킨다.
③ 사도행전의 다른 구금 상태(빌립보, 가이사랴)는 이러한 경우에 어울리지 않는다.

B. 가이사랴설
① 가이사랴에 바울 편에 선 여러 헬라파 그리스도인들이 있었다(몬 23f.; 골 1:7; 4:7-14).
② 행 20:4, 16(24:23)에서 이끌어낸 추론 - 라이케
③ 가이사랴는 바울이 말할 자유를 갖고 복음을 전했던 그런 왕성한 기독교 선교의 중심지였다고 말할 수 없다(골 4:3, 4, 11).

C. 로마 구금에 대한 의혹들
① 편지를 쓰기 전에 사람들이 바울에게로 왔고(에바브라와 오네시모) 바울에게서 골로새로 돌아간 사람(두기고, 오네시모)도 있기 때문에 골로새와 바울이 구금되었던 장소 사이의 거리도 고려해야 한다. 로마에서 골로새까지 육로와 해로를 통틀어 1200마일.
② 골로새로부터 제국의 수도까지 가는 동안 경찰의 눈을 피해야 하고, 신변의 안전도 위협받았을 텐데 오네시모가 그 모든 위험을 무릅쓰고 구태여 그 머나먼 길을 갔을 것인가?
③ 만일 에바브라(몬 23)나 아리스다고(골 4:10)가 체포되어 바울과 함께 로마 감옥에 구금되어 있다면 무슨 근거로 체포되었겠는가?
④ 만일 석방을 바라는 바울의 소망이 이루어진다면 그는 골로새를 방문하게 될 것이다(몬 22). 그렇다면 서쪽으로 나아가 서바나에 가리라고 결심한(롬 15:28)의 계획은 취소된 것인가?

D. 에베소설 - G. S. Duncan
(A) 바울이 에베소에서 구금당했을 가능성
① 고전 15:32에서 바울은 에베소에서 목숨을 건 투쟁을 했다고 기록하는데, 원형경기장에 던져질 위협이었다고 추정할 수 있고, 로마 시민권 덕분에 빠져나왔을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다.
② 에베소의 한 망대를 가리켜 바울의 감옥이라고 부르는 전통과 바울이 에베소 원형 경기장의 사자에 관한 이야기가 외경에 나온다는 것은 이러한 가능성을 입증해준다.
③ 사도행전 이외에서 바울의 구금에 대한 언급은 고후 11:23에 나타나며, 로마의 클레멘트(96년)는 일곱 번 구금된 것에 대해서 언급한다. 또한 에베소에서의 고통스러운 기간에 대한 언급들이 있다(고전 4:9-13; 15:32; 고후 1:8-10; 4:8-12; 6:4f.; 11:23-25).
(B) 골로새서를 바울의 에베소 사역 기간 중의 저작으로 보는 논거들
① 에베소가 골로새와 지척 간에 있다.
② 몬 22절의 요청은 바울의 구금 상태가 짧고도 혹독한 것임을 보여주며, 예루살렘이나 가이사랴나 로마에서 당한 체포와 같은 법적 고발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③ 바울의 구금 기간 동안의 주위 사람들은 에베소에 어울린다.
④ 바울이 그 편지를 쓸 당시 그 도시에 복음이 전해진지 얼마 되지 않을 때라는 인상(보웬)

III. 에베소서
1. 에베소서의 기록 목적
A. 서신의 주요 강조점
①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부름은 개인적으로와 사회적으로 최고의 수준의 도덕성을 요하는 것이라고 강조함(4:17ff.; 5:3, 5, 12).
② “그리스도 안의 한 몸” 된 지체들로서 특권을 풍성하게 누리고 있는 이방인 신자들이 만일 복음의 유대적 유산을 부인한다면 복음의 역사적 뿌리를 단절시키는 것임을 강조
③ 메시야 소망이 이방인 독자들의 모든 요구들을 충족시키는 것임을 강조(2:11f.; 3:6).

B. 수신자들의 상태
① 수신자들은 후에 들어온 이방인 그리스도인들로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과 값없는 은혜에 대한 바울의 강조를(롬 3:5-8, 31; 6:1ff.) 곡해하여 그것을 근거로 아주 손쉬운 도덕적 원칙을 취하고 있었다.
② 그들은 이스라엘과 별개의 존재임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점점 유대그리스도인 형제들에 대해서 관용으로 대하지 못하게 되고 구원사에서의 유대적 과거를 잊어가고 있었다(롬 11:13ff.).
③ 바울은 그들에게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의 진정한 의미를 보여줌으로써 잘못 오도된 관념들을 효과적으로 점검해준다.

C. 에베소서의 문제
① 저자와 진정성
② 에베소서가 그리스도론과 교회론이라는 핵심적인 주제에 대한 후대의 기독교적인 사고를 대변하는 것인가?
③ 이 서신은 바울 시대 이후의 “초기 공교회 주의” 시대의 저작인가?
④ 이 서신이 초기 기독교의 흐름 가운데 어디에 위치하는가?

2. 에베소서의 특징
① 인간적인 감정도 없고 간접적이며, 저자와 독자들의 관계 역시 전혀 친밀하지 않다.
② 서신인가에 대한 논란
ⓐ 신약성경의 다른 책들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단어가 38개
ⓑ 바울 저작의 다른 서신에서 사용되지 않는 단어 - 44개
ⓒ 문장 스타일상의 특이점들 - 에라스무스
⑴ 길고 지루한 문장들(1:3-10, 15-23)
⑵ 많은 관계절
⑶ 추상명사의 낭비
⑷ 병행구와 절을 동격으로 사용함(4:12f.)
⑸ 동의어들을 계속 늘어놓고 소유격을 사용하여 그것을 연결짓는 구문(1:19)
⑹ 전치사들을(특히 안에<in>)를 통례적으로 계속해서 사용함
③ 에베소서가 과연 에베소로 보내진 서신인가? 바울의 오랜 사역지인 에베소에(행 19:10; 20:17-38) 그렇게 무미건조한 편지를 쓸 수 있겠는가?
ⓐ 이 책이 본래 어느 특정한 독자를 상정하지 아니하고 일반적인 소책자나 소논문으로 저작된 것을 후대 그리스도인들이 “에베소에”라는 문구를 집어넣었다. - 동사의 이인칭형을 사용하여 특정한 사람들을 염두에 두고 있다.
ⓑ 이 문서가 어느 광범위한 지역에 속한 여러 교회들에게 보내는 회람 서신으로 쓰여졌다. - 소아시아
⑴ 예전적이며 교리문답적인 특질의 영향을 받고 있다.
⑵ 교회 안에 계신 그리스도라는 주제에 대한 하나의 고양된 산문적인 시이다.
⑶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목적,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그의 충만, 그의 몸 된 교회 속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충만과 같은 굵은 주제들은 개인적인 신변 이야기를 말하기 곤란하게 했을 것이다.
⑷ 전형적인 초기 기독교 예배의식의 스타일이 나타난다(관계대명사나 분사 구문의 사용이나 지나친 표현들)

3. 에베소서의 저자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
(a) 다드: 바울 사상의 극치
(b) 큄멜: 어휘, 형태, 내용으로 보아 바울의 손에 의해 직접적으로 쓰여진 작품이 아니며, 교회가 스스로를 하나의 제도적 기관으로 의식해가는 시기의 것으로 보이는 진전된 교리들이 포함되어 있다.
후대 삶의 정황을 보여주는 증거들
① 에베소서에 종말론적인 강조를 담은 경계가 나타난다.
② 바울의 사도직에 대한 숭배가 나타난다.
③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에 대한 가르침에 거의 형이상학적인 의의가 주어진다.
④ 잘 짜여진 목회론
⑤ 그리스도인의 윤리적인 면에서 도덕화시키는 경향이 나타난다.
(c) 마틴 - 누가가 사도의 후원 아래 사도의 마지막 구금 시기에 아니면 그의 사후에 이 서신서를 펴냈다.
① 누가가 교회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라는 주제에 대한 바울 가르침의 개요를 모으고
② 거기에 그가 친숙하게 잘 알고 있던 사도적 교회들의 예배하는 생활에서 얻어진 여러 가지 예전적 요소들(기도, 찬송, 신앙고백 등)을 첨가시켜
③ 그의 목적은 교회와 그리스도인의 삶의 본질을 이교도적 유산과 환경 속에 있다가 그리스도께로 나아온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바울의 구원사 신학이 유대적 배경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기 위한 것이었다.

4. 에베소서의 바울 저작성
① 서신 자체의 증거(내증, 1:1; 3:1)와 교부들의 증거(외중, 이레네이우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터툴리안)의 증거는 바울 저작성을 지지한다.
ⓐ 이례적인 어휘와 예외적인 문장 스타일은 이 서신의 진정성에 전혀 손상을 주는 것이 아니며, 그 문서의 본질의 특별한 상황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명된다.
ⓑ 페르시 - 교회들의 예배 생활에서 예전적인 자료들을 이끌어 내었다고 인정
ⓒ 반 룬 - 필사자 혹은 필사자들이 바울의 사상을 써내려갔고 공통으로 쌓여진 고정화된 표현들과 전통의 문제들을 이용함으로써 능동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
ⓓ 브루스 - 바울의 초기 서신들의 개요에서 진술되었던 관념들이 이 서신에서 전개되며 계속된다. 이 문서가 바울 서신의 주요 주제들과 또한 동시에 이방인들을 위한 사도로서의 바울 사역의 핵심 동기를 종합하여 보여주고 있어서 바울 가르침의 핵심을 구체화하고 있다.
⑴ 성령론(1:13, 14; 4:30 - 고후 1:22; 롬 8:23과 연결됨)
⑵ 교회의 연합 사상(4:4 -고전 12:13과 연결됨)
⑶ 그리스도인의 회심(5:14 - 롬 6:4과 연결됨)
⑷ 구원의 완전성(2:1-10)
⑸ 유대인과 이방인의 연합(2:14ff. - 골 1:26f.에서는 하나의 신적 신비로 묘사됨)
⑹ 교회에게 선물을 주시는 승리의 그리스도에 대한 생생한 묘사(롬 1:3f.; 10:6과 연결됨)
⑺ “비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고전 2:7)에 대한 답변으로서의 에베소서 - 바울이 당시 고린도 사람들의 거짓 교훈 속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사용하여 거짓 그노시스를 대적하고 있는 것처럼 에베소서에서 역시 똑같은 일을 행하여 그리스도의 우주적 의의와 교회의 초월적 지위와 마귀의 권세가 더욱 생생하게 묘사되며 우주적화해에 대해서 관심을 집중시킨다.
⑻ 에베소서는 바울의 최종적 대작으로 전도자요 사상가로서 자신의 사도적 노력의 총 결론이다. 그 구성의 전체적 흐름은 진정한 바울의 것이며, 그 어떠한 사람도 그처럼 탁월한 사상과 표현을 모방할 수 없었을 것이다.
ⓔ 스타일에 대한 논증은 결정적인 것이 못된다.
ⓕ 바울 생애의 마지막에 로마에 구금되어서 깊은 사색을 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게 되자 바울의 사고는 더욱 광범위해졌고 그의 숙어들은 더욱 난해해졌으며 그의 어휘 사용도 다른 곳에서는 사용한 적이 없는 개념들과 용어들을 사용하는 등 그 범위가 넓어졌으며 그의 재능이 극한에까지 다다르게 되었음을 인정함으로써 해명할 수 있다.
②  에베소서의 주요 주제들을 다루는 방식이 바울이 자신의 진술과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과는 확실히 다르다.
ⓐ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의 긴장이 에베소서에서는 극복되고 있다.
ⓑ 바울에게 있어서 종말론적인 성격의 구원이 에베소서에서는 이미 성취된 것으로 나타난다.
ⓒ 이른 시기의 바울 서신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가 에베소서에서는 좀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 충만, 신비, <오이코노미아>(청기직직, 경륜), 감사를 하다. 유업
ⓓ 골로새서 2:19의 머리는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되심을 말하지만 에베소서 1:22f.은 그리스도께서 모든 우주적 권세들의 머리가 되심을 말한다.
ⓔ 이방인이라는 용어의 사용법이 다르다
ⓕ 사역에 대한 가르침도 다르다.

5. 에베소서의 누가 저작성:
A. 이 서신의 가르침은 바울의 것이지만 이 서신을 편집하고 배포하는 일은 사도가 그의 동료 제자와 대필자에게 위임시켰을 가능성으로 누가를 지목(R. P. Martin)
① 에베소서에 나타나지만 바울 저작으로 인정받는 다른 서신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44개의 단어 중에 25개가 누가와 사도행전에 나타난다.
② 사람이 유토키아(신적 호의)의 대상으로 나타남(엡 1:5; 눅 2:14)
③ 예수의 승천(엡 1:20; 4:8, 10; 눅 24:51, 행 1:9)
④ “과다”라는 용어가 방탕으로 사용됨(엡 5:18, 눅 5:13)
⑤ 하나님의 뜻을 앎(엡 5:17; 6:6; 눅 12:47)
⑥ 준비된 상태를 뜻하는 비유적 표현(엡 6:14; 눅 12:35)
⑦ 누가의 한 단원과 에베소서 사이의 가장 밀접한 병행들
에베소서
1:11
3:2, 7; 4:11, 12
1:6, 7, 14
1:11, 14
4:11
4:2
1:15
1:18
사도행전20장
27
24
28
32
28, 29
19
21
32

B. 반대 논거(C. L. Mitton)
① 사도행전을 바울 서신을 알고 있다는 증거가 전혀 없는데, 에베소서는 서신서를 완전히 알고 있는 상태에서 기록된 이유는 무엇인가?
ⓐ 장르상의 차이
ⓑ 사도행전의 그리스도인 청중들에게 행해진 설교와의 유사성은 오히려 이 가능성을 높여준다.
② 바울의 마지막 구금 시기는 에베소서의 저작 시기로는 너무 이른 시기이다.
③ 이 서신의 목적이 무엇인가?
④ 이 서신이 바울의 사망 직후 소아시아의 이방인 교회들의 상황에 맞는 것이었느냐?

C. 이 제안의 유용성 - 다음 문제들을 해명할 수 있다.
① 갈, 롬, 고전, 빌 등의 주요 서신들과 스타일이 다른 점
② 바울 사도직의 절대적 권위성과 독특성을 나타내는 점
③ 2장에서 완료 시제들을 사용하는 등 전례없는 강조가 나타나며, 그리스도의 임박한 파루시아에 대한 기대가 시들어졌음을 시사하는 종말론적 유보의 흔적이 전무하다는 점(3:20f.)
④ 다인종적이며 초민족적인 사회로서 그리스도 안의 한 몸인 교회의 개념

D. 누가의 에베소서의 기록 목적
① 이방인의 사도로서 바울의 품성을 극대화시킴
② 영지주의적 기독교에 대한 대 승리를 이룸
③ 구원 역사 안에서 이방인 교회들에 대한 발판을 이룩함

6. 에베소서의 핵심적 사상
①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기록된 서신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기독교적 교훈으로 가득 차 있다. -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종과 문화와 사회적 신분의 장벽이 전혀 없는 한 하나님의 가족이 존재하게 되었다.
② 사도의 가르침을 새로운 시각으로 재생시킴으로 기존의 교회론을 아주 높은 단계로 발전시켰다. - 그리스도와 교회를 하나의 실체로 보며, 머리-몸이라는 상징적 표현이 새로운차원으로 발전되고 있다.
③ 교회에 일종의 초월적 지위를 부여하여 교회를 승귀하신 주님의 천상적 삶을 공유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④ 교회가 이 세상에서 경험적 삶을 산다는 점과 교회의 회원들이 여러 가지 압박하는 위험 요소들을 맞는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⑤ 이 세상에 대한 그의 사랑의 계획 가운데에서 전능하시며 전지하신 하나님에 대한 중대한 교의를 가르치고 있다.
⑥ 우주적 화해자로서의 그리스도의 인격과 화해의 결과로서의 하나의 교회(그리스도의 몸, 1:23; 그리스도의 건물, 2:20-22; 그리스도의 신분, 5:22ff.), 그리고 이 복음의 탁월한 사역자로서의 바울의 위치가 드러난다.

IV. 빌레몬서
① 현존하는 바울 서신 중에 개인적인 노트라고 부를 수 있는 유일한 실례
② 목적: 빌레몬에게 잘못을 범한 노예가 다시 돌아갈 것임을 확신시켜 주기 위함
③ 노예들은 그리스도를 섬기고 있으며, 주인들은 하늘에 그들의 주인, 곧 모든 인류를 차별 없이 다루시는 하나님이 게시며, 노예와 주인 모두 그리스도의 종이라는 사실을 상기함으로 노예 제도를 상대화시켜 그것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으며(고전 7:2-24) 노예 제도의 살벌함을 없애는(갈 3:28; 골 3:11)이다.
④ 해방이라는 용어를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해방과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마그나 카르타이다 - 부르스
⑤ 바울의 빌레몬에 대한 접근은 자발적인 것으로 그의 양심에 호소하여 그로 하여금 문제 해결을 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⑥ 그리스도인이 사회적 상황 가운데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교훈을 준다.
⑦ 본 서신에서 바울은 곤경에 빠진 사람에 대한 연민과 관심이 가득했으며 모든 힘을 다하여 심지어 자신의 손해를 무릅쓰고라도 돕기를 원했던 사람이었다.
⑧ 관련된 당사자 모두 어려운 일을 감당해야 했다.
ⓐ 바울: 지금까지 함께 지내며 그를 위해 봉사했던 오네시모를 떠나보내야 했다.
ⓑ 오네시모: 자신이 잘못을 범하고 도망친 그 주인에게로 되돌아가야 했다.
ⓒ 빌레몬: 오네시모를 용서해 주어야 했다.
ⓓ 이 세 사람은 각기 자신이 그리스도인으로서 행하여야 할 바를 행했다(Scott).
 
출처 : 개혁주의 마을
글쓴이 : 이지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