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짓자/정원

2천만원으로 촌집 수리 후 즐기는 전원생활

맑은샘77 2016. 6. 26. 09:29

2천만원으로 촌집 수리 후 즐기는 전원생활 [8]

자연의소리 (sonho***)님   


2008년10월 어느날..슈렉이 경매로 구입한 장흥군 회진면 바닷가가 조망되는 어느 시골집. (기와집)...
옛 주인의 무지함탓에 폐가처럼 된 한옥에 당장 소요되는 집수리 비용은 대략 2000만원 정도 예상되는 상황..


집수리 첫날, 바다풍경 조망에 방해되는 앞마당에 있던 창고(축사)와 비닐하우스, 그리고 재래 화장실을 먼저 부수고...
조망권..조망권을 확보 하는것이 건축의 최우선이다. (아무리 저렴한 농가를 구입할때도 먼저 조망권 부터 생각하라.. )


사랑채 일부도 과감히 털어내 집모양을 제대로 잡아야 한다. (일명 성형수술이다.)
집이 아무리 경치좋은 터에 위치해 있다 하더라도 집은 독자적으로도 모양이 예뻐야 한다.


주택에서의 정원은 필수요소중에도 필수. (정원이란 사람에게 옷에 비유 할 수 있다)
공간이 넓으면 더 좋겠지만 아주 좁더라도 정원은 반드시 만들어져야 한다. (사람도 옷을 입어야 하는것처럼..)


정원만들기의 포인트는 정원관리사를 옆지기로 임명하는 일이다. (정원은 집보다는 여자를 더 예쁘게 만들므로...)
이 일은 정원의 모든 관리문제 이외의 효과 (옆지기의 취미&정신&건강까지 엎그레이드)도 볼 수 있다.


다음날, 사랑채 지붕을 분홍색 스레트에서 칼라 강판으로 덧씨워 시공했다. 
지붕은 사람의 머리카락에 해당된다. (헤어스타일이 외모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누구나 잘 알것이다.)


공사시작 후 일주일만의 모습이다. 일단, 속이 다 후련하다. (동네 어르신들 식사대접 비용포함 총150만원 이내 들었다.)
시공회사에 모든걸 내맡기지만 않는다면 주인이 재료 사다가 기술자 구해서 직영하면 현재도 저 금액과 별반 차이 없다.


저 사진은 지붕을 수리 하는게 아니라 지붕에 페인트 칠을 하는것이다. (일명 화장기술이다.)
벽도 칠을하되 밋밋한 벽에는 나무도 붙여서 마치 오래된 예쁜 한옥처럼 효과를 내는것 그게 바로 화장기술이다.


저 일을 하면서 한옥에 왠 데크? 라는 분들이 많이 계셨다.
퓨전 전원주택..그 집에 사는사람까지 속속드리 편리한 주택 인테리어... 내가 추구하고자 하는 기본 노하우다.


바다를 조망하며 야외식사를 한다는 즐거움은 어떤걸까? 그래서 야외테이블을 만들어 보았다.
직접 만드는것이나 시중에서 사는거나 비용에는 별반 차이는 없었다. (다만, 더 튼튼하고 개성이 될 수 있다.)


한옥은 기와집이든, 초가집이든 주련을 달면 한층, 양반스럽고 고급스러워 보인다. (어찌보면 핵심 포인트이기도 하다.)
김상용님의 시 '산너머 남촌에는' 을 쓰고있다. 어려운 한문은 피하고. 그냥 정성껏 그리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주련을 달고 있다. 어떤가? 페인팅이 주는 화장기술이 유감없이효과를 보이고 있다.
매년 집에다 페인트를 칠하는 분...그 분의 인생도 참 멎지리라..(효과면에서 사실 페인트만큼 값 싼 재료가 또 있을까?)


우리집의 실내 인테리어는 다음 기회에 보여 드리겠지만 총 2000만원 이내로 수리하였음은 물론이다.
이제부터는 정원 가꾸기 인데 알다시피 좋은정원은 온갖 정성과 그리고 시간.. 결국 세월과의 투쟁이다.


4년이 지난 슈렉의 집이다. 다소 부끄럽지만 예쁘게 재 탄생한 퓨전한옥인데 어떤가...
정원의 꽃 과 나비, 새들과 나무들이, 하늘과 구름들이 세월을 늘 사진처럼 보여주고 있다.


잘 고치면 그 어떤 아파트 보다 더 편리하다는 퓨전한옥...그리고 아름다운 정원과 점점 탱탱해지는 하이디...
여하튼, 아무튼, 그냥, 어린이처럼 Heidi 와 Shrek 은 오늘도 행복하기만 하다....

고수이름 | 자연의소리

홈페이지 | http://cafe.daum.net/son-house

소  개 | 돈 버는 전원생활과, 돈 안드는 임야의 실전개발의 카페 <주인장의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