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료/설교학

설교준비시 성경 해석의 기본적 요소

맑은샘77 2013. 7. 6. 15:40

설교준비시 성경 해석의 기본적 요소

Ⅰ. 서 론
고대의 문건이건 현대의 문건이건 해석되어져야 한다. 이 말은 곧 성경도 해석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성경이 해석되어져야 한다고 말할 때 이 말이 성경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처럼 들릴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보는 성경도 분명 해석되어진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해석되어져야 한다는 말은 성경자체를 해석 하자는게 아니고 우리말로 해석되어지면서 또는 다른 언어도 해석되어지면서 원문과는 다르게 해석되어진 부분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성경말씀이 내포하고 있는 참 뜻을 바로 알자는 것이다. 성격 해석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도 본 연구자들은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되는 본문과 해석자들의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Ⅰ
1. 본 문(The text)
1) 주해할 구절의 범위를 정하라. 해석하고자 하여 선택한 구절은 하자 없이 일체가 완비된 옳은 것임을 인정하고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각 연의 중간에 있는 시들이나 단락 가운데 나타나는 설화체 문장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먼저 이 모든 것들을 연합하여 하나의 통일체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나서 어떠한 Hebrew Text와 현대역본을 택할 것인가 결정해야 하며, 이때 성경의 장절 구분을 믿지 말아야 한다. 그것들은 본래의 것이 아니며 대개가 매우 잘못되어 있기 때문이다.
2) 여러 번역본들을 비교하라. 해당구절에 대한 헬라어 역본을 비롯하여 수리아어, 아람어, 라틴어 및 쿰란역본들을 읽을 수 있고, BH³, BHS에 나타난 본문비평의 자료들을 참고 할 수 있지만, 자료들이 항상 완전한 것은 아님을 인식해야 한다.
3) 의미를 중심으로 본문을 재구성해라. 재구성한 본문은 성경해석 작업의 초두에 이루어져야 하고 곧바로 머리말과 내용의 목차가 뒤따라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서론이 있어야 한다.
4) 산문은 운문체의 시형태로 변형시켜라. 당신이 선정한 구절을 해석할 때 BH³나 BHS에서 가르치는 것과는 다른 운문 법으로 결정한다면 그 이유를 각주에서 반드시 밝혀 주어야 한다. 현대 영역본들은 항상 시를 운문체로 배열하고 있다.

2. 번 역
1) 재구성한 본문을 나름대로 초역해 보라. 처음부터 원문에서 직접 초역하라. Holladay의 사전이나 보다 권위 있는 Koehler -Baumgartner등의 사전을 참고하되 그들이 열거하는 모든 단어들의 의미를 절대적인 것으로 믿지는 말라. 한 개의 히브리 낱말이 아주 정확하게 단 한 개의 영어로 번역되는 것은 거의 없다. 번역은 항상 선택을 내포하고 있다.
2) 본문과 사역의 상응점을 체크하라. 해석하려고 하는 구절의 단어나 절들이 원래 애매모호한 것인가 만일 그렇다면 번역하는 과정에서 그 모호성을 버리고 쉽고도 새로운 표현을 시도하라. 좋은 번역이란 한가지인데 듣는 자에게는 내용 전달에 있어서 아무런 부담없이 원래의 뜻으로서 자연스럽게 받아들 이는 공대감을 창출하는 것이다.
3) 이제 당신의 번역을 재검토하여 수정할 것은 수정하라. 구절 가운데 부족한 부분을 시정키 위해 선택한 용어들은 전체 문맥과 잘 조화되어야 한다. 전체 문맥을 잘 파악하고 있으면 그만큼 각 부분에 적합한 용어들을 선정하는데 수월할 것이다.
4) 완성된 초역을 마련하라. 초역에 대한 검토를 마친 후에 최종안을 작성할 준비를 하고, 완성된 번역을 즉시 다음 구절의 본문과 비교하여 평가하라.

3. 역사적 콘텍스트
1) 본문의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라. 본문이 있게된 사건은 무엇이었나?
2) 사회적 배경을 연구하라. 해당구절의 사건과 그 내용은 이스라엘의 생활 중 어디에서 발견되는가? 이 구절에 관련된 사회적, 문화적 제도는 무엇인가? 그것들은 어떻게 이 구절을 설명하고 있는가?
3) 역사적 근저를 연구하라. 본구절과 관련된 인물들, 지명들, 사건들이 나타내는 있는 의미는 무엇이며 결국 본구절이 설명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4) 지리학적 배경을 연구하라.
5) 본문의 연대를 결정하라.

4. 문화적 콘텍스트
1) 본문의 문학적 성격 내지는 기능을 연구하라. 서론, 본론 그리고 결론을 가지고 있는가? 본문이 전체적인 내용에 기여하는 것은 무엇인가? 또 전체의 묘사가 본구절에 보템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2) 본문의 위치를 연구하라. 구약 전체에 어떻게 어울리는가?
3) 본문의 세목 세목을 분석하라. 각 구절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4) 저작권에 대하여 연구하라. 원래 기록되었던 자료들이 어떤 다른 사람에 의해서 재사용 되어 개작되었거나 아니면 후기에 영감된 “저자”에 의해서 보다 폭 넓은 구조 속에 혼합되었을 가능성은 없는가?

5. 문학적 양식
1) 일반적인 문학양식(쟝르)을 밝혀라.
2) 본문의 독특한 문학양식을 밝혀라. 본문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시작하기 전에 본문의 개략적이고도 구체적인 문학적 형태를 먼저 알아야 한다.
3) 내면에 깔려 있는 문학적 범주를 찾아라. 보통 사용하고 있는 범주에서 벗어난 것으로써 내면적 범주를 정하지 않도록 하라. 왜냐하면 그럴 경우에 그 의미는 무가치한 것이 되기 때문이고 상호 비교 대조한 효력이 상실되기 때문이다.
4) 삶의 정황을 추정해 보라. 본래의 삶의 정황을 파악하는 것은 보통 구체적이 면에서 본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삶의 정황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비생산적이다.
5) 문형의 전부를 분석하라. 해당본문을 같은 형태의 다른 것과 비교하라.
6) 국부적이고 불완전한 문형을 소홀히 여기지 말라. 부분적이긴 하나 특별한 문형은 불필요하게 자세한 설명 또는 전체 문형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주요 부분을 보지 않더라도 전체 문형의 목적, 목소리의 고저, 문체, 청중들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그것의 구성요소들은 다른 문형들로부터 보다 두드러지게 구분된 것이기 때문에 전체 문형 내의 다른 요소들의 영입에 의해서 그 조화가 깨질 수도 있다.

6. 구 조
1) 본문의 개요를 밝혀라. 본문에서 말하는 주요 내용을 정확하게 그려 구성해 보라. 다시 말해서 개요는 자연스 러워야 한다. 인위적인 구성이 아니라 자연스런 발전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2) 문장의 형식을 찾아라. 문장의 단락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는 구절들은 그것의 내용을 표현하는 나름대로의 논리적 형식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그 문장 형태를 규명해야 한다.
3) 분석한 문형의 구조를 규모의 대소 단위에 따라 당신 나름대로 체계화 시켜라.
무엇보다도 먼저 문형의 전반적인 개요를 셋 내지는 다섯 개 정도의 주요 부분으로 나누어 논하라. 그리고나서 각 부분의 내용 중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들을 분석하라.
4) 덜 중요한 문형들의 의미를 평가, 검토하라. 문형은 의도적인 것으로 평가해야 한다. 그러나 만일 수긍이 가지 않는다면, 그 문형은 비의도적이거나 유사성을 가진 문형임을 밝히고 그것을 통하여 해석적인 추론을 할 경우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5) 만약 시문형이라면 적절하게 분석하라. 최대한 치밀하고도 정확하게 각 행의 음절에 따라서 운을 옮겨 적도록 하라. 만약 그럴 수 없다면, 억양에 따란 운을 기록하라. 도중에 어떤 특별한 운율적 형태나 문형이 보이는가 주의를 기울여라. 또 그 운율적 구분에 의하여 나타나는 어떠한 그룹들을 주의해 보라.

7. 문법적 자료
1) 중요한 문법적 문제점들을 분서하라. 성경해석에 관련된 특별한 문법적 형태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본문의 철자법과 어형 및 기타의 문제를 시대별로 분석하라. 히브리 성경의 모든 주요 본문들은 페르시아 시대의 철자법(spelling style)을 가지고 있지만, 본문의 연대를 정하거나 지형학적 기원을 밝히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다른 것들과의 비교를 통해 본문을 분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주의 : 이 작업을 하는데는 최소한 중급 이상의 히브리어 실력이 필요하다

8. 사전적 자료
1) 분명치 않은 점이 무엇인지 설명하라. 이용 가능한 여러 자료들을 활용하여 의미가 명확치 않은 단어 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단어 등 어떠한 어법이든 규명해야 한다. 해당 본문에서 단어를 인용할 때는 히브리 철자 또는 그것의 음역을 사용.
2) 핵심 단어와 어법에 집중하라. 크기의 순서대로 하향배열 작업을 하면서 본문해석상 특히 중요하거나 주축이 된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이든지 뽑아내라. 그리고나서 가장 중요한 것에서부터 덜 중요한 것에 이르기까지 순서대로 배열하도록 하라. 그리고 이것들을 초점으로 그것들이 왜 중요한지 그 이유를 설명하라.
3) 가장 중요한 용어들에 관하여 연구하라. 본문의 핵심이 되는 단어의 용법을 연구하라. 그리고 그 연구 절차와 결과를 요약하여 정리하라. 가능한 한 신학사전에서 그것을 인출해내는 것보다는 당신의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싣도록 하라.
4) 어떠한 특별한 어의적 특징이 있는가 확인하라. 본문의(내용과 의미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어의학은 종종 대용어(anaphora), 동형이의어 (epiphora paronomasia), 환유(metonymy), 중언법(hendiadys), 상투어(formulas), 외래어 및 어원학적인 기괴함 등의 여러 특징 등을 잘 밝혀준다. 가능한 모든 곳에서 그것들이 성경해석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제시하라.

9. 성경상의 콘텍스트
1) 성경의 다른 부분에서 사용된 경우를 검토하라. 방식은 어떠한가? 또 왜 그러한가? 만일 한번 이상 인용하고 있다면 서로 차이점은 없는가? 당신이 주해한 방법에 관하여 다른 참고 구절에서 말해 주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만일 그것이 그대로의 인용이라면, 본문주해에 도움을 줄만한 인용의 배경은 어떠한가?
2) 성경의 기타 부분과 본문과의 관계를 검토하라. 본문 자체 또는 그 요소들과 같은 종류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성경 다른 부분들과는 어떻게 비교되는가? 그 유사점과 차이점은 과연 무엇인가?
3) 성경이해를 위한 본문의 중요성을 검토하라. 성경 다른 곳에서 동일한 또는 다른 방법으로 다루고 있는 문제들에 관련되어 있는가? 만일 해당 본문이 없다면 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잃게 되는 것은 무엇이고 또 어떤 모습으로 불완전하게 될 것인가?

10. 신 학
1) 본문의 신학적 위치를 규명하라. 본문은 기독교(교의)신학을 구성하는 계시 전반에 있어서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가?
2) 본문으로 말미암아 야기되거나 해결되는 특별한 문제점들을 밝혀라. 본문이 말씀하고자 하는 최대의 관심사는 무엇이며, 거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은총, 그리고 그 분에 관한 신뢰 등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3) 본문의 신학적인 공헌에 관하여 검토하라. 본문의 신학적 가치를 얻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라. 그러나 어떠한 것을 본문에 가감하는 억지 작업이 되어서는 안된다.

11. 2차 문헌
1) 본문에 관한 다른 책들의 언급을 조사하라. 본문해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 2차적인 문헌을 통하여 보다 더 체계적인 탐구를 착수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단지 기계적으로 집약해 놓는 것이 아니라 당신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해석을 위해서는 스스로 연구, 고찰하고 위의 10단계 방법에 앞서 가능한 한 당신의 결론에 도달하도록 힘쓰는 것이 현명하다.
2) 상호 비교하고 조정하라. 본문해석과 밀접한 관계가 없다고 생각되는 것은 과감하게 거부하고 조화가 되는 않는 것같이 보이는 부분은 잘라버려라
3) 논고 전반에 걸쳐서 당신이 발견한 바를 적용하라. 당신이 찾아낸 정보들은 해석 전반에 걸쳐 여러 가지 점에서 수정 또는 보완되어야 한다.

12. 적 용
1) 삶의 문제점들을 파악하라. 본문의 적절한 적용에 대한 열쇠는 실생활상의 문제점들과 비교, 연구하는데 있다. 본문이 실제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는 다양한 생활 중 어느 국면인가 하는 것이다.
2) 적용의 성격을 분명하게 하라. 교훈이냐 명령이냐?
3) 적용의 범위를 분명히 하라. 믿음과 행위의 범주로 구분하여 본문에 내포되어 있는 잠재적인 범위를 결정하도록 하라.
4) 적용 대상자들을 확인하라. 개인적인 대상인가? 공동체적인 대상인가?
5) 적용의 범위를 정립하라. 사람과 사람 사이의 문제에 관한 것인가?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에 관한 것인가? 아니면 정신적, 물질적, 가정적인 문제 등에 관한 것인가?
6) 적용의 시점을 정하라. 과거, 현재, 미래냐? 아니면 전 시대적인 적용을 요청하고 있는가?
7) 적용의 한계를 정하라. 본문이 한 가지 이상의 적용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굳게 확신한다면 이런 경우엔 적어도 적용의 보편성 및 긴급성을 고려하여 이들의 한계를 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