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학교 조직과 행정
1.지난주 토론질문
1.나는 어떤 배움의 기회를 교회에서 갖고 있는가?
-예배,교사훈련준비,각종수련회,성경공부프로그램,교역자연수프로그램
2.우리 교회는 교육하는 신앙공동체로서 어떤 점에서 문제가 있는가?
-1)전교인의 교육에 대한 정책과 계획
2)교육의 연속성
3)교육과정으로서의 교회(모임과 구성원)의 효용성 부재
4)영적 교육에 대한 가정과의 괴리
5)사회적 관심에 대한 노력의 실패
3.교회교육에서 성령의 기르치심과 관련하여 어떤 점들이 문제가 되고 있는가?
-1)계시에 근거한 교육방법은 학교식 강의,토의,연구 못지 않게 복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비언어적 요인을 중시해야 한다.
2)기독교 학습과정에서 결정적인 환경요소로서 성령의 임재와 역사를 가정하지 않는다.
3)교육 공동체로서의 교육구조 안에는 성령의 현존 인식에 따른 그룹다이나믹스의 개념이 들어 있지 않다.
4.나는 교사로서 기독교유산을 전승하는 기술 가운데 어떤 어려움을 갖고 있는가?
-1)교사로서의 사명감과 성령의 인도하심에 민감하지 못하다-인위적
2)교회의 의미와 교회역사에 대하여 잘 준비되지 않았다.
3)기독교유산 전반에 대한 소양이 부족하다.
4)교육과 관련된 사용 가능한 자료가 부족하다.
5)학생들의 몰이해와 부모의 무관심이 큰 장벽이다.
6)기술적인 훈련이 부족하다.
2.강의초록
1. 주교행정과 관리
지금까지 행정이라고 할 때, 대개 문서관리, 보고체계확립, 관리감독, 회의진행, 조직관리, 인사관리 등을 떠올리곤 했다. 특히 행정을 잘한다는 것은 관리감독을 잘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팽배해 왔다. 이러한 활동들은 행정이라기보다는 원활한 행정의 수행을 위한 부분적인 기술이나 활동에 속한다고 보아야할 것이다.
우선 교회 교육행정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정의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가 수행하는 모든 교육적인 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성경과 일반 행정학이 제공하는 원리에 따라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보다 체계적인 노력의 총체이다."
이 정의에 담긴 중요한 개념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1) "교회가 수행하는"교회적 특성을 살린 행정이어야 함
2) "성경이 제공하는"사회적인 행정의 원리들이 성경적인 가르침에 부합되어야 함
3) "행정학이 제공하는"행정학이 제공하는 원리, 방법들을 활용함
4)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세 가지 행정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져야 함
그러나 여기서 [관리]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 이것은 교회행정을 위한 또 하나의 준비된 개념이며 지도력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하려고 한다.
(1) 관리의 정의
관리란 지나치게 권위주의적이거나 세속적인 것으로 들린다. 어떤 이들은 오늘의 한국과 한국기업의 실패에 대해서 관리는 있었지만 경영이 없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것은 관리에 대한 그릇된 인식에서 나온 말이다. 상호합의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인간 집단을 관리하는 책임을 맡은 사람이 관리자이다.
1) 재능의 청지기직
기독교에서 관리는 기본적으로 우리에게 맡겨진 사람들의 재능에 대한 청지기직이라고 여겨진다. 우리의 위치가 어떠하든지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한다. 우리는 돌보도록 맡겨진 사람들의 재능에 대한 청지기의 책임을 감당해야 한다.
2) 다른 사람을 통한 일의 성취
로렌스 애플리는 "다른 사람을 통하여 일을 성취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고 있는 우리들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만 하고 다른 사람의 일에 관해서는 걱정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내리는 일에 동의하지 않는다. 이것은 비록 쉽기는 하지만 지도자가 할 일이 아니다. 실제로 선교회의 일을 하면서 이 문제가 나에게는 큰 부담이 되고 있다.
3) 일이며 기술
기본적으로 관리는 평범한 사람들이 획득할 수 있고 개발할 수 있는 일종의 기술이다. 그러나 더 나아가 관리는 우리가 일을 성취하는 법을 배우는 또 하나의 일이어야 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감으로 일하기를 원한다. 오랜 시간이 흐르면 그것이 몸에 배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것마저도 기술이다. 학생들을 공과를 통해 울리는 교사는 그것이 얼마나 어려운 기술인지를 모르고 따라하라고 독촉한다. 그러나 남을 감동시키는 기술은 아주 어려운 기술이다. 따라서 오랜동안 한가지 일을 담당하는 사람은 그 일을 이루기 위한 탁월한 기술을 소유해야 한다. 역시 관리도 기술이며 빨리 획득할수록 유익이 더 커진다. 일삼아 관리를 배워야 한다.
4) 영적인 사람을 위한 수단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육적이고 이러한 기술이 없는 것이 영적이라는 가설이 교회에는 팽배해 있다. 하나님의 성령이 하시는 일을 인간이 간섭하지 말라고 주장하며 기도하기만을 강조한다. 언젠가 한강을 걸어서 건너기를 원하신 목사님이 계셨다. 예수님처럼 40일을 금식기도하신 후에 강물을 발을 들여놓았지만 빠지고 말았다. 기도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신 그 분은 또 40일을 금식기도하고 다시 한강을 건너려 하였지만 실패하였다. 또 다시 40일 금식기도 후에도 세 번째로 실패하자 선배목사님을 찾아가서 물어 보았다. '왜 실패하였는지?' 그러자 선배목사님은 물으셨다.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하신 것처럼 걸어오라고 하셨는가?" 우리는 성경의 정황을 살펴보기보다는 결과를 문자적으로 얻으려는 욕심이 더욱 강하다. "온유한 자는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기업이란 관리를 전제로 한 일종의 사업이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한 자들은 [다스리는] 일을 해야 한다.
(2) 관리의 기능
올란 헨드릭스는 어떤 상황에서이거나 그 때의 활동은 다음의 4가지 주제나 19가지 항목 중의 하나와 연관이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다음의 개념들을 이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1) 관리계획
행동의 방침을 미리 결정하기 위해서 하는 일
① 미래에 대한 평가내일이 어떠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하기 위해서 하는 일
② 목표설정서로에게 의미 있는 목표를 결정
③ 정책개발사업전반에 걸쳐 중요한 반복적인 질문과 문제에 적용할 고정적인 결정을 개발하고 해석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일
④ 프로그램 작성목표에 도달하는 데 있어서 따라야할 행동단계의 순서와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일
⑤ 과정설정특정한 일을 성취하는 표준화된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일
⑥ 일정작성프로그램단계별 시간 순서를 확립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일
⑦ 예산편성목표달성에 필요한 자원을 배당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일
2) 관리조직
사람과 일을 분류하는 일/일이 사람에 의해 가장 잘 수행될 수 있게 하는 것. 특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한 사람 아래 여러 활동을 결합하는 것
① 조직구조의 개발일을 분류하고 결부시키며 사람과 사람을 연관시킨다
② 위임임무를 부여하고 권한의 한계를 지우며 보고계통을 확립하는 일
③ 대인관계설정문제가 드러난 사람마저도
3) 관리지도
사람들이 특별한 행동을 취하도록 고무하고 재촉하기 위해 하는 일
① 의사결정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하는 일/직관이 아닌 논리적 판단에 의해
② 의사전달자신과 다른 사람 사이의 상호필요성과 목표에 대한 이해에 도달하기 위한 일
③ 동기부여이루어야할 필요가 있는 것을 사람들이 하고 싶어하도록 하기 위해 하는 일
④ 사람의 선택하나님께서 주신 능력과 그 능력을 적용시키는 데 적합한 기회를 평가하기 위한 일
⑤ 사람의 개발특별한 무엇을 하도록 자질이 갖추어져 잇거나 은사를 받은 사람이 있다면 그를 개발하기 위해서 그 능력을 확장하고 확립하도록 돕는 일
4) 관리통제
결과가 계획과 일치하도록 보증하기 위하여 하는 일
① 수행의 기준 설정함께 일하고 있는 사람들과 의견을 일치시키는 일
② 수행측정누군가가 하는 일을 측정하는 것
③ 수행평가전체목표의 성취와 관련하여 개인의 일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평가하기 위하여 하는 일
④ 수행수정저질러진 잘못을 수정하고 방법을 지도하고 제시해 주는 일
2. 부장의 역할
대부분의 중고등부는 부장과 지도교역자가 지도력을 발휘한다. 이 때 양자간의 긴장이 발생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조율하고 공동으로 노력하는 부서는 부흥하고 그렇지 못한 대부분의 경우는 소모적인 중고등부 운영에 이르고 만다. 중고등부의 주인은 누구인가? 아니 주인의식을 가져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행정의 특성을 영속적 것으로 보고 사람에게 비중을 둔다면 분명 누군가가 이에 대한 답을 실천해야 한다. 여기서는 지도교역자는 교육전문가 특히 설교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임을 전제하고 행정적인 부분은 부장이 책임지기로 역할을 분담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부장의 역할을 정리해 보았다.
(1) 일반적인 역할
원리적으로 부장은 부서를 총괄하며 대표한다. 따라서 지도교역자 뿐만 아니라 교사에 대한 관심과 학생들에 대한 지도를 포괄적으로 담당한다.
1) 동역자와 학생들의 상담자
부장은 신앙과 인생의 선배로서 교사와 학생들의 고민을 이미 경험하였고 또 그에 대한 신앙적인 답을 준비한 사람이다. 따라서 양을 돌보듯이 각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2) 남이 못하는 것을 시간과 정력을 들여 대표로 종사
부장은 헌신에 있어서 타인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즉 시간과 물질에 대해서 앞장서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3) 학생과 동역자가 자기생활에 충실하고 소망과 영력을 갖도록 영감 시킴
신앙의 모델로서 귀감을 보여야 한다.
4) 앞장서서 나가는 지도자
'나를 따르라'는 담대함이 필요하다.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 된 것처럼 너희도 나를 본받으라"(고전 11:1)고 할 수 있어야 한다.
5) 학생과 동역자 및 자기의 하는 일을 늘 관찰해서 전진시키고 개선을 도모
사람들은 자신의 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잘 못한다. 따라서 부장의 이러한 평가는 꼭 필요하다.
6) 자기 일과 타인의 일에 대한 일을 계획
열심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열정 때문에 일을 그르치는 일이 많다. 오히려 계획을 하고 그에 따라 사람들을 주도면밀하게 이끄는 일이 필요하다. 부서의 계획을 위해서는 다음의 것들을 실시한다.
① 교회교육의 미래적 목적(purpose)을 설정한다.
② 미래 교회학교(교육)가 지향하는 전망(prospect)을 분석한다.
③ 현재 교회교육에 잠재하고 있는 문제(problems)를 열거한다.
④ 미래 교회교육을 위한 가능성(possibilities)을 점검한다.
⑤ 위의 것을 종합하여 기획안(project)을 작성한다.
⑥ 기획안을 구체화하는 미래 교회학교의 시행안(pattern/program)을 작성한다.
7) 각자가 맡은 일을 잘 하도록 장려
지도자의 역할은 인정을 하여 칭찬하므로 그 사람을 존중해 주는 일을 해야 한다.
(2) 구체적인 할 일
우리 교회에서는 교육위원회에서 담임목사가 위원장이고 각부서의 지도교역자와 부장, 총무교사가 위원이 되어서 서로의 고민을 내어놓고 대안을 모색하며 전체 교육부서의 필요를 알리고 기도하는 일을 주로 한다. 부서의 교육결과에 대한 추궁보다는 이해와 격려를 그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에 맡는 부장의 역할을 생각해 본다.
1) 교육위원장이 업무를 수행하도록 협력한다
부장은 부서의 책임자로서 타부서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협력하기 위해서 대표성을 갖는다. 특히 담임목사나 교육위원장과의 긴밀한 관계유지가 필요하다. 서로의 교육철학과 정책의 우선순위가 동일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부서의 예배가 잘 준비되고 진행되는지를 관찰하고 감독한다
교회교육의 핵심은 예배지도이다. 요사이 학생들의 경건성에 대한 우려가 심각해져 간다. 따라서 예배의 경건성과 축제성을 회복하는 일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도록 한다.
3) 교사회에서 다루어지는 안건을 준비하고 잘 진행한다
교사회에 안건이 상정될 때 대부분 지도교역자가 일방적으로 제안하거나 부장이 즉흥적으로 제안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로 인해 교역자와 부장 사이의 불협화음을 노출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난다. 따라서 부장은 사전에 지도교역자와 충분한 협의를 나누어 공동의 인식을 갖고서 제안을 하도록 한다. 서로에게 납득이 안 되는 일은 미루도록 한다.
4) 부서의 옥외활동을 격려하고 협력한다
부서의 옥외활동은 재정적인 투자와 안전사고문제가 따른다. 따라서 부장은 이러한 활동을 충분히 보고 받아야 할뿐만 아니라 신체적 활력이 왕성한 청소년들의 특성을 이해하여 함께 활동하는 장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도록 해야 한다.
5) 부서의 교회 내 교육활동과 가정연계를 진작시키고 감독한다
기독교교육은 교회와 가정이 함께 하는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교사와 교역자들은 부모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기가 쉽지 않다. 반면에 부장은 오랜동안 함께 교회활동을 해오고 많은 부모들과 인간관계가 깊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부서와 가정을 연계하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
6) 교육행위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교육위원장에게 보고하고 협조를 구한다
교육위원회는 부서의 독립을 지원하고 감독한다. 따라서 부장은 정기적으로 교육위원장과 연석회의를 하도록 한다.
7) 부서의 교육활동과 인적 및 물적 자원의 상황을 잘 파악하며 담임목사에게 보고한다
부서의 행적적인 책임을 지는 부장으로서 부서의 제반 활동에 대한 객관적이며 주관적인 평가자료를 수집하여 그 주일이 지나기 전에 담임목사에게 보고하는 체계를 갖도록 한다.
8) 부서 교역자의 교육지도에 대한 의견을 수시로 교환하고 격려한다
부장은 교역자와 구체적인 부분에 이르기까지 의견을 나누어야 한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지도교역자의 생각을 존중하고 실천계획을 격려하는 일에 비중을 두도록 한다. 교역자가 비록 연륜이나 경륜이 작더라도 헌신에 있어서는 특별한 일군임을 항상 염두에 두고 교역자의 개인적인 일에까지 관심을 갖고 지원하도록 한다.
9) 부서의 교육철학과 목표, 기술에 대해서 전문가가 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한다
사회가 변화하는 속도만큼이나 교회교육이 변해야 한다면 부장도 역시 변해야 한다. 따라서 세미나나 도서를 통한 계속교육에 관심을 갖고 나아가 다른 교회교육기관을 탐방하는 일을 꾸준히 하도록 한다.
3. 교역자의 역할
교회교육을 책임지는 교육전도사에게 맡겨진 역할은 무엇인가
1) 교육정책의 입안자가 되어야 한다. 교회교육은 담임목회자의 교육철학에 따라 제약을 받기는 하지만 현장에서의 책임은 교육전도사가 지게 되어 있다. 따라서 나름대로 교육철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하는 힘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2) 부장과 협력하여 교사를 전문가로 훈련시키고 관리하는 일을 한다. 교육전도사는 떠날 사람이고 부장은 남을 사람이라는 사실과 함께 인생에 있어서 경륜은 귀중한 재산임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부장을 우대하고 함께 상의하면서 일을 처리 할 때 교사관리는 부장이 교사훈련은 교육전도사가 역할 분담을 하되 엄격한 선을 긋는 일을 피하도록 한다. 교육은 교사목회임을 명심하도록 한다.
3) 임원들을 지도하여 총무 교사와 함께 학생회를 이끌어 간다. 중·고등부는 자치활동의 영역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생들의 자율권을 존중하되 그러한 활동 역시 교육의 한 부분임을 생각하여 임역원들이 신앙적 자세에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러나 더 큰 규모를 생각한다면 총무교사나 학생회(또는 면려회)를 전담하는 지도교사를 세워서 임역원들과 함께 시간을 가지면서 그들을 이해하고 생활을 지도하며 학생회의 전반적인 자치활동을 이끌 필요가 있다.
4) 예배진행을 위해 성가대와 교사회의 협조를 얻어 원만하고 영감 있는 예배를 이끌도록 한다. 예배에 실패하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말이 있다. 따라서 교역자는 온전하고 바른 예배, 그러면서도 감동이 있는 헌신의 예배를 이끌 책임이 있다. 특히 성경을 가지고 다니지 않고 예배 때 찬송을 부르지 않으며 기도시간에 아멘을 하지 못하는 분위기를 방치해서는 안 된다.
5) 사역의 상당한 비중을 설교에 두고서 영감 있는 설교를 통하여 학생들을 변화시키고 성장시키는 일을 끊임없이 이루어 가는 설교의 예술가가 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설교를 통해서 변화가 된다.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합력하여 전인적인 신앙과 총체적인 삶의 훈련이 있어져야 하지만 한국 교회의 현실적인 여건에서는 특히 설교사역이 매우 중요한 비중을 갖는다.
6) 교사들이 공과를 잘 지도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고 공과교수에 대한 평가를 하도록 한다. 교사들은 성경에 대한 지식과 교과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충분한 공과준비가 현실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공과의 방향과 구체적인 교수자료 제공을 통해 교사들을 도울 필요가 매우 크다.
7) 교사와 학생들의 고민에 대한 상담을 하도록 한다. 사람은 누구나 약점과 어려움이 있다. 현대교회는 이제 전도와 교육을 잘 수행할 뿐 아니라 치유사역을 감당해야 한다. 더구나 어렵게 봉사하는 교사들이나 공사중의 어려운「유예기간」에 속한 청소년들에게는 상담이 절실히 요청된다.
8) 학부모들과 관계를 유지하면서 교회교육이 가정에서 강화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부모를 지원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교회교육은 시간적으로 취약점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가정이라는 장소가 효과적이다. 따라서 교역자는 심방을 통해 부모와 관계를 맺고 가정통신문을 통해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며 협력하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부모를 구체적으로 돕기 위해서 지속적인 부모교육프로그램을 갖도록 한다.
9) 교육전문가로서의 소양을 갖추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신학교육과 함께 교육을 위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4. 교육위원회 운영과 자료
교육행정의 기본은 교육위원회에 있다. 따라서 유수한 교회의 교육위원회가 가진 교육철학과 회칙, 운영세칙 등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1) 사랑의교회 교육철학
1) 하나님은 자신을 계시하는데 있어서 특별계시(성경)와 일반계시(자연)를 사용하셨다. 그러므로 모든 교육활동에 있어서는 성경의 모든 내용과 일반계시 곧 자연 속에서 발견되는 모든 진리가 교육의 내용으로 사용된다.
이것은 성경을 배우고 가르치는 일의 일차적 자료로 사용하며 모든 진리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삼지만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서 배운 것을 하나님의 진리를 알아 가는 차원에서 강조하고 또 배운 것을 성경의 조명을 통해 비판하며 교육활동에 이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습득한 모든 지식들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인도된다.
2)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으므로 누구나 동일하게 존중히 여겨져야 한다. 아울러 인간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예외 없이 누구에게나 주어진 영적인 죽음에서 구원을 받아야 할 대상이다.
가르치는 자는 그들을 최상으로 존중하며, 귀히 여기며 그들의 육적인 필요와 동시에 영적인 필요를 채워주는 일에 우선적 관심을 가져야 한다.
3) 어린이나 청소년들의 구원은 발달과정 속에서 점진적으로 되어지는 일이지만(processoriented),순간적 은혜의 사건을 통해서도 되어진다. 그들은 영적 생명을 얻은 후에는 그리스도 안에서 계속 성장해야만 한다. 성장의 궁극적 목표는 균형 잡힌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곧 하나님(예수 그리스도)을 인격적으로 알고 그분과 교제하여 사랑할 뿐 아니라 그 사랑을 느끼고 감격하여 그분의 말씀을 적극적으로 순종하여 삶의 열매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4)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의 지체로서 유기체(생명을 주고받는 실체)인 그리스도의 몸에 속한 자이기 때문에 다른 지체를 돌보아야 할 의무를 가진다. 그러므로 가르치는 자는 다른 지체를 돌보는 책임감을 가지고 자원하는 마음으로 어린이나 청소년을 섬겨야 한다. 이를 위해 가르치는 자는 배우는 자의 위치에서 그의 발달단계를 잘 인지하고 그의 필요를 중심으로 돕는 '섬기는 지도력'(Servant leadership)을 발휘해야 한다.
5) 모든 교육활동에 있어서 성령의 역할은 지대하다. 그러므로 교육활동에 참가하는 자들은 성령의 역할을 기다리며 겸허함과 진실함으로 섬기되 늘 성령을 의존하며 그분의 역동적인 사역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2) 교회 교육 위원회 운영
1) 사랑의교회 교육위원회
a. 목적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예수 그리스도와 바른 관계를 맺고 자아에 대한 존재의식을 갖고 확실한 그리스도인으로 바른 가치관 위에서 행동할 수 있는 인격체로 성숙할 수 있도록 각 연령 부서를 지도 및 지원한다.
b. 주요전략
각 연령별 전략을 세워 운영한다(각 부 사역개요 참조).
c. 주요 업무
자원자들을 발굴하여 은사에 맞게 봉사토록 지도한다.
자원자들이 맡겨진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일과 관계된 훈련을 제공하며, 아울러 그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각 연령에 맞는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모든 학습활동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모든 교육환경의 제공을 위하여 제반공간, 시설 및 설비를 지원한다.
창조적인 예능활동을 통한 교육의 효과성을 증대하도록 필요한 제반 자료를 제작한다. 이 일을 위해 미술팀, 보컬팀,Music Band팀,Drama팀, 시청각(Audio, Video자료) 개발팀을 운영한다.
계속적인 연구를 통해 전략을 수정, 보완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확보한다.
d. 운영원리
모든 교육활동은 사건이나 Project중심이 아니라 사람을 중심으로 계획되고 실시, 평가된다.
모든 교육활동은 삶과 연관된 프로그램으로 기획, 실시된다.
모든 사역은 개별적인 활동보다 팀 중심으로 운영된다.
2) 조직 및 사역자 업무내용
조직도표
교육위원회 행정조직
교육위 스탭조직
3) 연령별 각 부서 자원봉사자 조직표
부장보조(인사, 행정관리보조, 회계관리보조)
--교수(대그룹) 담당
--음악담당
--시설담당
--드라마 담당
--미술담당
--소그룹담당(소그룹 리더 5명당 한 명의 코치)
--교육환경 및 훈련담당
4) 사랑의 교회 교육위원회 자원봉사 영역
행정위원:학생출석관리, 이름표 붙여주기, 학습자료 나누어주는 일
안내위원:학생등록관리, 교실 앞에서 인사하며 학생들을 맞는 일을 함.
음식봉사위원:학생들에게 간식을 나누어주는 일, 프로그램 담당자들에게 음식을 나누어주는 일을 함.
손님안내위원:방문객들과 탐방자들을 섬기는 일, 어린이 및 학생 부서 소개하는 일을 함.
사무실봉사위원:교육위 사무실을 돕는 일(자료정리, 컴퓨터 입력, 타이핑, 우편발송, 시장 보는 일, 자원봉사위원 경조사)을 함.
미술팀위원:대그룹이나 소그룹의 교사 자료제작, 게시판 및 깃발 제작, 실내환경 데코레이션의 일을 함.
커리큘럼개발위원:주제에 따라 교수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제공, 주제에 따라 연령에 맞게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편집하는 일을 함.
드라마팀위원:대그룹에서 사용되는 연극을 기획하고 각본을 쓰고 연출하는 일, 연기자 및 각본극작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일을 할 사람이 필요함.
음악팀위원:대그룹의 활동을 준비하는 일, 악기연주자 및 노래인도자 등이 필요함.
사진 및 비디오팀위원:학습활동의 현장을 찍는 일, 대그룹에서 사용될 비디오 자료를 촬영하고 편집하는 일을 주로 함. 시중의 여러 자료를 모으기도 함.
시설팀위원:교실에 필요한 시설물이나 자료를 설치시키는 일. 전기, 조명 및 엠프기술을 가진 분이 필요함.
프로그램팀위원:실내에서 가르치는데(그룹활동, 게임, 레크리에이션) 필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일. 다양성 및 창의성을 가진 분이 필요함.
인형극팀위원:인형극을 인도하는 일. 연극가, 성우, 각본을 쓰는 분이 필요함.
실내정리팀위원:의자 및 책상정리, 깃발설치 등 모임 전 후의 실내정리를 맡아함.
소그룹리더(가르치는 교사):어린이, 청소년 연령별 그룹모임에서 소그룹 활동을 진행하거나 돕는 일을 함.
특별행상 보조위원:교육위원회 안의 특별행사를 돕는 일을 함.
스포츠팀위원: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스포츠 활동(게임포함)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일을 함.
대리위원:자원봉사자 중 결석자가 발생했을 시 도울 수 있는 분들
상담위원:어린이나 학생 중 상담의 일이 발생했을 시 도울 수 있는 분들
(3) 남서울교회 제1교육위원회 정관
제1장 총칙
제1조:본회는 대한 예수교 장로회 남서울교회 제1교육위원회라 칭한다.
제2조:본회는 남서울교회 내에 둔다.
제3조:본회의 목적은 예수님의 지상명령(마 28:1820)을 준행하는 교육이념 아래 제반계획을 수립 결정하고 지도 감독하는 데 있다.
제4조:본회의 회원은 영아부,유아부,유치부,유년부,아동부,초등부,학생1부, 학생2부, 학생3부의 지도교역자와 부장, 부감으로 한다.
제2장 조직과 임무
제5조:본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당회가 임명한다.
제6조:본회의 임원과 임무는 다음과 같다.
제1항 위원장(1인):당회가 임명한 교역자로 하며, 본회를 대표, 총괄한다.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2항 부위원장(1인):교육위원 중에서 당회가 임명하며 위원장을 보좌하고 위원장 유고시 의사진행을 담당한다. 특히 제1교육위원회의 각종 모임의 참여와 교제를 격려한다.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3항 총무(1인):제1교육위원회에서 선임한 교역자로 하며, 본회의 안건을 접수, 배정, 관리하고 본회의 실무를 담당한다.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제4항 서기(1인):제1교육위원회에서 선임하며, 본회의 모든 기록 사무를 담당한다.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제5항 회계(1인):제1교육위원회에서 선임하며, 본회의 회계업무를 담당한다.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제7조:본회는 다음과 같은 분과위원회를 둔다.
제1항 교육분과위원회:교사아카데미와 같은 교사교육, 각종 교육활동 평가,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을 담당한다.
제2항 행사분과위원회:성경학교 및 수련회, 교사체육대회, 각종 행사, 기타 문화행사(쏠티공연, 찬양집회, 영화시사회 등)를 담당한다.
제3항 행정분과위원회:제1교육위원회의 모든 행정서식과 서류서식을 담당하며, 관계서류를 보관한다. 또한 모든 교육대상(교사, 학생)에 대한 인력관리, 각종 보고서 수집과 보관, 교회학교의 각종 간행물 보관업무, 교사수첩 제작, 각종 시상업무 등을 담당한다.
제8조:각 분과위원회는 1인의 분과위원장과 다수의 위원을 배치할 수 있다.
제3장 회의
제9조:본회는 다음과 같은 회의를 가진다.
제1항 정기총회:연1회 1월 중에 회집하여 정관수정, 임원개선을 하며 회의 정족수는 제적 과반수로 한다.
제2항 임시회:필요시에 위원장이 소집하며, 해당 안건을 심의, 결의한다.
제3항 정기월례회:매 월 마지막 주일 오후 5:30에 모인다. 단 11월 정기월례회는 예결산을 심의회를 겸한다.
제4항:모든 회의 의결정족수는 출석인원 2/3으로 한다.
제4장 재정
제10조:본회의 재정은 본 회계에서 책정된 제1교육위원회 예산으로 한다.
제5장 부칙
제11조:본 정관은 제1교육위원회의 결의를 거쳐 당회의 승인으로 효력을 발생한다.
제12조:본 회의 업무의 효율적 진행을 위하여 교사임명 내규 및 각종 내규를 결의하여 시행할 수 있다.
2) 교회학교 교칙
재1장 총칙
제1조(명칭):본 교는 대한 예수교 장로회 교회학교라 칭한다.
제2조(위치):본 교는 남서울교회 제1교육위원회 내에 둔다.
제3조(목적):예수님의 산 제자가 되도록 돕는다(마 28:1820).
제4조(목표):오게 한다(영혼구원), 자라게 한다(그리스도인의 생활훈련), 가게 한다(생산적 제자육성)
제5조(교육내용):위 목적과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제반 교육활동을 내용으로 한다.
제2장 조직
제6조:본 교는 9개 부를 둔다.
영아부(12세0,유아부(34세),유치부(56세),유년부(국12),아동부(국34),초등부(국56),학생1부(중12),학생2부(중3고1),학생3부(고23)
제7조:본 교의 교직원과 그 임무는 다음과 같다.
제1항 교장:당회장이 이를 역임하여 본 교를 대표하며 그 운영을 지도 감독한다.
제2항 제1교육위원장:본 교회 교역자 중 당회가 임명한 자로, 당회장을 대신하여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3항 부서교역자:당회가 임명하며 소관 부서의 교육 전반을 지도한다.
제4항 부서부장:당회가 임명하며 소관 부서의 교사 관리 및 제반회의를 주관한다.
제5항 부서부감:당회가 임명하며 부장을 보좌하고 특히 재정 업무와 서무 업무를 관장한다.
제6항 교사:세례, 입교인이며 본 교회 등록한지 6개월 이상 되고 신앙과 인격을 겸비한 교육적 사명이 뚜렷한 자로 접수된 헌신자 지원서에 의거 1차 부장단 회의, 2차 교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당회장의 임명을 받아 소속 부서의 교육을 담당한다.
제7항 임기:부장, 부감의 임기는 2년, 일반 교사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제8조:각 부서에서는 9개 부를 두어 교육 업무를 분담한다.
제1항:예배를 위한 준비 및 진행 관리를 담당한다.
제2항:부서의 제반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평가한다.
제3항:각종 교내외 활동(성경학교, 수련회, 야외예배, 전도행사 등)을 주관한다.
제4항:각종 문화에 예술 창작활동 및 부서 간행물을 주관한다.
제5항:교사친목, 애경사 및 제반 교육행사의 봉사업무를 담당한다.
제6항:성가대 및 모든 음악활동을 담당한다.
제7항:신입학생의 양육을 담당한다.
제8항:예산수입, 지출 및 결산 등의 제반 회계 업무를 담당한다.
제9항:제반 사무, 각종 기록 출결석 통계, 문서 정리 및 보관을 담당한다.
제10항:위의 조직 이외에 각 부서의 형편에 따라 필요 부서를 추가할 수 있다.
제9조(교사의 시상 및 면직)
제1항 시상:교사 중 사명이 투철하며 타의 모범이 된 자로 특히 만 5년과 10년 근속교사에게 시상한다.
제2항 면직:교사 중 덕을 세우지 못하거나 이단 사설을 추종하는 자는 제1교육위원회 청원으로 당회에서 면직시킬 수 있다.
제3장 학칙
제10조(진급, 등반, 유보, 제적)
제1항 진급:하급 부서에서 소정의 과정을 마친 자는 매 년 1월 첫 주에 자동으로 상급 부서에 진급된다.
제2항 등반:신입반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마친 학생으로서 지도사역자와 면담 후 등반한다.
제3항 유보:무단으로 12주 이상 결석할 시, 별도 명부에 기록하여 유보하고 부장단의 특별지도하에 둔다.
제4항 제적:유보학생과 이사, 전학 등의 불가피한 경우에는 담임교사와 부장단의 결의로 제적 처리하며 이를 제1교육위원회에 통보한다.
제11조(학기):연 2학기로 한다(제1학기:16월, 제2학기:712월).
제12조(수료):각 부서에서 소정의 과정을 마친 자는 매 년 12월 마지막 주에 해당 부서를 수료하게 된다.
제13조(시상):각 부서에서는 개근, 전도, 봉사, 기타 시상을 할 수 있다.
제4장 재정
제14조:본 교의 재정은 각 부서의 자체헌금과 교회 지원금으로 한다.
제5장 부칙
제15조:본 교칙의 개정을 요할 시는 제1교육위원회 재적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요한다.
제16조:각 부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본 교칙 범위 안에서 필요한 내규를 정할 수 있다.
제17조:본 교칙은 통과 일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4) 남서울교회 학생3부, 교사와 학생관리 지침
1) 교사 모임 및 조별, 부서별 업무
① 모임
a. 조장 및 부서장 회의(격월 마지막 주일, 정기 교사 모임 후)
학생 3부 제반 업무의 사전 심의
해당 월 운영계획 수립과 지난달의 교육 평가
b. 조별 교사 모임(조별 형편에 따라 부정기로)
조원 교사간의 교제를 통한 학생 3부 가족의식의 함양
반 목회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논의
중보기도 시간으로서의 활용
c. 부서별 교사 모임
격월 마지막 주 정기 교사 모임 후(또는 부정기로)
각 부별 연구 및 활동 사항 논의
d. 분기회
각 분기별 교사 친교 모임
e. 전체 교사 가족 모임(연 1회)
교사 가정간의 상호친목 도모
불신 가족 초청 기회
f. 총회(12월 둘째 주 중)
한 해의 결산과 마무리, 제반 사항 보고
한 해 동안의 사랑과 섬김에 대한 격려와 감사
② 조별 활동
a. 목적:조원 교사간의 친교를 통한 학생 3부 가족의식의 함양과 반목호의 실질적인 논의를 위해 편성
b. 구성:장년 남녀, 청년 남녀의 4개 조로 구성한다.
c. 모임:정기교사 모임시의 간식시간 활용, 또는 조별 형편에 따라 부정기적으로 갖는다.
d. 조장:학생 3부 조직란 참조
e. 조장의 역할:각 조의 조장 교사는 조원교사들에 대한 사랑과 섬김을 통해 주일학교교사로서의 한 가족의식을 공고히 하며 아울러 교사들이 학생들을 하나님의 자녀로 성심껏 양육해 나가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부장단과의 긴밀한 협력 하에 이를 뒷받침하도록 한다.
③ 부서별 업무
학생 3부 전체교사는 각기 해당 부서에 소속하여 학생들의 자율적 활동에 대한 권면과 자문의 역할을 담당하고 또한 교사 상호간의 행정업무 기능을 분담하도록 하는데 부서 편성의 목적을 둔다(조별 모임이 '관계'에 중점을 둔 반목회의 질 향상에 그 편성 목적이 있다면 부서별 활동은 제반 교육행사의 업무와 '활동'에 그 목적이 있다).
a. 예배부
주일 안내 및 예배진행 협조
분반 공부 장소 준비
야외예배 일시 결정 및 장소 준비
b. 교육부
학생 및 학부모 상담 업무
입시생 및 학부모 세미나 주관
신입학생 양육
c. 행사부
수련회, 절기행사 등 제반 교육행사의 격려 및 지도
분기별 설문조사 실시 및 분석 평가
학생 가정통신문 작성
d. 봉사부
학생 3부 애경사 담당(위로, 축하)
각종 모임 및 행사시의 봉사업무(다과 및 식음료 준비)
교사 생일 축하(카드, 케익 등 준비, 월 1회)
e. 재정부
예산의 지출 및 결산 등의 제반 회계업무 관장9(월 1회 보고)
f. 서무부
학생 및 교사의 출결 사항 정리
교사회의록 작성
생활기록부 제반 서류와 양식의 정리 및 비품 정리
2) 교사의 주일 일과
① 교사 준비 모임(08:1008:20)
a. 한 마음으로 찬양함으로 준비 모임 시작
b. 예배와 성경공부, 교사 자신과 학생들을 위해 합심기도
c. 공지 사항 및 주일의 주요 사항 전달
② 예배(08:2509:15)
a.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살아 계신 하나님을 경배하며 그의 영광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경건함과 준비된 마음으로 미리 준비하여 예배의 은혜에 동참함으로 직접 본을 보인다.
③ 2부 순서(09:1509:35)
a. 생일 축하, 새친구 환영, 10분 찬양, 광고 순으로 진행한다.
b. 담당 학생과 교사는 진행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준비한다.
④ 분반공부(09:36510:20)
a. 가장 훌륭한 가르침은 교사가 학생 스스로 성경의 진리를 발견하도록 이끌어 줄 때에 이루어진다.
b. 따라서 분반공부는 교사 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이어야 한다.
⑤ 정기 교사 모임(12:0013:00)
a. 차와 간식 그리고 조별 교제(10분, 생일축하 포함시 5분 추가)
b. 지도 사역자의 인도로 다음 주 공과를 예습, 연구한다(30분).
c. 부감의 인도 하에 각 반 또는 교사 개인의 상황을 알리는 것과 함께 중보기도를 통해 교사로서의 한 가족의식을 굳건히 쌓아 나간다(10분).
d. 부장의 공지사항 재전달과 마무리 기도로 정기 교사 모임을 마친다(10분).
3) 학생 관리 규정
① 신입학생 관리
a. 안내 교사는 새로 온 학생을 신입반으로 안내하고 신입반 교사는 학생 명단을 서무부에 제출한다.
b. 신입학생 환영은 2부 순서 시간을 이용하며 신입반 교재와 소책자를 선물한다(인도 학생 함께 격려).
c. 신입반 교사는 1주 내에 [가정통신 엽서]를 발송하고 4주에 걸쳐 구원에 대한 확신, 예배훈련, 경건의 시간, 교회생활 등을 지도한다(이 기간 중 전화 또는 직접 심방 필요).
d. 4주 교육 후 서무부의 반 배치를 받아 등반하며 공과 교재를 지급 받는다(이때부터 재적 수에 포함).
e. 신입학생의 생활기록 카드와 사진촬영은 4주 훈련기간 내에 해야 하며 등반과 동시 담임을 걸쳐 서무부에 비치된다.
② 결석 학생 관리
a. 결석 사유를 즉시 알아본다(전화나 같은 반 친구를 통해).
b. 둘째 주에는 담임교사가 심방 엽서를 발송한다.
c. 셋째 주에는 담임교사가 직접 심방 한다.
d. 계속해서 4주 이상 결석시 지도 사역자에게 의뢰한다.
③ 축하와 위로
a. 각 교사는 학생들의 정확한 생일을 출석부 생일란에 기록한다.
b. 상담, 대화를 필요로 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주중으로 전화나 심방을 통해 즉각적인 치료를 실시한다.
c. 학생 개인 또는 가정적으로 어려운 일이 발생했을 때 이를 조장 교사에게 알려 사역자와 함께 심방, 격려하도록 한다.
④ 심방
교사는 학생 가정을 연 1회 이상 심방 한다.
4) 교사의 임무 및 관리규정
① 임무
a. 모든 교사는 말씀 안에서의 삶을 통해 그리스도의 제자화 과정에 충실한다.
말씀공부, 기도, 묵상의 시간
b. 모든 교사는 꾸준한 교육을 통해 교사로서의 사명 감당과 자기 개발에 힘쓴다.
정기 교사 모임 및 교사 아카데미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
관계 서적 및 자료 수집, 정독, 정보 교환
학생들에 대한 개인적 상담 시간 확보
② 교육관리
a. 목표
교사 중심의 양육, 훈련 체계를 정착하여 각기 반 목회자로서의 충성된 사역감당을 그 목표로 한다.
b. 방법
정규 모임 통한 교육프로그램 마련
매 학기별 자체 교사 강습회 개설(교사 연구 사례 발표)
연 2회 교사아카데미 참여
특강 및 학부모 초청 세미나 등을 통한 폭넓은 교육적 안목과 방향성 제공
③ 애경사 관리
a. 교사 생일 축하(정기 교사 모임시)
b. 교사의 애경사 시 봉사부장은 이를 부장단에 알려 적절한 조치를 한다.
④ 심방관리
부장단은 교사의 가정을 연 1회 이상 심방 한다.
5) 문서
5. 교육컨설팅의 이론과 실제
컨설턴트(comsultant)-의사결정자에게 조언(advice)을 제공하는 모든 사람과 조직을 말하며,
컨설팅(consulting)-그렇게 하는 활동 일체
1)조언이란 인간의 모든 활동과 관심 영역에 관련되어 있는 만큼 매우 다양한 형태를 취한다
2)컨설팅의 영역은 제한되지 않으며
3)거의 모든 사회조직과 기관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4)경영과 운영에까지 미치게 된다.
(1) 개 교회에서의 교회교육 컨설팅의 필요성
1)교육 철학적이고 원리적인 측면에서
2)정보 수집 측면에서
3)전문가들의 의견 수집의 측면에서
4)문제의 진단과 확인,그리고 해결을 위해서
5)새로운 방법이나 시스템의 개발
6)교육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7)교회교육의 조직의 변화를 위해서
8)교사교육 및 훈련을 위해서
9)교육 행정의 면에서
(2) 왜 컨설팅이 어려운가?
1)인식의 부족
2)두려움
3)인적, 물적 자원의 부족
3.토론질문
1.나는 관리자로서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가?
2.나는 부장과 어떤 관계에서 협력을 하고 있는가?
3.우리 교회의 교육조직은 바람직한가?
4.차기교육 주제 : 청소년사역의 전문성과 준비
5.과제물
1.토론질문 답달기
2.자기 교회와 타교회 교육위원회 요람을 구하여 제출하기
6.참고서적
1. {교회 지도자를 위한 운영과 관리}, 올란 헨드릭스, 생명의 말씀사
2. {교회교육행정}, 김영호, 종로서적
3. {교사훈련지침서}, 장로회신학대학 기독교교육연구원, 성지출판사
4. Administering Christian Education, Robert K. Bower, Eerdmans
5. {창조적인 청소년사역자}, 릿지 번즈, 파이디온(다음주를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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