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집단상담

[스크랩] 08-3 집단상담 (원서groups) 교재 요약

맑은샘77 2008. 10. 1. 23:21

                 집  단  상  담 (GROUPS)

        교 재 요 약 

              과정 과 실습 (6판)

 

        저자: Marianne S. Corey

               Gerald Corey





          과  목:  집 단 상 담   

             지  도:  류 혜 옥 교수

      

             요약자: 황 필 녀 (200240009)

             제출일:  2008. 6. 26.



      고 신 대 학 교  상 담 대 학 원


     

       집단 상담 (GROUPS) 교재 내용 요약

                         - 과정과 실습(6판) -


제1부 서론: 집단작업의 기본적인 쟁점들


제1장 집단작업에 대한 서론


  (1) 서론

    이 책이 쓰여 진 목적과 내용과 실습할 점에 대해 창조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2) 집단상담 실습 이전의 이론

    *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술들

    * 우리의 이론적 예비교육

    * 집단지도에서 통합적인 접근하기                 

    * 집단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모본을 삼는지 관심기울이기

    * 집단지도에서 자신만의 이론을 발전시키기


  (3) 다양한 형태의 집단 유형

    * 과업촉진집단 - 구체적인 과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집단.

    * 정신교육 집단 _ 정신이나 교육을 위해 특별히 구성된 집단.

    * 상담 집단 - 개인적 사회적 문제와 예방을 위한 특별한 집단.

    * 치료 집단 - 보다 심각한 정도의 정서 행동의 무제를 치료하기 위한 집단.


  (4) 집단작업에서 다문화에 대한 조망

    * 다문화 집단원들에 대한 인식, 지식, 기술의 개관

      (상담 전, 후의 평가 용지 사용 P20-23참고)


제2장 집단상담자: 인격과 전문성을 중심으로


 (1) 서론

   집단원을 지도할 때 훌륭한 인격과 전문성으로 상담자의 영향력을 발휘하게 한다.


 (2) 인간으로서의 상담자 - 집단 안에서 굳어진 인간관계를 녹이기 위해서는 상담자의 자질       이 중요하다.  

    * 초보 상담자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점들과 쟁점들 - 당황하며 확신이 부족하다.

    * 효과적인 상담 지도자로서 인간적인 독특성 - 집단의 성패를 좌우하는 특별함이다.

    * 격려하기 - 집단원들의 두려움을 해결하는 중요한 효과가 있다.

    * 본보기가 되려는 의지 -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는 최선의 방법은 모델링이다.

    * 함께함 - 다른 사람들의 아픔과 기쁨, 갈등과 함께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 자원하는 마음(돌보기) - 타인들의 안녕을 위해 진지한 마음으로 돌보기는 기본이 된다. 

    * 집단과정에서의 확신 - 내담자들이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올 것을 확신해야 한다.

    * 자기 개방하기 - 상담자는 인간으로서 자기 자신을 오픈하므로 집단원들도 더 잘 자신        을 개방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게 된다.

    * 위기에 대처할 때 방어적이지 않기 - 위기에 이기심이나 방어심을 버리고 솔직히 자신        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면 더 효과적이다.

    * 당신 자신의 문화를 인식하라 - 자신의 문화를 인식하고 세계의 문화를 이해하라.

    * 개인적인 힘 - 상담자의 힘참 태도는 자신에게 확신을 주며 타인에게도 전념이 된다.

    * 원기(스테미나) - 흥미있고 힘찬 태도는 집단원에게 힘을 주고 압력을 낮추어준다.

    * 새로운 경험을 찾는 의지 - 다양한 경험을 소유한 상담자만이 다양한 가치를 가지고 살        아온 내담자의 삶을 보다 잘 이해 할 수 있다. 

    * 자기 자신 인식하기 - 자신의 정체감, 통합된 문화, 목표, 동기, 필요, 한계, 힘, 가치,         느낌, 문제 등을 아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 유머 감각 - 집단상담이 진지한 과정이지만, 웃음은 새로운 각도를 조망할 수 있게한다.

    * 창의성 - 창의적인 지도자는 진부하지 않고 생동감 있는 변화를 추구한다.

    * 개인적인 헌신과 위탁 - 상담자는 새로움과 개혁을 위해 항상 연구 노력하여야 하며,         더 좋은 상담을 받게 하기 위해 기꺼이 위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집단상담자의 전문성


   1) 집단상담 지도자의 기술(개관) - (☞ 중요한 상담 영어 용어)

    * 경청 (Active Listening)

    * 반영 (Reflecting)

    * 명료화 (Clarifying)

    * 요약하기 (Summarizing)

    * 촉진하기 (Facilitating)

    * 공감하기 (Empathizing)

    * 해석하기 (Interpreting)

    * 질문하기 (Questioning)

    * 연결지우기 (Linking)

    * 직면하기 (Confronting)

    * 지지하기 (Supporting)

    * 차단하기 (Blocking)

    * 진단하기 (Diagnosing)

    * 시연하기 (Modeling)

    * 제안하기 (Suggesting)

    * 솔선하기 (Initiating)

    * 평가하기 (Eval!uating)

    * 종결하기 (Terminating)


 4) 다양하고 유능한 집단 상담사 되기

    * 준비와 실제에서 윤리와 모범을 보이기 - 타인을 존중하고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

    * 다양하고 유능함을 개발할 수 있는 사유의 틀이 필요하다.

    * 집단원을 신뢰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 집단원들의 인종과 문화를 이해하기

    * 다양하고 유능한 집단원이 되도록 하는 기술과 전략을 개발하기

    *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기


 5) 협력리더(조력자) 모델

    * 조력자의 기본자세 -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 조력자의 장점 -흥미 유지, 역할 분담, 상호 보완, 피드백 교환, 상호 정보 교환 등

    * 조력자의 단점 - 의견 불일치, 경쟁심 유발, 편애 등


 6) 전문성의 계발과 훈련

    * 유능한 집단 지도자 - 다양한 그룹은 다양한 리더를 좋아한다.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

    * 전문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 유능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 유능한 기술이 있어야 한다.

    * 핵심적인 특수함이 있어야 한다.

    * 훈련과 개인적 경험이 있어야 한다.

    * 개인상담 치료경험이 있어야 한다.

    * 자신을 탐구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 훈련 그룹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고 치료해 보아야 한다.

    * 윤리적이 쟁점들에 정통해야 한다.


 7) 실제 상담에서 검사를 통해 발전을 모색하기

    * 집단 작업 조사의 최근의 경향

    * 집단 활동에서 진보된 조사의 방해물 - 방법적 문제, 조사와 실습의 거리 등

    * 검사와 실습의 결합으로 도전하기


제3장: 집단 상담에서 윤리적 법적인 쟁점들


 1) 집단 상담에서 윤리적인 쟁점들

    * 집단원에게 다양하고 구체적인 정보(안내와 양해)를 알려 주어야 한다.-혜택의 범위,

      집단의 목적과 참여자의 역할, 지도자의 자격, 서비스의 제공, 비용 등을 유인물로 알림.

    * 집단원들이 자원하는 마음으로 참여해야 한다.

    * 집단으로부터 떠날 자유를 인정해야 한다.

    * 집단원을 위해 손해도 감수해야 한다 - 비밀 보장, 부당한 압력으로부터 보호.

    * 내담자들의 관심사와 수준에 따라 솔직하고 명확한 태도로 임해야 한다.

    * 공정한 사랑과 이익을 나누며 편애를 금한다.

    

2) 비밀 보장

    * 비밀 보장은 상담사와 집단원 상호간에 꼭 지켜줘야 할 가장 중요한 윤리 문제이다.


 3) 집단 기술들을 적시에 사용하거나 거절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4) 집단에서 리더가 가진 가치관의 역할

    * 리더의 가치관은 리더의 바탕이 된다. 상담에서 재기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이다.


 5) 윤리적, 법적 실제 문제에서의 지침

    * 법적인 책임과 배상 문제

    * 그룹 실습자들을 위한 법적 안정망   


 6) 전문적인 조직과 연결하기 - 학생에게는 더욱이 필요하다.



제2부: 집단상담 과정의 발전 단계


제4장 집단의 구성


 1) 집단원들을 모으고 뽑기 - 상업적인 여러 가지 방법(광고, 유인물)을 고려해 보기.


 2) 집단 구성에서 실제적으로 고려할 점

    * 집단 구성 - 동질 집단, 이질 집단.

    * 집단 크기 - 7-8명 정도가 적당하다. 그러나 조력자가 있으면 15명 정도도 가능하다.

    * 모임 시간 - 1주 1회: 1시간-1시간 30분

                  2주 1회: 2시간

    * 회기의 길이 - 경우에 따라 다르다. 학생이면 15주가 적당하다.

    * 모임 장소 - 조용하고 집중이 잘 되는 아늑한 곳, (의자 녹음시설 등 준비)

    * 개방집단 - 허용 한도 내에서 새로운 사람을 받아들이는 집단 (활기를 준다)

      폐쇄집단 - 집단 시작 맴버가 끝까지 함께하는 집단(수가 줄면 위축 될 위험)


 3) 예비 모임의 이용

    * 명료한 상담자와 맴버들이 미리 만나면 기대감을 충족할 수 있다.

    * 기본 규칙을 정한다.

    * 집단에 대해 장점과 오해를 미리 탐구해 볼 수 있다.


 4) 예비 모임 준비로 통합된 접근하기: 기초 조사 끝내기

 5) 집단 구성에서 협력자 정하기 - 조력자와는 미리 같은 목표와 반응을 의논해야 한다.


제5장 집단상담의 초기단계(Initial Stage)


 1) 초기단계에서의 그룹의 성격

    집단상담의 목적과 성격에 관한 사전 교육으로 참여자가 자기의 성장의 기회로 활용하게      돕는 것이 이 단계의 주된 목표이다.

    * 초기의 관심 다루기

    * 초기 저항 다루기

    * 숨겨진 이면의 일을 알아보기(갈등, 계급차이, 빈부 격차 등)

    * 초기 갈등 다루기

    * 자기 집중 대 타인 집중 - 초기에는 주로 남의 얘기를 많이 한다.

    * 집단의 구조화 작업에 들어간다.

    * 지금-여기: 그때-거기 다루기

    * 신뢰감 대 불신감 다루기


 2) 신뢰감 촉진: 상담자와 집단원의 역할

    * 모델의 중요성- 집단원에게 의미와 목표를 알려주고 지도자의 행동으로 확신을 준다.  

    * 존중하기 - 판단하지 않고, 낙인찍지 말고 정직한 감정으로 대한다.

    * 직면하기 - 신뢰감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부드럽게 직면하기


 3) 집단의 정체감과 명확한 목표

    * 집단원들을 위한 일반적인 목표 세우기

    * 개인의 목표를 세워서 집단원을 돕기


 4) 초기 단계에서 집단 과정의 내용

    * 집단 규준 세우기

    * 집단 응집성 높이기 - 동지, 함께함이란 의식을 갖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함

    

 5) 집단원을 도움으로 최상의 경험을 얻기

    * 신뢰를 구축하라

    * 지속적인 감정을 표현하라

    * 조리 없는 말을 남용하는 것을 알아차리라

    * 얼마나 거리감을 둘 것인가를 결정하라

    * 관찰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게 하라

    * 약간의 자신의 분열을 기대하라 ( 좀 망가지라)

    * 자신의 긍정적인 매력을 발견하도록 기대하라

    * 가깝게 구별되게 경청하라

    *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주며 주의를 기울이라

    * 자신을 범주 속에 넣지 말라

    * 집단원을 위하여 다른 제안을 해 보라

    * 너무 많이 가르치려 하지 말라    

    * 집단 회기에 부교재로 저널을 사용해 보라.

    * 초기 단계에 과제를 내어 주라


제6장 집단 상담의 과도적 단계 (Transition Stage)


 이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기본적인 과업은 안정되고, 신뢰로운 집단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다. 이어질 작업 단계를 준비하는 일이다.


 1) 전이 단계의 성격

    * 불안 - 적대감이나 저항이 표면화 된다(침묵 관찰자의 모습)

    * 시험 과정과 신뢰감 쌓기 - 머뭇거리며 다른 사람을 시험해 본다.

    * 방어와 저항이 일어난다. - 지도자를 시험해 본다.

    * 자기의 어리석음이 노출 될까봐 두려워한다.

    * 자기가 거부당할까 봐 두려워한다.

    * 공허함을 두려워한다.

    * 자제력 없음을 두려워한다.

    * 자기노출을 두려워한다.

    * 자기통제에서 오는 갈등을 두려워한다.

    * 직면을 두려워한다.

    * 지도자에게 도전한다.

    * 지도자에게 저항한다.


 2) 문제행동과 까다로운 집단원

    * 침묵하며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 독점적 행동을 한다.

    * 이야기 늘어놓기를 한다.

    * 자기 호기심 충족을 위해 끊임없이 질문을 한다.

      ( 왜 우니? 몇 살이니? 왜 그렇게 밀어붙이니? 왜 웃니? 너의 생각은 어떠니? 등)

    * 다른 사람들을 충고하려 한다.

    * 다른 사람들의 상처를 지나치게 싸매려고 한다.(돌봄, 관심, 동정심)

    * 적대적 행동하기( 조롱, 비웃음, 치고 빠지기, 수동공격 행동 등)

    * 의존성이 강하다(부모나 배우자에게 의존했던 사람의 경향성)

    * 우월감이 강하다(아무 문제가 없는 척 한다)

    * 사회화(개인적인 패거리를 만들어 전체의 응집성을 떨어뜨린다)

    * 지성화(유식한 척 하며 왜래어를 많이 쓴다)

    * 과도한 감정표현으로 초점을 흐리게 한다.


 3) 저항을 치료적으로 다루기

    시연, 역할극,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침묵을 소통시켜야 하는 교통순경의 역할이다.


 4) 전체집단에 의한 저항 다루기

   개인의 저항도 문제이지만 집단 전체의 저항은 경쟁적, 갈등적 모습을 보인다. 이때 지도자     는 공감 수용을 함으로서 갈등을 피하거나 숨기지 말고 생산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5) 전이와 역전이 다루기

    전이와 역전이를 생산적인 치료로 활용하여 카타르시스(정화)를 경험하게 한다.

    * 지도자 자신의 역전이는 어떤 반응을 보이나?

    * 어떤 전이가 역전이를 일으키나?

    * 지도자 자신의 충분한 기술 부족을 부끄러워하고 있나?

    * 내가 문제 삼는 견해가 내담자에게 투쟁적이지 않나? 자신에게 질문해 본다.


 6) 효율적인 지도자 정신: 조사와 발견

    * 지지 대 직면

    * 집단원들과 치료적 관계를 만들기 위한 가이드라인 정하기


 7) 저항 단계에서 조력자와의 쟁점

    * 한 리더를 향해 부정적 행동하기

    * 두 리더에게 도전하기

    * 문제 행동 일으키기

    * 두 리더 서로 간에 역전이 일으키기


제7장 집단 상담의 작업단계(Working Stage)


    본격적으로 참여자들의 행동변화를 촉진하는 단계이다. 각자의 심각한 문제를 집단에 내어 놓고 취      급할 수 있게 된다.


 1) 전이단계에서 더 진전하는 단계이다. - 자기노출과 부정적 감정의 정화로 치료의 효과를 기대한다.

 2) 리더는 집단원이 어떻게 느끼는지 두려움에 대한 개입이 있어야 한다.

    비효과적인 행동패턴을 타인이 아닌 자기 자신에 시선을 돌려 탐색, 이해, 수용하도록 돕는다.


 3) 바람직한 대안행동을 취급한다. - 연습해 보기, 과업완수 과제주기 등.

    * 초기에 형성된 집단의 규준과 행동 규칙을 더 발전시킨다.

    * 활성화 된 집단과 비활성화 된 집단의 차이점을 비교해 본다.

    * 깊은 신뢰감을 형성한다.

    *바람직한 선택을 한다. - 위기감이 있는 쟁점들이 해결되었는지 확인한다.

      # 자기노출 대 자기 숨기기

      # 정직함 대 겉치레

      # 충동 대 절제

      # 수용 대 거절

      # 응집력 대 파편화

    * 과제 주기 - 작업단계가 끝이 아니라, 여러 가지 삶의 기술과 행동의 변화를 위해 과제를 준다.


 4) 치료적인 요인들

    * 자기노출은 집단 맴버 사이에 이해와 소통의 원동력이 된다.(유사성과 친근감 전달)

    * 자기노출은 진솔하고 솔직하고 정직하게 해야 한다.

    * 집단원들간에 자기노출은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한다.

    * 집단리더의 자기노출은 언제 얼마나 많이 그리고 어떤 효과를 기대하고 하느냐가 중요하다.

      지도자가 너무 미스테리에 싸여 알려있지 않으면 개인적인 신뢰감이 형성되지 않는다.

    * 직면하기 -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 직접적으로 솔직하게 지적해 줌으로 자각하게 한다.

    * 피드백 주고 받기 - 집단원들이 자기를 어떻게 보고 반응하는지 또는 내가 타인을 어떻게 생각하        는지를 상호간에 솔직히 이야기 해 주는 과정이다.       

    * 응집력과 보편성 - 갈등이나 직면을 충분히 경험하기 전에 심적인 지지를 많이 해주면 역효과다.

    * 희망 주기 - 변화가 가능하다는 믿음을 주는 것이다.

    * 위험부담을 안고 신뢰하기 - 나를 개방함으로 위험이 있지만 변화에 필요함으로 행동한다.

    * 돌보고 수용하기 - 경청하고 공감하고 수용하는것이다.

    * 강화해 주기 - 집단원의 말과 행동에 대하여 지도자가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주므로 특정 행동을        조장시키는 기술이다.

    * 정화(카타르시스) - 격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치료의 원동력이다. 만약 정화가 없으면 신체적인        증후군을 맞게 되어 두통, 위통, 근육통, 고혈압 등을 일으킨다. 

    * 유머 활용 - 유머는 문제를 객관적으로 지각할 수 있게 함으로 치료에 도움이 된다.


 5) 작업단계에서 조사의 의미

    * 응집력에 대한 조사

    * 자기노출에 대한 조사

    * 피드백에 대한 조사


제8장 종결 단계(Ending Stage)


 1) 종결단계의 과업 - 배운 것을 총 정리 통합해 본다.

 2) 집단경험으로 소기의 목적이 달성되었는가를 확인하기

    * 분리된 감정 다루기

    * 미해결 과제 다루기

    * 집단경험을 개관하고 요약하기

    * 변화된 행동을 연습하기

    *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받기

    * 심화 된 배움을 지속하기

    * 유대관계를 정리하고(이별 연습) 새로운 과제하기

    * 집단에서 배운 것을 생활에 적용하기

    * 최종 마무리와 작별인사 하기


 3) 집단 경험의 평가

 4) 종결 후에 협력자의 역할 평가하기



제3부 특정 집단의 집단상담 과정의 실제


제9장 어린이를 위한 집단


 1) 어린이를 위한 집단 작업의 가이드라인

    * 분명하게 집단의 목표와 목적을 설명하기

    * 개인적 또는 전문적인 능력 갖추기

    * 자신의 한계를 알기

 2) 어린이를 위한 학교 상담 집단 운영하기

 3) 이혼이나 변화가족을 가진 어린이를 위한 집단상담

 4) 화나 갈등에 처한 어린이를 돕기 위한 도전

    * 어린이의 화와 갈등을 처리 해결하는 집단 구성


제10장 청소년을 위한 집단


 1) 청소년을 위한 지단 경험의 구성

 2) 청소년 지도자 집단의 쟁점과 도전

 3) 학부모와 동반한 모임

 4) 다양한 가족의 집단 치료

 5) 아파트 단지에서 십대들의 위반 행위자들을 위한 집단

 6) 알콜 중독이 된 고등학생 집단

 7) 회복을 찾고 있는 학생들의 사후 지도 집단

 8) 미혼의 십대 아버지를 위한 집단

 9) 청소년의 성폭력 문제 취급을 위한 집단


제11장 성인을 위한 집단


 1) 주제(topic)가 방향 지어진(정해진) 집단

 2) 대학생을 위한 집단

 3) 체중 관리 집단

 4) 강박적인 식사(거식증, 폭식증)습관을 치료하는 집단

 5) 에이즈 위험을 관리하는 집단 - 도움과 교육하기

 6) HIV/AIDS 환자를 지원하는 집단

 7) 여성을 위한 집단 활동

 8) 여성의 소리에 힘 실어주기 - 여성 지원 집단과 관계 맺기

 9) 근친상간의 희생에서 구조된 여성을 위한 지원 집단

10) 지역사회를 대신하는 남성들의 집단

11) 가정 폭력 집단


제12장 노인을 위한 집단


 1) 노인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집단

 2) 노인의 집단 활동을 통한 실습과 전문적인 배려   

    * 집단과정의 경계선 정하기

    * 지도자의 태도와 기술 익히기

 3) 노인을 위한 특별한 집단 - 소개하기, 가족내력 말하기, 특별한 경험, 인생의 위기, 죽음에 대한        경험, 과거부터 현재까지 또 미래의 인생의 의미를 평가하고 토론하기.

 4) 공공시설에 수용된 노인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5) 건강한 노인들이 집단에서 활동하는 경계점

    * 건강을 돕고 잘 기능하는 노인을 위한 집단 활동

    * 젊은이와 함께하며 일반적인 갈등 해소하기

    * 노인들이 일자리를 갖고, 학교에서 보조교사로 자원봉사 하기

    * 젊은이들에게 외국어 가르치기

    * 집단에서는 노인에게 사랑, 성, 결혼, 인생의 의미, 죽음, 건강 상실 등을 탐색케 한다.    

 6) 노인과 청소년을 결합한 집단

 7) 비탄에 빠진( 슬픔, 우울) 노인들을 돕는 치료적 집단

 8) 사별한 노인들을 위한 집단


 

출처 : nice 연필
글쓴이 : 황필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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