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

교회학교 교육과 시청각 교육

맑은샘77 2016. 4. 30. 22:33

교회학교 교육과

이상모 목사 |

교회학교 교육과 시청각 교육

목 차

<!--[if !supportEmptyParas]--><!--[endif]-->1장 교회학교 교육

.서론···························································································1

.교회학교 교육의 현실·········································································1

 1.교회교육의 실태···············································································1

  1)교회교육의 운영면···········································································1

   (1)경영자의 자질················································································1

   (2)교사의 자질··················································································2

  2)교육내용면·····················································································3

   (1)교육계획·····················································································3

   (2)시설및 환경··················································································4

  3)교육 활동면·····················································································4

   (1)교수 학습방법················································································4

.교회학교 교육의문제점·······································································5

 1.운영면···························································································5

 2.교육내용면······················································································5

  1)학생편성·······················································································5

  2)교육계획·······················································································6

  3)시설및 환경···················································································6

 3.교육활동면······················································································6

  1)연중행사및 사업계획········································································6

  2)교수-학습방법················································································6

.교회학교 교육의 개선 방향··································································6

 1.교육의 내용면··················································································6

    (1)지도자······················································································6

    (2)교사의 자질과 선별·····································································7

    (3)반편성····················································································7

    (4)시설및 환경··············································································7

 2.교사-학습의 지도방법·······································································8

   1)교사 및 교수의 3가지 조건·······················································8

   2)교수-학습의 지도방법 개선 업무·················································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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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시청각 교육

.시청각 교육이란 무엇인가?··························································9

 1.시청각교육의 의미····································································9

 2.역사·····················································································9

   1)중세의 주지주의교육······························································9

   2)시작·················································································9

   3)시각교육···········································································10

   4)시청각교육·········································································10

 3.이론··················································································10

   1)호반의 교육과정의 시각화······················································10

   2)올센의 대리학습으로서의 시청각자료·········································11

   3)데일의 경험의 원추·····························································12

.시청각 교육의 효과································································12

 1.사용원리············································································13

   1)사용절차··········································································13

   2)4R원칙············································································14

   3)사용할 시 명심할 사항·························································15

.시청각 교육의 효과································································16

 1.통계로 본 효과······································································16

   1)인간의 잠재력····································································16

   2)기억력·············································································16

   3)소코니 바쿰에 의한 기억의 보유율··········································16

   4)미국 대학교의 실험······························································17

   5)특수실험···········································································17

.시청각 교수의 순서································································17

 1.재료준비·············································································17

 2.사용연습·············································································17

.시청각 교수법의 요령······························································18

.교회에서의 시청각 교육의 정의··················································19

.성경에 나타난 시청각 교육························································20

 1.성경에서 찾아본 시청각 교육·····················································21

.시청각 교육의 목표·································································22

.교육에 사용되는 시청각 교재····················································22

 1.시청각을 통한 효과적인 교회교육 교육·········································22

 2.사용할 시 명심할 사항····························································23

 3.목표···················································································23

 4.자료··················································································23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시청각 교육 방법의 위치·························24

?.시청각 교육 현재의 문제점과 그 해결············································25

 1.교육시설의 문제·····································································25

 2.교재와 재정의 문제··································································25

?.시청각 교육의 문제점·································································26

   1)복음이 담겨져 있지 않다.·························································26

   2)흥미 본위의 시청각 교육·························································27

ⅩⅢ.교회 교육과 시청각 교육의 실제·················································29

 1.교회에서 꼭 필요한 이유····························································29

 2시청각 자료의 종류·································································30

    (1)그림자료··········································································30

    (2)인형자료········································································30

    (3)융판자료·····································································31

    (4)슬라이드자료·····································································31

    (5)녹음자료··········································································32

    (6)투시화(투시기:OHP)··························································32

    (7)영화··············································································33

    (8)비디오············································································33

    (9) 칠판과 계시판·······························································33

   (10)기타(모델,표본,모형,다이오라마)·············································37

ⅩⅣ. 결 론···············································································37

  참고문헌··········································································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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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교회학교 교육

 .서론

  교회학교 교육은 영국에서 처음으로 주일학교(Sunday School)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으며.미국으로 건너가 변형된 교회학교(Church School)라는 명칭으로 전세계화가 되어 미국 기독교 100년의 역사적 성장면에서도 영국의 주일학교가 끼친 영향과 공헌은 매우 큰 것이었다.

  우리나라의 주일학교 운동의 계기는 1905년에 조직된 선교연합의회(Federal Council of Missions)안에 주일학교 위원회가 설치되면서부터  였다.그러나 1910년 한일합방의 비운으로 또 일제의 압박으로 주일학교는 혹독한 된서리를 맞게 되었고 해방후 19483월 총회에서 조선주일학교연합회라는 과거 명칭을대한기독교교육협회로 바꾸어 새로운 발전을 보게 되었다.주일학교에서 보다 폭넓은 교육을 함축하기 위한 시도로서 기독교 교육으로 그 이름을 바꾸었으며주일에만 국한하지 않고 교회학교(Church School)로 명칭을 변경하여 더욱 활성화되었고 교회학교 교육이 일반 사회학교 교육을 앞선,교육을 실시했다.당시 교회학교 학생수는 장년수보다 훨신 많았으며 제법 선진화 되었다.그러나 오늘날 교회교육은 일반 학교교육보다 수준이 상당히 뒤떨어진 실정이다.   

  물질 문명이 발달하고 과학이 발달되었는데도 교회교육은 1960년대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따라서 교회학교 교육의 개선 방향을 살펴보면서 앞으로 나아갈 전망에 대해서 조사 분석하고 교회교육 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이 목적이다.   

  

    

 .교회학교 교육의 현실(일반사회학교 교육과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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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회교육의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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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회교육의 운영면

  (1) 경영자(지도자)의 자질

HuBer는 교회지도력(지도자)교회안의 여러 그룹들에 대해 또 다른 멤버들에 대해 어떤 영향을 주는 사람들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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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교회학교 운영자(지도자)와 사회학교 지도자 비교분석표

 

교 회 학 교

일 반 사 회 학 교

총책임자

목사:교육내용을 약간 알거나 모르는자

교장:교육내용을 숙달한 전문가

 

부책임자

부장(장로및 집사):교육내용을 알거나 모르는자

교감:교육내용을 잘 아는 전문가

 

실무적

운영자

총무:교사중에서 선발, 교육내용을 약간 아는 자

전도사:교육을 다소 받은 자

교육 및 연구주임: 정규 교육받은 전문가

 

지도교사

학습및 세례교인중 당회가 인정하는 자, 간혹 교사대학 이주자

정규사범교육을 받고 교육부 장관이 인정하는 자

사무직원

서기:정교사나 보조교사

서무직원:국가가 인정하는 전문가

기타직원

보조교사

자료담당교사, 양호교사, 보조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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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회 자도자의 자질은 매우 중요한데 그원(H.P. Gwynn)이라는 학자는 교회자도자의 기초적인 자질에 대해서 깊고 지속적인 기독교적 경험과 그 경험을 다른 사람과 나누려고 하는 끊임없는 열망, 성서의 가르침에 대한 분명한 지식, 인간발달에 대한 건전한 이해와 예시와 실험을 통해서 최고의 교육실천을 훈련받는 일 등이라고 했다. 지도자의 자질은 그 그룹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것임에 틀림없다. 그러므로 지도자 훈련은 부단히 계속되어야 하며 이 훈련은 교육을 통해서 지도자를 성장케 하는 노력인데 웨그 마이어(N. Wegmeyer)는 지도자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성장의 분야를 기술적 성장분야 - 교수- 학습, 인간관계, 자기 이미지와 자기 이해의 성장분야 - 교사의 역할과 능력, 타인과의 관계, 지식과 정보적 성장분야 - 교수- 학습이 곧 정보가 됨, 영적성장분야 등 4가지로 분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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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사의 자질

  정통주의 적인 입장에서 보면 교사는 기독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행위자다. 그에게는 기독교인이 되는 것과 교사가 되는 두 가지 조건이 요구된다. 하나는 신앙적인 자격이요, 다른 하나는 교사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이비(C. B. Eavey)는 말하기를 이 두 요소를 객관적인 방법으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기독교 교사는 예수께서 인간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셨다가 죽음으로부터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믿는 예수의 제자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진정한 제자됨이 없이 기독교인을 가르친다는 것은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는 격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제자되는 것이 기독교 교사의 첫번째 임무이다. 그 다음으로 필요한 것이 교사의 직능을 수행하기에 적합한 기능이다. 버쥐스(H. W. Burgess) 는 그 조건들을 7가지로 요약한다. 교사는 자기가 선포한 메세지대로 사는 기독교적 인격을 갖춘 사람. 그리스도에 의해 교사로 부름 받았다고 하는 소명의식이 투철한 사람. 그리스도의 메세지를 부지런히 전하는 열심이 있는 사람. 메세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전하려는 충실성이 있는 사람. 기도하는 사람. 남을 위해 자기 가진 것을 즐겁게 드리는 이타적인 사람. 교사직을 수행할 수 있는 지능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고 했다. 이 두 가지 요건을 기초로 기독교 교사는 자신에게 주어진 복음을 전한다. 코우(G. E. Coe)교사는 일단의 가르쳐야 할 지식을 전하는 사람이 아니다.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하나님의 민주국을 실현해 가는 사람이다. 라고 했다. 그러므로 기독교 교사는 더 이상 진리의 수여자가 될 수 없다. 그는 개인의 종교적 경험이 확장되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기독교적 인격을 발달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기독교 교사는 10가지의 다양한 역할, 기능을 가져야 하며 훌륭한 기독교 교사는 10가지 기능, 역할 모두를 통합하는 것이라고Timothy Arthur Lines 은 말했다. 10가지 기능, 역할은 부모의 역할-공급자, 보호자, 신학자, 모형 코치의 역할-감독자, 훈련자, 동기부여자, 전략가,과학자 역할-발견자, 이론가, 실험가, 인공두뇌학자, 비평가 역할-분석학자, 철학자, 폭로자, 무신론자, 이야기꾼 역할-복음주의자, 역사가, 신비주의자, 이야기꾼, 예술가 역할-창조자, 도안가, 환기자, 마술사, 공상가의 역할-목격자, 예언자, 궤변자, 카리스마적 존재, 혁명가 역할-개혁자, 계획가, 선동가, 치료자(임상의사)역할-치료자, 촉매작용하는 사람, 촉진자, 길동무 등 목회자 역할-제사장, 사제, 방어자, 종 등이다. 이상과 같이 서술한 교사의 자질과 기능을 갖춘 교사가 되기 위하여는 피나는 자기 훈련이 있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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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내용면

  (1) 교육계획

     교회학교 - 각 교회의 것을 종합 정리함.

       학생 편성 - 연령별, 학년별로 세분화되어 운영되지 못하는 설정이다.

       교육계획 - 전체 교사들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지 않은 교육계획이 운영되고 있다.

       예산편성

          교회보조비에서 수입된 것으로 대충 예산서를 작성하여 집행하는 경우가 많다(, 중 교회)

교회보조비와 자체 조성비를 합해 구체적으로 예산서를 작성하여 운영함

(큰 교회).

     일반사회 학교

       학생편성

          유치원부터, , , , 대학 및 노인대학에 이르기까지 연령별 학년성을 고려하여 세분화된 이상적인 편성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육계획

전체 교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무와 연구부에서 이상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세분화된 이상적인 편성으로 운영되고 있다.

       예산편성

일반사회학교에서는 서무부와 육성회가 있어 원만한 예산으로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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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시설및 환경

     교회학교

       시설 : 자본이 풍부한 교회에서는 교육관을 건립하여 사회학교 처럼 각 교실에서 교육을 받으나 대부분의 교회에서는 본당(예배실)안에서 분반공부를 하고 기타 활동도 하는 실정이다.

       환경및 자료 : 학습분위기, 교육적인 환경정리 및 학습자료등이 불충분하다.

     사회학교

       시설 : 풍부한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체육시설, 놀이터, 기타 책, 걸상, 칠판 등 학습할 수 있는 이상적인 시설이 완비되어 있다.

       환경및 자료 : 과학실, 자료실, 양호실, 도서실, 강당 등이 마련되어 교육실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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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교육활동면

  (1) 교수, 학습방법

       교회학교

         a. 공과책 중심으로 교사의 주입식 교육

         b. 간혹 성의있는 교사는 아동중심교육인 시청각 교재를 활용하여 가르치는 경우도 있다.

         c. 분반공부 시간이 너무 짧아서 교사, 학생간에 대화시간이 부족하여 가르침의 원리인 대화와 배움의 원리인 참여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 같다.

         d. 사범공부를 거의 못하고 교사 각자가 간단한 교재연구로 가르치는 경우가 많이 있다.

         e. 특별활동 - 교사와 학생들의 연합활동으로 창의력을 배양하고 있다.(오후시간 이용).

         f. 시범 공개 수업 - 간간히 실시하는 교회도 있으나 거의 없는 편이다.

         g. 학습지도안 - 거의 쓰고 있지 않음.

       사회학교

         a. 교재연구 - 수업전 학습지도안을 작성하면서 충분히 연구한다.

         b. 동학년 교사협의회 운영 -동학년 학반끼리 교과진도 조절, 상호 친목으로 학습자료 교환 및 제작준비, 그리고 기타 교재를 연구한다.

         c. 교수 - 학습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각종 행사 개최 - 교내 연구 수업 실시(년 월 1-3회 또는 수시 모범 공개수업을 실시하여 상호 평가로 능룰적 교수법에 접근을 시도) 그리고 다른 학교에서 실시하는 연구수업 참관으로 정보를 교환하며 각종 교사 세미나를 개최함 - 여름철, 겨울철 휴가를 이용한 교사 연수회 개최 및 참가, 기타 휴가중 교재 연구한 연구물을 작성 제출한다. 그리고 개인 연구논문 및 학습자료 제작으로 자가 연수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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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회학교 교육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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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운영면 (지도자 및 교사의 자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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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일반 사회학교보다 운영책임자(교장, 부장)등의 교육신학 원리와 기독교 교육철학의 개념의 이해 부족과 경영지식이 부족한 경향이 다소 있다고 보아야 한다.

    2) 교사 사명의식과 교육적 지식이 부족한 교사들이 상당수 있다고 본다(교사선발 과정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3) 경영자(운영자)들의 교육적 경영지식과 경험부족으로 교회학교 운영면에 다소 지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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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육내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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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학생편성

       부별보다 학년별로 세분화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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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육계획

      (1) 구체적인 면이 부족하고 너무 단편적이며 실천성이 부족하다.

      (2) 조직성과 활동성이 부족

      (3) 예산편성 - 예산액이 전반적으로 부족하여 교회활동 추진에 애로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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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시설및 환경

      (1) 교육관 및 부속건물 등의 전문적인 교육시설이 필요하다.

      (2) 학습자료의 부족

      (3) 간이 놀이터 및 체육시설 및 기구 설치가 없음.

      (4) 기타 교육적인 시설과 환경이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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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교육활동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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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연중행사 및 사업계획

       추상적이 아닌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성이 있는 계획 수립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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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수 - 학습 방법

      (1) 교과서(공과책) 중심인 주입식 교육이다.

      (2) 학습자료 부족으로 효과적 학습이 이루어지지 못함.

      (3) 분반공부 시간이 짧아서 교사, 학생간의 대화와 참여의 기회부족.

      (4) 본시 학습지도안을 쓰지 않으므로 교사의 본시 학습준비가 불충분함.

      (5) 교사와 학생간의 상담시간 부족

      (6) 교사예비교육과 계속교육 부족으로 교사들의 수업진행기술이 부족함.

      (7) 상호평가의 기회인 연구수업이 거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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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회학교교육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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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육의 내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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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지도자 및 교사의 자질향상

      (1) 지도자(교장 및 부장)

          교사세미나 및 지도자 특별연수회(총회나 노회에서 반드시 실시할 것)에 필히 참석하여 교회학교 운영면과 지도자 자질향상에 노력해야 하며 부단한 자가 연수로 지도력을 길러야 한다.

      (2) 교사의 자질과 선별

        총회나 노회 혹은 개교회에서 교사대학을 운영하여 교사대학졸업자를 교사로 우선 채용한다.

        세례교인 이상의 자격과 투철한 신앙인과 고학력자를 우선 채용한다.

        각종 교사 세미나를 통해 자가연수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한다.

        총회, 노회, 개교회는 교사의 예비교육과 교사계속교육을 강화실시해야 한다. 예비교사가 처음 교육을 강화 실시해야 한다. 예비교사가 처음 교육과정으로 들어가기 전에 교회교사의 행동원리, 교사의 효율성 등 영적인 차원에 대해 교직입문 과정을 통해 숙지시킨다. 또한 1년 동안의 수업을 정리하고 교직현장에로 들어가기 전에 실제적인 패널(panel)을 통해 교수 능력을 확인시키는 것이다. 예비교육의 내용으로는 교육이론, 신학적 배경, 공과지도법, 학습자에 대한 이해, 교수 - 학습방법, 특별활동 지도법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교사계속교육도 자주 실시하여 침체의 늪에 빠져 있는 교사들에게 새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이상적이고 훌륭한 교사상 정립을 위한 특별한 노력이 요구된다. 훌륭한 기독교 교사상이란 어떤 것인가? 인간다운 인간을 만들어내는 것이 교사의 사명이다.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교육의 정의를 내린다고 한다면 교사의 사명이 크다. 이상적인 교사란 선천적인 보람과 후천적인 훈련과 경험이 통합된 자이다. 교사는 양육자와 같은데 특별히 기독교 교사는 육보다 인간의 영성배양에 양육자로서의 큰 사명이 있는 것이다.

      (3) 반편성

        부별보다 학년별로 세분화하여야 한다.

        남녀 합반 혹은 남녀 분리 등 간혹 변화시켜 편성하여 권태를 없이한다.

        신입반 운영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인다.

      (4) 시설 및 환경

        각 교회는 가능한한 조속히 교육관을 건립해야 한다(각 학반 교실을 배치하여 활용함이 이상적임)

        교육관이 없는 교회에서는 교회 자체 건물을 최대한 활용하거나 혹은 교회 근처 교인들 가정을 활용하여 분반공부를 이상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학습자료실을 운영하여 시청각 자료 활용으로 학습능률과 효과를 높여야 한다.

        가능한한 놀이터 및 체육 시설을 확보할 것.

        매월 각반 교실 학습환경 정리하기

        기타 기독교 교육적인 시설과 교육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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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사 - 학습의 지도방법

    1) 교사 및 교수(Teaching) 3가지 조건

      (1) 신앙의 체계 - 교사 자신이 구원의 확신, 봉사의 사명, 교회관의 정립 등이 있어야 한다. (딤후 3:14, 딤전 4:14, 3:15참조)

      (2) 교육학적 소양 - 학생들을 가르칠 준비과정 즉 교육이론, 교육학적 바른 인격상, 심리학의 연구, 전진의 의욕 등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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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수 - 학습의 지도방법 개선 업무

      (1) 자체 공개수업(연구수업)시도 - 매월 1. 2회 정도 실시한 후 상호 평가회를 가져 발전적이고 능률적인 수업이 되도록 한다.

      (2) 각종 교사연수회 개최 및 참여 - 노회, 타교회, 사회학교(유치원, 국민학교, , 고등학교 등)의 공개수업에 참관하거나 자체의 특별강사 초청 수업을 실시하여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3) 총회, 노회, 교회 연합회가 실시하는 교사대학에 많은 교사가 입학하여 교사자격을 취득케 한다.

      (4) 학습자교실 운영 - 학습자료 활용 및 제작, 학습자료 기구 구입 - VTR, TV, 인형극 자료, 슬라이드, 영사기 등.

      (5) 사범공부 실시 - 사전에 교재를 연구하여 수업에 임하게 함.

      (6) 교사협의회 활성화 운영 - 교사협의회를 수시로 열어 교수 - 학습방법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여 교사협의회 시간을 이용하여 학습자료 제작과 교수 - 학습방법을 연구한다.

      (7) 기타 휴가를 이용하여 교재연구 및 개인 연구논문을 작성하여 교사회시 발표하고 토론한다.

      (8) 교수 - 학습지도 계획서 작성 - 본 단원 학습 실시 일주일 전에 교장이나 부장이 검사토록 하여 교사의 나태함을 막아 능률적인 수업이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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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장 시청각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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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각 교육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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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청각 교육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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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원적 의미 : Audio - Visual Education.

2) 형식적 의미 : 구체적인 시청각 교재나 교구를 가지고 사람의 감각기관에 호소함으로 학습의 성과를 더욱 능률적으로 거두려는 교육방법이다.

3) 기독교적 의미 : 시각, 청각교재와 기재를 사용하여 영적인 진리를 확고부동하게 배우게 하는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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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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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세의 주지주의교육 (主知主義敎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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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헌을 중심으로 백독암송을 유일한 교육벙법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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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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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에 시청각교육의 근본사상을 제창한 사람은 독일의 교사이며 교육자였던 안드래아(Andrea Johan Valentin 1586 - 1654)와 이탈리아의 저술가 캄파넬라(Campanella 1568 - 1639)로 교육에 있어서 감각적인 인상이 제일이라고 강조한데서부터 시작되었다. 그후, 조금 늦게 보편적으로 교육계에 반영시킨 사람은 고전교육자에 속하는 코메니우스(Jhon Amos Comenius 1592 - 1670)로 그는 가능하면 모든 것이 사람의 감각 앞에 놓여져야 하며 모든 지식의 시작은 언제나 감각으로부터 되어지지 않아서는 안된다고 주장했으며, 학교 교실 벽에는 그림이 걸려야 하고, 어린이들이 보는 책에는 그림으로 채워야 한다고 강조함으로 시청각교육의 창시자중의 한사람으로 일컬음을 받게 되었고, 그가 만든 세계 도감은 동판으로 인쇄된 150판의 그림이 그려진 책으로 시청각교육의 창시적 교재가 되었다.

실제로 교실 안에서 구체화 시켜서 사용한 사람은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7 - 1827)로 시청각 교육적인 방법으로 가르쳐서 유럽과 미국에까지 영향을 끼침으로 세계적인 시청각교육의 개척자라고 할 수 있다.

3)시각교육(Visual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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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 에디슨에 의하여 영화가 발명되고 상인에 의하여 대중 오락물로 기업화되었으며, 나중에 교육에 이용하게 되었다. 자연의 변화를 재현시킬 수 있고 생생한 현실감을 주며, 시간과 공간의 거리를 극복시킬 수 있는 영화는 교육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교육현장에 등장시키자는 운동에 의하여 시각교육이란 용어를 붙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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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청각교육(Audio - Visual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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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말에 토오키(talkie)가 완성되었고, 16유성영화가 등장하여 영화의 교육적 이용은 실현단계에 이르렀고, 이미 발명된 라디오나 축음기와 같은 청각 매체들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데 관심을 갖기 시작하여 1935년경 시청각교육이란 용어가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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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론

1) 호반 (Charles F. Hoban)의 교육과정의 시각화(Visualizng the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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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반은 미국 펜실바니아주의 시청각 교육장이며 영화교육가였던 아버지 호반과 건축가 지스맨(S. B Zisman)의 협력을 얻어 학위논문으로 교육과정의 시각화1937년에 발표하여 처음으로 시청각교육의 이론 체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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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les F. Hoban 의 주장

교육의 목적은 경험의 일반화에 있다. 피교육자로 하여금 그의 모든 경험을 추출하여 가까운데서부터 일반적인 원리 원칙을 발견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추상화의 힘을 길러주어야 한다. 경험이 필요하되, 뜻 없는 개개의 경험을 얻기만 하는 것으로는 교육이라고 불리기에 불충분하며 그 경험들을 일반화하여 파악하여야 한다. 언제나 경험을 언어에 결부시키고 추상을 구체에 의하여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어린이들에게 반구체, 반추상적인 교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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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각교재에 관한 언급

산 경험을 준다.

복잡한 자료를 단순하게 만들어서 제공한다.

지리적으로 먼 정경(情景)이나 사건을 인격화한다.

과거의 현상을 현실화한다.

시간을 절약한다.

(2) 시각교육의 4가지 일반원리

시각교재의 가치는 현실도 (reality)에 의존한다.

시각교재의 가치는 학생의 전 경험의 범위와 성질에 의존한다.

시각교재의 가치는 교실 환경과 지도 목표에 의존한다.

시각교재의 가치는 학습자의 지적(知的)성숙도에 의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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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올센(Edward G. Olsen)의 대리학습으로서의 시청각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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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센은 학교와 지역사회”(School and Community 1945)에서 시청각 자료를 하나의 대리 경험으로 학습상 중요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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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dward G. Olsen의 주장

시청각 교구는 신체적인 여러 감각 특히 시각과 청각에 직접 호소하는 기계적인 교육의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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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청각 자료를 성공적으로 이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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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청각 자료는 어디까지나 학습지도를 위한 보조물로서 이용될 것이지 교육의 내용물로서 이용되어서는 안된다.

  선택된 시청각 자료는 기대되는 정확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대한으로 직접 공헌하는 것임을 확신하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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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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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청각 자료나 설비는 교육 목표에 비추어 신중히 선택할 것.

  교사는 수많은 상이한 자료가 지닌 기능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여 둘 것.

  자료를 이용하는 어린이들의 흥미나 관심, 능력이나 경험들을 그들의 성장발달 단계에 맞추어 적절한 것을 선택하고 이용할 것.

  시청각 자료는 보충적인 것이요, 완전한 교육경험 그 자체는 아니므로 다만 보여준다는 데만 그칠 것이 아니라, 명확한 교육목적을 향하여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이용할 것.

  교사는 그 자료들의 기능이나 효과에 대한 이해, 평가 또는 그 취급에 대하여 사전에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할 것.

  교육 목적에 향한 통합을 위해서는 너무나 많은 자료를 사용하는 것을 피하여야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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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데일 (Edgar Dale) 의 경험의 원추(Cone of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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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교육학자인 데일 박사는 그의 저서 학습지도에 있어서의 시청각적 방법”(Audio Visual Methods Teaching 1946) 에서 경험의 삼각추를 제창함. 1946년 초판에서는 삼각형으로 표현되었던 것을 1954년 개정판을 내면서 원추로 고쳤는데, 구체에서 추상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경험을 하나의 도식으로 총괄하였다.

경험의 원추에서 각종 시청각자료의 상호관계와 학습과정에 있어서 각 자료의 위치를 명시함. 시청각자료의 구체도의 비율은 그것이 상대적으로 위치하는 원추의 단면적에 비교하여 순위로 배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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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dgar Dale의 주장

설명이 언어가 주로 되고 그 언어가 경험의 뒷받침이 없을 때에는 효과적인 학습지도가 되지못함, 경험의 결여를 극복하는 데는 시청각 자료에 의한 구체적인 경험, 또는 간접적인 경험이 유용하며, 시청각 자료란 의미를 전달하는 데 있어서 주로 읽기에 의존하지 않는 것들이다.

가장 구체적인 것으로부터, 가장 추상적인 것끼리 11개의 경험 항목을 단계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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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접적이고 목적적인 경험

. 고안된 경험

. 극화된 경험

. 연시(演示)

. 견학

. 전시

. 텔레비전

. 영화

. 녹음, 라디오, 사진

. 시각적 상징

. 언어적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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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청각 교육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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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각 교육의 효과를 통계로 보면 어린이들이 듣기만 한 것은 10%, 본 것은 50%, 체험한 것은 80%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한다. 교회학교에 시청각 교육을 실시한다면 다음과 같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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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집중 및  흥미를 포착하고 유지하며 증진시킨다.

짧은 시간에 확실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으며 많은 것은 배울 수 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교육을 할 수 있다.

학습된 것이 오래 기억된다.

배운 것을 재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정서를 움직이는 힘이 듣기만 하는 것보다 눈으로 보며 직접 해보는 것이 크다.

시청각 교육을 통해 세계를 교실 안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대리 경험의 역할을 한다.

다음과 같이 이해를 촉진하고 학습을 좀 더 의미있게 해준다.

  . 장황한 말을 줄임(의미없는 말)

  . 잘못된 인상을 바로 잡음

  . 시간, 거리, 환경 및 관습의 장벽을 극복함.

  . 생각과 의미를 명백하게 함.

동기를 유발하고 행동으로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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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용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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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각 자료를 사용함으로만 학습을 이루지 못하며, 시각 및 청각매체를 바른 교육원리와 절차에 따라 사용하여야 효과적이다. 교사는 공과의 목적을 성취하는데 도움이 될 적당한 자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시청각 자료를 사용할 때 교사 자신이 최선의 시각재료로 사용되며, 생활과 행동이 학생들에게 가장 큰 인사를 심는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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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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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과 준비를 위한 하나님의 지혜와 하나님께서 교사 자신을 산 설교로서 인격적으로 사용하시도록 기도한다.

  바른 절차를 따라 주의 깊게 준비한다.

  조심스럽게 평가를 거쳐 적당한 자료를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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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의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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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과의 목적을 분명하게 하는가?

  피교육자의 연령, 지식수준, 환경에 적합한가?

  성서적으로, 과학적으로, 예술적으로 적당한가?

  자료의 물리적인 상태가 양호한가? (충분히 크고, 깨끗하며, 깔끔하고 산뜻함)

  다른 자료와 잘 조화가 되는가?

  한 가지 자료를 과용하지 않는가?

  제시의 각 단계를 계획한다.

     자료를 준비하고 언제, 어떻게 쓸 것이며 공과에 어떻게 연결시킬 것인지 정확하게 계획하여야 한다.

  제시의 각 단계가 익숙하여질 때까지 연습한다. 피교육자는 교사의 준비부족을 쉽게 알게 되고, 준비는 자신감과 요령을 제공하게 된다.

  큰 소리로 연습하고 공과와 함께 부드럽게 연결시켜 사용할 말을 연습한다.

  교실을 준비한다. 필요한 자료를 설치하고 방안의 밝기와 모든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자리를 배치한다.

  자료를 사용한다. 최대의 효과를 위하여 적당할때에 사용하고, 자료는 공과의 도입이나 내용을 제시할 때, 진리를 적용할 때, 복습할 때에 사용할 수 있다.

  제시를 평가한다. 가르침이 생생하게 남아있을 때에 잠깐이라도 반성의 시간을 가진다. 좋았던 점과 나빴던 점을 생각하고 다음에는 어떻게 제시할지를 연구한다.

  용도에 대한 사항을 기록한다. 자료에 대한 목록, 공과제목, 사용일자 학생들의 반응, 교사들의 반응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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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R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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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Right Materials (바른 자료)를 사용해야 한다.

 시청각 교육이 잘못되어질 경우, 구경거리로 되기 쉬우므로 목적에 부합되는 바른 재료로 가르치려면 단원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으며 연령수준에 알맞는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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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Right Place (바른 장소)에서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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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청각 교육은 그 재료에 따라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필요한 여건을 갖춘 장소가 필요하다환등이나 영화는 암막 장치가 필요하고, 연극은 무대시설과 적당한 조명장치가 필요한 것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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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Right Time (바른 시간)에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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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른 시간이란 두가지 뜻을 가진다그 하나는 시청각 교육에 적당한 시간을 말하며, 또 하나는 시청각 자료의 시간에 알맞는 분량을 말한다시청각 방법이 좋다고 하여,시작부터 끝까지 시청각적 교육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교육의 극대화를 이루는 방법은 아닌 것이다. 따라서 수업할 때에 적당한 시간에 적당한 분량을 선택할 수 있는 것도 보다 효과적인 시청각적 교육 방법이 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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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Right Way (바른 방법)으로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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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재나 재료가 아무리 좋아도 방법이 나쁘면 효과를 거두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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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 목적에 알맞는 방법을 선택하고,

  익숙한 솜씨로 기재나 자료를 다룰 수 있도록 충분히 연마할 때 좋은 수업을 할 수 있게 된다.

  

3) 사용할 시 명심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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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을 밝혀주는지를 확인한다.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여야 한다.(목적은 그리스도와 말씀을 전하는것)

  대용 시청각 자료보다는 실물을 사용한다.

  지나친 간이화(簡易化)로 연구 태도를 없애거나 잘못 이해하게 해서는 안된다.

  지식보다는 사고력을 기르는데 사용한다.

  교재에 의지하지 말고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과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사용한다.(왕하 4: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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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청각 교육의 효과

 1. 통계로 본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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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학습은 5관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자극으로 시작되고 교육심리학에 의하면 지각 경험을 통한 학습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가 통용된다

    1). 인간의 잠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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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각(視覺) - 87 %

       청각(聽覺) -  7 %

       후각(嗅覺) - 3.5 %

       촉각(觸覺) - 1.5 %

       미각(味覺) -  1 %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간에게 사물을 감지할 수 있는 감각 기관을 주셨다그것이 곧 시각(視覺), 청각(聽覺), 후각(嗅覺), 촉각(觸覺), 미각(味覺)이다이중에서 위의 표에서 보듯이 시각이 87%이고, 청각이 7%, 그래서 시, 청각을 합치면 94%의 감지 능력이 있고, 나머지 미각, 후각, 촉각은 합쳐봐야 6%에 불과해, 시청각 교육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함을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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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기억력(記憶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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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들은 것 : 10%

        . 본 것 : 50%

        . 듣고, 보고, 경험한 것 : 80%

     

     3).  소코니 바쿰(Socony Vacuum)에 의한 기억의 보유률은 다음과 간다.

방법

3시간 후

3일 후

청각교육

70%

10%

시각교육

72%

20%

시청각교육

85%

65%

4) 미국 대학교의 실험 

   평균 지능의 12세까지의 어린이들에게 5분가량의 이야기를 들려 준 후에 5일이 지나서 알아본 결과, 주제를 기억하는 어린이는 1%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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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특수실험 

다른 자극 없이 단순히 보여줌으로 어린이들이 2년동안 실험내용을 45%나 기억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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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의 통계를 보면, 시각과 청각을 이용한 시청각 교육이 교육 효과를 얻는 좋은 방법이며, 특히 시청각 교육에 경험적 활동을 더한다면 최고의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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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청각 교수의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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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료준비,

  사용연습,

  교재 사용,

  수업 정리,

  평가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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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재료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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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과나 설교등에 알맞는 재료로서 적당한 것을 선택하여 구상하고,제작,수집,구입 등을 통해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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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사용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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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장의 그림을 보여 주거나 실물을 관찰하는 정도를 제외하고는 융판, 환등, 영화, 인형극,그림극 등은 반드시 연습, 훈련,시사 등을 통해 자료나 기재 사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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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청각 교수법의 요령

  시청각 교수에 임하는 교사는 다음의 요령을 체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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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흥미의 반응을 살펴가며,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관심없어 하거나, 수준에 맞지 않거나, 지루해 하거나, 재미없어 할때는 시간을 단축하든지, 내용을 바꿔 제시한다. 그때 그 때 상황에 따른 적절한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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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생 자신도 교재에 접촉할 수 있는 기회 준다.

   학생들이 참여하여 공동으로 이뤄질 수 있는 수업(극화 학습,융판, O.H.P 그림자료, 인형극 등등)엔 가능하면 학생들을 함께 참여시켜 활동을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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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재나 자료를 다루며 이야기하도록 한다.

   시청각 자료는 어디까지나보조자료이므로 교육하고자 하는 학습이 자료를 제시하는 동안에 끊긴다면 교육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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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제작활동을 통해서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교회학교에서 오후에 실시하는 2부 순서 시간이나 초청잔치.성경학교 같은 시간에 어린이와 함께 자료를 만들어 사용해 보자. 생각 보다 좋은 반응과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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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수업 진행 계획을 세워야 한다.

   어른은 이해가 빠르고 내용을 잘 파악하지만, 어린이는 그렇지 못하다. 그러므로 어린이를 지도하는 교사는 교수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 특히 시청각 교수에서는 수업진행 계획을 철저히 세워, 알맞는 교안을 작성하여 진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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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질문, 토의를 겸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주입식 교육보다는 자료를 제시하고 질문하거나 토의를 통해 교육하고 학생들 스스로가 시인 하도록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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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같은 재료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따로 사용할 수 있다.

  한번 사용한 자료는 사장해 버리는데 모아 두어 다음에 잘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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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학생 중에서 협조자를 구하는 것이 좋다.

  

9. 합반, 분반, 좌석을 합리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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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사용 후 자료 보관은 철저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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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고증이 정확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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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학생 개인에 대한 교육적 관심도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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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교사의 위치도 고려해야 한다.

  교사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므로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는 벽을 등지고 서서 아이들의 시선을 집중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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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자료 제작은 용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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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학생들이 가장 기대하는 자료를 처음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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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학생의 심리를 고려하여 동일화 경향을 갖도록 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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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회에서의 시청각 교육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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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에서의 시청각 교육의 정의를 간단하게 설명한다면, “교사가 교육내용(성경말씀)을 어린이들에게 시청각적인 수단을 통하여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행위이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좀더 자세히 말한다면, 하나님은 인간을 만드실 때 인간에게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등 다섯 가지 감각 기관을 주셔서 모든 사물의 실체를 이해하고 서로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셨다. 주일학교 교육에 있어서도 하나님께서 주신 다섯 가지 감각기관을 충분히 활용하여야 하는 것이다. 

 

1. 시청각 교육 방법을 통해서 하나님의 존재를 인식하게 할 수 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인식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그러나, 어린이들을 산이나, , 정원으로 나가게 하여 아름다운 자연을 바라보게 하자그리고 그 대자연의 숨결속에서 하나님의 창조의 신비를 느끼게 하자이름 없는 꽃한송이, 풀 한포기에도 하나님의 사랑과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2. 종교적 감정을 느끼게 하는데 필요하다.

  요즈음 새로짓는 성전은 그 외형에서부터 종교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그 내부에서도 강단의 꾸밈과 십자가, 성찬대, 모자이크, 촛대등에서도 과연 이곳이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성전이로구나하고 느낄만한 분위기로 꾸며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시청각적인 방법을 통해 종교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놓는 것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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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청각 교육을 통해 예수님의 모습을 생생하게 소개한다.

  예수님의 일생에 대한 한편의 영화를 보여 주었다고 하자. 이 한편의 영화를 통해 우리는 예수님의 탄생에서부터 부활 승천하시기까지의 일생을 생생하게 전할 수 있다.

  이와같이 시청각 교육은 먼 옛날의 사건이나 인물, 그리고 성경의 지리까지도 그대로 재현하여, 오늘을 사는 어린이들에게 생생하게 소개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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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성경을 자기의 것으로 만드는데 시청각 교육은 효율적인 역할을 한다.

  각종 시청각 자료를 통해 들려주는 성경 이야기는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보다 알기 쉽게, 그러면서도 재미있게 교육 할 수 있는 것이 이 시청각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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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추상적인 교훈을 구체적인 생활로 옮기는데 시청각 방법은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추상적인 진리를 전하는 일은 쉽지가 않다그러나 시청각 자료를 통해 진리의 내용을 보다 구체화하고, 체계화하여 전할 수 있음으로, 성경의 진리를 전하는데는 시청각을 통한 바람직하다고 말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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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에 나타난 시청각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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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시청각교육을 인간적인 수단이요 방법이라고 생각하여 영적교육에 필요없다고 주장하는데, 그것은 성경을 잘 모르고 하는 소리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드실 때 이미 인간 상호간의 의사 소통방법으로 이 다섯 가지 감각기관을 사용하도록 창조하셨고, 실제로 하나님께서 인간을 가르치실 때 시청각적인 방법들을 사용하신 것을 성경에서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구약시대에 제사 때마다 피흘려 죽어간 수많은 어린 양들은 (하나님의 어린양) 예수님의 대속적 죽음을 예표한 시청각 교육방법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예수님이 세상에 계실 때의 가르침 속에서도 많은 시청각적 교육방법을 찾을 수있다.

누가 더 크냐?”고 제자들이 다툴 때 한 어린 아이를 불러 저희 가운데 세우시고 너희가 돌이켜 어린 아이들과 같이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18:3) 고 멋진 시청각 교육을 하셨고, “가이사에게 세를 바치는 것이 가하니이까라는 질문에 데나리온을 들고 뉘 화상과 글이 여기 있느냐?”(20:24)고 하시는 등 수많은 시청각 교육방법을 사용하신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보다 제일 극적인 시청각 교육방법은 마지막 잡히시던 밤의 성찬식을 들 수 있다. 주님께서 이 땅에 오신 그 대속의 목적을 제자들에게 가르치시기 위해 떡과 포도주를 사용하셔서 그의 몸바침과 피흘려 주심을 시청각적인 방법으로 가르쳐 주셨다. 그리고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고전11:2326)고 하신대로 오늘날까지 우리는 성찬식이라는 시청각적인 방법으로 우리를 위해 몸바쳐 주시고 피흘려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며 눈물 흘려 감사하게 되는 것이다.

1.성경에서 찾아본 시청각 교육

 1) 하나님께서는 태초부터 어디에서나 사람들에게 진리를 가르치기 위하여 시청각을 사용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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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성경에 나타난 실예

   아담과 하와 : 가시덤불, 가죽옷, 화염검 (3:18, 21, 24).

   노아 : 무지개 (9:1215)

   아브라함 : 바다의 모래, 하늘의 별들 (13:16, 15:5)

   요셉 : (37:59, 40:513, 41:17)

   모세 : 불붙은 떨기나무, 지팡이(3:13, 7:1012)

   이스라엘 자손

      구름과 불기둥(13:21, 22) 구리뱀(21:59)

      미간의 표, 기호(6:69)   성막(25: 27:  )

      제사장의 옷(28:  )

   여호수아 : 요단강에서 주워온 열두돌(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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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예언자

   아히야 (왕상 11:2932)

   예레미야(13:1, 19: , 24:  )

   에스겔(4:  ,5:   ,12:  ,24:  ,24:   )

2) 위대한 교사이신 그리스도께서 가르치기 위하여 시청각을 사용하였다.

   어린이 (18:12)

   동전 (22:1522)

   , 백합, 소금, (5:  , 6:  )

   물 한 그릇 (4:  )

   대야의 물 - 발씻음 (13:  )

   성전 (2:1922)

   과부의 렙돈 (21:24)

   변화 (17:113)

3) 사람들이 시청각을 사용하였다.

   겉옷 (37:31)

   수레 (45:21)

   포도 (13:23)

   , 포도주, , (9: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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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청각 교육의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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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구원을 확실하게 한다(구원).

 2)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도록 성장시킨다(성장).

 3) 주님께 봉사하는 방법을 배우게 한다(헌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