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료/성경공부

[스크랩] 법궤(증거궤) 성막

맑은샘77 2013. 7. 18. 18:27
법궤(증거궤) | 성막
 


 

 


 


 


두레마을

 


 


이동시 덮개로 덮은 모양

 


법궤 그룹천사

 


다곤상앞의 법궤

 


법궤안의 만나항아리, 십계명 돌판, 아론의 싹난 지팡이

 

이스라엘 성전연구소의 법궤 모형

언약궤

 

언약궤는 가로 112.5cm, 세로 67.5cm, 높이 67.5cm의 직육면체 상자로서 성막 제일 깊숙한 곳 지성소에 위치하고 있었다. 특히 언약궤 위에 연결된 마주보는 두 그룹과 궤 뚜껑이 만드는 속죄소(사은좌)는 종종 하나님의 강림의 장소로 언급되었다. 일명 법궤. 증거궤 등으로 불리우는 이 언약궤 안에는 하나님의 공의의 성품을 나타내는 십계명 두 돌판과 하늘 양식되시는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만나 및 그리스도의 부활을 예표하는 아론의 싹난 지팡이가 들어있다.


속죄소 (법궤를 덮은 뚜껑)

 

여기는 하나님의 보좌(그래서 시은좌라고 합니다)이다. 이사야 6:3절에 보면 거룩하고 거룩하고 거룩하신 만군의 여호와가 거기 계신다. 속죄소 밑에 율법이 있는 것으로 보면 이 보좌는 심판의 보좌이다. 하나님은 죄인 가운데 거하셨다. 거룩하신 하나님의 성품을 보자면 죄인들을 모두 멸하여 던져버려야 한다. 하지만 1년에 한번씩 대제사장에 의해 이곳에 피가 뿌려지는 것으로 그 죄를 유예하게 되었다. 이 피는 완전한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바뀌어진다. 이 피를 인하여 심판의 보좌가 은혜의 보좌로 바뀌게 되었다.

 

언약궤 모형(출 37:1-9)

 

10 아카시아 나무로, 길이가 두 자 반, 너비가 한 자 반, 높이가 한 자 반 나가는 궤를 만들어라.

11 순금으로 그 안팎을 입히고, 그 둘레에는 금테를 둘러라.

12 금고리 네 개를 만들어서, 그 밑의 네 모퉁이에 달되, 한쪽에 고리 두 개, 다른 한쪽에 고리 두 개를 달아라.

13 그리고 아카시아 나무로 채를 만들어서 금을 입혀라.

14 그 채를 궤의 양쪽 고리에 끼워서 궤를 멜 수 있게 하고,

15 그 채들을 궤의 고리에 그대로 두고, 거기에서 빼내지 말아라.

16 내가 너에게 줄 증거판을 그 궤 속에 넣어 두어라.

17 순금으로, 길이가 두 자 반, 너비가 한 자 반인 속죄판을 만들어라.

18 금을 두들겨서 그룹 두 개를 만들고, 그것들을 속죄판의 양쪽 끝에 각각 자리잡게 하여라.

19 그룹 하나는 이쪽 끝에, 또 다른 하나는 그 맞은쪽 끝에 자리잡게 하되, 속죄판과 그 양끝에 있는 그룹이 한 덩이가 되도록 하여라.

20 그룹들은 날개를 위로 펴서 그 날개로 속죄판을 덮게 하고, 그룹의 얼굴들은 속죄판 쪽으로 서로 마주보게 하여라.

21 너는 그 속죄판을 궤 위에 얹고, 궤 안에는 내가 너에게 줄 증거판을 넣어 두어라.

22 내가 거기에서 너를 만나겠다. 내가 속죄판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할 모든 말을 너에게 일러주겠다.   (표준새번역 출 25장

출처 : ╋예수가좋다오
글쓴이 : (일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