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료/설교자료

[스크랩] 심방예배 설교 모음 - 이사 - 나그네 인생 외

맑은샘77 2013. 3. 26. 17:32

나그네 인생 (이사)
(벧전 2: 11) 277,474,544

모든 사람은 나그네 인생을 사는 것이며 잘난 사람이든지 못난 사람이든지 유명한 사람이든지 그렇지 못한 사람이든지 예외가 전혀 없다.

1, 이 세상은 영원한 거처가 아니다.
성도들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마치 이 세상이 영원하기라도 한 것처럼 자기를 위해서 많은 것들을 쌓아 두고 있는데. 우리는 저들의 어리석음에 동참하지 않도륵 주의해야 하겠다. 이 세상 형적은 지나가게 되어 있으며. 이 세상에는 영원한 것이 아무것도 없음을 알아 헛수고와 헛달음질을 하는 일이 없도록 힘쌔야 한다.

2, 육체의 정욕을 제어해야 한다.
육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육체를 따라서 행하는 사람들은 주를 기쁘시게 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육체대로 사는 사람들은 반드시 망하게 되는 법이므로 성도들은 특별히 육체의 소욕을 좇음이 없도록 힘써야 하겠다. 정욕을 억제하지 못하는데서 심각한 많은 문제들이야기되는 법이다.

3, 주의 나라름 위해서 준비해야 한다.
인생은 덧없이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목적지를 향해서 나아가는 나3Ll띤다. 따라서 성도들은 주의 나라를 위해서 준비하되 잘 준비하도록 힘쌔야 하겠다. 세상의 모든 영광보다도 더 귀하고 간진 것이 천국의 유업임을 알고 이를 위한 준비에 소흘함이 없도록 하자. 나그네는 가고자 하는 목적지에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인생은 나그네요. 그 목적지는 천국이다.




벧엘의 하나님 (이사)
(창 28 : 10-16) 9,13,30
야곱의 생애는 주의 럭함을 입은 자라도 그 길이 순탄치가 않음을 잘 보여준다. 본문은 라반에게로 가던 중에 벧엘에서 하나님을 만난 것에 관괘 언급한다.

1, 삶의 길이 험난하다.
야곱이 루스에서 돌을 베개하고 유숙했던 사실은 인생의 길이 험난 함을 단적으로 입증해 준다. 부자든지 가난한 사람이든지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삶의 길이 험하기근 마찬가지다. 따라서 우리 성도들은 우리의 생애 가운데서 만나게 되는 곤난이라든가 역경을 인하여 기쁨을 엮어낼 수 있는 재료로 활용해야 한다

2, 주께서 성도와 함께 하신다.
루스의 야곱은 훌로 버려진 것처럼 보였으나 거기에 하나님께서 함께 계셨다. 성도들이 여하한 환경 속에서도 위로와 소망을 가질 수 있음은 주께서 함깨 하신다는
약속 때문이다. 주가 함께 하시면 그 길이 평탄하고 형통하며. 모든 대적들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 따라서 성도들은 약속을 믿고 두려움을 극복한다.

3, 주의 악속을 신뢰하도록 하자.
야곱은 루스에서 머물던 고독한 밤에 주님께로부터 놀라운 약속을 받게 되었다. 인간의 곤경은 위대한 내일을 위해 디딤돌이 되는 경우가 허다함을 알고 열악한 환경이나 여건 가운데서도 주의 약속을 온전히 신뢰하도록 힘써야 하겠다. 주의 약속을 믿는 자들은 세상의부요에 마음을 빼앗기게 되는법이 없다.
우리는 인생을 주님 안에서 감사하며 적극적으로 살아야 한다. 그 때에 기쁨이 있다.


의인의 장막 (이사)
(시118 : 15-16) 456.457,458 2000년11월25일 문장주장로
성도들은 자신의 삶의 내용이 거룩하고 홈없는 것들로 채워지도록 힘써야만 하겠다. 본문은 의인의 장막에 관해 언급한다.

1, 영적인 기쁨이 충만하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의 행위에 대해 보응하시는데 특별히 의를 행하는 사람들, 주의 편에 서는 사람들에게 큰 복을 내려 주신다. 영적인 기쁨은 죄를 따라가는 사람들이 맛볼 수 없는. 오직 의인들에게만 허락되는 주의 축복이다. 이 기쁨을 가진 사람이라야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회의나 절망에 빠지지 않게 된다.

2, 주께서 능력을 배푸신다.
능력이란 인생을 성공적으로 경영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인데, 의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수께서 능력을 허락하신다. 주의 능력을 소유한 사람은 어떠한 환경이나 처지에 있든지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다. 주가 주시는 능력은 세상에서 얻을 수 있는 다른 어떤 것들과도 비교가 되지 않는다.

3, 영원히 실족치 아니한다.
시작을 잘했어도 마침이 멸망이 되면 유익이 없는 법인데. 의를 따르는 사람들은 주의 은혜로 영원히 tf족함이 없게 된다. 훌륭한 가문이란 세상적인 평가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의를 행하는 여부가 결정해 준다. 따라서 성도들은 세상의 흐름에 관계없이 의의 편에 서도록 특별히 힘써야만 하겠다.
우리의 발걸음은 주께서 인도하실때 가장 안전하고 아름답다. 주의 도우심을 구해야 한다.




말씀에 순종하여 (이사)
(창12 : 1-4) 234,275,236

아브라함의 소명은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부여해 주고 있다. 본문은 자기 중심적인 삶이 옳지 못함을 입증하며 이를 통해 우리에게 주의 소명에 임하는 자세를 교훈해준다.

1, 인간적인 의존심을 온전히 버렸다
아브라함에게 주신 주의 명령은 본토와 친척. 아비 집을 떠나라는 것이었다. 이는 인간적인 의존심을 철저하게 버려야만 주의 소명에 응할 수 있음을 교후해 준다. 인간적인 의존심은 경건한 신앙을 가로막는 거대하 장애물들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누구든지 주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살고자 하면 이것부터 버려야 한다.

2, 주의 약속을 온전히 신뢰하였다.
눈에보이는 아무런 보장도 없이 거처를 옮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아브라함은 주의 약속을 온전히 신뢰했기 때문에 이에 도전할 수 있었다. 성도의 삶은 주의 말씀과 약속들에 대한 신뢰의 기초가 엄이는 온전함을 기대하기가 붙가능하다. 자신의 형편과 무관하게 주의 약속을 신뢰해야 한다.

3, 주의 명하시는 곳으로 이주하였다
아브라함은 장막을 옳기되 자신의 원하는 곳으로가 아니라주래서 명하시는 곳으로 옳겼다. 우리의 삶이 이와 같아야 하77다. 언제든지 자신이 원하는 곳에 서려는 사람은 주의 인정을 받지 못한다. 주께서 명하시는 곳에 서고자 할 때 거룩한 열매와 축복들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일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더 필요한 것은 주님의 도우심이다.

출처 : 꿈돌이 동산
글쓴이 : 오직주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