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ppt 자료

[스크랩]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기(파워포인트 활용법)

맑은샘77 2011. 10. 29. 00:21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기(파워포인트 활용법)

요즘 사회에서 행하는 세미나나 또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석하여 보면 멀티미디어 시대임을 실감나게 한다. 웬만한 크기의 모임에서는 액정비젼을 이용하여 설명하고자 하는 글자와 그림 나아가서 동영상 자료까지 한꺼번에 처리하여 아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일이 가능하게 된 것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달, 컴퓨터 사용자들의 활용 기술의 향상과 아울러 컴퓨터신호를 대형스크린에 비쳐줄 수 있는 액정비젼의 가격이 현실화되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워드프로세스라고 하면 단연 한글과 컴퓨터사의 글을 떠올렸던 것처럼 영상을 활용한 강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게 개발한 파워포인트이다. 특히 이 프로그램의 경우 조금의 노력만 기울이면 누구나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강의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조금 다룰 수 있는 사용자들에게 일반화 되어가는 추세이다. 특히 효과적인 말씀의 전달이 가장 중요한 목회자들의 경우에 이러한 프로그램과 장비를 잘 사용하게 되면 좋은 결실을 얻게 되어진다. 요즘 이러한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여 목회에 적용하는 목회자들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이러한 프로그램의 존재여부를 알지 못하여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또 실제 자신의 컴퓨터에 이 프로그램이 들어 있는데도 어떤 프로그램인지 사용법을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이 지상강의를 통하여 이제는 실제로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성경공부의 제작법을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기초적인 것부터 강의하고자 한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새로운 영역을 익혀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 지기를 바란다.

▶ 프로그램의 실행 ◀

  대개 WINDOWS XP 운영체제에서 어떤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면 자동으로 시작 메뉴에 등록이 되어진다. 우선 자신의 컴퓨터에 이 프로그램의 존재여부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바탕화면의 아래에 있는 작업표시줄의 왼쪽에 있는 ‘시작’을 클릭해 보자 그러면 다시 여러 가지의 내용이 나오는 메뉴가 제공이 될 것이다. 이제 이곳에서 위쪽에 있는 ‘프로그램’에 마우스를 옮겨 보자. 그러면 다시 ‘프로그램’에 관계된 새로운 메뉴가 열릴 것이다.
여러개의 프로그램의 이름이 나오는 메뉴가운데 ‘MICROSOFT POWERPOINT'라고 적혀있는 프로그램을 찾아보자. 이것이 발견되면 그 위에 마우스를 옮겨서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운영이 된다. 만약 이것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 컴퓨터에서는 지금 배우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이다. 이 경우는 프로그램을 구하여서 설치하여야 한다. 일단 여기서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었다고 가정을 하고 진행하도록 하겠다. 위와 같은 프로그램이 독자의 컴퓨터에 설치가 되어 있다면 이 프로그램의 위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의 초기화면이 다음과 같이 나올 것이다.



여기서 보면 네가지의 기본 메뉴가 제공이 된다. 1.내용구성 마법사 2. 디자인 서식파일 3.새프리젠테이션 4.기존프리젠테이션 열기 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중에서 ‘내용구성 마법사’는 미리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성하여 놓고 다음에 사용할 때 활용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것이고 두 번째에 있는 ‘디자인 서식파일’은 미리 만들어져 있는 디자인 들을 활용하도록 되어진 것이다. 여기서 필요로 하는 것을 선택하면 이미 지정된 디자인 자료들이 나오게 된다. 이 위에 내가 필요로 하는 자료를 기록하면 되는 것이다.

일단 처음 접근할 때에는 가장 쉽게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접근해 보도록 하자. 우선 세 번째 메뉴인 ‘새 프리젠테이션 구성’을 클릭하여 보자. 그러면 여러 가지의 작은 모양들이 나타날 것이다.
이 부분은 내가 지금 어떤 내용의 슬라이드를 구성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내가 필요로 하는 슬라이드를 마우스로 선택하면 그 슬라이드가 어떤 종류를 편집하는 것인지가 오른쪽 아래에 설명되어 나온다. 지금 선택한 것은 제목을 기록하기 위한 슬라이드를 선택하였음을 알 수 있다. 항상 먼저 제목이 있어야 하므로 이 부분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다시 화면은 글자를 입력할 수 있는 상태로 나온다.

글자 입력하기

   성경공부,설교 그리고 강의등의 제목을 입력하기 위하여 제목 슬라이드를 선택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두 개의 입력창이 나오게 된다.

여기서 위에는 성경공부나 강의의 제목을 입력하는 곳이고 아래쪽에는 이 제목에 해당되는 부제목을 입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곳에 이제 워드 작성하듯이 입력하고자 하는 자료를 입력하면 되는데 일단 마우스로서 입력할 박스를 선택하여야 한다. 먼저 ‘제목을 입력하십시오’라고 기록된 곳에서 마우스로 클릭을 하자.
그러면 커서가 그 자리에서 입력을 기다리게 된다. 여기에 그날의 성경공부나 설교 제목을 입력하면 된다. 만약 제목을 “사랑의 하나님”이라고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화면에서 입력이 되게 된다.





그런데 처음 입력되는 글자를 그대로 프리젠테이션 하기에는 뭔가 부족해 보인다. 그래서 이번에는 입력된 글자를 확대해서 적당한 크기로 해 보자. 그러기 위해서 이제 글자박스의 틀위에 마우스를 정확하게 올리면 마우스의 모양이 겹쳐진 두 개의 십자가 모양으로 나온다.








이때 마우스를 한번 클릭하게 되면 이제 이 창이 작업 대상창이 된다. 이렇게 선택한 후 메뉴바에 있는 아이콘 메뉴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다. 아주 많은 메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1.1. 글자 키우기와 줄이기

위의 메뉴가운데 아랫단에 있는 메뉴 가운데              의 메뉴를 이용하면 쉽게 글자를 크게하거나 너무 큰 글자를 줄일 수 있다. 일단 글자의 크기를 조절할 박스나 특정 글자를 마우스로 선택한 후에 마우스로 한번씩 클릭하면 글자의 변화가 일어난다. 이 메뉴를 이용하게 되면 입력된 값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크기가 변한다. 다음은 위에서 입력한 글자의 크기를     을 이용하여 크게 작업한 것이다.
이렇게 작업을 하다 보면 너무 글자를 크게 하여서 다시 줄여하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이때는 글자를 키웠을때와 같은 방법으로 다시 줄여주면 되는데 이때는     를 클릭하면 이제는 위에서와는 반대로 글자가 점점 작게 변하는 것을 알 수있을 것이다.  아주 간단하므로 직접 한번 실습해 보는게 가장 좋은 공부이다.   간단한 글자를 입력하여서 방금 설명한 부분을 직접 해보자.

1.2. 글꼴(글자체)을 바꾸어 보자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편의성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내가 좋아하는 글체를 마음대로 바꾸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만드는데 항상 똑 같은 글꼴만 사용할 수밖에 없다면 몇차례만 사용하고 나면 보는 사람들이 지겨워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마음대로 내가 원하는 글꼴로 바꾸어서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에는 이 부분에 대하여 공부해 보도록 하자. 일단 글꼴을 바꾸기 위하여서 어느 메뉴아이콘을 사용하여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앞에서 본 메뉴바에서 왼쪽 아랫단에 있는 굴림이라는 곳의 아랫방향 화살표를 클릭하면 된다.  먼저 글꼴을 바꾸어야 하는 대상을 정한 후에 화살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글꼴의 종류를 나타내는 소 메뉴화면이 나타나게 된다. 
이곳에서 원하는 글꼴을 선택하면 된다. 최근에 사용한 몇 개의 글꼴은 위쪽에 정리되어 있고 이 외에 다른 글꼴을 사용하고자 하면 스크롤바를 아래로 내리면 자신의 컴퓨터에 등록된 모든 글꼴이 정리되어 보여지게 된다. 여기서 글꼴만 선택하면 글자를 바꾸는 작업은 끝이난다. 여기서 필자가 ‘태-꺽임디D’라는 글꼴을 선택하여 보았다. 아래에 나타나는 제목글이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1.3. 글자 색을 바꾸어 보자.

앞에서 제목슬라이드에 글자를 입력하고 글자의 크기를 조정하는 부분을 공부했다. 이번에는 이 글자를 화면에 프리젠테이션 하게 될 때 나타날 글자 색깔을 자유자재로 적용시켜 보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색깔은 검정색이다. 만약 전체의 글자색을 바꾸고자 한다면 앞에서 설명한대로 글자를 지정한 박스의 바깥쪽을 선택하여야 한다. 그런데 이 박스가 항상 보이는 것은 아니다. 이것이 보이지 않을 때는 글자 위에서 마우스로 클릭하면 바깥쪽의 박스가 나올것이다.그럼 이 박스의 테두리에 마우스로 다시 한번 클릭해 주어야 비로소 선택이 된다. 이제 이렇게 선택이 끝났으면 이제 어디에서 글자색을 변경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자. 파워포인트에는 메뉴가 좀 많이 있는데 아래쪽에도 보면 여러 가지 메뉴가 보인다.
이중에서 (1)으로 표시된              부분이 글자의 색상을 바꾸는 곳이다. (1)
아래로 화살표머리 표시가 있는 곳에 마우스로 클릭하면 여기서 색깔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시 작은 색박스가 열린다.

여기서 위쪽에 있는 자동은 프로그램에서 글자색을 바탕색에 맞추어서 자동으로 기본 제공하는 색상들이 표시되어 있다. 여기서 지금 색상을 선택하면 위에서 선택한 박스에 들어있는 글자들은 선택색상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만약 여기에 마음에 드는 색상이 없으면 이번에는 아래에 ‘다른색’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다시 새로운 메뉴가 나오게 된다.
이번에 나온 메뉴에는 여러 가지 색상이 지원되고 있으므로 이중에서 어느 것이나 선택하고 오른쪽에 있는 확인 버튼만 눌러주면 글자색이 바뀐다. 여기서도 다시 표준 색상과 사용자가 자기가 만들고 싶은 색상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직접 한번 글자색을 선택하여 실습해 보면 금방 이해가 될 것이다.


1.4. 글박스를 다른 색상으로 지정하기

   글자를 선택하여서 글자색을 바꾸는 것을 실습해 보았다면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는 이 글자를 더욱 눈에 띄게 하기 위하여 글자의 뒤쪽에 배경처리를 하여보자. 이 작업을 위하여도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대상이 되는 글자박스를 선택하여야 한다. 그리고 앞에 소개한 아랫쪽 소메뉴에서 (3)번에서 작업을 하면된다. 방법은 글자색을 바꾸는 것과 거의 비슷하다.
우선 대상 박스를 지정하였다면 아이콘에서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머리를              눌러보자.
그러면 다시 또 다른 메뉴가 나온다.
여기에서 위쪽에 있는 자동색 지정은 보이는 색상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면 이미 선택된 글자박스에 선택한 색상이 배경으로 칠해진다. 그리고 더 많은 색상을 원할 경우에는 아래에 있는 ‘기타(M)'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다시 앞에서 본 것과 같은 다양한 색상메뉴가 제공이 된다.

이 부분은 이미 글자색을 공부할 때 이미 설명하였으므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배경색을 채우는 부분에서는 아주 중요한 또 다른 기능이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사용법을 익혀 보자. 위에서 보면 ‘기타(M)'라고 기록된 라인 밑에 '채우기 효과'라는 라인이 있다. 이번에는 이 부분을 한번 실습해 보자. 일단 '채우기 효과'를 클릭하면 다시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오게 된다.
   이 메뉴는 다시 네가지로 구분된다.

■ 변화 : 이 부분은 한 개 또는 두 개의 색상에
           대하여 빛이 들어오는 각도에 따라서                      변화되어진 모습을 배경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메뉴이다. 
 





■ 질감 : 이 부분은 벽지 질감과 같은 좋은
          배경자료들을 정리해 놓은 곳이다.
          특히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이 부분의
          자료는 보기가 좋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배경자료이다.






■ 무늬 : 특정한 색깔에 다양한 무늬를 넣을 수
          있도록 구성된 메뉴이다.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한 색상에 대하여 다양한 무늬를
          제공 받을 수 있으므로 프리젠테이션에서
          적절히 활용하면 아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그림 : 이 부분은 글자의 뒷 배경에 그 글의
          내용과 비슷한 그림을 삽입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메뉴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그림의 경로에서 그림만 선택하여 주면
          글자의 뒷 배경에 선택한 그림이 배경으로
          깔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이 부분은
          나중에 좀더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2. 새 파일 열기와 새 슬라이드 열기

  
2.1. 새 프리젠테이션 파일 열기
  지금 작성중인 슬라이드와 다른 내용의 슬라이드 작성을 위하여 우리는 새로운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열어야 한다. 이 경우 그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하는 것과 같다. 위에 있는 메뉴 가운데 ‘파일(F)'을 선택하면 다시 여러 가지 메뉴가 나올 것이다. 그 중에 제일 먼저 나오는 ’새파일(N)'을 선택하면 일전에 우리가 해 보았던 것과 같이 슬라이드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올 것이다. 여기서 원하는 슬라이드 형태를 선택하고 작업을 하면 이전에 작성한 것과는 별개의 파일 한 개가 생성이 된다.

2.2. 새 슬라이드의 열기
한 개의 프리젠테이션 파일 안에는 프리젠테이션 할 내용에 따라서 여러장의 슬라이드가 연속으로 만들어지게 된다. 이 경우는 방금 위에서 설명한 것과는 다른 것이다. 한 파일내에 서로 다른 슬라이드를 구성하고자 하면 메뉴바에서 ‘삽입(I)'을 클릭하면 제일 위에 ’새 슬라이드‘라는 메뉴가 나온다.
이곳에서 마우스로 클릭하면 화면에서는 다시 슬라이드
종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화면이 나오게 된다.


이렇게 작업시 메뉴바를 이용하지 않고도 이미 컴퓨터 화면의 상단에 보이는 아이콘을 이용하여 새로운
슬라이드를 열수도 있는데 제일 윗쪽의 상단

메뉴 가운데      인 아이콘을 선택하면 역시
다음과 같이 새로운 슬라이드의 형식을 선택하면 메뉴가 나오게 될 것이다. 


2.3. 슬라이드 형식에 대한 이해 
   화면에서 우리는 여러종류의 슬라이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조금 사용이 익숙해 지면 어떤 슬라이드를 선택하더라도 사용중에 필요한대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으므로 그리 큰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처음 사용할때는 대부분 내가 작성하고자 하는 내용에 맞게 슬라이드를 선택하여 사용하게 되므로 슬라이드를 구성하는 몇가지의 요소를 설명해 두는게 좋겠다.

2.3.1. 제목슬라이드
이 슬라이드는 제목글을 입력할 때 사용되
는 슬라이드이다. 크게 두가지로 입력을 할 수 있다. 윗쪽에는 전체 프리젠테이션의 제목과 아래쪽에는 부제목을 입력하도록 구성된 슬라이드이다. 그러나 꼭 두가지를 다 입력해야 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화면에 다음 그림과 같이 부제목 박스가 보여도 프리젠테이션 모드에 들어가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2.3.2. 글머리 기호 목록

이 슬라이드는 성경구절등과 같이 문자를 입력하는 곳이다. 윗쪽에 있는 줄은 제목을 입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만약 제목이 필요가 없으면 무시하고 아래쪽에 있는 문자 박스만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 제목줄이 차지하는 자리만큼 띄워지고 내용이 프리젠테이션 되므로 이 경우에는 아래에 있는 문자박스를 크게 늘려주면 된다. 지금 설명하는 내용은 프리젠테이션을 만드는 모든 박스에 적용되므로 적절하게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 그림은 글머리 기호 목록 슬라이드를 선택하였을 때의 실제 화면이다.
여기서 아래쪽에 있는 박스 중앙에 마우스로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박스가 선택되어진 모양으로 나올 것이다. 이때 자세히 보면 박스라인의 이곳 저곳에 작은 사각형 상자가 여러개 보인다. 이곳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마우스의 모양이 ↕모양으로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정확하게 흰색네모에 일치할 때만 이렇게 바뀐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를 클릭한 채로 움직이면 박스의 크기가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하여 적절하게 자신이 원하는 크기로 바꾸면서 작업을 하면 내가 원하는 크기의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만들 수 있다. 이 경우 만약 윗쪽에 있는 ‘제목을 입력 하십시오’라는 란도 문자 입력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윗쪽에 있는 작은 네모상자에 마우스를 클릭하여 최대한 위로 올려 주면 된다. 그러면 다음 그림과 같이 겹쳐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실제 프리젠테이션 할 때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2.3.3. 챠트 슬라이드
프리젠테이션을 하고자 할 때 종종 중요한 챠트를 제공하여야 할 필요
가 있다. 이때 선택하는 슬라이드가 바로 챠트 슬라이드이다. 이 챠트 슬라이드에서는 내가 원하는 챠트를 손쉽게 그리고 여러 가지의 다양한 모양으로 작성할 수 있다. 옆의 그림은 챠트 슬라이들 선택하였을때의 실제 화면이다. 여기서 챠트의 제목을 “주일학생과 성도의 출석비교”라고 하여 한번 실제 만들어 보자. 제목글 입력이 끝났으면 이제 그 아래에 있는 챠트를 사용해 보아야 한다. 아래의 글에 보니 “챠트를 추가 하려면 두 번 누르십시오”라고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곳에서 지시대로 마우스로 두 번 클릭을 하면 챠트를 작성할 수 있는 수치 입력란이 열리게 될 것이다. 이곳에서 적절하게 필요한 데이터를 입력하면 그 입력한 모양대로 화면에서 챠트처리가 되어서 제공이 된다.
여기서 보면 이미 어떤 수치가 입력된 기본 챠트가
제공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이 부분에서 내가 필요로 하는 대로 내용을 고쳐서 사용하면 된다. 이
부분은 약간의 설명이 필요하므로 좀더 상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자.
우선 옆에서 보면 1-4분기가 가로행에 주어 졌다. 그리고 이 결과가 아래
챠트에 4분류로 나타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내가 원하는 분류가 3개라면 위에서 4분기 행을 삭제해 버리면 된다. 일단 마우스를 4분기가 입력된                 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하면 그 열 전체가 선택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이 부분을 삭제하면 된다. 가장 간단하게 삭제 하는 방법은 ꎩ키를 한번 누르면 된다. 그리고 또 지금 지정된 분류의 이름과 값을 변경하고 싶으면 마우스로 그곳을 클릭하고 수정하면 변경이 되어서 바로 챠트에 적용되어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또 왼쪽열에 있는 그래프의 상대비교도 기본적으로 세 개가 제공이 되는데 이것도 줄이고 싶으면 위에서 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만약  열을 삭제하고자 하면 이곳에서 마우스로 클릭 하면 이번에는 오른쪽으로 전체가 선택이 된다. 그리고 역시 ꎩ 키를 한번 눌러주면 그 열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가 된다. 이렇게 두 개를 삭제하고 나면 챠트도 다음과 같이 변하게 된다.


위의 화면에 나온 챠트의 종류는 단순한 막대형 챠트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이 외에도 여러종류의 챠트종류를 손쉽게 바꾸어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므로 적절하게 활용하면 프리젠테이션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항상 모든 챠트는 입력한 데이터에 의하여 표시되기 때문에 챠트형식과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잘 생각해서 적용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2.3.4. 클립아트를 넣을 수 있는 슬라이드
  프리젠테이션시 단순하게 글자만을 가지고 한다면 조금은
딱딱해 질 수 있다. 그래도 글자 중간 중간에 내용을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작은 그림들이 함께 제공이 되면 프리젠테이션의 효과는 더욱 좋을 것이다. 이번에는 이 부분에 사용하는 슬라이드를 설명해 보도록 하자. (문자열/클립아트)라고 되어있는 슬라이드를 선택하면 화면은 다음과 같이 제공이 된다. 여기에 우선 제목과 왼쪽에 내용을 입력한 상태이다.

오른쪽편에 보면 “클립아트를 추가 하려면 두 번 누르십시오”라고 기록되어 있는 부분을 마우스로 두 번 눌러주면 많은 클립아트들이 모여있는 창이 열리게 된다.



이제 이곳에서 지금 작성중인 내용과 비슷한 그림을 선택하여 삽입하면 선택한 클립아트의 그림이 슬라이드에 추가되어 나타난다. 



그리고 이 클립아트의 크기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멋진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다. 그림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방금 가져온 클립아트의 중간 부분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하면 그림의 모서리에 그림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작은 지정점이 생긴다.


그러면 이 점위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마우스를 클릭한 채로 움직이면 크기가 조절이 된다. 윈도우즈의 모든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일은 동일하게 적용이 되므로 이미 사용해 보았다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3. 좀더 멋진 슬라이드를 구성해 보자

3.1. 디자인 적용 사용법
이제까지 파워포인트의 기본적인 기능들에 대하여 함께
살펴보았다. 모든일이 그렇지만 특히 컴퓨터의 경우는 조금만 익숙해지면 좀더 좋은 기능과 디자인을 요구하
게 되어진다. 그러나 문제는 누구나 다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게 아니라는 것이다. 특히 글자를 잘 보이게 하
기 위하여는 배경과 함께 구성될 글자의 색상을 조화롭게 구성하지 못하면 보기가 싫어서 프리젠테이션의 효
과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부분을 감안하여 파워포인트에서는 기본적으로 조화롭게 구
성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 둔 여러 가지의 기능들을 잘 활용하게 되면 아주 멋진 슬라이드를 구성할 수 있다.
특히 가장 먼저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디자인 기능이다. 이 기능은 메뉴바의 서식에 보면 나온다. 이 중에서 아랫쪽에 보면 ‘디자인 서식 파일 적용’이라는 메뉴가 나온다.  이곳을 클릭하게 되면 다시 새로운 창이 나온다.
이 기능은 구성하고자 하는 슬라이드의 배경을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기능이다. 한 개의 파일을 열고 그 속에
여러 가지의 슬라이드를 구성하는데 그 슬라이드의 기본적인 배경화면을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디자인 적용기능을 이용하면 특별히 지정하지 않는 경우에는
모든 슬라이드가 선택하는 디자
인 배경을 가지게 한다. 왼쪽창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이미 구성된 디자인의 다양함을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한 개를 선택하여 보도록 하자.
그러면 지금 작성하려고 하는 슬라이드가 방금 선택한 디자인으로 바뀌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새로운 슬라이드를 열어도 방금 선택한 기본 디자인이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이 적용되면 새
롭게 구성되는 글자는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면서 입력되게 된다. 그러므로 별로 디자인 능력이 없어도 그리 걱정할 것이 없다. 여러 가지 다양한 디자인을 한번 사용해 보고 어떤 내용의 디자인이 있는지 알아 두는 것도 좋은
프리젠테이션 파일 구성을 위하여 꼭 필요하다.

3.2. 글자를 자유자재로 움직여 보자
프리젠테이션의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하여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의 글자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나타나게 하느냐 이다. 만약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한꺼번에 다 열어두면 기대치가 많이 떨어지게 된다. 그래서 이번에는 내가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이 차례대로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기능에 대하여 설명해 보도록 하자. 파워포인트에서는 이 기능의 이름을 ‘애니메이션 설정’이라는 기능에서 제공하고 있다. 이 기능은 성경공부에 활용하면 아주 효과적이다. 다음 슬라이드는 필자가 만든 강의 내용의 한 부분이다.
 
이 슬라이드의 내용을 제목부터 차례대로 애니메이션 되도록 하기 위하여 어떻게 하는지를 한번 배워보도록 하자. 위에서 보면 글자박스가 두 개가 있다. 제목을 나타내는 글자박스와 내용을 입력하는 내용박스이다.


우선 제목글자 박스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해 보자. 그러면
다음과 같은 박스가 나오게 된다. 여기서 아래쪽에 있는 ‘애니메이션 사용자 정의’를 선택하여 보자. 그러면
다시 이 기능에 해당하는 사용창이 열리게 된다. 여기는 다시 몇가지의 다양한 기능들이 나오게 된다.




오른쪽 윗창에 보면 지금 애니메이션 기능을 설정하는 슬라이드와
함께 애니메이션 하고자 하는 글자박스가 지정되어 있는 것이 보인다. 이제 이 글자가 나올 때 어떻게 나오게 하는가를 결정하는 부분이 ‘애니메이션 및 소리’부분에서 제일 위에 있는 창이다. 이곳에서 오른쪽에 있는 아래 화살표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다시 여러 가지의 글자가 움직이는 기능을 가진 메뉴 박스가 열리게 된다. 이곳에 보
면 ‘위로 닦아내기’‘서서히 확대’‘오른쪽에서 날아오기’등 다양한 글자의 움직임의 여러 가지 형태를 모여져 있다. 이 중에서 한 개를 지정하고 확인하고 난 후에 슬라이드 쇼를 행하면 그 글자는 지정한 형태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직접 한번 실습해 보도록 하자.
4. 슬라이드에 관계된 기능들
이번에는 슬라이드를 필요에 따라서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능을 설명해 보고자 한다.
화면 하단에 왼쪽에 보면 작은 아이
콘 5개가 있을 것이다.





이 다섯부분의 사용법을 설명해 보고자 한다.

4.1. 기본 보기
기본 보기는 개요 창, 슬라이드 창, 슬라이드 노트 창의 세 창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창을
사용하여 한 장소에서 프레젠테이션의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창 테두리를 끌어서 여러 창의 크기를 조
정할 수 있습니다.
개요 창 -  개요 창을 사용하여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을 구성하고 전개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의 모든 텍스트를
입력하고 글머리 기호, 단락 및 슬라이드를 다시 배열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슬 라 이 드 창
  개 요 창
슬라이드
노트창
창 -  슬라이드 창에서는 각 슬라이드에서 텍스트가 어떻게 보이는지 볼 수 있습니다. 각 슬라이드에 그래픽,
동영상 및 소리를 추가하고 하이퍼링크를 만들고 애니메이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노트 창 -  슬라이드 노트 창을 사용하여 청중과 공유할 연설자 노트나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노트에 그래픽을 추가하려면 슬라이드 노트 보기에서 슬라이드 노트를 추가해야 합니다.
이러한 세 창은 또한 프레젠테이션을 웹 페이지로 저장할 때에도 표시됩니다. 개요 창은 목차를 표시하여 프레
젠테이션을 탐색할 수 있다는 것이 유일한 차이점입니다.



4.2. 개요보기
한 파일에 여러장의 슬라이드를 구성하고 나면 종종 전체를 한눈에 보아야 할 때가 생긴다. 이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바로 개요보기 이다. 이 기능은 전체 슬라이드에 입력된 글자의 내용을 마치 워드프로세스
화면을 보는 것 같이 슬라이들별로 정리가 되어서 나오도록 구성되어 있다. 위의 슬라이드 내용을 개요보
기로 선택하여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이 부분을 전체 출력하고자 하면 쉽게 출력할 수도 있으므로 강의 할 내용에 대하여 원고가 되는 셈이다.
그리고 이 부분을 복사하여 바로 워드 프로세스로 보낼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편집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4.3. 슬라이드 보기
이 부분은 슬라이드를 편집하는 모드이다. 슬라이드 편집을 할 때 화면 중앙에 슬라이드를 한 개 열어서 글자의 모양을 바꾸거나 배경작업이나. 기타 다양한 기능을 삽입할 때 사용하는 모드이다. 일반적으로 파워포인트가 작동이 되면 슬라이드 보기 상태로 기본 설정되어 있다. 슬라이드 보기가 되면 화면은 다음과 같은 상태가 된다.













4.4. 여러슬라이드 보기
만약 열 개의 슬라이드를 만들었다고 하면 전체 슬라이드의 내용은 위에서 설명한 개요보기를 이용하여 출력할 수 있다. 하지만 슬라이드의 모양을 그대로 가지면서 전체를 한 화면에 보고자 하면 이 부분을 이용하면 된다. 이 기능은 슬라이드를 적게 만들어서 한꺼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경우 만약 3번 슬라이드와 4번 슬라이드의 위치를 바꾸고 싶다면 그냥 마우스로 잡아서 이동시키면 간단하게 위치가 바뀌게 된다. 그리고 필요치 않은 슬라이드를 삭제하고 싶다면 마우스를 삭제하고자 하는 슬라이드 위에 올려놓고 오른쪽마우스 클릭하여 삭제 하면 그냥 없어진다. 그리고 다른 파일에 있는 슬라이드를 선택하여 이곳에 삽입하고자 할 때도 가능하다. 이것은 워드에서 서로다른 문서의 내용을 복사하여 옮기는 것과 똑 같이 행하면 된다. 단지 대상이 슬라이드라는 것 이외에는 다른게 없다. 이 부분에 대하여는 어느정도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도 잘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우선 두 개의 파일을 열어서 화면에서 필요한 내용을 서로 이동해 보는 실습이 꼭 필요하다. 두 개의 파일을 열어둔 화면이다.
단 조심하여야 하는 부분은 만약 슬라이드에 디자인 적용을 하였다면 서로다른 디자인은 복사되어지는 쪽의
디자인으로 자동 변환되므로 기존에 맞춘 글자등의 색깔이 제대로 맞지 않을 수 있다.

4.5. 슬라이드 쇼
왜 슬라이드를 열심히 만드느냐고 묻는다면 당연히 슬라이드를 보여주기 위해서 라고 할 것이다. 이 기능은 바로 구성된 슬라이드를 보여주는(쇼)하는 기능이다. 슬라이드 쇼기능은 그동안 편집한 모든 내용이 그대로 나타나게 되는데 화면전체에 내용이 보이게 된다. 다음의 두 개의 그림은 편집상태의 화면을 슬라이드 쇼로 선택하였을때의 모니터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파워포인트라고 하는 한 개의 프로그램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여러개의 슬라이드를 직접 작성해 보는 것 외에 없다. 직접 성경공부자료를 이전에 배운 기능들을 활용하여 직접 만들어 보고 자료나 책을 활용하여 내가 표현하고 싶은 기능이 지원이 되는지 확인하고 연습하는 것이 가장 좋은 공부방법이다. 이번에 배울 부분은 알아두면 유용한 또 몇 가지의 기능을 설명하고자 한다.

5. 좀더 멋진 글자를 만들고 싶다.
  워드프로스세스를 사용해 보신 분들은 글맵시기능을 사용해 보았을 것이다. 이 기능은 타이틀 글자를 좀더 보기 좋게 여러 가지의 기본적인 형태를 정해놓고 사용자는 필요한 글자의 모양을 선택하여 문서를 아름답게 구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능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에도 기본적인 글자의 구성이외에 좀더 예쁘고 특이한 글자로 구성하고 싶을 때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 WORDART(워드아트)라는 기능이 있다.
5.1. 워드아트 사용법
  다음과 같은 슬라이드가 있다고 하자. 여기서 보면 아래 위에 두줄의 글자가 입력이 되어 있는데 위에 있는 글자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글자로 구성되었다. 하지만 그 아래에 있는 약간 모양이 특이한 형태는 입력된 글자가 아닌 워드아트기능을 이용한 글자이다. 이 부분을 만들기 위하여 우리는 아래에 있는 메뉴들중 워드아트라는 기능의 아이콘을 이용한 것이다. 이 아이콘은 화면 아랫쪽에 보면 여러 가지 다른 메뉴아이콘과 함께 위치해 있다.
워드아트 아이콘
 
만약 이 워드아트를 사용하고자 하면 우선 슬라이드를 열어두고 워드아트 아이콘을 클릭하여 보자 그러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오게 된다.

  여기에 여러 종류의 글자모양이 정렬되어 있다. 이 말은 내가 앞으로 입력할 글자를 화면에 선택하는 형태로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이 중에서 자신이 하고싶은 형태의 글자구성을 선택하고 확인버튼(더블클릭 하여도 같은)을 누르게 되면 다시 화면은 글자입력을 위한 입력창이 나온다.





여기서 보면 항상 기본적으로 나오는 글자는 “문자열을 입력하십시오”이다. 이 부분을 지우고 여기에 자신이 원하는 글자를 입력하면 된다.



필자는 여기서 “주님 사랑해요”라는
글자를 입력해 보겠다.






  입력이 끝났으면 ‘확인’버튼을 누르면 입력이 완료된다. 그리고 이 내용이 화면에서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 이때의 글자크기는 입력창에서 설정된대로 나온다. 그러나 그것은 중요하지 않은게 항상 화면에서 얼마든지 크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왼쪽 위의 화면은 작은 글자로 나와있다. 그리고 이 글자박스를 선택하면 귀퉁이에 크기조절을 위한 표시들이 나와있다. 이 부분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원하는 크기로 당겨주면 글자는 큰 글자로 바뀌게 된다.



6. 설명을 진행시키고 싶을 때  
 
슬라이드를 만들어 설명하다가 보면 여러 가지의 경우에 사건을 진행식을 설명해야 할 필요가 있다. 즉 한
개의 그림과 그 그림을 설명하는 글자로 구성하여 단계적으로 한 개씩 열어보여 주면서 설명을 하는 형식이다.
다음의 그림은 필자가 인터넷을 강의할 때 사용하는 슬라이드이다.
  이 그림은 필자가 인터넷에서 가능한 일들이
무엇인지를 단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만들었다. 지면에서는 단순한 하나의 그림이지만 슬라이드 쇼를 할
때에는 먼저 왼쪽 아래에서 컴퓨터하는 사람의 클립아트가 먼저 나온다. 그리고 그 다음은 화살표가 나와서
방향을 알리고 그 다음은 자료정리를 하는 화면 그리고 다시 화살표 그리고 전신주 ...... 이렇게 진행하면서
인터넷을 하면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일들을 설명해 나간다. 만약 이러한 기능을 성경공부에 적용한다면 바울
사도의 전도여행을 움직이는 그림으로 나타낼 수도 있고 또 구원의 단계를 단계적으로 적절한 그림과 함께
설명해 나갈 수도 있다.
이와같은 자료를 만들어 학생들이나 성도들에게 성경의 지리적 자료를 설명해 나간다면 아주 효과적으로
성경을 이해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한 표현을 함께 생각해 보자.



  우선 새로운 슬라이드를 열어두고 몇 가지 기능만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 슬라이드에 여러
가지 그림이나 클립아트를 가져오는 것은 이미 공부하였으므로 가능할 것으로 안다. 가상적으로 간단한
작업을 한번 해보자. 각본은 “나는 자동차를 타고 회사로 갑니다” 라고 하자. 이것을 표현하기 위하여 지금
사람과 자동차와 건물을 화면에 배치하였다.

파워포인트의 아래에 있는 메뉴바를 이용하여 각 개체에 글자박스를 만드는 것이다. 또는 화살표를 직선이나
곡선으로 표현하면 된다.


만약 먼저 각 개체에 글자를 입력하고자 하면 위의 메뉴가운데 글자입력 박스를 만들 수 있는 메뉴를 선택하
여야 한다.
여기서 왼쪽에 있는 것은 가로글자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것이고 오른쪽에 있는
것은 세로글자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만약 위의 그림에서 자동차를 가로로 입력하려면 왼쪽에 있는 아이콘을 선택하고 입력하고자 하는 위치에
올려서 원하는 크기만큼 마우스로 클릭하여 당기면 입력박스가 자동으로 만들어진다. 이곳에 글자만 입력
하면 된다.
   




이런 방법으로 어느 곳이든 글자를 입력할 수 있는 입력창을 만들어서 입력하면 어떤
표현이든지 가능하다. 그리고 이제는 이 부분들의 움직임에 화살표의 표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이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일단 직선 화살표를 사용해 보자.
  여기서 왼쪽에 있는 자료는 직선을 나타내는 것이고 오른쪽에 있는
것은 화살표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것을 선택하고 내가 긋고 싶은 곳에서 마우스로 출발점에서부터 끝
점까지 이동하면 저절로 선이 만들어 진다. 화살표도 마찬가지 이다. 화살표를 선택하고 표시하고 싶은
바탕에서 마우스로 눌러서 그으면 자동으로 화살표가 만들어 지게 될 것이다.

그런데 만약 이 선이 너무 얇아서 좀더 뚜꺼운 선을 원한다면 아주 간단하게 처리 할 수 있다.
화면 아래 오른쪽에 보면 다음과 같은 또 다른 아이콘이 있다.

    이 아이콘 중 제일 왼쪽에 있는 선두께를 조정하는 부분을 이용하면 간단하다.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다시 화면에서 여러 가지 두께의 선을 나타내는 또 다른 자료창이 열린다. 여기서 적절한 두께를
선택하면 바로 화면에 적용이 된다. 그리고 그 옆에 있는 기능은 선의 종류를 결정하는 것이고 또 그 오른
쪽에 있는 것은 화살표의 방향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일단 한번씩 선택하여 사용해 보면
금방 정복이 될 것이다.


이번에는 곡선의 표현을 알아보자.

  곡선을 표현하기 위하여는 도형(U)를 마우스롤 클릭하자. 그러면 다시 화면에는 여러 가지의 선모양을
표현하는 방법들이 나온다. 보면 알지만 표현가능한 대부분의 것이 이미 지정되어 있다. 이것들도 시간을
내어서 어떤것인지 알아보면 재미가 있을 것이다. 우선 곡선을 표현하려면 제일위에 있는 선종류를 선택
하자 그리면 다시 어떤 형태의 선을 그릴것인지를 나타내는 보조창이 또 열린다. 여기서 곡선모양을 선택
하고 화면에서 그리게 되면 곡선을 표현하면 된다. 글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막상 해보면 너무 쉽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렇게 모든 작업을 마치고 나면 이전에 우리가 배운 각 개체에 애니메이션 적용기능을 이용하여 나오는
순서나 나올 때 효과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면 모든 작업은 끝이 난다.

7. 슬라이드 화면 전환시 장면 전환을 멋있게 해보자.
  좋은 프리젠테이션 파일의 제작자가 되고 싶다면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가지고 직접 여러 가지의 내용을
가지고 슬라이드를 제작해 보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 될 것이다. 오늘은 이제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면서
장면 장면 마다 슬라이드가 새로 열릴 때 좀더 멋진 화면 전환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워 보고자 한다.
   장면마다 멋진 전환을 하기 위하여는 당연히 이 기능이 제공되는 메뉴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위의 주
메뉴바에서 우선 ‘슬라이드 쇼(D)'부분을 열어 보자. 메뉴 가운데 아랫부분에 보면 ’화면전환(T)'이라는 메뉴를
선택하여야 한다. 마우스로 이 부분을 클릭하면 다시 화면은 새로운 메뉴가 있는 화면으로 전환이 된다.

   이곳에 보니 강아지가 한 마리 서 있고 그 아래에 ‘화면 전환 없음’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부분에서 제공하고 있는 여러 가지 화면전환의 형태를 설정만 하면 우리는 한 수준 높은 프리젠테이션을
구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여기서 보면 아주 다양한 형태의 화면전환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에 있는 형태를 선택하면
위에 있는 강아지가 그 선택한 전환형태로 미리 보여주기를 할 것이다. 우선 처음에는 어떤 형태의 전환기능
이 있는지 전체를 한번씩 눌러서 알아두는 것도 다음 번 슬라이드를 만들 때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화면의 형태를 정하고 나면 바로 아래에 세가지의 속도를 정하는 부분이 나온다. 즉 화면이 전환
될 때 화면전환 효과를 어느 정도로 하느냐 하는 것을 결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소리는 화면전환이 방금 설정한 형태로 이루어질
때 소리도 함께 내고자 한다면 여기에서 소리를 설정하여 주면 화면전환시 소리가 나게 된다. 역시 오른쪽에
있는 아랫방향 화살표를 눌러서 원하는 소리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자신이 따로 준비한 소리가 있으면 이곳
에서 그 폴드를 찾아서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또 왼쪽 아래에 보면 화면전환이라는 기능이 있다. 이 부분은 슬라이드 장면전환시에 수동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자동으로 전환이 되도록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곳이다. 일반적으로
프리젠테이션 할 경우에는 그냥 위에 있는 ‘마우스를 누를 때’를 설정하면 문제가 없다. 하지만 만약 어떤 행사
시에 입구에다가 그 행사의 성격을 오는 손님들에게 계속해서 알려야 할 때 만약 조작을 계속해서 몇 시간 해야 한다면 이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다. 이럴 경우 이곳에서 자동으로 전환시간을 정해두면 사람이 조작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화면이 전환되고 슬라이드 내용을 보여 주게 된다. 행사의 내용등을 슬라이드로 잘 만들어서 자동으로 구성해 두면 오는 손님들에게 또 다른 서비스가 될 것이다.
  모든 작업이 끝이 났으면 이제 방금 설정한 슬라이드의 화면전환 기능을 어느 범위까지 적용할 것인지를 결정
하여야 한다. 여기서 ‘모두적용(T)'기능은 지금까지 만들어 둔 모든 슬라이드에 동시에 적용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만약 한 개 한 개의 슬라이드의 화면전환을 다르게 하고 싶다면 그냥 ’적용(A)'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현재 선택된 슬라이드에만 방금 지정한 내용이 적용이 된다. 그리고 또 다른 슬라이드를 편집상태로 열어서 같은
방법으로 지정하면 된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10장의 슬라이드의 경우 10번의 작업을 하여야 한다. 그래서 화면의 전화형태 가운데 보면 ‘무작위전환’이라고 하는 것이 제일 마지막에 있다. 이 부분을 선택하고 ‘모두적용’을
지정하면 각각 슬라이드 마다 컴퓨터가 무작위로 정하는 전환형태로 지정되어 운영된다. 필자가 즐겨 사용하는 부분이다. 너무 사소한 일에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 것은 컴퓨터를 잘 사용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 임을 기억하여야 한다. 대범하게 사용하되 지원하는 기능활용을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 컴퓨터를 잘 활용하는 비결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실습해보지 않으면 실력은 결코 늘지 않는다.

8. 좋은 비디오 자료를 보여 주고 싶을 때

  설교나 또는 성경공부 할 때에 그 내용과 관계있는 부분을 비디오자료로 보여 주는 것은 효과적인 말씀전
달의 한 방법이 될 것이다. 지금 우리가 함께 생각하고 있는 이 프리젠테이션 부분은 교회에서 액정비젼이나
대형 모니터를 이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만약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다가 비디오자료를 보여 주고자
하면 다시 비디오기에 있는 비디오 테잎을 내가 원하는 위치로 조정해 두었다가 그 당시에는 다시 비디오신호
를 받아서 처리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렇게 하다보면 잘못될 경우는 전체의 분위기를 흐트려 놓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컴퓨터안에서 비디오 자료를 함께 처리하는 것이다.
이 부분은 쉬운 부분은 아니다. 일반 비디오 자료를
컴퓨터의 동영상 파일로 만드는 일이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다. 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계적인 장치
가 있어야 한다. 요즘은 기계를 처음 준비할 때 이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하지만 이
기능을 활용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가 한다. 일반적으로 비디오 카드에 T.V수신 기능이 포함된 카드에 이
기능이 첨가되어 있는데 자신의 기계를 눈으로 확인하고자 한다면 컴퓨터 본체 뒤쪽에 보면 비디오기에
연결할 수 있는 연결부분이 있는지 없는지를 보면 된다. 컴퓨터와는 무관한 비디오잭을 꼽을 수 있는 부분
이 있다면 그 기계는 사용법만 익히면 비디오 자료를 컴퓨터 자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
으로 이러한 작업을 하여서 자료를 얻기 보다는 우선은 이미 만들어진 동영상 자료들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우리가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동영상 자료들은 이미 많은 CD자료들이 나와 있으
므로 서점이나 컴퓨터가게를 통하여 구하여서 사용하면 된다. 오늘은 이 파일들을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에
포함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이미 클립아트를 넣을 수 있다면 이 부분도 어렵지 않게 가능할
것이다. 다음의 화면은 서울에 있는 홍성교회에서 학생들 성경공부 자료로 만든 동영상으로 구성된 자료
화면이다.
   슬라이드의 위쪽에 보면 세가지의 그림이 나오는데 이것은 단순한 그림이 아니라 지금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 자료이다. 왼쪽에 있는 자료는 승마하는 동영상자료이고 중간에는 자동차경주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자료는 농구하는 자료이다. 대개 3-5초정도로 구성이 되어 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디모데후서 2장 5절’
의 성경구절이 보인다. 학생들에게 이 성경구절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제작자는 먼저 학생들이 즐겨하는 스포
츠의 몇가지 동영상 자료를 보여줘서 시선을 집중시킨 후에 이 구절에 대한 설교를 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아마 학생들에게 이 구절은 아주 기억에 남는 구절로 전달 되었을 것이다. 성경공부를 인도할 때 꼭 필요한
부분에 이러한 자료를 삽입하여 이해를 돕는 것은 아주 필요하다. 특히 성경의 지명에 대한 부분을 다룰 때
좋은 성지순례 비디오자료를 동영상 자료화 하면 잠깐씩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실제적으로
동영상 자료를 어떻게 삽입하는지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동영상 자료의 확장자는 AVI이다
항상 그렇듯이 컴퓨터 사용의 모든 기본은 파일에 대한 관리능력에 기인한다. 파워포인트 역시 파워포인트가
가지는 메뉴에 대한 이해가 되고 나면 이제 적절하게 자료를 편집하기 위하여 내가 필요로 하는 파일을 얼마나
적절하게 원하는 위치에 삽입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위에서 설명한 동영상 파일은 여러 가지의 종류가 있지
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파일의 확장자는 AVI 형식이다. 아래의 자료는 동영상 파일의 목록을 탐색기에
서 나오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자료들을 이제 내가 만드는 프리젠테이션 파일속에 포함시키기만 하면 된다. 이전에 클립아트를
입력해 보았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작업할 수 있다. 오른쪽 슬라이드의 내용에 적절한 동영상 자료를 삽입
하여 설명하고자 한다고 가정을 하고 이에 적절한 자료를 입력해 보도록 하자. 이곳에 동영상 자료를 입력
하기 위하여는 메뉴가운데 ‘삽입’이라고 하는 메뉴를 열어야 한다.

  ☞ 삽입메뉴 가운데 동영상/소리에서 입력
  삽입 메뉴에 들어가면 ‘
동영상/소리’라는 소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다시 들어가면 동영상 모음집과 동영상 파일이 나온다. 동영상
모음집은 처음 파워포인트를 설치할 때 기본으로 제공하는 부분을 설치하면 나오는 것이고 나머지 동영상 파
일부분은 수집한 동영상 파일이 들어있는 경로를 찾아서 내가 원하는 자료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곳이다. 지금
이곳에는 왼쪽에 있는 내용에 맞는 동영상자료를 오른쪽에 배치하고자 한다. ‘동영상 파일’부분을 클릭 하면
다시 파일을 불러 들일 수 있도록 파일메뉴가 열리게 된다. 이중에서 ‘화살명중.AVI'파일을 선택하여 준비된
자리에 입력할 것이다.
이 파일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이 동영상 자료는 지금 편집하고 있는 슬라이드에 삽입되게 된다.
 
이렇게 들어온 자료를 보기 좋도록 적절하게 배치하면 동영상 입력 작업은 마무리가 된다. 만약 여기서 이
자료가 애니메이션 될 필요가 있으면 이전에 배운대로 동영상 자료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여 애니
메이션을 설정해 주면 된다. 이제 이렇게 설정이 마무리되었으면 슬라이드 쇼를 해 보면 지정한 대로 동영상
자료가 자기 순서에 움직여 주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지면으로 동영상의 움직임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다음의 자료는 움직이는 부분을 몇 부분으로 나누어 잡아 보았다. 이 동영상 파일은 화살이 과녁에 정확하게
맞는 것을 동영상으로 만든 것이다. 
  













이전에 우리가 사용해 본 클립아트보다는 또 다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동영상이다.
출처 : 하나님의 얼굴을구하는삶
글쓴이 : winkorea21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