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

[스크랩] 공부방 사업계획서

맑은샘77 2011. 7. 27. 10:53

제 1 장 문제제기

 제 1 절 위기가정 청소년 개입의 필요성 - 일반적인 필요성

IMF 이후의 한국사회는 우리에게 기존에 겪지 못했던 많은 문제를 가져다주고 있다. 서울 가정법원에 따르면 생계비 때문에 버려지는 아이들이 2000년 6월까지 전국 영․유아시설, 일시보호시설 276개소에 수용된 4,876명으로 1999년 같은 기간보다 1,500명이 늘었고, 법원에 개인파산 신청수가 2000년 1월에서 9월까지 104건으로 1999년 같은 기간보다 10개 가량 늘었다고 한다(월드비전 성남종합사회복지관, 2000). 이러한 경제, 사회적 문제는 사회의 근간인 가족의 기능을 약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족 기능의 약화로 인해 생겨난 문제는 당장은 ‘가족 경제력의 중심’으로 인식되는 아버지와 실질적으로 가정을 꾸려나가는 어머니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 빈곤, 실직, 결손 등의 문제로 표면화되고 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가족 구성원을 이끌어 나가는 부모에게 미치는 경제․사회적 문제들이 정서적으로 매우 민감한 아동 및 청소년에게까지 영향을 미침으로써 가출, 학교 부적응, 비행, 성격장애, 행동장애, 정서장애, 약물중독 등 어느 한가지 관점이나 방법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복합적인 문제들로 나타난다는 것에 있다.

 대부분의 청소년은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서 성인가족원의 보호를 받음 성장, 발달하기 때문에 아동이 속한 가족의 구조 및 기능, 가족관계 등 여러 가지 가족환경의 변화는 이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가족은 사회의 기본단위로서 사회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족의 구성원인 아동 및 청소년은 급변하는 사회와 직, 간접적으로 상호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김승군, 2000)

 학교가 끝난 이후에도 돌봐줄 보호자가 없어 길거리를 배회하는 요보호 청소년들과 급작스런 가정의 변화를 견디지 못하고 비행을 저지르거나 약물에 빠지는 청소년, 저소득으로 인해 ‘삶의 질’을 보장받지 못하는 빈곤계층의 자녀, 건전한 가치기준을 확립하지 못한 채 일탈을 일삼고 심한 정서적 불안을 보이는 10대들의 모습은 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어느 한 가지로 정의되는 것이 아닌 복합적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어느 한 가지 문제만을 다루는 것이 아닌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들에게 접근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경제적인 원인으로 야기된  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문제들은 단기적이고 통제적인 해결방안이 아닌 장기적인 대책마련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위와 같은 여러 위기에 노출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 및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예방하기 위해 통합적 개입을 시도함으로써 청소년이 사회의 건전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의도에서 기획되었다. 또한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과 사후관리를 주요내용으로 하는 사례관리를 바탕으로 빈곤, 실직, 결손 등과 같은 위기상황에 처한 가정을 대상으로 지지체계 강화 및 가족기능의 역할 회복 등을 위한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한다.

 제 2 절 위기가정 청소년 개입의 필요성 - 지역적인 필요성

  프로그램 대상지역인 봉천지역은 4개의 영구임대아파트 단지가 형성되어(봉천2동 829세대, 봉천5동 560세대, 봉천6동 717세대, 봉천본동 1,843세대) 영세민, 저소득층이 밀집되어 있다.

 1. 청소년들의 이중 위험 노출

  저소득 가정의 청소년들은 청소년기라는 발달단계 자체에서 초래되는 다양한 심리․사회적 위험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취약한 환경에서 비롯된 위험에도 동시에 노출되기 때문에 더욱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다. 저소득 가정의 청소년들은 출생시 몸무게가 낮거나, 어머니의 교육수준도 낮으며, 편모가족 혹은, 실직, 모성의 우울, 사회적 지지의 결핍, 스트레스적인 생활사건, 또는 부적절한 양육 같은 빈곤관련 위험요소에 대해 노출되므로 이러한 위험 상황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호요소(Rutter, 1983)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수행하여야 한다.

 2. 저소득 가정(모자, 실직, 생활보호대상 등) 청소년들에게 보호요소의 정적 강화 필요

  저소득 가정의 청소년들은 학교 내부의 사회적 자원(교사, 또래친구)의 높은 지지를 받으면 받을수록 평균이상의 높은 성적을 보이며, 직업적 성공이나 교육적 성공에 있어서 보다 높은 기대를 갖게 된다. 이러한 관계는 특히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를 갖고 있는 학생들 사이에서 두드러지므로 저소득층의 도심 거주 청소년들에게 있어 학교 자원으로부터의 지지는 학교에서의 성공과 매우 유의미하게 관련되어 있고(박현선, 빈곤청소년과 사회복지실천), 이는 성적 뿐만 아니라 자존감과도 정적 상관되어 있으므로 청소년들의 학교성적 향상이 더욱 필요하다.


 3. 심리․사회․정서적인 지원체계 구축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저소득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을 원조하고, 대학생/성인 자원활동가(멘토링프로그램)들을 통하여 대인관계나 문제해결기술 등의 심리 사회적 지원, 정서적․사회적 지지를 제공하여야 한다. 즉 일대일 결연 관계를 통해 건강한 성인으로서의 역할 모델을 제시해주고, 청소년들과 정기적 만남을 통해 청소년들의 고민과 관심사에 대해 위로, 지지, 격려를 받아 궁극적으로 청소년들의 잠재력을 개발해줘야 한다.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이론적 근거

 1. 임파워먼트와 통합적인 방법론

  임파워먼트를 통해 자기주도(self-direction), 책임감, 자기실현을 성취하고자 하는 시도는 인지 접근 특히 인본주의 접근과 관계가 있는데 이는 클라이언트에 내재한 강점이나 능력을 재발견하고 이러한 점들을 기초로 개인의 역량을 쌓아나가는 과정을 강조하기 때문이다(Maluccio, 1981a, 현대사회복지실천이론, 서진환․이선혜․정수역 역, 2001에서 재인용). Maluccio(1981b)에 따르면, 임파워먼트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보다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고,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작업을 요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생태체계이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한다. 생태체계적 관점은 특정 개입방법이나 기술을 제시해주는 실천모델이기보다 문제현상을 사정, 평가하기 위한 관점, 특히 이론적 준거틀로 과거의 어떤 접근모델보다 넓은 관점과 관심영역을 포괄하여 문제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사정의 도구로서도 직접적인 유용성을 가지며, 문제를 전체체계의 총체성 속에서 이해하여 개입할 때도 어느 한 부분만이 아니라 전체 관련체계에 개입하여 체계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생태체계관점에서의 문제는 개체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다. 실천에 있어 생태체계이론은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관계를 설명하는 절충적이고 통합적 관점을 제시한다(빈곤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모형 개발과정, 김영화).

 또한 임파워먼트 중에서 강점시각(strengths perspective)은 자신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인본주의 또는 구성주의적 성격을 갖는다.

따라서 청소년뿐만 아니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즉 가족, 학교, 또래, 지역사회 등의 체계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하고, 각 체계들에 대한 접근 방법에 있어 한가지의 이론이 아닌 각 특성에 맞는 여러 관점들과 이론, 실천모델에서의 통합적인 접근 방법론이 제시되는 것이다.

 2. 개별화와 통합적인 방법론

  개별화와 관련한 외국 사례로는, 미국의 Division of Youth Services(DYS)(Steward, 1997)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비행 및 범죄 청소년들을 그들의 가정과 지역사회로 성공적으로 복귀시키기 위한 것으로, 청소년 개개인의 욕구에 따른 서비스를 개별화를 통해 청소년이 더 이상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한 것이었다. 청소년들은 각각의 개별 치료 계획을 작성하기 위해 종합적인 욕구 사정을 받고 각 청소년의 독특성을 고려해 치료는 특정 방식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과 그 가족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되었다. 한국사회에 이를 적용시켜 보면 우리 현실에서는 어떤 한 기관이 중심이 되어 여러 가지 통합된 서비스 내용을 마련하고 그의 실천을 위해 개인,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의 협조를 이끌어 내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빈곤지역 청소년 비행 예방 및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엄명용).

 빈곤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모형 개발과정(김영화)에서는 프로그램을 단위 프로그램의 내용․형식이 아니라 아이들을 만나는 워커의 태도와 다각적인 방법으로 아이들을 둘러싼 체계 전체에 개입하는 과정 자체의 통합적인 개입틀로 초점을 옮겨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정형화된 프로그램에서 개별화된 욕구에 적응하는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이 공통점이 많지만 그렇더라도 개별적인 특성과 욕구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문제에 대한 개입내용과 형식을 미리 준비하되, 욕구에 따라 개별화된 개입계획이 효과적이었다고 밝히고 있다.

 빈곤지역 청소년의 비행예방 및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모델 연구(안정선, 김용길)에서도 단편적이고 분리된 형태의 집단 프로그램 운영 및 서비스 전달은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에 접근하여 개입하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하기에 다소 한계점이 있다고 판단되어 청소년 문제에 통합적인 방법을 가지고 적절한 개입을 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청소년문제는 결코 단일 해결책이 있을 수 없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서 인간발달과정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체계의 맥락을 파악하는 관점을 견지해야 한다. 이러한 접근은 청소년기의 특성을 이해하면서 개인, 가족, 지역사회 및 사회․문화적 맥락의 수준에서 체계적으로 개입하는 형태를 지닌다.   이를 위해 청소년, 가족, 지역사회를 함께 연결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이 통합적으로 경주되어야 한다. 또한 개입에 있어서도 청소년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을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있다. 빈곤지역 청소년들의 사회문제를 예방․치료하고 청소년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찾아내도록 도와주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기 위해 가족․학교․지역사회의 자원을 동원하여 사회적 관계망을 통해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전문적인 활동들로 구성된 프로그램들이 필요하다(빈곤지역 청소년의 비행예방 및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모델 연구에 관한 토론, 정무성)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청소년을 둘러싼 외부환경체계까지 접근하는 통합적 서비스로 위험노출청소년들의 근본적인 문제해결과 그 환경체계들의 발전을 도모하고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한 가지 관점이나 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각 개인의 특성에 맞는 통합적인 접근방법으로 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제 3 장 실천방법

 제1절 임파워먼트에 있어서의 실천 원칙(Rose,1990)

  임파워먼트에 있어서의 실천 원칙은 크게 세 가지 원칙으로 본 복지관 청소년복지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맥락화(contextualization) 원칙은 사회복지사의 전제나 방침보다는 자신의 ‘사회적 존재성’에 대한 클라이언트 나름의 이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의미하며, 클라이언트의 현실에 기초하여 대화를 열어나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대화속에서, 클라이언트는 삶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이해를 표현하고, 상세히 설명하며, 성찰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바로 개별화에 따른 지도 방법론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둘째, 임파워먼트(empowerment) 원칙은 하나의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는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들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지적 도움을 제공하게 된다. 이러한 노력에 있어서의 핵심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들을 스스로 내릴 수 있게 돕는데 있다.

 마지막으로, 집단성(collectivity) 원칙은 소외감을 줄이고 클라이언트를 대인관계로 연결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러한 유형의 사회화 경험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가치를 보다 강하게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이와 유사하게 Moreau(1990)도 구조적 사회복지실천 접근의 중요한 원칙으로 경험을 개인의 전유물이 아닌 집단의 공유물로 만들 것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본 청소년복지 프로그램에서 이런 임파워먼트의 집단성의 원칙에 입각하여 집단활동을 실시하게 된 것이다.

 특히 청소년들은 자조집단을 형성하여 집단활동을 실시하였을 경우, 소속감의 고취라든지 집단속에서의 역동성, 역량강화들이 이루어지기에 임파워먼트 실천방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겠다.


제2절 개별화에 따른 통합적 상담접근

 ‘개별화’란 개인의 소질·능력·성격·환경 등을 고려하여 각 개인에 맞는 방법으로 교육학에서 특히 특수교육과 관련하여 최근 실시하고 있는 학습지도 원리이다. ‘개별화’의 개념은 1919년 위넷카플랜(Winnetka plan)과 돌턴플랜(Dalton plan)에 의해 구체화 된 것으로 최근에는 프로그램학습과 티칭 머신의 발달 등으로 학생의 진도에 맞는 학습의 개별화가 추진되고 있다.

 본 복지관 청소년복지에서는 이런 개별화의 원리를 사회복지 서비스에 적용할 예정이다. 개별화는 각 내담자들이 유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내담자들이 더 잘 조정하도록 돕는데에 있어 각각 다른 원리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모든 청소년들의 흥미, 지능, 활동경향, 성격 등에는 개인적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서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기대할 수 없듯이, 각 개인차에 따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해야 그 개인은 비로소 그 개성을 신장시킬 수 있게 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내담자들의 욕구는 다양하고 문제유형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개별화에 따른 통합적인 상담기법은 내담자의 개성의 존중, 특성 인식, 당면한 문제해결 목표의 명확한 파악이 유기적, 체계적으로 통합되어야 비로소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에 있어 부모님이나 청소년들의 욕구에 따라 청소년들의 문제의 유무를 가리거나 좀더 깊이 있는 치료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한지 HTP, 지능검사, 문장완성검사 등의 임상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예후가 좋지 않을 경우는 치료를 강화하는 센터에 의뢰하며, 복지관에서 상담을 진행할 경우는 해결중심 상담기법을 통해 주로 상담진행을 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행동수정이나 행동강화를 위해서는 인지행동이론에 기초하거나 과업중심모델에 기초하여 접근하였으며 긴급한 상황에서는 위기개입이론에 입각하여 단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다.


제 4 장 사업내용

1. 프로그램명 : 파랑새 공부방 프로그램


 2. 프로그램의 목적

  학교학습의 곤란을 겪고 있거나 심리, 정서적으로 불안한 위기가정 청소년들에게 외부 지역사회자원체계를 발굴, 연계를 통하여 학습능력 향상 및 정서적 기능을 강화시킨다. 

  

3. 프로그램의 목표

 목표 :학교 학습능력의 향상 및 심리, 정서적인 기능을 강화

  세부 목표 1. 위기가정 청소년들의 학교 학습의 곤란문제 해결

 하위목표 1: 교육서비스 제공을 통해 청소년의 학업능력을 향상시킨다.

      성공의 기준 : 서비스 제공전보다 학업 능력 10%이상 향상

  세부 목표 2 : 위기가정 청소년들의 심리, 정서적인 기능을 강화

 하위목표 1: 문화활동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건전한 심리 정서적인 기능을 강화시킨다.

     성공의 기준 : 1.자체 제작한 만족도 조사 설문지를 통하여 만족이상이 60%이상

 하위목표 2: 상담서비스 제공을 통해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를 예방하고 기능을 강화시킨다.

     성공의 기준 : 로젠버그 자존감 척도와 자기개념 척도를 통하여 사전보다 10% 긍정적인 향상

 세부목표 3 : 위기가정을 지원하기 위한 외부 지역사회 자원 체계를 발굴, 연계

    하위목표 1: 지역사회 유용 가능한 전문적인 서비스 자원 체계를 필요한 청소년 및 가족에게 수시로 발굴하여 연계하여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성공기준 : 지역사회 자원 10개 이상 확보


 4. 프로그램 대상

  가. 서비스 대상의 일반적 특성과 일반집단

  빈곤지역 청소년들은 가정의 열악한 경제상황으로 인해 발달단계상의 과업수행과 발달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얻지 못하고 있다. 영양이 부족하고, 불규칙한 식사로 인해 신체발달이 전국표준에 미치지 못하고, 기초체력과 건강상태도 불량하고, 가정의 물리적 환경도 깨끗하지 못하고 열악해 질병에 대해서 면역력이 떨어진다.

  생계를 이어가는 것만으로도 힘든 부모에게 사교육에 대한 부담은 너무 크고, 그렇다고 해서 부모들이 기초를 직접 가르칠 수 있는 상황은 더더욱 아니므로 이들은 초등학교부터 기초학습능력이 최하위에서 맴돈다. 기초학습능력이 초등학교 이후 계속 뒤쳐지면서 중학교부터는 학교생활의 흥미가 더욱 저하되어 결석하는 일이 잦아지게 된다.

  사교육 뿐 아니라 이 시기에 심리정서적 면이나 인지적 발달에 필요한 문화적 경험의 기회도 빈곤지역 아이들에게는 낯설다. 연극이나 뮤지컬, 가족여행은 물론이고, 한번도 극장에 가서 영화를 본 적이 없는 중학생들도 많다. 그나마 1년에 1-2차례 몇몇 아이들은 복지관 프로그램이나 외출프로그램을 통해 그런 경험을 하게 된다. 일반학생들에게 일반적인 일들, 예를 들면 영화관이나 볼링장에 가는 일이나 친구들과 패스트푸드점에서 식사를 하는 일, 방학 중 특별활동으로 악기를 배우거나 수영 등의 운동을 하러 다니는 일들이 빈곤지역 청소년들에게는 다른 세계의 일이다.

  나. 표적집단의 수와 선정기준

   -. 가정환경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들로서, 결손가정, 이혼, 재혼, 빈곤, 소년소녀가장세대의 학생

   -. 부모가 아동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들로서, 학대나 방임을 받는 학생

   -. 위기상황을 보이는 학생들로서, 갑작스런 심리적․행동적 변화를 보이는 학생

   -.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생들로서, 지적능력이 있으나 학업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학생

   (1) 대상자 산출근거

  

구    분

산 출 근 거

인 원 수

일반집단 

관악구내 중․고등학교수

31개 29,776명

위험집단

일반집단 중 복지관 인근 중․고등학교 수

7개 6,739명

표적집단

위험집단 중 인근 지역 저소득 계층 중․고등학생 수

7개 6,739명

클라이언트수

표적집단 중 본 프로그램에 참여의사를 밝힌 대상자 수

15명








 5. 프로그램 개요

세부목표

하위목표

서비스명

수행인력

기간

대상

진행내용

기대효과

학교학습의 곤란문제 해결

서비스 제공전보다 학업 능력 10%이상 향상

보습교육 

백정균

1-12월

방과후

위기가정청소년

대학생자원봉사자를 활용한 영어, 수학 등 주요과목 보충

일반가정에서 제공해주는 학원기회를, 공부방 운영을 통하여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위기가정이라는 환경적인 열악을 보완하고, 청소년기에 요구하는 학습능력을 향상

  문화활동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건전한 심리 정서적인 기능을 강화

자체 제작한 만족도 조사 설문지를 통하여 만족이상이 60%이상

문화활동

백정균

1-12월

방과후

위기가정청소년

레저․스포츠 활동, 유적지 답사, 공연관람, 미술관․박물관․과학관 견학, 성문화센터, 캠프 등

사회․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문화접근성이 떨어지는 청소년들에게 즐거운 문화 및 레저 활동의 기회 제공

상담서비스 제공을 통해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를 예방하고 기능을 강화

로젠버그 자존감 척도와 자기개념 척도를 통하여 사전보다 10% 긍정적인 향상

상담

김수정과장

백정균

1-12월

방과후

위기가정청소년

개별상담

부모및교사상담

MBTI 검사

개별화를 통한 상담서비스 제공으로 위기가정 청소년의 심리, 사회적응력을 향상

외부 지역사회 자원 체계를 발굴, 연계

지역사회 자원 10개 이상 확보

자원체계연계

백정균

김낙규

연중수시

지역사회가용자원

외부 지역사회 자원 체계를 개발

외부 지역사회 자원 체계를 개발하여 서비스의 질적 향상






6. 연간 사업비 지출예산안

                                                                                단위 : 원

구분

금액

산출근거

총계

4,240,000

 

소계

960,000

 

서비스 1.

보습교육

공부방운영비 

간식지원비 50,000원×12월=600,000

생일준비비 30,000원×12월=360,000

소계

3,000,000

 

서비스 2.

문화활동

문화체험비

20,000원×30명×4회=2,400,000

프로그램운영비 및 평가회의비

5,000원×30명×4회=600,000

소계

180,000

 

서비스 3.

상담

MBTI 검사비 40부×2,000원=80,000

프로그램 운영비 2회×50,000원=100,000

소계

100,000

 

서비스 4

자원체계연계

진행 및 회의비     10,000원×10명=100,000




7. 프로그램의 자원

 가. 인적자원

   1) 자원 내용과 동원방법

     지역사회 운동팀과의 협조를 통한 청소년에 관심있는 대학생 자원봉사자 모집

   2) 업무분장

   

업무 내용

담당

자원봉사자 모집 및 홍보

김낙규

공부방 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

백정균

설문조사 및 평가

백정균



8. 월별 사업 진행계획

단위 : 명/건/원

서 비 스

총계

분기계

1월

2월

3월

분기계

4월

5월

6월

서비스명

구분

파랑새

공부방

계획기간

 

 

 

 

 

 

 

 

 

계획인원

920

 

 

55

110

 

80

80

110

소요예산

3,960,000

 

 

160,000

830,000

 

80,000

80,000

830,000

구 분

분기계

7월

8월

9월

분기계

10월

11월

12월

비고

계획기간

 

 

 

 

 

 

 

 

 

계획인원

 

80

80

110

 

80

80

55

소요예산

 

80,000

80,000

830,000

 

80,000

80,000

830,000


서 비 스

총계

분기계

1월

2월

3월

분기계

4월

5월

6월

서비스명

구분

상담

계획기간

 

 

 

 

 

 

 

 

 

계획인원

70

20

 

10

10

20

10

 

10

소요예산

180,000

 

 

 

 

90,000

 

 

90,000

구 분

분기계

7월

8월

9월

분기계

10월

11월

12월

비고

계획기간

 

 

 

 

 

 

 

 

 

계획인원

20

 

 

10

20

10

10

 

소요예산

 

 

 

 

90,000

90,000

 

 

서 비 스

총계

분기계

1월

2월

3월

분기계

4월

5월

6월

서비스명

구분

자원체계연계

계획기간

 

 

 

 

 

 

 

 

 

계획인원

10

 

 

 

 

5

 

 

5

소요예산

100,000

 

 

 

 

50,000

 

 

50,000

구 분

분기계

7월

8월

9월

분기계

10월

11월

12월

비고

계획기간

 

 

 

 

 

 

 

 

 

계획인원

 

 

 

 

5

5

 

 

소요예산

 

 

 

 

50,000

50,000

 

 





9. 평가설계

 

세부목표

하위목표

서비스내용

측정기준

측정방법

측정도구

측정시기

학교학습의 곤란문제 해결

서비스 제공전보다 학업 능력 10%이상 향상

보습교육

학업 능력 10%이상 향상

학교성적

학교성적표

사전

사후

  문화활동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건전한 심리 정서적인 기능을 강화

자체제작한 만족도 조사 설문지를 통하여 만족이상이 60%이상

문화활동

만족이상이 60%이상

설문조사

자체제작한 설문지

사후

상담서비스 제공을 통해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를 예방하고 기능을 강화

로젠버그 자존감 척도와 자기개념 척도를 통하여 사전보다 10% 긍정적인 향상

상담

긍정적인 향상 10%이상

설문조사

로젠버그 자존감 척도와 자기개념 척도

사전

사후

외부 지역사회 자원 체계를 발굴, 연계

지역사회 자원 10개 이상 확보

자원체계연계

10개이상확보

목표달성율

목표달성율

사후



참고문헌

장인협(2001), “케어 케이스 매니지먼트” 서울대 출판부

이원숙외(1995), “사회적지지망, 사회적 지지와 임상적 개입의 이론연구” 1995

서진환, 이선혜, 정수역 역(2001), 현대사회복지실천이론

김영화, 빈곤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모형 개발과정

엄명용, 빈곤지역 청소년 비행 예방 및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정무성, 빈곤지역 청소년의 비행예방 및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모델 연구에 관한 토론

출처 : 들.조.애
글쓴이 : 영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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