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리더십

[스크랩] 원칙 중심의 지도력(Principle-centered Leadership) / 스티븐 코비

맑은샘77 2010. 1. 9. 17:37

원칙 중심의 지도력(Principle-centered Leadership) / 스티븐 코비



획기적 돌파구란 전통적 사고방식을 내부에서 파괴함으로써 찾을 수 있다. 이러한 현상들을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shift)이라고 부른다.
원칙 중심의 리더십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올바른 원칙들에 바탕을 두고 형성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을 신뢰한다.
신뢰가 높을 때 우리는 보다 쉽게, 힘들이지 않고, 즉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신뢰가 낮을 경우 의사소통은 힘겹고,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효과적이고, 또 무척 어렵게 된다.
자기 자신을 존중하면서 동시에 보다 높은 목적과 원칙들에 자신을 맞추는 것이야말로 가장 고귀한 인간 정신이며 또한 효과적인 리더십의 초석이다.
원칙이란 지속적으로 적용되고 습관화될 때에만 개인 및 대인관계, 혹은 조직을 근본적으로 변혁시킬 수 있다.

원칙은 가치와는 달리 객관적이고 외재적이다. 그것은 상황에 관계없이 자연법칙에 따라 움직인다. 이에 비해 가치는 주관적이고 내재적이다.
가치란 대개 자신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믿음을 반영한다. 일반적으로 대응적인 사람들은 가치를 바탕으로 한정된 영역에서 삶을 살아간다.
원칙 중심의 삶은 우리에게 안정감을 주고, 우리의 삶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해 주며, 우리가 가진 잠재 능력을 발휘하도록 해준다.
우리의 삶을 지탱해주는 힘의 원천은 크게 4가지 기본요소, 즉 안정감, 지침, 지혜, 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칙 중심이 아닌 다른 것, 일, 쾌락, 친구, 적, 배우자, 가족, 자신, 교회, 소유, 금전 등을 삶의 중심에 두면 자칫 허약해지고 잘못된 방향으로 가기 쉽다.
안정감과 자신감이 부족하면 정서적으로 다른 사람을 의존하게 되고,
지혜가 부족하면 지난날의 실수들을 반복한다.

지침이 불분명하면 유행만 따르다가 시작한 일을 끝내지 못하는 일이 잦고, 역량이 부족하면 수동적이 되어 쉽게 외부 상황 및 내적 기분에 영향을 받는다.
안정감(security) :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치의식, 자기 정체성, 정서적 안정, 자존 의식 및 개성의 강도를 의미한다.
지침(guidance) : 우리 인생의 방향을 인도해 주는 길잡이를 뜻한다.
지혜(wisdom) : 인생을 보는 슬기로운 시각과 균형 유지의 감각에서 나오며, 다양한 개체들과 원칙들이 어떻게 상호 관련되고 적용되는지에 대한 이해력이다.
역량(power) : 행동할 수 있는 능력, 즉 어떤 것을 성취하는 힘과 용기를 말한다. 우리가 어떤 선택과 결정을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에너지이다.
이 4가지 요소가 한데 어울려 조화를 이룰 때, 우리는 고매한 인격, 균형잡힌 성품, 그리고 아름답게 완성된 인간을 기대할 수 있다.

원칙 : 그와 같은 활동이나 행동을 하는 이유, 즉 그러한 실행 방법이 기초로 하고 있는 기본 원리
비판자가 되지 말고 본보기가 되라

1부 개인 및 대인관계의 효과성
진정한 성품 및 역량 개발이란 자연법칙과 같은 지배 원칙에 불가피하게 연관되어 있다.
시너지(synergy) : 전체가 각 부분의 합보다 크다는 것, 즉 공동 상승 작용 효과
획기적인 변혁은 거의 예외없이 기존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 또는 낡은 패러다임을 파괴함으로 가능하다.
원칙 중심의 리더십은 내면으로부터 시작되어 외부로, 4가지 차원에서 실천에 옮겨진다.
1) 개인 차원(나와 나 자신의 관계) ―신뢰성(성품과 역량의 종합)
2) 대인관계 차원(나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및 상호 작용)―신뢰(두 사람 사이에서 나도 이기고 상대방도 이기는, 즉 승/승 이행합의를 가능케 하는 감정은행 계좌)
신뢰의 유무는 대인관계 성패의 뿌리에 해당된다.
3) 관리 차원(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일을 완수하는데 필요한 책임감)―임파워먼트
상대방을 신뢰하고 그의 잠재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4) 조직 차원(사람들을 끌어 모으고, 교육시키고, 보수를 지급하고, 팀을 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구조 전략과 시스템을 한 방향으로 정렬시키는 차원)―한 방향 정렬

1. 원칙 중심 리더들의 특징
끊임없이 배운다. 서비스 지향적이다.
긍정적 에너지를 발산한다.(낙관적, 긍정적, 열정적, 희망적)
다른 사람을 믿는다. 상대방의 잠재력을 믿어야 한다.
균형잡힌 삶을 산다.(지적인 면에서 적극적, 신체적으로도 활동적, 다양한 취미 생활)
극단주의자가 아니다. 일을 처리함에 있어 전부가 아니면 전무다 라는 식의 방법을 택하지 않는다. 이분법 시각으로 세상 만사를 이것 아니면 저것, 즉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구분하지 않는다.
인생을 모험으로 여긴다. 인생을 음미하며 재미있게 살아간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할 때에 완전히 상대에게 몰입한다. 그리고 그들로부터 배운다.
시너지를 활용한다.
자기 쇄신을 위해 노력한다. 신체적, 정신적, 사회/감정적 및 영적 차원을 부단히 쇄신한다.

2. 7가지 습관 재확인
인간 고유의 7가지 능력
1) 자아 의식 2) 상상력과 양심 3) 의지 또는 의지력
4) 풍요의 심리 5) 용기와 배려 6) 창의성 7) 자기 쇄신의 능력
습관1 : 주도적이 되라. 이것은 어떤 자극에 대해 자신이 어떻게 반응할지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response-ability)을 의미한다.
상대방에게 책임을 전가한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상대방에게 힘을 주는 셈이다.
우리는 결코 외부 여건이나 길들여진 환경의 희생물이 될 수 없다.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의 공간에는 자기 성장과 행복을 실현할 수 있는 힘이 놓여 있다.
주도성은 우리의 감정을 우리가 가진 가치들에 종속시키는 역할을 한다.
습관2 :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무력감, 낡은 습관들 → 희망, 목적의식)
오직 인간만이 새로운 행동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상상력이 있고, 양심에 따라 그것을 추구해 나갈 수 있다.
기억은 당신을 과거에 묶어 둔다. 이에 반해, 상상력은 당신을 미래 지향적으로 만들어 준다. 따라서 당신의 잠재력은 무한하다.
습관3 : 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라. 긴급한 일보다는 중요한 일들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부정적인 태도에서 의지력을 갖춘 적극적인 생활로 바꾸어 나가게 된다.
습관4 : 상호 이익을 모색하라(부족의 심리 → 풍요의 심리)
원칙 중심적으로 되어 갈수록 주위로부터 받는 인정과 자신의 권한을 남들과 나누려는 경향이 있다.
습관5 :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거의 모든 사람들이 가진 문제의 근본 원인은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있다.
사람들은 남과 대화를 나눌 때 공감하며 듣지 않는다.
남의 말을 경청하기 위해서는 자제력과 상대방을 존중하고 존경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습관6 : 시너지를 활용하라(창조성 :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
팀워크 정신을 갖게 되면 서로 간에 매우 강한 유대를 쌓아갈 수 있고, 감정 계좌에 예입을 할 수가 있다.
가정이나 직장 생활에서 실천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남을 험담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 자리에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잘 유지하고 싶으면, 그 자리에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 충실해야 한다.
습관7 : 심신을 단련하라(지속적인 개선)

3. 저지 세력을 극복하기 위한 3가지 결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인 것, 즉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동시에 성장과 변화의 원칙과 그 실행과정들을 보다 철저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첫째, 식욕과 정욕이라는 저지 세력을 극복하기 위하여 자제력과 극기를 연마하기로 결심한다.
사람이란 과식하거나 탐닉하게 되면 주위 사람들에 대한 배려의 감각을 잃게 되고, 자신에 대해 쉽게 분노를 느끼며, 나아가서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쉽게 화를 낸다.
둘째, 자존심과 가식을 극복하기 위하여 한층 더 자신의 성품과 역량 위주로 일해야겠다고 결심한다.
식욕과 정욕에 탐닉하는 사람은 쉽게 자존심과 가식의 유혹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사물을 다룰 때에는 효율성을 따져야 하지만 대인관계에서는 효과성을 중시해야 한다.
셋째, 끊없는 야심과 공명심에 대한 열망을 극복하기 위하여, 내 재능과 자원을 고귀한 목적과 봉사의 삶에 바치기로 결심한다.
야심이 강한 사람은 자신만의 영광을 추구하며 자신이 세운 목표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인생의 크고 작은 일 모두를 과연 나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라는 관점에서 판단한다.
자신의 기본적인 신체적인 욕구를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의 열정이나 감정도 통제할 수 없다. 아니 통제는 고사하고 오히려 그것의 희생물이 되어 재물이나 지배력, 지위, 권력만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극기야말로 위에서 말한 3가지 유혹을 극복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4. 일차적 강점 : 성격이 아닌 성품
지나치게 성격 중심의 기교나 기술에 의존하여 대인관계를 도모하는 것은 자칫 핵심관건인 성품의 기초를 소홀히 할 우려가 있다. 뿌리가 없이는 좋은 열매를 기대할 수 없는 법이다.
가장 설득력있게 의사 전달을 해주는 것은 바로 성품이다.
자기 자신을 보는 시각이 어떤가에 따라 우리의 태도와 행동뿐 아니라 우리가 다른 사람을 보는 시각까지도 그 영향을 받게 된다.
병든 자기 이미지를 치유하는 길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신의 가치와 잠재력을 인정받는데 있다.
진정한 자기 존중이란 자신에 대한 지배력, 진정한 독립성 그리고 승/승의 상호의존적 인간관계에서 나오는 것이다.
성품과 독립성이 갖는 근본적 강점은 다른 사람들과의 의미있고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성품의 3가지 특성
성실성 : 우리가 자기 스스로에게 부여한 가치
성숙도 : 용기와 배려 사이의 균형
풍요의 심리 : 이 세상에는 모든 사람들이 쓰기에 충분한 자원이 있다는 것
계속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 지속적인 행복과 성공은 내면에서 시작하여 외부로 접근하는 방법에 의하여 가능하다. 이것은 자신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을 뜻하며, 그 중에서도 자신의 가장 깊숙한 내면, 즉 우리의 패러다임과 성품, 동기를 살피는데서 시작함을 의미한다.
외부에서 내면으로 접근하는 패러다임은 자신이 희생당하고 있다고 느끼거나 혹은 자신이 무능하다고 느끼게 만든다.
양심을 훈련하고 그것에 따르라
남들을 인정해 주고 자기 성품과 자기 개선을 위한 그들의 능력에 근본적인 믿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자신의 성품과 역량을 개발해야 남들과의 신뢰를 구축하고, 나아가 임파워먼트도 가능하게 된다.

5. 과거와의 결별
패러다임(paradigm) : 실재의 어떤 측면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필요한 패턴 혹은 지도
낡은 패러다임을 과감히 떨쳐 버리지 않으면 새로운 패러다임을 포용할 수 없다.
자신의 삶에서 어떤 것을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일, 쾌락, 친구, 적, 가족, 재산, 배우자, 자신, 원칙, 열정) 그것은 우리가 사물을 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원칙 중심의 리더십에서는, 인간은 자신이 어떤 공헌을 한다고 느낄 때 가장 높은 동기가 유발될 수 있다고 본다.
과거의 속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명확한 자기 정체성과 강한 목적 의식, 즉 자기가 누구이며 성취하고 싶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효과성이 높은 성공적인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의 일을 처리한다. 자신의 프라임 타임을 중요한 기획 업무, 프로젝트, 기타 창조적 작업에 우선적으로 할당한다. 그리고 별로 중요하지 않거나 급하지 않은 작업들은 상대적으로 피로감이 높은 시간대에 할당한다.
자제력 : 자신에게나 다른 사람에게 약속을 하고 그것을 지키며 책임을 존중하는 능력
우리가 과거의 속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꼭 필요한 열쇠이다.
우리를 나쁜 습관들로 다시 주저앉히는 3가지 세력은 바로 식욕과 자존심과 야심이다.
자신에 대한 승리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야말로 낡은 습관을 깨고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좋은 방법이다.
우리는 성의를 가지고 계획을 세울 때 장기적 안목과 목적의식을 가질 수 있고, 또한 온전하게 일의 우선 수위를 정할 수 있다.
지키지 못할 약속은 절대로 하지 말라.
보다 좋은 일을 하고, 보다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의미있는 약속을 하고, 결의를 다지며 책무를 다하라.
자신에 대한 자아 인식을 활용하여, 약속을 할 때는 매우 선별적으로 하라.
약속이란 자신의 성실성과 자신에 대한 믿음을 재는 척도임을 기억하라.
자기 성실성, 즉 자신에 대한 극기는 대인관계의 성공을 위한 초석임을 명심하라.
원하는 기분 상태를 택하라. 주도적으로 당신의 반응을 선택하라.
이 상황에서 내가 찾을 수 있는 최선의 반응은 무엇일까?
그러한 선택은 마음속에 가지고 있던 동요를 씻어줄 것이며, 당신의 결의를 새롭게 해줄 것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행동은 우리의 선한 의도와 결의를 강화시켜 준다.
실제 행동은 우리 본성의 근간을 변화시킬 수 있다. 실천한다는 것은 자기를 바라보는 자신의 관점을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6. 진정한 성장을 위한 6일간의 창조
진보란 자신이 지금 둘째 날 수준에 있음을 인정하고, 그 밖의 다른 곳에 있는 것처럼 가장하지 않아야 가능해지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기 위해서는 인내심, 열린 마음, 남들을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어야 한다. 열린 마음을 갖는다는 것은 자신이 변할 수 있다는 위험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즉 남들의 영향을 과감히 받아들이는 것을 뜻한다.
소유는 주는 것에 선행한다.
힘을 빌려오면 약점만 키우게 된다.
정서적으로 미숙한 사람은 성품상의 결함을 메우기 위해 자신의 지위나 체격, 완력, 완력, 경험, 지능 혹은 감정으로부터 힘을 빌어오는 경향이 있다. 그런 사람은 결국 자신과 상대방과 대인관계 자체를 약하게 만든다.
성장은 자연적인 과정이다. 우리는 각기 다른 날(성장의 수준)에 위치해 있다.
비교는 위험한 것이다. 지름길은 없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현재 위치에서 시작해야 한다.
자기 성찰은 자신의 약점에 대한 이해와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힘을 가져다준다.

7. 자신을 파괴하는 7가지 큰 죄
일하지 않고 얻은 재산
양심이 결여된 쾌락
성품이 결여된 지식
도덕(윤리)이 결여된 사업(비즈니스)
인간성이 결여된 과학
희생이 없는 종교 : 우리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도우려면, 자만심과 편견을 버리고 봉사에 따르는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
습관4, 5, 6, 즉 승/승적 인간관계, 공감, 시너지, 이 세 가지는 상당한 희생을 요구한다.
원칙이 없는 정치

8. 성공의 기준, 도덕의 나침반
원칙이란 오랫동안 입증되어 온 인간행위의 지침이다. 확실한 원칙들이야말로 인간의 효과성을 지배하는 것이다.
원칙들은 가치가 아니다.
가치가 지도라면, 원칙은 영토(지역) 그 자체이다.
우리의 지도는 그것이 올바른 원칙, 다시 말해 실재하는 영토의 실체에 보다 충실하면 할수록 더 정확하고 유용하게 된다.
오늘날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나침반이다.
지도는 특정 지역에 관한 정보를 기술하고 있지만, 나침반은 우리에게 비전과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준다.
정확한 지도는 훌륭한 경영 도구에 그치지만, 나침반은 임파워먼트의 도구이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패러다임, 즉 당신의 사고 수준은 당신의 실재를 반영하는 지도이다.
해결 방안은 지도(가치)에 기초한 관리를, 나침반(자연법칙 및 원리)에 의한 리더십으로 바꾸는데 있다.
지도 지향적(map orientation) vs. 나침반 지향적(compass orientation)
당신이 원칙에 초점을 맞춘다면, 당신은 그 원칙을 이해하는 모든 이들에게 지속적인 감독이나 평가, 수정, 통제를 가하지 않아도 그들이 알아서 일을 처리하도록 임파워먼트 해준다. 원칙이란 보편적인 적용성을 가진다.
최상의 리더십 원칙은 승/승적인 상호 의존적 인간관계이다.

9. 원칙 중심의 지도력
지도력의 3가지 유형 : 강압적(부정적인 대응), 실리적(적극적인 대응), 원칙 중심
강압적 지도력이 효과적이라는 생각은 환상일 뿐이다.
실리적 지도력에 기초한 인간관계는 팀워크와 집단 효과보다는 개인주의를 강화사키는 경향이 있다.
원칙 중심의 지도력은 지속적이고 주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추종자들의 가치와 지도자의 가치가 서로 중복되었을 때 생겨난다.
강요된 것이 아니라 초대된 것이다.
원칙 중심의 지도력에도 통제는 존재한다. 그러나 그것은 외부적 통제가 아니라 자기 통제이다.
다른 사람들의 참여가 요구되는 문제가 발생하거나 혹은 그럴 기회가 있을 때마다 지도자는 선택을 해야 한다. 강압, 실리, 원칙 중에서 어떤 것을 자신의 권력 기반으로 삼을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는 것이다.
원칙 중심은 지도력의 정도는 그의 추종자들에게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 혹은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느냐에 달린 것이 아니라, 지도자 자신이 과연 어떤 인물인가에 달려 있다.
지도자는 남들에게 존경과 사랑을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그가 행사할 수 있는 힘이 커지게 마련이다.
10가지 지도력의 도구
설득 : 추종자들의 생각과 관점에 대해 진정한 존경을 표시하면서도 자신의 입장이나 희망사항을 합리적인 이유와 정당한 근거를 가지고 분명하게 전달하는 것
인내 : 사람과 수행과정에 대해 인내하고, 원래의 목적에 충실
온화함 : 추종자들이 나타내는 취약성, 비밀, 감정 등에 대해 온화한 태도를 유지
배움의 자세 : 모든 해답과 통찰력을 갖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동시에 추종자들이 갖고 있는 독특한 관점과 판단과 경험을 가치있게 생각
수용 : 판단을 보류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은 추종자에게 유리하게 해석하며, 상대방으로부터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조건으로서 어떤 구체적인 증거나 실제적인 행동을 요구하지 않음
친절함 : 세심하고 자상하며, 사려깊게 작은 일들을 기억하는 성의의 표출
열린 마음 : 추종자들의 잠재성과 관련하여, 항상 정확한 정보와 장기적인 안목을 갖기 위해 노력함
진심어린 충고 : 추종자들이 저지르는 실수나 잘못 또는 방향 수정의 필요성을 지적해 주되 진심어린 보살핌과 배려, 따뜻함을 잊지 않음
일관성 : 당신이 어던 사람이며,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를 반영해 준다.
성실성 : 말과 느낌을 생각과 행동에 연결시킴

10. 의사소통 체계의 명확화
의사소통의 문제는 대부분 인식이나 신뢰의 문제 때문에 생긴다.
명확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태도와 행동이 반드시 필요하다.
태도 : 믿음을 갖는다. 상대방과의 인간관계를 소중히 여기며, 문제의 인식 차이가 해결될 수 있기를 바란다. 외부의 영향을 수용하고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열린 마음을 갖는다.
행동 : 이해하기 위해 먼저 경청한다. 그런 다음 당신을 이해시키기 위해 말한다. 준거틀이 같거나 의견이 같은 곳에서부터 대화를 시작하여 서서히 의견이 다른 곳으로 옮겨가라.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조화로우면 우리는 말 없이도 의사소통할 수 없다.
가장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은 일대일의 관계이다. 우리가 상대방과 일대일의 관계를 쌓기 시작하는 그 순간부터, 그 사람과의 의사소통의 본질은 변화하기 시작한다. 서로간에 신뢰와 믿음이 쌓이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상대방에게 시간을 낼 때는 완전히 그 일에만 몰두해야 한다.
어떤 사람의 행동을 가장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그 사람이 가진 지도나 준거틀을 바꾸어 주는 것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에는 기술이 요구되며 이 기술은 훈련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효과적인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려면 상대방이 하는 말의 내용과 의도를 모두 이해해야 하며, 논리의 언어와 감정의 언어를 구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감정 혹은 정서의 언어가 보다 더 동기유발적이고 또한 강력하다.
공감 : 상대방이 세상을 보는 방식을 통해 상대방의 느낌을 이해하는 것
공감적인 태도는 엄청난 매력을 느낀다.

11. 영향력을 갖는 30가지 방법
영향력에는 3가지 범주가 있다.
modeling : 본보기를 보여주는 것, 자신이 직접 실례를 보여주는 방법
relating : 좋은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것으로서, 다른 사람들이 피부로 느끼게 된다.
mentoring : 말과 교훈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다른 사람들은 이를 귀로 듣게 된다.
본보기 : 당신은 누구이며 어떻게 행동하는가?
1. 불친절한 말과 부정적인 말을 삼가라
2. 다른 사람에게 인내심을 발휘하라
3. 사람과 그 사람의 행동이나 수행능력을 구별하라
4. 익명으로 봉사하라. 익명으로 남들을 위해 좋은 일을 하면 자신의 내면적 가치의식과 자부심이 증가하게 마련이다.
5. 주도적인 반응을 선택하라.
왜 우리는 아는 만큼 행하지 못하는 것일까? 그것은 자신의 반응을 선택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6. 다른 사람에게 한 약속을 지켜라
7. 영향력의 원에 초점을 맞춰라
8. 사랑의 법칙을 실천하라. 무조건적인 사랑을 보여줌으로써 그들에 대한 영향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인간관계 : 당신은 이해하고 배려합니까?
9. 다른 사람들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가정하라
10. 먼저 이해하도록 노력하라
11. 허심탄회하고 솔직한 표현과 질문을 하라
12. 이해심있는 반응을 보이라
13. 감정이 상했을 때 자신을 선도하라
14. 자기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한 후 용서를 구하라
15. 논쟁은 창 밖으로 날려 버려라
16. 한 걸음씩 전진하라
17. 공통 관심사에 대한 책임감과 소속감을 늘 새롭게 하라
18. 먼저 상대방의 영향을 받아들여라
19. 상대방과 상황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라.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거나 개선시키는 첫걸음은 그를 현재 있는 모습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다.
20. 말을 준비하기 전에 먼저 마음과 정신을 준비하라
교훈 : 당신이 내게 말하는 것
21. 싸우거나 도망가지 말고 차이점을 인정하고 대화하라
22. 가르침의 시기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라
1) 사람들이 위축되어 있지 않을 때
2) 당신이 분노나 좌절감에 휩싸여 있지 않을 때, 그리고 애정과 존경심, 내적인 안정감을 지니고 있을 때
3) 다른 사람들이 도움과 지원을 필요로 할 때
23. 한계와 규칙, 기대와 결과들에 동의하라
24. 포기하거나 굴복하지 말라
25. 교차로에 있어 보라. 자신의 이성이나 논리가 감정이나 정서와 상호 소통되어야 한다.
26. 논리와 감정의 언어로 말하라
27. 효과적으로 권한을 위임하라
효과적인 권한 위임은 3가지의 국면을 가진다. 초기의 합의 → 수임자들을 지원하는 것 → 업무 수행 과정
28. 중요한 기획에 사람들을 참여시켜라. 중요한 기획안은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는 영향력을 행사한다. 기획안들은 계획과정과 사고과정에 모두가 참여했을 때 의미를 가진다.
29. 수확의 법칙에 따라 훈련시켜라
30. 자연적인 결과로 하여금 책임있는 행동을 가르쳐라
3가지 중대한 오류를 극복하기
오류1 : 이해하기 전에 충고한다.
오류2 : 행위나 태도의 변화없이 인간관계를 형성 혹은 재형성하려고 시도한다.
오류3 : 좋은 본보기와 인간관계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인간됨은 말하는 바나 우리가 행동하는 바보다는 훨씬 더 웅변적이며, 설득력있게 의사를 소통해준다.

12. 결혼생활과 가족 관계를 풍요롭게 하는 8가지 방법
1) 장기적인 전망을 유지하라
추상적, 영적, 이성적, 정신적 측면과 세속적이고 탐욕으로 점철된 일상생활이라는 이 두 가지 측면을 통합시켜야만 성실성을 구축할 수 있다.
2) 결혼과 가정생활에 대한 각본을 고쳐 쓰라
사람들은 대개 귀로 들은 것보다는 눈으로 보고 느낀 바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형성하기 마련이다. 각본 작성작업의 90%는 실례와 대인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며, 나머지 10%정도만이 말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매일매일의 모델링이야말로 그들에게 영향력을 주는 최고의 형태이다.
훌륭한 각본은 올바른 원칙대로 실천하며 살아가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동일시함으로써 얻어진다.
3) 당신의 역할을 재고하라
배우자와 부모는 동시에 3가지 역할을 하게 마련이다.
생산자(producer) :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일을 하는 사람, 모든 일을 자신들이 직접하며, 그럼으로써 스스로를 소진시킨다.
관리자(manager) : 집안과 정원의 여러 가지 일을 아이들에게 분담시킨다. 이렇게 위임함으로써 부모는 지렛대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지도자(leader) :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지도자의 역할이란 모델링과 비전을 통해 방향을 제시하고, 사랑과 영감을 통해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4) 목표를 재설정하라
P : 생산(production), 원하는 결과
PC : 생산 능력(production capability), 결과를 생산해내는 자산이다.
우리가 일차적인 사랑의 법칙(PC활동)에 따라 살아간다면, 일차적인 삶의 법칙(P결실)에 복종하기도 쉬워진다.
부부간 불화와 이혼의 근본원인인 이기심은 생산 결과(P), 즉 자신이 원하는 결과만 지나치게 강조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PC지향성은 P를 얻고자 하는 조작적 방법이라기 보다는 그 사람의 성품, 성실성, 진지함으로부터 직접 흘러나오는 것이다.
5) 가족체계를 재정렬하라
목표와 계획들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면 어떠한 기초 위에 사명감과 훈육 프로그램들을 세울 수 있겠으며 교육과 훈련 혹은 의사소통과 문제해결에 있어 무엇이 기준이 될 수 있겠는가?
6) 3가지의 근본적인 기술을 재정제하라
시간관리, 의사소통, 문제해결은 결혼생활과 가정생활의 매상황마다 빠짐없이 요구되는 기술들이다.
시간관리의 핵심은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그것을 기초로 조직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가치있고 궁극적인 관심사는 장, 단기적인 목표들과 계획들로 그 형태가 바뀌어야 하고, 다시 한 번 스케줄 혹은 시간표로 바뀌어야 한다.
의사소통은 상호간의 이해로 정의될 수 있다. 효과적인 상호 의사소통의 열쇠는 깊은 신뢰이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승/승의 해결책이다. 거기에서는 양측이 모두 좋은 감정으로 결정과 활동계획에 대해 책임감을 느낀다.
7) 내적인 안정감을 되찾으라
대개의 사람들은 외적인 자원(환경, 소유물, 배우자를 포함한 다른 이들의 의견)들로부터 안정감을 획득한다. 그러나 문제는 바로 그 자원들에 대한 의존성에서 발생한다.
용기는 자신의 인간적 가치, 개인적 안정감에 대한 내적인 확신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상황이나 다른 이의 의견과는 관계가 없는 7가지
진북의 원칙 : 가장 근본적인 자원, 나머지 모든 것들의 근원
우리의 양심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그에 순종하는 것
풍부한 개인생활 : 개인적인 명상, 묵상, 기도, 성서나 그 밖의 영적인 문헌에 관해 연구하는 습관을 개발, 혼자 있는 능력, 깊이 생각하는 능력, 침묵과 고독을 즐기기 위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능력을 개발
자연을 감상하라 : 자연의 아름다움에 깊이 몰입(산이나 해변, 이른 아침이나 저녁 무렵)
심신을 단련하고 개발하라 : 매일매일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개발하고 단련, 적어도 격일로 규칙적인 스트레칭 체조, 에어로빅, 유연성 훈련
봉사하라 : 익명의 봉사
성실성을 보여라 : 모든 진실한 미덕과 위대함의 근본
그 밖의 다른 사람들 : 우리가 자신을 신뢰하지 못할 때조차도 우리를 믿고 사랑하는 사람들
8) 가족 사명서를 개발하라
가족의 핵심에는 변화하지 않는 것, 항상 그 자리에 존재할 것이 있다.
우리는 무엇을 가치있는 것으로 보지? 무엇이 우리 가족에게 제일 중요하지?
우리는 무엇을 나타내지? 무엇이 우리의 본질적인 사명이지? 그리고 그 이유는?
(ex, 질서, 신뢰, 사랑, 행복, 휴식의 안락한 장소를 창출하는 것, 가치있는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해 확실히 독립적이 되고, 효과적으로 상호 의존적인 사람이 될 기회를 각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것)

13. 자녀들을 챔피언으로 키우기
1) 아이들의 자부심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한다.(긍정적인 피드백)
아이들이 가진 가치와 잠재력에 대해 거듭 확신을 표현
아이들을 서로 비교하거나 혹은 다른 집 아이들과 비교하지 않으려고 노력
자신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가 바로 자신의 재능을 활용할 수 있는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가의 여부를 결정한다. 그런데 이것은 부모가 그 아이를 어떻게 평가하고 대우하는지에 달려있다.
2) 아이들의 일차적 강점을 북돋아 준다.
일차적 강점 : 원칙 중심적인 성품
이차적 강점 : 세상이 인정하는 인기, 평판, 소유물, 재능
3) 아이들이 스스로 자기 관심사를 개발하도록 격려한다.
그 아이가 자기 행동을 선택한 것을 존중하고 인정해주려고 노력
4) 유쾌한 가족 문화를 만든다.
학교나 친구들, 혹은 어떠한 다른 외부적인 것의 영향보다는 가정에서 더 큰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생일 파티, 가족의 밤, 가정 예배)
5) 미리 계획한다.
중요한 가족 행사에 대해서는 적어도 6개월 전부터 계획하고 준비
유쾌한 행사를 경험하게 될 때, 그 행사가 유쾌하게 느껴지는 이유의 하나는 그것을 계획하는 것이 재미있기 때문이다.
6) 탁월한 모범을 보여주도록 한다.(공부하는 것)
7) 아이들의 잠재력 실현에 도움이 되는 시각화 능력을 가르친다.
모든 일은 먼저 정신적으로 창조된 이후에 눈에 보이는 형태로 창조된다.
8) 아이들의 친구들을 포용한다.(가족과 친구, 학교와 교회가 모두 한 방향으로 정렬)
9) 아이들에게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고, 신념을 갖도록 가르친다.
대인관계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열쇠는 사람들을 믿고 인정해주는 것이다.
10) 아이들을 지원하고, 자원을 제공하며, 피드백을 준다.(솔직한 피드백)

2부 관리 및 조직 차원의 개발
서론
직원들을 신뢰하지 못할 경우에는 그들을 통제해야만 한다.
만일 신뢰도가 낮은 조직문화가 팽배하고 그에 따라 통제적 관리 스타일이 활용될 경우 그런 조직은 위계적일 수밖에 없다.
다른 사람에게 위임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단지 심부름을 시키는 일에 불과할 것이다.
그리고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려 할 때 당근과 채찍이라는 원시적인 동기유발 체계를 사용한다.
만일 당신이 직원들에 대해 깊은 신뢰를 가지고 있다면, 위계 질서는 매우 낮은 수준인 반면 융통성은 대단히 높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일일이 지시를 받지 않고도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이다. 직원들은 당신의 조직에 헌신하게 되고, 임파워먼트를 받게 된다.

14. 풍요의 심리를 지닌 경영자
풍요의 심리는 탁월한 수준과 보통 수준을 구별해주는 명확한 기준이다. 편협한 사고와 적대 관계를 제거시켜 준다.
부족의 심리(scarcity mentality)를 가진 사람은 매사를 '승/패'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세상에는 모든 것이 한정되어 있으며, 따라서 다른 사람이 그것을 차지하면 그만큼 내 몫이 줄어든다고 믿는다.
만일 당신이 인생을 제로섬게임으로 본다면 당신의 사고방식은 적대적이고 경쟁적인 특성을 보이게 될 것이다.
풍요의 심리를 가졌을 때 다른 사람을 신뢰하고, 개방적이 되며, 아낌없이 베풀고, 나도 살고 상대방도 살리는 방법을 찾으며, 서로간의 차이점을 가치있게 인식할 수 있다. 승/승의 협상원칙과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키라는 의사소통 원칙을 따르게 된다.
풍요의 심리는 내적 안정감에서 나오는 것이지 외부적인 서열, 다른 사람과의 비교나 그들의 견해, 재산이나 친분관계 등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다.
풍요의 심리를 가진 경영자들의 7가지 특성
시시때때로 올바른 원칙으로 회귀한다. 고독을 좋아하고 자연을 즐긴다.(혼자만의 시간) 규칙적으로 심신을 단련한다.(자신의 톱날을 가는 시간) 익명으로 봉사한다. 다른 사람들과 오랫동안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자신과 타인을 용서한다. 어리석은 실수를 하거나 사회적
질책을 받게 되더라도 스스로를 비난하지 않는다. 문제를 해결해 주는 사람이다.

15. 7가지 만성적 문제
가을에 수확을 거두고 싶으면 봄에 씨를 뿌리고, 긴 여름 동안 물을 주고 잡초를 뽑고 거름을 주어야 한다. 그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그러나 사회의 시스템 속에서는 흔히 빠른 해결책을 찾는다.
문제 1 : 공유된 비전과 가치가 없다.
사명서를 만드는 일에는 인내와 장기적인 안목, 조직원들의 의미있는 참여가 필요하다.
사명서가 효력을 발휘하려면 인간의 4가지 기본적인 욕구를 모두 포괄할 수 있어야 한다.
(경제적 혹은 부에 대한 욕구, 사회적 혹은 대인관계에 대한 욕구, 심리적 혹은 성장에 대한 욕구, 영적 혹은 헌신에 대한 욕구)
문제 2 : 전략적 경로(strategic path)가 없다.
과거의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 모델에서는 목표와 방법, 그리고 수단 등을 중시했었다.
그러나 새로운 모델은 사람들에게 나침반과 일련의 원칙, 가치를 활용할 것과,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창조해 나갈 것을 요구한다. 훌륭한 전략기획은 비전과 환경조류, 이 두 가지를 모두 반영해야 한다.
문제 3 : 한 방향 정렬이 안 되어 있다.
경직된 구조와 시스템 속에서는 환경 조류에 적응하는 유연성을 발휘할 수 없다.
문제 4 : 잘못된 경영 스타일
리더십보다는 관리를 지향한다. 효율성과 사물을 중심으로 생각하게 되고, 사람과 원칙을 중심으로 생각하지 못한다.
지도자란 선천적으로 태어나는가(born) 아니면 후천적으로 만들어지는가에(made)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나는 교육을 통해서, 즉 올바른 원칙을 배우고, 그것을 적용하는 법을 습득함으로써 거듭나는 것(reborn)이라고 믿고 있다.
문제 5 : 기술이 부족하다.
사람들은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자신의 욕구를 개발할 수도 있으며, 심지어 자신의 스타일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다.
새로운 시간에 대한 관리도구와 그에 수반하는 기술을 습득하게 되면 자기 삶에 주요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공감의 기술을 배우고 이를 적용할 수 있게 되면 그 과정을 통해 자신의 스타일이 강화된다.
문제 6 : 신뢰 수준이 낮다.
신뢰는 인간관계의 질을 결정한다. 신뢰를 구축하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는 사명서를 작성하고 사명서에 의해 한 방향 정렬을 해나가는 것이다. 신뢰성은 성실성보다 더 중요하다.
신뢰성은 또한 역량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 7 : 성실성이 없다.
성실성이 없다면 내가 소중하다고 믿는 것과 행동 사이에 아무런 상관 관계가 없다.

16.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
개인적으로나 조직의 차원에서나 비약적인 개선을 이루고자 한다면 자신의 준거틀을 변화시켜야 한다. 당신이 세상을 보는 방식과 사람들에 대한 사고방식, 관리와 리더십에 대한 견해를 변화시켜야 한다.
사람들의 이름이나 역할을 변화시켜 주는 것이야말로, 그 사람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위기 상황도 패러다임의 전환을 일으킬 수 있다.
4사지 경영 패러다임
1) 과학적 관리 패러다임 - 위장, "내게 임금을 많이 주시오"
사람을 경제적인 존재로만 인식하게 된다.
당근과 채찍의 방법을 사람들에게 적용해 동기를 유발시키려고 한다.
경제적 보상을 지급하거나 각종 혜택을 제공할 때에 공평해야만 한다.
여기서 경영 스타일은 독재적인 성격을 가질 것이다.
2) 인간 관계 패러다임 - 마음, "나를 잘 대접해 주시오"
독재에서 인자한 독재로 옮겨가는 것이다.
인간을 사회경제적 인간이라고 가정한다.
사람들은 좋은 대접을 받고 싶어하고 사랑과 존경을 받고 싶어하며, 어딘가에 소속되고 싶은 욕구를 갖는다.
자유 방임적이고 온화하며 관대한 태도를 취한다.
3) 인적 자원 패러다임 - 정신, "나를 잘 활용하시오"
공평성과 친절뿐만 아니라 효율성에 입각해서 일을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재능이 확인되고, 개발되고, 활용되고, 인정받기를 바라며 의미있는 공헌을 하고 싶어한다.
사람을 심리적 존재로 본다.
4) 원칙 중심의 리더십 - 영혼, 전인적 인간, "비전과 사명, 역할과 목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 봅시다. 나는 의미있는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공평성과 친절함, 효율성뿐 아니라 효과성에도 기반을 두고 일하게 된다.
사람들은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존재로만 머무르지 않는다. 그들은 영적 존재이기도 하다.
그들은 의미, 즉 무언가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기를 원한다.
긍정적 시너지의 공식은 참여 + 인내 = 헌신이다.

17. 원칙 중심의 리더십 패러다임의 이점
한 개의 P와 일곱 개의 S
사람(People) : 조직의 구조와 경영 스타일 그리고 시스템의 효율성에 기초를 두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효과성에 기초를 둔다.
사람들이 최고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신뢰는 모든 효과적인 인간관계와 효과적인 조직활동의 기초가 된다.
기업 문화에 고도의 신뢰가 깃들어 있지 않으면, 진정한 의미의 임파워먼트는 가능하지도 않고 유지될 수도 없다.
자기 자신(Self) : 개인적 차원 즉 신뢰성의 원칙을 나타낸다.
신뢰성이란 내면에서 시작하여 외부로 향하는 접근법의 핵심에 있으며, 성품과 역량이라는 두 가지 요소의 조합이다.
변화와 개선은 반드시 자신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스타일(Style) : 임파워먼트의 경영 스타일은 더 많은 혁신과 이니셔티브, 헌신을 창출해 내지만 그와 동시에 예측불허의 행동을 다수 초래하기도 한다.
승/승 합의 - 기대 효과와 실행 지침을 명확히 수립하고, 가용 자원을 명시하여, 성과 측정과 실행 결과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합의하는 것
기술(Skills) : 팀 구축, 위임, 의사소통, 협상, 자기관리 등의 기술은 업무 실적을 높이는데 근본적인 것들이다.
공유된 비전과 원칙(Shared vision & principles) : 공유된 비전을 조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조직의 사명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이 때 사명서는 조직 내 모든 직급의 모든 구성원들의 참여와 노력의 결과로 작성되어야 한다.
구조와 시스템(Structure and system) : 기업의 구조와 시스템 이면에 존재하는 핵심적인 원칙은 조직의 전략이 환경의 조류에 한 방향 정렬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6가지 시스템
1) 정보 : 현재 상황에 대한 정확하고 균형 잡히고 편견이 없는 정보를 갖기 위해서는, 이해
당사자(stakeholder) 정보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2) 보상 : 돈이나 인정, 책임이나 기회, 그 밖에 부수적으로 얻어지는 지위와 직책(금전적 보상, 심리적 보상)
3) 훈련과 개발 : 효과적인 인적 자원 개발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자가 스스로의 학습에 책임을 지며, 강사와 교육기관은 도움을 주는 자원으로 여긴다. 또 훈련은 시스템에 의해 통제되기 보다는 학습자에 의해 스스로 통제된다.
4) 모집과 선발 : 지원자의 능력과 적성, 관심사가 업무의 요구 사항과 일치되는가의 여부에 신중을 기한다. 개인적으로 어떤 일을 좋아하고, 어떤 일을 잘 하는가는 모두 회사의 일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5) 직무 설계 : 직원들이 가진 다양한 관심과 기술에 맞출 수 있어야 한다.
6) 의사소통 : 승/승 이행합의와 성과측정의 과정을 수행하기 위한 일대일 면담은 효과적인 조직의 의사소통에서도 핵심적인 요소이다.
의사소통 시스템이 공유된 비전과 사명을 중심으로 잘 조직되면 보다 효과적으로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전략(strategy) : 공언된 사명과 가용 자원, 그리고 시장 조건 등과 일치해야 한다.
환경조류(Streams) : 조직의 전략과 공유된 비전, 시스템과 기타 모든 요소들이 외부의 현실과 한 방향 정렬되도록 환경조류를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hard S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soft S들로부터 작업을 해야 한다.
hard S : style, skill, structure, system, strategy
soft S : shared vision & principles, streams
제품과 서비스의 질은 사람의 질에 의해 좌우된다. 그리고 그 사람의 질을 좌우하는 열쇠는 성품과 역량,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감정 계좌 잔고이다.
원칙 중심의 사람들은 인간관계를 통하여 질을 구하고, 질을 통하여 양을 구한다.
원칙 중심의 리더십 패러다임의 4가지 특성
1) 전체론적이다. 전체를 한꺼번에 다룬다. 모든 것이 거기에 포함된다.
2) 생태학적이다. 모든 생태계에서와 마찬가지로 모든 것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뜻한다.
3) 발전적이다. 발전적이라는 말은 우리가 어떤 일을 하려면 그에 필요한 다른 일들을 먼저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4) 활동력 없는 무생물이나 식물, 동물에 기반을 두는 것이 아니라 주도적인 사람들을 바탕으로 한다.
사물들에 대해서는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지만 사람들에게는 효과성을 추구해야 한다.

18. 임파워먼트의 6가지 조건
직원들이 자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려면 우선 조직의 욕구와 목표가 개인의 욕구와 목표 및 능력과 중복되는 영역을 찾아내야만 한다. 그리고 나서야 우리는 승/승 합의를 수립할 수 있다.
임파워먼트가 이루어지기 위한 우선적인 4가지 전제 조건
1) 승/승 합의 2) 자기 감독(self-supervision) 3) 지원 구조 및 시스템 4) 성과 확인
본질적으로 승/승 합의서는 관리자와 부하 직원간의 심리적인 계약이다.
첫째, 기대 성과를 명시하라. 그러나 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과 수단은 그들이 스스로 찾아내도록 맡겨 두라.
둘째, 일정한 실행 지침을 세워라
셋째, 가용 자원을 명시하라(재정적, 인적, 기술적, 조직적 차원)
넷째, 성과 확인을 규정하라
다섯째, 결과에 따른 보상을 확정하라
일단 승/승 합의가 이루어지면, 직원들은 그 합의에 따라 자기 자신을 관리, 감독할 수 있다.
관리자는 지원자의 자세를 가져야 하며 심판관의 자세를 가져서는 안 된다.
위의 4가지 조건의 핵심에는 다른 2가지 조건들이 자리잡고 있는데, 성품이란 그 사람의 됨됨이를 가리키며, 기술이란 그 사람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가리킨다.
신뢰 수준이 낮은 조직문화에서는 통제 시스템과 외부적인 관리, 감독 및 평가 작업이 필요하게 된다.
성품의 특징 : 성실성(습관이 가치와 일치하고, 말과 행동이 일치하며, 표현과 감정이 일치하는 것), 성숙도(용기와 배려가 균형잡힌 상태), 풍요의 심리(이 세상에는 모든 사람들에게 돌아갈 만큼 모든 것이 풍부하게 존재한다는 생각)
3가지 기술 : 의사소통(다른 사람을 깊이 이해하며, 다른 사람의 이해를 받을 수 있는 능력), 계획과 조정(계획하고 행동하고 실천하는 능력), 시너지적 문제 해결(제3의 대안에 도달하는 능력)

19. 기대와 관리
기대란 각 개인의 희망 사항이자 그 사람의 욕망을 구체화한 것이다. 결혼이나 가족, 사업관계 등의 상황에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행합의는 기대가 상충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이다. 기대를 관리하기 위한 도구이며, 이로써 모든 기대를 명확하게 만들어준다. 2가지 전제 조건(신뢰와 의사소통)과 5가지 구성요소 그리고 조직구조와 시스템을 강화하는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승/승 협의 과정에서는 우선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공감적 경청 기술이 필요하다.
상대방의 관심사를 먼저 추구하라
역할과 목표에 대한 기대를 명확히 하는 것은 팀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본질적이다.
승/승 이행의 원칙
기대 성과를 명확히 하라. 그러나 방법과 수단을 감독해서는 안 된다.
지침은 엄격하게, 절차는 가볍게 하라.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명시하라
기준을 설정할 때에는 모든 당사자를 참여시켜라
신뢰를 유지하고, 분별력을 사용하라
긍정적 혹은 부정적 보상에 대한 이해를 도출하라
조직 구조와 시스템이 이행 합의를 강화시켜 주는지 확인하라
이행 합의는 접근 방법 전체를 통제적 관리에서 자율적 관리로 전환시킨다.
심리적 계약보다 더 강력한 것이 사회적 계약이며, 조직 문화란 바로 사회적 계약의 복합물이다.

20. 조직 통제와 자기 관리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식의 이분법적 사고 방식 또는 패러다임이 문제다.
임파워먼트된 조직의 개인들은 자신의 개인적 성공을 조직의 성공과 직결시킬 수 있는 지식과 기술과 욕망과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조직은 기계와는 다르게 유기적이다. 조직을 생각할 때에 농사의 패러다임을 가져야 한다.
승/승의 준거틀 내에서 활동하게 되면 조직 통제와 자기 관리는 갈등을 일으키는 조건이 아니라 임파워먼트의 추가 조건이 된다.
조직이 통제안에 있다는 것은 조직의 각 부분들이 기대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함께 일한다는 뜻이다.
직원들 사이의 경쟁을 부추기고 그에 따라 차등적으로 보상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는 협력적인 작업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없다.
승/승 합의가 가능한 신뢰 수준이 높은 조직 문화는 성실하고, 성숙도가 높으며, 풍요의 심리를 가진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것이다.
개인과 조직의 성장이란 정원에서 식물이 자라는 것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그러므로 리더들은 성장을 위한 조건을 창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성장이란 내면에서 시작하여 외부로 나타나는 것이다.
우선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는 데에 초점을 맞추며 그리고 난 다음에 조직 내 다른 영향권으로 변화를 확산시켜 나간다.

21. 문제 해결에 사람들을 참여시키기
참여는 변화를 일으키고 헌신을 증가시키는 열쇠이다.
변화에 참여하고 있지 않으면, 그 변화에 저항하려고 하기 쉽다.
직원들은 기존의 관점과 낡은 방식, 오래된 습관 등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습관을 들이거나 버리는 것은 큰 헌신을 필요로 하며, 그러한 헌신은 참여로부터 나온다.
조직 내의 문제에 사람들을 참여시킬 때마다 당신은 통제를 잃어버릴지도 모르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인적 자원을 원칙에 따라 관리한다는 것은 안전 지대를 벗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을 참여시킨다는 것은 곧 모험으로의 초대이다.
인간 관계의 입장에 바탕을 둔 보다 안전하고 쉽고 더 효율적으로 보이는 지시적, 독재적 리더십과 인적 자원 관리 원칙에 바탕을 둔 훨씬 위험스럽기는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더 효과적인 참여를 허용하는 리더십
효과적인 의사결정은 질(quality)과 헌신(commitment)이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람들이 문제에 참여하게 되면, 그들은 그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내기 위해 진지하고도 성실하게 헌신하게 된다.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개인적 목표와 조직의 목표를 동일시하게 되면, 그들은 어마어마한 양의 에너지와 창조력과 충성심을 발휘하곤 한다.
저지 세력(discouraging forces) 감소에 3분의 2정도의 힘을 사용하고, 나머지 3분의 1의 힘은 추진 세력(encouraging forces) 증대에 사용하라 

출처 : 들.조.애
글쓴이 : 영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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