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주기/결혼 - 신혼부부

[스크랩] 결혼의 의미

맑은샘77 2010. 1. 2. 22:23
제목:결혼의 의미
성경:창2:18-24



오늘날의 시대는 윤리부재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전 인류가 가장 고민하는 심각한 문제중 하나는 바로 가정의 파탄입니다. 부부가 파탄에 이르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그 중 가장 주된 원인이 서로가 다른가치관과 성격과 생활방식에 따른 정신적 갈등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갈등은 아무리 훌륭한 인격자들이 결합하여 결혼한다 하더라도 필연적으로 발생할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적인 갈등이 이혼의 궁극적인 이유라고 핑계 댈수만은 없습니다.
오히려, 결혼이 파탄에 이르는 원천적인 이유는 하나님께서 친히 제정하신 신성한 결혼 제도의 의미를 올바로 이해하지 못한데에서 찾아야 할것입니다.
오늘은 본문을 통하여 결혼의 진정한 의미를 살펴 봄으로 바림직한 결혼에 대한 이해를 정립하고자 합니다.

1.결혼은 하나님의 축복입니다.(18절)

인간의 실존상태를 가장 명확하게 판단하시는 분은 바로 인간의 창조자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본문 18절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하심으로 아담의 형편과 처지를 잘 아셨습니다. 그래서 그 해결책으로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아담과 하와의 만남은 하나님의 계획아래 진행되었으며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은총의 표현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홀로 있는 것을 좋지않게 여겼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축복하시사 아담과 동일한 본성과 체질을 갖춘 하와를 창조하셨던 것입니다. 이처럼 결혼은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은총과 축복이 아닐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결혼을 하나님의 축복으로 받아들이고, 성결해야 합니다.
(히13:4)의 "모든 사람은 혼인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하라"는 말씀처럼 결혼이라는 축복을 경건하고도 감사함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입니다.

2.결혼은 하나님께서 베푸신 인간의 기쁨입니다.(23절)

하나님께서 자가 앞에 돕는 배필인 여자를 만들어 아담에게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감격하여 "이는 내 뼈중에 뼈요, 살중에 살이라"고 외치며 기뻐 하였습니다. 이와같이 결혼은 인간에게 있어서 기쁨이요, 잔치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이 결혼의 기쁨을 누리되 정당한 방법으로 누리므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정당한 결혼의 기쁨을 위하여 젊은이들은 하나님의 은총을 바라고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면서 준비하고기다려야 합니다.
무절제한 결혼의 기쁨을 즐기면 파멸에 이르고 맙니다. 솔로몬은 무절제한 결혼의 기쁨을 구하다가 그만 그의 말년에 우상숭배라는 무서운 죄악을 저지러고 말았습니다.(왕상11:3-4) 그러나, 아브라함은 아들 이삭이 결혼에 의한 참된 기쁨을 누리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 뜻을 묻고, 그대로 따라서 순종했습니다.(창24장) 이처럼 결혼은 하나님의 은총과 축복으로 허락된 것으로서 성도들은 진정한 기쁨으로 승화되도록 무었보다 먼저, 하나님께 뜻을 구하며 그 뜻대로 겸손히 순종하는 결혼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3.결혼은 아가페적 사랑의 만남입니다.(24-25절)

결혼은 인간의 육감적인 충동이나 자신의 필요여부를 따라 남녀가 결합하는 것이 아닙니다. 결혼을 하나님의 창조사역의 일부분으로서 인정하므로 각각다른 두인격의 남녀가 만나는 것을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섭리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더욱이 이 만남은 완전한 의인들의 만남이 아니라 불완전 하고도 모순 투성이인 두 죄인으로서의 만남 입니다. 따라서 서로가 상대의 인격의 독립성을 인정하고 피차간 신뢰와 헌신과 순복하는 것을 전제로할 때에 비로소 부부로서의 올바른 만남이 이루어 질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결국, 부부로서의 위치를 올바로 지켜주는 것은 아가페적 사랑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올바른 만남이되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여 지켜야 합니다.
1)부모의 보호와 통제로부터 떠나 성숙한 존재로 살아갈수 있는 '독립성' 을 가진 만남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2)지배나 예속이 아닌 동등한 두 인격체가 서로 존중하는 가운데 더불어 살아가는 '연합성'을 가진 만남임을 기억해야합니다.

3)남성과 여성이라는 두몸이 진정 사랑하는 가운데 신비롭게 하나되는 ' 합일성'을 가진 만남임을 기억해야합니다.
출처 : 설교방(sermonroom)
글쓴이 : 생수의 강 원글보기
메모 :